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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콘크리트 포장 구조해석을 위한 3차원 유한요소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Three-Dimensional Finite Element Model for Structural Analysis of Airport Concrete Paveme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67 - 74  

박해원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심차상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진선 (삼우아이엠씨 기술연구소) ,  조남현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연구소) ,  정진훈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In this study, a three-dimensional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FEA) model for airport concrete pavement was developed using the commercial program ABAQUS. Users can select an analysis method and set the range of input parameters to reflect actual conditions such as environmental 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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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공항 콘크리트 포장 해석 프로그램은 입력변수의 범위, 경계조건, 해석방법 등에 제한이 있어 사용자가 환경하중 등의 실제 조건을 해석에 반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항 콘크리트 포장의 실제 조건인 환경하중을 교통하중 및 복합하중과 함께 모사할 수 있는 유한요소해석(Finite Element Analysis, FEA) 모형을 개발하고 해석결과를 검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환경하중 등의 실제 조건을 설계에 반영하기 위하여, 해석방법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고 입력변수의 범위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범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AQUS를 사용하여 공항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3차원 비선형 FEA 모형을 개발하였다. 인천국제공항 3단계 건설현장의 계류장에 위치한 콘크리트 포장을 대상으로 FEA 모형의 구조적 형상을 결정하고 8절점 Incompatible 요소를 모형에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환경하중의 경우 슬래브 상단과 하단 간의 온도차이(ΔT)를 -20℃로 정하고 표면으로부터 깊어질수록 온도가 일정한 비율로 높아진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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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EAFAA의 한계는 무엇인가? FAA에서도 콘크리트 포장에 작용하는 환경하중의 영향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FAARFIELD의 서브프로그램인 3차원 공항포장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 FEAFAA에서는 온도하중을 고려한 해석을 실시할 수 있다(FAA, 2009). 하지만 FEAFAA에서는 단순히 슬래브 상단과 하단의 온도만 입력하기 때문에 슬래브 깊이에 따른 비선형 온도변화 등과 같이 환경하중을 실제에 가깝게 고려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범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AQUS로 개발되는 해석모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공항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3차원 FEA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범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AQUS를 사용하였다. 개발된 해석 모형은 FEAFAA에 비해서 해석방법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고 입력변수의 범위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에 가까운 해석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ABAQUS로 개발한 모형과 FEAFAA 모형의 차이점을 비교하면 Table 1과 같다.
3차원 공항포장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 FEAFAA에서 온도하중을 고려한 해석을 실시할 수 있는 이유는? , 1994: Janssen, 1987). FAA에서도 콘크리트 포장에 작용하는 환경하중의 영향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FAARFIELD의 서브프로그램인 3차원 공항포장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 FEAFAA에서는 온도하중을 고려한 해석을 실시할 수 있다(FAA, 2009). 하지만 FEAFAA에서는 단순히 슬래브 상단과 하단의 온도만 입력하기 때문에 슬래브 깊이에 따른 비선형 온도변화 등과 같이 환경하중을 실제에 가깝게 고려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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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FAA (2007). FAA Finite Element Design Procedure for Rigid pavement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USA. 

  2. FAA (2009). Standard for Airport Pavement Design and Evaluation. AC 150/5320-6E, Office of Airport Safety and Standards,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USA. 

  3. Harik, I. E., Jianping, P., Southgate, H., and Allen, D. (1994) . "Temperature Effects on Rigid Pavement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20, No. 1, pp.127-143. 

  4. Incheon Airport (2013). AIRSIDE Pavement Evaluation Final Report.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rporation, Incheon, Korea. 

  5. Incheon Airport (2015). AIRSIDE Pavement Evaluation Final Report.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rporation, Incheon, Korea. 

  6. Janssen, D. J. (1987). "Moisture in Portland Cement Concret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12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USA. 

  7. Jeong, J. H., Lim J. S., Cheon, S. H., and Kwon, S. A. (2010). "Advanced FAA Design Method for Airport pavements", Road,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2, No. 3, pp.39-45. 

  8. Jeong, J. H. and Zollinger, D. G. (2005). "Environmental Effects on the Behavior of Jointed Plain Concrete Pavement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1, No. 2, pp.140-148. 

  9. Ju, S. B. and Sin, H. C. (1996). "Incompatible Three-Dimensional Hexagonal Finite Elements by Multivariable Method."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20, No. 7, pp.2078-2086. 

  10. Kim, S. M. (2007). "Features of Critical Tensile Stresses in Jointed Concrete Pavement under Environmental and Vehicle Loads", Journal of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19, No. 4, pp.449-456. 

  11. Kim, Y. T. (2014). Analysis of Stress in Airport Concrete Pavement Caused by Double Duals in Tandem Gear Loading.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12. Park, M. K. (2009). A Study on Friction between Slab and Different Types of Base of Concrete Pavement.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13. Park, J. Y. (2011). Development of Regression Model for Concrete Pavement Slab Fatigue Considering Environmental Loading.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14. Siddique, Z. Q., Hossain, M. and Meggers, D. (2005). "Temperature and Curling Measurements on Concrete Pavement." Proceedings of the 2005 Mid-Continent Transportation Research Symposium, Ames, Iowa,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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