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스마트폰 사용이 자기통제력의 매개를 통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에 따른 비교 Effects of smartphone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by mediation of self-control : Does it matter when to start using smartphone for the first time?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이 (1)자기통제력과 (2)자기주도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이 (3)자기통제력의 매개를 통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5년도에 시행된 서울교육종단연구 6차년도 조사 결과 중에서 중학교 3학년 패널 데이터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다집단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때, 스마트폰 사용은 구체적으로 '여가용'과 '학습용'으로 구분하여 자기통제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과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연구대상은 스마트폰 최초 사용 시점을 기준으로 '초등 최초 스마트폰 사용집단'과 '중등 최초 스마트폰 사용집단'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폰 사용시점에 관계없이, '여가용 스마트폰 사용'은 학습자의 자기통제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용 스마트폰 사용'은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가용 스마트폰 사용'은 자기통제력의 매개를 통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부적 영향을 주었고, '학습용 스마트폰 사용'은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이 (1)자기통제력과 (2)자기주도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이 (3)자기통제력의 매개를 통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5년도에 시행된 서울교육종단연구 6차년도 조사 결과 중에서 중학교 3학년 패널 데이터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다집단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때, 스마트폰 사용은 구체적으로 '여가용'과 '학습용'으로 구분하여 자기통제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과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연구대상은 스마트폰 최초 사용 시점을 기준으로 '초등 최초 스마트폰 사용집단'과 '중등 최초 스마트폰 사용집단'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폰 사용시점에 관계없이, '여가용 스마트폰 사용'은 학습자의 자기통제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용 스마트폰 사용'은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가용 스마트폰 사용'은 자기통제력의 매개를 통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부적 영향을 주었고, '학습용 스마트폰 사용'은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analyse how smartphone affects (1)self-control and (2)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middle-school students, and also affect (3)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by mediation of self-control. For these aims, this study used Seoul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panel dat...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analyse how smartphone affects (1)self-control and (2)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middle-school students, and also affect (3)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by mediation of self-control. For these aims, this study used Seoul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panel data which was conducted in 2015, and conducted multi-group comparisons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es. In analysis of smartphone effects, the use of smartphone of students was divided into 'for entertainment' and 'for learning', and also their first time of smartphone use was considered(elementary vs. middle school). Results indicated that while 'smarphone use for entertainment' was related negatively with self-control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students, 'smarphone use for learning' was related positively, regardless of when smartphone was first used. Also, while 'smarphone use for entertainment' was related negatively with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by mediation of self-control, 'smarphone use for learning' was related positively.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analyse how smartphone affects (1)self-control and (2)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middle-school students, and also affect (3)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by mediation of self-control. For these aims, this study used Seoul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panel data which was conducted in 2015, and conducted multi-group comparisons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es. In analysis of smartphone effects, the use of smartphone of students was divided into 'for entertainment' and 'for learning', and also their first time of smartphone use was considered(elementary vs. middle school). Results indicated that while 'smarphone use for entertainment' was related negatively with self-control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students, 'smarphone use for learning' was related positively, regardless of when smartphone was first used. Also, while 'smarphone use for entertainment' was related negatively with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by mediation of self-control, 'smarphone use for learning' was related positive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아동발달 초기 스마트폰 사용의 교육적효과 혹은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자들 간의 합의를 보이지 못하고 있으나 스마트폰을 포함한 전자 기기의 과다 노출은 아동의 발달지체, 과다 비만, 수면 부족,공격성 증가, 전자 기기 중독, 자기 조절 능력 저하 등과 직간접적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6]. 따라서 스마트폰을 조기 사용한 그룹, 즉 스마트폰 사용기간이 긴 그룹과 다소 늦게 사용하기 시작한 그룹, 즉 사용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그룹 간에 스마트폰 사용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스마트폰 최초 노출 시점의 영향에 대한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이 자기통제력의 매개를 통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은 서울교육종단연구 패널 데이터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된 문항을 ‘여가용’과 ‘학습용’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이 (1)자기통제력과 (2)자기주도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에 대하여, 또한 (3)자기통제력의 매개를 통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때 스마트폰 사용은 구체적으로 ‘여가용’과 ‘학습용’으로 구분하여 자기통제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전의 연구설계를 좀 더 구체화하여 청소년의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활용을 ‘여가용’과 ‘학습용’으로 구분하여 자기통제력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의 자기통제력(Self-control), 자기조절(Self-regulation), 혹은 자기주도학습능력(Self-directed learning ability)과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며[1][2][14],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과 이들 변인들과의 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청소년 문제 파악과 그 해결에 기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중학교)에 따라 자기통제력의 매개를 통해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다집단 비교분석(Multiple Group Comparison)을 실시하였다. SPSS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한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다집단 비교 분석은 다음의 네 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다. 먼저,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기에 앞서 기본 요건을 충족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최대값, 최소값,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등의 기술통계치 및 상관값을 구하여 기본 요건을 충족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은 서울교육종단연구 패널 데이터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된 문항을 ‘여가용’과 ‘학습용’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에 따라 초등학교때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한 집단과 중학교 때 처음 사용한 집단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에 존재하는 5개경로의 ‘표준화계수’를 집단 간 비교하였다((Fig. 1)참조).
