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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계열 대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주의력결핍, 학습환경,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excessive smartphone use on attention deficit, learning environment,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in health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2, 2017년, pp.129 - 137  

임인철 (동의대학교 방사선학과) ,  장경애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주의력결핍, 학습환경과 학습지연행동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을 파악하고자 2017년 3월 6일부터 6월 12일까지 부산광역시 보건계열 25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스마트폰 사용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과다사용정도, 주의력결핍, 학습환경, 학업지연행동 정도는 스마트폰의 하루 사용시간, 스마트폰 중독 인식과 수업시간 개인사용 경험에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p<0.001). 스마트폰 과다사용은 주의력결핍(r=0.870, p<0.01), 학습환경(r=0.812, p<0.01), 학업지연행동(r=0.772, p<0.01)과 정적상관을 보였고, 주의력결핍은 학습환경(r=0.918, p<0.01), 학업지연행동(r=0.798, p<0.01)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학습환경은 학업지연행동(r=0.777, p<0.01)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미치는 영향요인은 주의력결핍(p<0.001), 학업지연행동(p<0.01)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예방과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으로 보건계열 대학생의 건강한 학습환경 조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excessive smartphone use on attention deficit, learning environment,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in health college student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255 college students in Busan drom March 6 to June 12,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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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주의력결핍, 학습환경과 학습지연행동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을 파악하여 스마트폰의 중독 예방과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으로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사회적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데 기초자료를 얻고자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주의력결핍, 학습환경과 학습지연행동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을 파악한 후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예방과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방법으로 긍정적인 학습환경 조성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부산광역시 보건계열 일부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기간은 2017년 3월 6일부터 2017년 6월 12일까지 설문지를 응답하게 하고, 설문에 응답한 조사대상자 총 235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주의력결핍, 학습환경, 학습지연 행동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성별, 학년, 학과성적을 통제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성별, 학년, 학과성적, 이성친구 유무의 변인이 통제된 상태에서 스마트폰 과다사용 정도는 주의력결핍(β=.
  • 이에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주의력결핍, 학습장애,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을 파악하여 대학생들의 효율적인 학업성취를 위한 융합적인 스마트폰 사용의 올바른 지도방안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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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연이란? 지연이란 어떤 일과 행동에 있어 회피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정해진 시간 내에 주어진 일을 하지 못하고 미루는 것을 의미한다[15]. 학습에서의 지연도 마찬가지로 학업지연행동은 목표달성에 방해가 되는 비합리적이고 역기능적인 미루기 행동을 의미하고 학업성취 저해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 등의 악영향을 미치고 시간이 지날수록 학업지연행동이 만성화되어 삶의 질 만족도를 떨어뜨린다고 보고하였다[16].
스마트폰의 과다사용으로 발생하는 신체, 심리적 부작용은? 스마트폰의 과다사용으로 두통, 손가락이나 어깨 통증 등의 근골격계 증상, 눈의 피로, 시력저하나 안구건조, 수면장애 등의 신체적 문제와 심리, 정서적으로 다양한 부적응 문제를 가지면서 우울감과 불안을 정신장애로 연결될 수 있다[4,5,6,7]. 스마트폰의 과다사용으로 인한 다양한 문제는 학생의 경우 학교생활의 적응과 학업성취의 저하와 같은 부정적인 결과를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8].
스마트폰의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를 대학생을 기준으로 분석해야하는 이유는? 즉 학습에 있어 주의력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학업이 지연되어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취약 인구 집단 중에서 대학생은 중고등학교 시절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유와 해방을 누리는 시기로 학교생활 중 스마트폰 사용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면서[9], 대학생의 학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심각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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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I. K. Seo, Y. S. Lee, "Effects of Adolescents' Smart Phone Addiction on their School Adjustment: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J. of Youth Welfare, Vol. 18, No. 3, pp. 217-241, 2016. 

  2. H. Y. Kang, C. H. Park, 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martphone Addiction Inventory", J. of Korean Psychology, Vol. 31, No. 2, pp. 563-580, 2012. 

  3. L. Leung, "Stressful life events motives for internet use, and social support among digital kids", J. of Cyber 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Vol. 10, No. 2, pp. 204-214, 2007. https://doi.org/10.1089/cpb.2006.9967 

  4. J. Y. Yun, J.S. Moon, M. J. Kim, Y. J. Kim, H. A. Kim, B. L. Huh, J. U. Kim, S.Y. Chung, J. E. Chung, H. J. Chung, E. H. Lee, J. H. Choi, S. Y. Hong, J. Y. Bae, H. J. Park, H. J. Hong, "Smart phone Addicition and Health Problem in University Student", J. of Korean Association for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Vol. 3, No. 2, pp. 92-4104, 2011. 

  5. H. J. Dan, N. H. Bae, C.M. Koo, X. Wu, M. Y. Kim, "Relationship of Smartphone Addiction to Physical Symptom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nursing students: Mediating Effect of Internet Ethics", J.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1, No. 3, pp. 277-286, 2015.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3.277 

  6. H. J. Kang, "The Relationships among Smartphone Yse, Mental Health, and Physical Health: Focusing on Smartphone Use' Attitudes", J.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3, pp. 484-489, 2016. https://doi.org/10.14400/JDC.2016.14.3.483 

  7. K. E. Lee, S. H. Kim, T. Y. HA, Y. M. Yoo, J. J. Han, J. H. Jung, J. Y. Jang, "Dependency on Smartphone Use and Its Association with anxiety in Korea", Public Health Report", Vol. 131, No. 3, pp. 411-419, 2016. 

