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1, 2017년, pp.13 - 22
서형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용배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Recently, the emphasis on education of informatics gifted elementary students is to make creative leader in knowledge-based society. It need the high mental facultie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to solve many problem situations for students. In this paper, we developed App Inventor programming educ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앱 인벤터 교육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 | 앱 인벤터는 초등정보영재 학생들의 고등사고능력을 개발할 수 있고 스마트폰의 물리적 요소(카메라, GPS, 블루투스, 사운드 등)를 쉽게 프로그래밍 교육과 융합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더욱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개발을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14]. 앱 인벤터는 스크래치와 같은 블록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와 유사하게 블록 쌓기를 통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면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을 심화․보충하면서 스스로 오류를 수정하고 산출물을 직접 확인하는 경험을 통해 학습자 본인의 능력에 대한 기대감, 자신감 등과 같은 자기효능감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
알파고라는 바둑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 구글의 데미스 하사비스(Demis Hassabis)가 개발한 알파고(AlphaGo)라는 바둑 프로그램은 수천, 수만 가지의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바둑의 확률을 계산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공지능 프로그램이다. | |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로 학습 시에 단점은 무엇인가? | 엔트리(Entry), 스크래치(Scratch), 앨리스(Alice) 등과 같은 블록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는 학습자들에게 인지적 부하를 줄여주고 알고리즘을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이 있다. 반면 기존의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C언어, Java, Python 등)로 학습하는 것은 프로그래밍 결과물이 컴퓨터라는 가상 세계에서만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가 실제 세계와 연관을 짓지 못하고 결과물을 피상적인 수준에서 확인하는 단점이 있다. |
Amber Wagner, Jeff Gray, Jonathan Corley, & David Wolber(2013). Using App Inventor in a K-12 Summer Camp. ACM 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621-626.
App Inventor. http://ai2.appinventor.mit.edu/
Bandura, A.(1997).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Y : W. H. Freeman And Company.
David Wolber(2011). App Inventor and Real-World Motivation. ACM 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601-606.
Facebook. https://www.facebook.com/
Ok-hee Woo(2000). The Effects of a PBL(Problem-Based Learning)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of Students by Their Meta-cognitive Levels, Major in Curriculum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Ralph Morelli(2010). 'Can Android App Inventor Bring Computational Thinking to K-12?', Computer Science Department, Trinity College Hartford, CT, USA.
Renzulli, J. S.(1984). The Three Ring Conception of Giftedness : A Developmental Model for Creative Productivity.
Salomon, G. & Perkins, D. N.(1987). Transfer of cognitive ability from programming : When and how?.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3, 149-169.
Sang-jin An, Young-jun Lee(2014). Elementary and Secondary Programming Education Plan Using App Inventor,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5).
Seong-geun Lee(2003). A Web-based Programming Learning System Imporve Problem-solving Ability, Major in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ung-jin Hwang(2015). Effect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pp Inventor on Informatics Gifted Elementary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 Flow, Major in Informatics Gifte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Tae-hun Kim, Jong-hoon Kim(2013). The Effect of Kodu Programming Learning on Logical Thinking and Learning Interest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3).
Tae-ok Song, Sung-hoon Ahn, Tae-young Kim(1999).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ducation Hangul LOGO Language using Object-Oriented Development Method,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 No.4.
Yeon-hee Choi(2001).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Attribution Style and Learned Helplessness Self-Efficacy, Major in Educational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Yu-sun Lee(1995). The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for the Extension of Log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Faculties : A comparative study of BASIC and LOGO programming, Major in Education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