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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 쇼를 통한 초등학생의 정보교육에 대한 인식변화
The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ing of Computer Science Through The Computer Science Show Progra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2, 2017년, pp.209 - 217  

한병래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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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SW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나 아직 많은 학생들이 컴퓨터과학을 접할 기회는 많지 않다.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 컴퓨터과학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대시키기 위해 컴퓨터과학 쇼를 구성하였다. 컴퓨터과학 쇼는 이진체계의 이해, 문자 전달하기, 패리티비트 마술, 숫자 카드 찾기, 색깔 모으기(오렌지 게임)들로 구성하였다. 컴퓨터과학 쇼를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고 결과를 살펴보았다. 컴퓨터과학 쇼에 참여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컴퓨터과학 쇼에 대한 경험"이 없었다. 컴퓨터과학 쇼 후의 설문조사에서 많은 학생이 "쇼에 대해 재미있다", "컴퓨터과학에 관심이 생겼다", "주변 친구에게 추천 하겠다"라고 응답했다. 연구를 통해 컴퓨터과학 쇼는 초등학생들에게 컴퓨터과학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고, 컴퓨터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방법임을 알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W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in Korea, but many students do not have many opportunities to learn computer science. In this paper, I organized a computer science show to enhance interest and understanding of computer science. The computer science show consisted of understanding binary s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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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보과학을 이해하기 위한 아이디어들을 초등학생 청중에게 보여줄 수 있는 것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들을 생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컴퓨터과학 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연구의 목표로 삼는다
  • 과학 쇼는 최대 수입에서 수백 명의 대량의 청중에게도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정보과학 쇼를 초등교육현장에서 시연하고 난 후의 학생들의 인식의 변화에 대해 조사해 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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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이란?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9]은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정보처리과정의 원리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컴퓨팅 사고를 기르는 것이고,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는 학습자들이 SW를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과정에 숨어 있는 컴퓨팅사고를 이해하고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고, 피지컬 컴퓨팅[3][11]은 정형화된 개인용 컴퓨터를 벗어나 컴퓨터의 일부분이나 로봇 등의 하드웨어를 이용하고 소프트웨어로 프로그래밍을 함으로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전체를 통해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 가지 접근은 모두 컴퓨팅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공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SW교육은 어떤 영역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컴퓨터과학의 근간을 이루는 컴퓨팅사고[4][17][19][20]를 기르기 위해, 컴퓨터의 제작 원리, 작동원리, 자료처리과정 등 컴퓨터과학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 공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SW교육은 크게 컴퓨터과학 언플러그드, 교육용프로그래밍 언어, 피지컬 컴퓨팅의 3가지 영역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에서 SW교육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컴퓨터교육은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가? 최근에는 컴퓨터교육이 국내에서는 SW교육이라는 이름으로, 해외에서는 코딩교육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8][14]. 컴퓨터과학의 근간을 이루는 컴퓨팅사고[4][17][19][20]를 기르기 위해, 컴퓨터의 제작 원리, 작동원리, 자료처리과정 등 컴퓨터과학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 공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SW교육은 크게 컴퓨터과학 언플러그드, 교육용프로그래밍 언어, 피지컬 컴퓨팅의 3가지 영역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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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Bell Tim(2000). A low-cost high-impact computer science show for family audiences. In Australasian Computer Science Conference(ACSC 2000), pp. 10-16. 

  2. Bell T, Alexander J, Freeman I, Grimley M.(2009) Computer Science Unplugged : school students doing real computing without computers. New Zealand Journal of applied comput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13(1), pp. 20-29. 

  3. Bokwon Jeong(2015). Follow the Arduino for Internet of Things(IoT). Hongreung Scinece Publishing Co. 

  4. Byoungrae Han(2012). Informatics Education and Computational Thinking. KAIE Research journal 3(1), pp. 57-62. 

  5. Byoungrae Han(2013). The Research of Unplugged Computing Method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Elementary Informatic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2), pp.147-156. 

  6. Byoungrae Han, Hwan-su Park(2013). Study of Prospective Computer Science Teacher Education through Computer Science Show.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4(3), pp. 55-60. 

  7. Byoungrae Han, Sanduck Hwang(2013). The Effect of Elementary Students' Creativity on Play-Centered Computer Science Educational Program.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2), pp.125-134. 

  8. Chosun Ilbo(2016)a, [SW education] The core is not 'coding skills' but 'computing thinking'. retrieved date : 2016. 12. http://it.chosun.com/news/article.html?no2820617 

  9. Chosun Ilbo(2016)b, [SW education] 'Unplugged education' receive attention, SW education without computer. retrieved date : 2016. 12. http://it.chosun.com/news/article.html?no2820619&sec_no 

  10. Denning(2009). Beyond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50(7), pp. 13-18. 

  11. Dongsu Seo(2008). Physical computing. Original Dan O'Sullivan. Tom Igoe Physical Computing. Jigu Publishing Co. 

  12. Hazzan O, Lapidot T.(2011). Guide to teaching computer science-An Activity-based Approach. Springer-verlag, London. 

  13. Hyunbae Kim, Hongrae Kim, Gyosik Moon, Sunjoo Park, Soonshik Suh, Wonsung Sohn, Changmo Yang, Jeongsu Yu, Jaeho Lee, Woochun Jun, Kyujung Han, Byoungrae Han(2012). Informatics Education, kyoyookbook. 

  14. JoongAng Ilbo, Mijin Im(2016). Why British Elementary Coding Education is Scary. retrieved date : 2016. 12. http://news.joins.com/article/20687755 

  15. Junghoon Jang, Chongwoo Kim(2015).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Educational Contents for the Natural Number Binary System.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pp.525-532. 

  16. Junghoon Jang, Chongwoo Kim(2016). Development of Sorting Algorithm Contents for Improving the Problem-solving Ability in Elementary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2), pp. 151-160. 

  17. Papert, S. (1993).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Cambridge, MA: Perseus Publishing. 

  18. SeonKwan Han, SooBeom Shin(2011). Development of Edutainment Program using Computer Science Unplugged.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2), pp.201-208. 

  19. Wing, J. M.(2006). Computational Thinking. CACM, 49(3), pp. 33-35. 

  20. Wing, J. M.(2011). Research Notebook: Computational Thinking - What and Why? The Link. Pittsburgh, PA: Carneige Mellon. 

  21. WonGyu Lee et. al(2006). Computer science learning by play, Original Tim Bell, Ian H. Witten, Mike Fellows(1998). Computer Science Un-plugged. Hongreung Scinece Publishing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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