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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67 - 74
박해원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심차상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진선 (삼우아이엠씨 기술연구소) , 조남현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연구소) , 정진훈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과)
PURPOSES : In this study, a three-dimensional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FEA) model for airport concrete pavement was developed using the commercial program ABAQUS. Users can select an analysis method and set the range of input parameters to reflect actual conditions such as environmental 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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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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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FAA의 한계는 무엇인가? | FAA에서도 콘크리트 포장에 작용하는 환경하중의 영향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FAARFIELD의 서브프로그램인 3차원 공항포장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 FEAFAA에서는 온도하중을 고려한 해석을 실시할 수 있다(FAA, 2009). 하지만 FEAFAA에서는 단순히 슬래브 상단과 하단의 온도만 입력하기 때문에 슬래브 깊이에 따른 비선형 온도변화 등과 같이 환경하중을 실제에 가깝게 고려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
본 연구에서 사용한 범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AQUS로 개발되는 해석모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 공항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3차원 FEA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범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AQUS를 사용하였다. 개발된 해석 모형은 FEAFAA에 비해서 해석방법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고 입력변수의 범위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에 가까운 해석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ABAQUS로 개발한 모형과 FEAFAA 모형의 차이점을 비교하면 Table 1과 같다. | |
3차원 공항포장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 FEAFAA에서 온도하중을 고려한 해석을 실시할 수 있는 이유는? | , 1994: Janssen, 1987). FAA에서도 콘크리트 포장에 작용하는 환경하중의 영향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FAARFIELD의 서브프로그램인 3차원 공항포장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 FEAFAA에서는 온도하중을 고려한 해석을 실시할 수 있다(FAA, 2009). 하지만 FEAFAA에서는 단순히 슬래브 상단과 하단의 온도만 입력하기 때문에 슬래브 깊이에 따른 비선형 온도변화 등과 같이 환경하중을 실제에 가깝게 고려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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