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W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나 아직 많은 학생들이 컴퓨터과학을 접할 기회는 많지 않다.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 컴퓨터과학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대시키기 위해 컴퓨터과학 쇼를 구성하였다. 컴퓨터과학 쇼는 이진체계의 이해, 문자 전달하기, 패리티비트 마술, 숫자 카드 찾기, 색깔 모으기(오렌지 게임)들로 구성하였다. 컴퓨터과학 쇼를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고 결과를 살펴보았다. 컴퓨터과학 쇼에 참여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컴퓨터과학 쇼에 대한 경험"이 없었다. 컴퓨터과학 쇼 후의 설문조사에서 많은 학생이 "쇼에 대해 재미있다", "컴퓨터과학에 관심이 생겼다", "주변 친구에게 추천 하겠다"라고 응답했다. 연구를 통해 컴퓨터과학 쇼는 초등학생들에게 컴퓨터과학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고, 컴퓨터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방법임을 알게 되었다.
최근 SW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나 아직 많은 학생들이 컴퓨터과학을 접할 기회는 많지 않다.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 컴퓨터과학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대시키기 위해 컴퓨터과학 쇼를 구성하였다. 컴퓨터과학 쇼는 이진체계의 이해, 문자 전달하기, 패리티비트 마술, 숫자 카드 찾기, 색깔 모으기(오렌지 게임)들로 구성하였다. 컴퓨터과학 쇼를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고 결과를 살펴보았다. 컴퓨터과학 쇼에 참여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컴퓨터과학 쇼에 대한 경험"이 없었다. 컴퓨터과학 쇼 후의 설문조사에서 많은 학생이 "쇼에 대해 재미있다", "컴퓨터과학에 관심이 생겼다", "주변 친구에게 추천 하겠다"라고 응답했다. 연구를 통해 컴퓨터과학 쇼는 초등학생들에게 컴퓨터과학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고, 컴퓨터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방법임을 알게 되었다.
Recently SW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in Korea, but many students do not have many opportunities to learn computer science. In this paper, I organized a computer science show to enhance interest and understanding of computer science. The computer science show consisted of understanding binary sy...
Recently SW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in Korea, but many students do not have many opportunities to learn computer science. In this paper, I organized a computer science show to enhance interest and understanding of computer science. The computer science show consisted of understanding binary systems, send a text message, parity bit magic, finding a number card, and collecting colors (orange games). I applied the computer science show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looked at the results. Most of th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computer science shows did not have an "participation experience of computer science shows". As result of surveys, many students answered "I am interesting about computer science shows," "I am interested in computer science," and "I would recommend it to my friends nearby." Through research, I learned that computer science shows are a way for elementary students to draw interest in computer science and to create curiosity and interest in computer science. I found from research that computer science shows are a way to reduce students' learning burdens and to increase interest in computer science.
Recently SW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in Korea, but many students do not have many opportunities to learn computer science. In this paper, I organized a computer science show to enhance interest and understanding of computer science. The computer science show consisted of understanding binary systems, send a text message, parity bit magic, finding a number card, and collecting colors (orange games). I applied the computer science show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looked at the results. Most of th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computer science shows did not have an "participation experience of computer science shows". As result of surveys, many students answered "I am interesting about computer science shows," "I am interested in computer science," and "I would recommend it to my friends nearby." Through research, I learned that computer science shows are a way for elementary students to draw interest in computer science and to create curiosity and interest in computer science. I found from research that computer science shows are a way to reduce students' learning burdens and to increase interest in computer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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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정보과학을 이해하기 위한 아이디어들을 초등학생 청중에게 보여줄 수 있는 것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들을 생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컴퓨터과학 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연구의 목표로 삼는다.
과학 쇼는 최대 수입에서 수백 명의 대량의 청중에게도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정보과학 쇼를 초등교육현장에서 시연하고 난 후의 학생들의 인식의 변화에 대해 조사해 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제안 방법
또한 오렌지 게임을 위한 색깔 볼은 (Fig. 5)와 같이 스펀지 볼과 색상 명찰을 이용하여 작성하였다.
초등학생의 특징을 고려하여 컴퓨터과학에 흥미를 끌어내기 위한 방법으로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 쇼를 적용하였다. 컴퓨터과학 쇼는 참가자들의 컴퓨터과학에 대한 사전 이해 없이도 쉽게 컴퓨터과학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컴퓨터과학 쇼는 “이진 체계의 이해”, “문자절달하기”, “패리티비트 마술”, “숫자카드 찾기(자료검색)”, “색깔 모으기(오렌지 게임)”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컴퓨터과학 쇼를 실시한 후 참여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컴퓨터과학 쇼의 운영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과학 쇼의 일부 프로그램을 컴퓨터과학 쇼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참여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컴퓨터과학의 흥미를 높이기 위한 한 방법으로 컴퓨터과학 쇼를 실시하계획하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패리티 마술을 위한 흑백카드는 마분지와 자석을 이용하여 작성하였으며(Fig. 3), 검색을 위한 숫자카드는 16절 크기의 마분지를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2년 8월 진주교육대학교에서 경상남도 ○○교육청 영재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과학영재반의 일부 프로그램으로 참여하였다. 일부분의 시범적용으로 학생들의 즐거운 반응을 이끌어 내어 컴퓨터과학 쇼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2014년 11월 진주 ☆☆초등학교에서 3, 4, 5학년을 대상으로 컴퓨터과학 쇼를 운영하였다.