구체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은 서울교육종단연구 패널 데이터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된 문항을 ‘여가용’과 ‘학습용’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이 고려되어, 초등 최초 스마트폰 사용집단과 중등 최초 스마트폰 사용 집단으로 구분하여 두 집단을 비교하였다.
즉, 두 집단 간 ‘측정동일성 제약 모형’ 검증 및 ‘집단 간 등가제약 모형’ 검증이 수행되었고, 이어서 구조방정식 모형이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붓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수행하였다[11].
이에 한 주 동안(주중과 주말 모두 포함)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0점, 10개 영역에서 각각 최고점인 8점을 획득하였으면 80점으로, 최소값은 0점, 최대값은 80점이 된다. 반면 학습용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문항의 경우는 여가용 스마트폰 사용 문항과 동일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총 2개 문항을 주중과 주말로 나누어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응답하게 하였으며, 따라서 사실상 4개 영역을 측정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에 한 주 동안(주중과 주말 모두 포함) 학습용으로 스마트폰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0점, 4개 영역에서 각각 최고점인 8점을 획득하였으면 32점으로, 최소값은 0점, 최대값은 32점이 된다.
이때 스마트폰 사용은 구체적으로 ‘여가용’과 ‘학습용’으로 구분하여 자기통제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표본 1,000개로 한 붓스트래핑 검증을 수행하였다. 95%신뢰구간에서 경로별 하한값 및 상한값은 [Table 5]와 같다.
즉, 두 집단 간 ‘측정동일성 제약 모형’ 검증 및 ‘집단 간 등가제약 모형’ 검증이 수행되었고, 이어서 구조방정식 모형이 분석되었다.
[Table 1]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여가용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문항은 9점 척도(최소0점- 최대8점)로 측정되었는데,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경우에 0점, 7시간 이상 사용한다고 응답한 경우는 8점이었다. 총 5개 문항을 주중과 주말로 나누어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응답하게 하였으며, 따라서 사실상 10개 영역을 측정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에 한 주 동안(주중과 주말 모두 포함)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0점, 10개 영역에서 각각 최고점인 8점을 획득하였으면 80점으로, 최소값은 0점, 최대값은 80점이 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Seoul EducationalLongitudinal Study, 이하 SELS)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SELS는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총 9년간의 종단데이터 구축 및 분석을 위해서 설계되었는데,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대상은 2010년도에 구성된 초등학교 4학년 표본 패널로 2015년도에는 중학교 3학년이 된 학생들이다. 구체적으로 2015년에 SELS 설문에 응답한 중학교 3학년 학생 3,732명 중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응답하고, 자기통제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질문에 성실히 응답한 3,242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SELS는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총 9년간의 종단데이터 구축 및 분석을 위해서 설계되었는데,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대상은 2010년도에 구성된 초등학교 4학년 표본 패널로 2015년도에는 중학교 3학년이 된 학생들이다. 구체적으로 2015년에 SELS 설문에 응답한 중학교 3학년 학생 3,732명 중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응답하고, 자기통제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질문에 성실히 응답한 3,242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총 3,242명중에 스마트폰을 초등학교 때 처음 사용했다고 응답한 학생은 2,250(69%)명, 중학교 때 처음 사용했다고 응답한 학생은 992(31%)명이었다.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Seoul EducationalLongitudinal Study, 이하 SELS)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SELS는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총 9년간의 종단데이터 구축 및 분석을 위해서 설계되었는데,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대상은 2010년도에 구성된 초등학교 4학년 표본 패널로 2015년도에는 중학교 3학년이 된 학생들이다.