  8. J. O. Choi, "Mediating Effects of Executive Function Impair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martphone Adddiction and School Adjustment" J. of Child Education, Vol. 23, No. 4, pp. 391-410, 2014. 

  9. J. H. Jin, "Experiences of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2, pp. 421-429, 2017. https://doi.org/10.14400/JDC.2017.15.2.421 

  10. C. Advokat, S. M. Lane, C. Luo, "College Students with and without ADHD: Comparison of Self-Report of Medication Usage, Study Habits, and Academic Achievement", J. of Attention Disorders, Vol. 15, No. 8, pp. 656-666, 2011. 

  11. M. Toner, T. O'Donoghue, S. Houghton, "Living in Chaos and Striving for Control: How Adul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eal with their Disorder", J. of International Disabil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Vol. 53, No. 2, pp. 247-261, 2006. https://doi.org/10.1080/10349120600716190 

  12. K. Norwalk, J. M. Norvilitis, M. G. Maclean, "ADHD Sympotomatology and Its Relationship to Factors Associated with College Adjustment", J. of Attention Disorders, Vol. 13, No. 3, pp. 251-258, 2009. 

  13. D. H. Kim, K. E. Lee, Y. J. Lee, S. H. Cha, S. H. Lim, C. Y. Won, H. M. Kwon, M. A. Han, "The Association Between Smart Phone Addiction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ong Some College Students", J. of Korean Soc Matern Child Health, Vol. 17, No. 1, pp. 105-112, 2013. 

  14. E. Y. Kim, R. W. Park, "Smartphone Addiction and Learning Disorder, Depression, ADHD Association", J of Korea Academia Industrial Copperation Society, Vol. 16, No. 11, pp. 7599-7606,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11.7599 

  15. T. P. Tibbett, J. R. Ferrari, "The Portrait of the Procrastinator: Risk Factors and Results of an Indecisive Personali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82, pp. 175-184, 2015. https://doi.org/10.1016/j.paid.2015.03.014 

  16. K. H. Hong, J. H. Park, S. J. Kim, "Study of Academic Procrastination of Students in Four-year College of Dept. of Optometry -Focusing on the ChungCheong Area-", J. of Korean Vision Science, Vol. 18, No. 1, pp. 57-64, 2016. https://doi.org/10.17337/JMBI.2016.18.1.57 

  17. H. S. Lee, "Convergent Study of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Addiction to Smartphones on Self-Efficacy: Stress Level and Mental Health as Mediating Factors", J.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1, pp. 139-148, 2017. https://doi.org/10.15207/JKCS.2017.8.1.13 

  18. M. S. Suk, Y. G. Ku, "The Effects of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FActors on Smart-phone Addiction of Adolescents", J. of Youth Welfare, Vol. 18, No. 1 pp. 53-77, 2016. 

  19. T. Y. Lee, B. H. Song, "Smart-Phone Addiction and Countermeasure-Focusing on Ethics Education-", J. of Korea Association of Criminal Psychology, Vol. 13, No. 1, pp. 195-226, 2017. 

  20. M. J. Park, S. Y. Ryu, J. Park, "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on Sleeping Time and Sleep Deprivation among Some College Students", J. of the Korea Socity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 40, No. 1, pp. 50-61, 2015. 

  21. Y. E. Kim, Influence of Smartphone Addiction on Depression, LD, ADHD, Health Behavior and Recognition. Ajou University, Doctor's Thesis, 2016. 

  22. E. Y. Hong, The Influence of Excessive Use of Smartphone on Their Academic Procrastination: Moderating Effects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BIS/ BA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6. 

  23. K. T. Oh, J. E. Lee, "The Smart Life's Revolution and Smart Phone Addiction", Internet and Information Security, Vol. 3, No. 4, pp. 21-43, 2012. 

  24. H. S. Kweon, S. G.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ADHD trait and Adjustment on Campus among College Students", J. of Korean Counseling, Vol. 18, No. 2, pp. 297-313, 2017. 

  25. D. H. Kim, K. E. Lee, Y. J, Lee, S. H. Cha, S. H. Lim, C. Y. Won, H. M. Kwon, M. A. Han, "The Association between Smart Phone Addiction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ong Some College Students", J. of Korean Soc Matern Child Health, Vol. 11, No. 1, pp. 105-112, 2013. 

  26. E. J. Kim, "Factors Influencing the Smartphone Overdependence on Male Middle School Students in Era of Convergence", J.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8, pp. 177-183, 2017. https://doi.org/10.15207/JKCS.2017.8.8.177 

  27. K. S. Paek, "A Convergence Study the Association between Addictive Smart Phone Use, Dry Eye Syndrome, Upper Extremity Pain and Depression among College Students", J.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1, pp. 61-69, 2017. https://doi.org/10.15207/JKCS.2017.8.1.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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