2015년 1월 고성 △△초등학교 5, 6학년, 산청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컴퓨터과학 쇼를 운영하였다.
3학년은 소규모학교의 경우에 쇼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일부분의 시범적용으로 학생들의 즐거운 반응을 이끌어 내어 컴퓨터과학 쇼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산청의 ◇◇초등학교 부설 과학영재반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쇼의 일부분으로 컴퓨터과학 쇼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컴퓨터과학 쇼의 적용에 따른 준비사항 및 쇼 운영에 대한 경험을 확보할 수 있었다.
컴퓨터과학 쇼 프로그램에 참석한 학생들은 전체 62명으로 남학생 38명, 여학생 24명이다. 학년 분포는 [Table 1]과 같다.
컴퓨터과학 쇼는 진주인근의 ☆☆초등학교, △△초등학교, □□초등학교에서 실시하였고, 참여 학생 수는 62명이었다.
성능/효과
한병래, 박환수(2013)는 초등학생들에게 컴퓨터과학에 대해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적용했다[4]. 결과 예비교사들은 초등학생들의 컴퓨터과학 학습에 도움이 된다(71%)는 설문 반응을 보였다. 또한 주변의 학습자들에게 추천을 한다(80%)고 응답했다.
설문의 결과는 이전에 컴퓨터과학 쇼 관람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이 2%(1명)로 나타났고, 경험을 한 적이 없다고 응답한 관중이 전체의 98%(61명)로 나타났다. 결과를 통해 대부분의 학생이 경험한 적이 없음을 알 수 있었다. 경험을 가지고 있는 학생의 경우 창의성캠프를 통해 경험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쇼의 적용 결과에서 대다수의 학생이 컴퓨터과학 쇼에 대한 경험이 없었으며, 쇼를 통해 컴퓨터과학 쇼에 대해 재미를 느꼈고, 주변에 추천하겠다고 응답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응답의 결과를 살펴보면 “재미있다”는 응답은 전체의 73%(45명), “그저 그렇다”는 응답은 19%, 재미없고 지루하다 8%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의 방법을 활용한 컴퓨터과학 쇼는 학생들에게 좋은 경험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컴퓨터과학으로 유도하기 위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012년 8월 진주교육대학교에서 경상남도 ○○교육청 영재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과학영재반의 일부 프로그램으로 참여하였다. 일부분의 시범적용으로 학생들의 즐거운 반응을 이끌어 내어 컴퓨터과학 쇼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산청의 ◇◇초등학교 부설 과학영재반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쇼의 일부분으로 컴퓨터과학 쇼를 진행하였다.
초등학생의 집중 시간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교의 수업시간이 40분인 것을 고려해서 1회 공연시간이 50분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을 경험하였다. 내용이 많아지면 쇼를 2회로 나누어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후속연구
연구 과정과 결과를 통해 제언하면 컴퓨터과학 쇼를 확산하기 위해서는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컴퓨터과학 쇼를 구성하는데 요구되는 이론적 배경을 제공할 모델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이란?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9]은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정보처리과정의 원리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컴퓨팅 사고를 기르는 것이고,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는 학습자들이 SW를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과정에 숨어 있는 컴퓨팅사고를 이해하고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고, 피지컬 컴퓨팅[3][11]은 정형화된 개인용 컴퓨터를 벗어나 컴퓨터의 일부분이나 로봇 등의 하드웨어를 이용하고 소프트웨어로 프로그래밍을 함으로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전체를 통해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 가지 접근은 모두 컴퓨팅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공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SW교육은 어떤 영역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컴퓨터과학의 근간을 이루는 컴퓨팅사고[4][17][19][20]를 기르기 위해, 컴퓨터의 제작 원리, 작동원리, 자료처리과정 등 컴퓨터과학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 공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SW교육은 크게 컴퓨터과학 언플러그드, 교육용프로그래밍 언어, 피지컬 컴퓨팅의 3가지 영역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에서 SW교육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컴퓨터교육은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가?
최근에는 컴퓨터교육이 국내에서는 SW교육이라는 이름으로, 해외에서는 코딩교육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8][14]. 컴퓨터과학의 근간을 이루는 컴퓨팅사고[4][17][19][20]를 기르기 위해, 컴퓨터의 제작 원리, 작동원리, 자료처리과정 등 컴퓨터과학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 공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SW교육은 크게 컴퓨터과학 언플러그드, 교육용프로그래밍 언어, 피지컬 컴퓨팅의 3가지 영역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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