이때 스마트폰 사용은 구체적으로 ‘여가용’과 ‘학습용’으로 구분하여 자기통제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SELS 6차년도 종단자료 중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중학교 3학년 3,242명 이었는데,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이 고려되어 연구대상 집단은 초등 최초 스마트폰 사용집단과 중등 최초 스마트폰 사용 집단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다집단 비교 분석을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중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여가용, 학습용)이 최초 사용시점(초등학교 vs. 중학교)에 따라 자기통제력의 매개를 통해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다집단 비교분석(Multiple Group Comparison)을 실시하였다. SPSS22.
먼저,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기에 앞서 기본 요건을 충족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최대값, 최소값,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등의 기술통계치 및 상관값을 구하여 기본 요건을 충족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어서 구조방정식분석 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고 변인들 간의 관계성을 검증하였는데, 모형의 적합성 검증에 TLI, CFI,RMSEA 등의 값을 사용하였다. 즉, 두 집단 간 ‘측정동일성 제약 모형’ 검증 및 ‘집단 간 등가제약 모형’ 검증이 수행되었고, 이어서 구조방정식 모형이 분석되었다.
초등학교 때 처음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한 학생들과 중학교 때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학생들의 여가용 스마트폰 사용, 학습용 스마트폰 사용, 자기통제력,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기 위하여 다집단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집단 비교 분석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측정 동일성’이 성립되어야 하고 ‘구조 동일성’을 검증하여야 한다[19].
이론/모형
SELS에서 사용된 자기통제력 검사 도구는 Gottfredson과 Hirschi(1990)와 남현미·옥선화(2001)가 사용한 측정도구 문항에서 총 3문항을 채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3문항을 모두 사용하였다[9][13]. 세부문항을 살펴보자면, ‘누가 지켜보지 않아도 정해진 규칙이나 지시를 잘 따른다’, ‘주어진 과제가 어려워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일을 하기 전에 항상 생각을 먼저하고 행동한다’ 의 3개 문항으로, 문항들은 5점 Likert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1점, ‘매우그렇다’=5점)로 응답하도록 되어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통제력이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연구대상은 SELS 6차년도 종단자료 중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중학교 3학년 3,242명 이었는데,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이 고려되어 연구대상 집단은 초등 최초 스마트폰 사용집단과 중등 최초 스마트폰 사용 집단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다집단 비교 분석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다집단 비교 분석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측정 동일성’이 성립되어야 하고 ‘구조 동일성’을 검증하여야 한다[19]. 각각의 잠재변인에 대하여 각 요인의 적재치를 동일하게 고정한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살펴본 결과, 즉 측정동일성을 살펴본 결과, 만족스런 적합도를 보였다. 이어서 두 집단에 대한 경로계수가 서로 같다는 제약을 가하는 구조 동일성 검증을 하였는데, 검증 결과 역시 만족할만한 적합도를 나타냈다([Table 3]참조).
이에 한 주 동안(주중과 주말 모두 포함) 학습용으로 스마트폰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0점, 4개 영역에서 각각 최고점인 8점을 획득하였으면 32점으로, 최소값은 0점, 최대값은 32점이 된다. 각각의 평균값은, 사용시점에 관계없이, 여가용 스마트폰 사용일 경우 대략 21점, 학습용 스마트폰 사용의 경우 대략 2.7점으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습용 보다는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월등히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통제력의 경우, 최소값 3점, 최대값 15점, 평균 10점,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경우, 최소값 9점, 최대값 45점, 평균 30점으로 나타났다.
95%신뢰구간에서 경로별 하한값 및 상한값은 [Table 5]와 같다. 검증결과, 스마트폰을 초등학교 때 처음 사용했거나 중학교 때 처음 사용한 학생들 모두의 경우에 있어서, 중학생의 여가용 스마트폰 사용과 학습용 스마트폰 사용은 자기통제력을 매개하여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자기통제력은 여가용 스마트폰 사용과는 부적 매개효과, 학습용 스마트폰 사용과는 정적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5]참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여가용 스마트폰 사용은 자기통제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학습용 스마트폰 사용과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중학교 때 처음 스마트폰을 사용한 학생들도 마찬가지로 p<.
