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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117 - 127
연규민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지훈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인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establishing system components and optimizing operational procedures in order to systematically manage road cave-ins in urban areas. METHODS :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alternative comparison, optimization methods is suggested. RESULTS : Throug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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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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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함몰은 어디에서부터 진행되는가? | 도로함몰(road cave-in or road subsidence)은 도로포장하부 노상에 생긴 동공에서 진행된다. 동공은 하수관로의 누수, 지하매설물 손상, 지하공사 관리 소홀,굴착공사 등의 인위적인 요인으로 발생한다. | |
동공의 발생 요인은 무엇인가? | 도로함몰(road cave-in or road subsidence)은 도로포장하부 노상에 생긴 동공에서 진행된다. 동공은 하수관로의 누수, 지하매설물 손상, 지하공사 관리 소홀,굴착공사 등의 인위적인 요인으로 발생한다. 따라서 도로함몰 피해 위험도가 높은 인구밀집 도심지를 중심으로 도로함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지하공간에 매설된 각종 시설물의 정보와 관리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 |
도로함몰에 집중된 관리전략이 필요한데, 이를 위하여 무엇이 필요한가? | 도로함몰은 도심에 대규모로 발생하는 경우 도시의 이미지를 실추하고 도로이용자에게 안전상의 직접적 위협과 물적 피해를 야기하기 때문에 도로함몰에 집중된 관리전략이 필요하다. 전략에는 도로함몰의 조사, 분석,예측, 평가, 보수, 모니터링, Feedback의 체계적인 운영 절차와 구성요소의 최적화가 필요하다. |
Bae. Y. S., Shin. S. Y., Won. J. S., Lee. D. H. (2016). "The Road Subsidence Conditions and Safety Improvement Plans in Seoul", The Seoul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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