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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함몰관리체계 구성요소 최적화방안 연구
A Study on Optimization of Road Cave-In Management System Compone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117 - 127  

연규민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지훈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인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establishing system components and optimizing operational procedures in order to systematically manage road cave-ins in urban areas. METHODS :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alternative comparison, optimization methods is suggested. RESULTS : Through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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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도로함몰관리시스템을 구성하는 위치정보, DB, 운영전략, 운영절차의 정의와 최적화 방안을 정리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도로함몰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정립하고 운영 절차를 최적화 하는 방안을 도출하였다. 국내외 도로함몰 관련 문헌 및 관리 시스템의 운영현황을 고찰하고 도로함몰 관리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설계 고려사항과 운영방법들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도로함몰 관리 시스템의 구성요소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CMS 운영절차 최적화 방안은 앞서 언급했던 CMS 시스템 개발의 기본 고려사항, 위치지정체계, Database 구축, 운영관리 전략의 내용을 토대로 CMS 운영 절차를 조사, 분석, 평가, 관리, Feedback으로 분류하고 각 단계에서의 세부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과 전체 운영절차의 도식화를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본연구에서 제시하는 세부 운영절차에 추가적으로 고려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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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함몰은 어디에서부터 진행되는가? 도로함몰(road cave-in or road subsidence)은 도로포장하부 노상에 생긴 동공에서 진행된다. 동공은 하수관로의 누수, 지하매설물 손상, 지하공사 관리 소홀,굴착공사 등의 인위적인 요인으로 발생한다.
동공의 발생 요인은 무엇인가? 도로함몰(road cave-in or road subsidence)은 도로포장하부 노상에 생긴 동공에서 진행된다. 동공은 하수관로의 누수, 지하매설물 손상, 지하공사 관리 소홀,굴착공사 등의 인위적인 요인으로 발생한다. 따라서 도로함몰 피해 위험도가 높은 인구밀집 도심지를 중심으로 도로함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지하공간에 매설된 각종 시설물의 정보와 관리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도로함몰에 집중된 관리전략이 필요한데, 이를 위하여 무엇이 필요한가? 도로함몰은 도심에 대규모로 발생하는 경우 도시의 이미지를 실추하고 도로이용자에게 안전상의 직접적 위협과 물적 피해를 야기하기 때문에 도로함몰에 집중된 관리전략이 필요하다. 전략에는 도로함몰의 조사, 분석,예측, 평가, 보수, 모니터링, Feedback의 체계적인 운영 절차와 구성요소의 최적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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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e. Y. S., Kim. K. T., Lee. S. Y. (2017) "The Road Subsidence Status and Safety Improvement Plan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 pp. 545-552. 

  2. Bae. Y. S., Shin. S. Y., Won. J. S., Lee. D. H. (2016). "The Road Subsidence Conditions and Safety Improvement Plans in Seoul", The Seoul Institute. 

  3. C. L. Dickerson III., J. Wang., J. Witherspoon. (2017). "Work Zone Management the District of Columbia"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554, pp.37-45. 

  4. Kim. J. S., Do. M. S. (2014). "Directions to Introduce the Pavement Management System for Gyeonggi-Do", Gyeonggi Research Institute. 

  5. Kim. J. Y., Kang. J. M., Choi. C. H., Park. D. H. (2017) "Correlation Analysis of Sewer Integrity and Ground Subsidence",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8, No. 6, pp.31-37.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Safety Management Manual of Road Subsidence". 

  7. Park. J. B., Lee. Y. J., Lee. M. J. (2014). "Basic Study of the Improvemnet of Maintenance Process for Efficient Highway Pavement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1, pp.6932-6942. 

  8. Park. K. S., Suh. Y. C. (2000). "Optimization of Municipal Pavement Management System(PMS) Components (Development of a Prototype PMS for Ansan C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2, No. 4, pp.111-122. 

  9.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2002). "Asset Management for Sewer Collection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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