검증결과, 스마트폰을 초등학교 때 처음 사용했거나 중학교 때 처음 사용한 학생들 모두의 경우에 있어서, 중학생의 여가용 스마트폰 사용과 학습용 스마트폰 사용은 자기통제력을 매개하여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자기통제력은 여가용 스마트폰 사용과는 부적 매개효과, 학습용 스마트폰 사용과는 정적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5]참조).
그러나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의 연구설계를 보다 구체화하여 스마트폰 사용을 ‘여가용’과 ‘학습용’ 사용으로 구분하여 그 영향을 분석하였고, 분석 결과, 스마트폰을 여가용이 아닌 학습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자기통제력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둘째, 목적에 따른 스마트폰 사용(여가용, 학습용)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초등학교 때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한 학생과 중학교 때 처음 사용한 학생에게서 다르게 나타나는가?
둘째, 스마트폰 사용은 -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에 관계없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직접적으로 부적 혹은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감소하지만, 학습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반대로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마트폰을 여가용으로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할 때에 자기통제력이 낮아지고, 학습용으로 사용할 때에 자기통제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여가용 학습용 모두포함)은 최초 사용 시점에 관계없이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 할 때에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낮았고, 학습용으로 사용할 때에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자기통제력은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여가용 학습용 모두포함)은 최초 사용 시점에 관계없이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 할 때에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낮았고, 학습용으로 사용할 때에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자기통제력은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통제력이 높으면 자기주도학습능력 역시 높았다.
0 프로그램을 활용한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다집단 비교 분석은 다음의 네 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다. 먼저,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기에 앞서 기본 요건을 충족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최대값, 최소값,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등의 기술통계치 및 상관값을 구하여 기본 요건을 충족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어서 구조방정식분석 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고 변인들 간의 관계성을 검증하였는데, 모형의 적합성 검증에 TLI, CFI,RMSEA 등의 값을 사용하였다.
자기통제력의 경우, 최소값 3점, 최대값 15점, 평균 10점,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경우, 최소값 9점, 최대값 45점, 평균 30점으로 나타났다. 변수들의 왜도와 첨도는 각각 절대값 3.0, 10.0이하로 나타날 때 정규성을 확인할 수 있는데[3], 이에 본 자료는 왜도와 첨도를 통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요건을 전반적으로 충족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세부문항을 살펴보자면, ‘누가 지켜보지 않아도 정해진 규칙이나 지시를 잘 따른다’, ‘주어진 과제가 어려워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일을 하기 전에 항상 생각을 먼저하고 행동한다’ 의 3개 문항으로, 문항들은 5점 Likert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1점, ‘매우그렇다’=5점)로 응답하도록 되어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통제력이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셋째, 목적에 따른 스마트폰 사용(여가용, 학습용)이 자기통제력의 매개를 통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영향은 초등학교 때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한 학생과 중학교 때 처음 사용한 학생에게서 다르게 나타나는가?
셋째, 스마트폰 사용은 - 역시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에 관계없이-, 자기통제력의 매개를 통하여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부적 혹은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 할 때에, 자기통제력의 매개를 통한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저하되지만, 학습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반대로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스마트폰중독’, ‘충동조절장애’, ‘폭력성 및 공격성 증가’ 등 청소년의 심리·사회성 발달과 관련 있는 변인들이 사회적으로 큰 문젯거리로 대두되고 있는데, 이는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에 대한 자기통제력의 실패에서 비롯된다[30]. 스마트폰 사용과 자기통제력의 관계를 살핀 연구는 현재까지 그리 많지 않은이유로 인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를 대체하여 인터넷 및 미디어 과다사용과 자기통제력의 관계를 분석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는데, 선행 연구 분석결과, 전반적으로 인터넷 및 미디어 과다사용과 자기통제력은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중·고·대학생을 대상으로 수행된 이계원(2001)의 연구에 의하면 인터넷 및 게임 중독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통제력 점수가 낮았으며, 김종원(2002)의 연구 역시 인터넷 및 컴퓨터 중독점수는 자기통제력과 부적 상관이 있음을 보고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에 따른 -즉 스마트폰을 초등학교 때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거나, 중학교 때 처음 사용한 집단 간의- 차이는 없었다. 즉, 연구모형에 있는 모든 경로의 표준화 계수를 집단 간 비교 분석한 결과, 두 집단은 동질집단으로 보아야 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요약하면,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용도에 따라 ‘여가용’과 ‘학습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였을 경우에 청소년의 자기통제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분석결과, 학습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자기통제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얻었다.
각각의 잠재변인에 대하여 각 요인의 적재치를 동일하게 고정한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살펴본 결과, 즉 측정동일성을 살펴본 결과, 만족스런 적합도를 보였다. 이어서 두 집단에 대한 경로계수가 서로 같다는 제약을 가하는 구조 동일성 검증을 하였는데, 검증 결과 역시 만족할만한 적합도를 나타냈다([Table 3]참조).
7점으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습용 보다는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월등히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통제력의 경우, 최소값 3점, 최대값 15점, 평균 10점,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경우, 최소값 9점, 최대값 45점, 평균 30점으로 나타났다. 변수들의 왜도와 첨도는 각각 절대값 3.
한편, 본 연구의 대상이 설문에 답한 시기는 2015년도인데 -KISDI 2016 한국 미디어패널 조사에 따르면- 이때는 거의 95%의 청소년이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1]. 정리하자면, 스마트폰이 급격히 보급되기 시작한 2012년에 본 연구의 대상은 중학교 1학년이었고,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연구대상의 70% 가량의 학생들이 중학교때 처음, 30% 가량의 학생이 초등학교 때 처음 스마트폰을 접했다고 응답했으며, 또한 스마트폰 네트워크 여건을 고려해 보았을 때, 스마트폰을 초등학교 때 처음 접했다고 할지라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모두 2012년 이후라고 추정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구분한 두 집단은 설문 응답에 관계없이, 상황분석결과, 동질집단인 것으로 추청된다.
즉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 변수는 중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이 자기통제력및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영향을 준다는 본 연구의 가설은 기각되어,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은 자기통제력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아님을 확인하였다.
즉 모든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학습용’보다는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월등히 많이 사용하였지만,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와 학습용으로 사용할 경우에 자기통제력에 주는 영향은 현저히 달랐다.
1)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스마트폰을 초등학교 때 처음 사용했거나 중학교 때 처음 사용한 학생들 모두의 경우에 있어서, 여가용 스마트폰 사용과 학습용 스마트폰 사용은 자기통제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마트폰을 여가용으로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할 때에 자기통제력이 낮아지고, 학습용으로 사용할 때에 자기통제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여가용 학습용 모두포함)은 최초 사용 시점에 관계없이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 할 때에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낮았고, 학습용으로 사용할 때에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높았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자기통제력 저하 관련 연구 및 자기통제력 저하를 기저로 하는 수많은 청소년 문제들을 보고한 기존의 연구에 큰 시사점을 제공한다. 즉, 본 연구는 스마트폰 과다사용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의 사용목적 및 내용에 따라 그 영향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준다.
셋째, 스마트폰 사용은 - 역시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에 관계없이-, 자기통제력의 매개를 통하여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부적 혹은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 할 때에, 자기통제력의 매개를 통한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저하되지만, 학습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반대로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스마트폰 사용이 자기통제력의 매개를 통하여 자신의 정서 및 행동관리와 같은 자기주도(self-directed) 혹은 자기조절(self-regulated)적 성향이 기반이 되는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선행연구(김영미·김두범, 2016;주석진, 2015)의 결과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둘째, 스마트폰 사용은 -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에 관계없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직접적으로 부적 혹은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감소하지만, 학습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반대로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스마트폰(혹은, 휴대폰)을 게임, 오락, 음악듣기, 동영상 보기와 같은 여가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고한 성은모·진성희(2012)의 연구결과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으며, 스마트폰을 활용한 협동수업이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중요한 하위 변인인 ‘학습태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준다고 보고한 김대희·박판혁(2016)의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즉 모든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학습용’보다는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월등히 많이 사용하였지만,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와 학습용으로 사용할 경우에 자기통제력에 주는 영향은 현저히 달랐다. 즉,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수록 자기통제력은 감소하지만, 학습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반대로 자기통제력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인터넷 및 미디어를 게임 등의 오락용으로 과다사용 할 경우에 자기통제력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고 보고한 선행연구(김종원,2002; 이계원, 2001; 조해연, 2001)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에 따른 -즉 스마트폰을 초등학교 때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거나, 중학교 때 처음 사용한 집단 간의- 차이는 없었다. 즉, 연구모형에 있는 모든 경로의 표준화 계수를 집단 간 비교 분석한 결과, 두 집단은 동질집단으로 보아야 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스마트폰 보급률 및 대중화 연도 및 본 연구에서 살펴본 두집단을 구성하는 청소년 수를 비교해 보면 설명이 되는 부분이 있다.
첫째, 목적에 따른 스마트폰 사용(여가용, 학습용)이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은 초등학교 때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한 학생과 중학교 때 처음 사용한 학생에게서 다르게 나타나는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에 관계없이 중학교 3학년의 스마트폰 사용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자기통제력에 직접적으로 부적 혹은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모든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학습용’보다는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월등히 많이 사용하였지만, 여가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와 학습용으로 사용할 경우에 자기통제력에 주는 영향은 현저히 달랐다.
1)참조). 표준화계수를 비교한 결과, 5개의 경로계수 모두 집단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즉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 변수는 중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이 자기통제력및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영향을 준다는 본 연구의 가설은 기각되어,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은 자기통제력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아님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스마트폰 조기 사용에 대한 교육적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아직 합의된 의견을 가지고 있지 않은 현재, 스마트폰 ‘최초 노출 시점’ 및 ‘사용 기간’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며, 따라서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패널데이터 분석 및 실험을 통한 다각적인 관련 연구가 후속연구로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구분한 두 집단은 설문 응답에 관계없이, 상황분석결과, 동질집단인 것으로 추청된다. 이와 같은 상황에 기인하여, 본 연구에서 시도한 스마트폰 최초 사용시점에 따른 일련의 영향들에 대한 결과는 재검토가 필요하다. 스마트폰 조기 사용에 대한 교육적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아직 합의된 의견을 가지고 있지 않은 현재, 스마트폰 ‘최초 노출 시점’ 및 ‘사용 기간’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며, 따라서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패널데이터 분석 및 실험을 통한 다각적인 관련 연구가 후속연구로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소아과학회의 권고 사항은?
한편 스마트폰 사용 시점이 점점 빨라지는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유모차에서부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사용하는 유아들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에서는 아동의 경우 오락용 스크린 사용시간은 하루 1-2시간 이하로 제한해야 하고, 특히 두 살 이하의 아이는 아예 스크린 미디어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도록 부모들에게 권고하고 있다. 아동발달 초기 스마트폰 사용의 교육적효과 혹은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자들 간의 합의를 보이지 못하고 있으나 스마트폰을 포함한 전자 기기의 과다 노출은 아동의 발달지체, 과다 비만, 수면 부족,공격성 증가, 전자 기기 중독, 자기 조절 능력 저하 등과 직간접적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6].
스마트폰을 포함한 전자 기기의 과다 노출이 아동에게 끼치는 영향은?
유모차에서부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사용하는 유아들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에서는 아동의 경우 오락용 스크린 사용시간은 하루 1-2시간 이하로 제한해야 하고, 특히 두 살 이하의 아이는 아예 스크린 미디어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도록 부모들에게 권고하고 있다. 아동발달 초기 스마트폰 사용의 교육적효과 혹은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자들 간의 합의를 보이지 못하고 있으나 스마트폰을 포함한 전자 기기의 과다 노출은 아동의 발달지체, 과다 비만, 수면 부족,공격성 증가, 전자 기기 중독, 자기 조절 능력 저하 등과 직간접적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6]. 따라서 스마트폰을 조기 사용한 그룹, 즉 스마트폰 사용기간이 긴 그룹과 다소 늦게 사용하기 시작한 그룹, 즉 사용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그룹 간에 스마트폰 사용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스마트폰 최초 노출 시점의 영향에 대한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 과다사용의 폐해는?
그러나 스마트폰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대중화 됨에 따라,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청소년들의 게임중독, 주의력결핍 장애 등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15], 이 같은 스마트폰 중독 증세는 학교생활 부적응과 성적저하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8]. 또한 청소년의 우울, 공격성, 사회적 관계 같은 심리적 및 사회적측면에도 심각하게 영향을 끼쳐 청소년의 분노조절 장애, 학교폭력 증가, 집단따돌림 등의 청소년 문제의 원인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5][12].
참고문헌 (31)
Ae-Kyung Kim (2016). 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mediating effect of achievement motiva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Studies, 103, 79-106.
Cho-Yeon Lee (2017). Smartphone Addiction Tendencies of the Youth Academic Participation and Effect on the Self-Regulated Learning. A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okmin University.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 (1996).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29.
Daehui Kim, & Phanwoo Park (2016). A Study of E-Book Production Lessons Using SNS Type o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 29-38.
Deok-Mi Hwang (2016). A study on Cyber Verbal Viol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mart phone Social Network Service. A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Eunmo Sung, Sung-Hee Jin (2012). The effects of Cell Phone Use According to the Adolescence Gender Differences 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hiev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8(4), 389-415.
Eun-Young Kim, & Shin-il Im (2014). The Recognition of Smartphone Overus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6), 255-279.
Gae-won Lee (2001). The study on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 A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en's University.
Gottfredson, M., & Hirshi, T. (1990). A general theory of crime. Stanford, CA:Stanford University Press.
Hae-Yeon Cho (2001). A Study on the Juvenile Internet Game Addiction and Personality Traits. A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Heck, R., Thomas, S. L.(2000). An introduction to multilevel modeling techniques.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Hyun-Jin Kim, Hyo-Jung Park, & Hai-Jeong Ahn (2016). A Multi-Group Path Analysis among Smartphone-Internet Addiction, Depression, Aggression, Social Relationships and Violenc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4(1), 77-104.
Hyun-Mi Nam, & Sun-Wha Ok (2001).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m Self-control and Friends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Problem Behavio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9(7), 37-58.
Jae-Bok Song (2014). The Relationship among Self-Control, Anger-Expression and Smartphone Addiction of the Adolescent. A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yang University.
Jin-Oh Choi (2016). Influence of computer/ samrtphone game addiction on ADHD tendency :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sleep and dietary problems. The Journal of Practical Education, 29(1), 115-131.
Jong Cheol Jeong (2014).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Self-Resilience and Self-Control on Their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ong-A University.
Jong Won Kim (200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trol, social environmental factors and the Internet?game addiction of middle? high-school students. A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nam National University.
Jong-Mi Moon (2014). Smartphone Addi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fluencing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Mediating Effect of ADHD Tendency. A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Joohan Kim, Min Kyu Kim, & Sehee Hong (2009). Thesis Writing with Structural Equation Model. Seoul : Communications Books, Inc.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2014). KISDI STAT Report 14-12-01.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2016). KISDI STAT Report 16-11-15.
Kyong-Nim Lee (2003). The Effects of Children's Perception of Communications with Mothers and Self-Control on Game Addic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1), 77-9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Korea Press Association (2013). Discussion Resources Book for Creating healthy Smartphone Usage Culture of Adolescent.
Myoung-ran Kim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Motivation and Self-control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Pintrich, P. R., Smith, D. A. F., Gargia, T., & McKeachie, W. J. (1993).Reliability and predictive validity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3(3), 801-813.
Rowan, C. (2015). Virtual Child: The terrifying truth about what technology is doing to children. Sechelt, BC Canada : Sunshine Coast Occupational Therapy Inc.
Seok Jin Ju, & Sung Sim Cho (2015). A Study on the Discriminating Factors of Youth's Smartphone Addiction: Focusing on Daily Average Smartphone Usage Time, Impulsivity, Peer Relationships, Mother's Authoritarianism-rearing Attitudes. Journal of Youth Welfare, 17(1), 97-118.
Seokjin Ju (2015). The effects of Smart Phone Addiction on University students Adaption to School Life. Youth Culture Forum, 42, 98-127.
Sung Hwa Jang, & Oc-Jean Kim (2011). The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and Self-control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Adolesc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3), 159-179.
Yeoung-Mi Kim, & Doo-Beom Kim (2016).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martphone Use and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3), 133-16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