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한 고등학교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도입과 활용에 대한 학교 관리자와 교사의 인식 비교 연구 Comparison of high school administrators' perception and teachers' on the introduction and utilization of "Instr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고등학교 진로선택 교과로 도입된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안정적인 정착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것으로써, 고등학교 관리자와 관련 교사들이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도입과 활용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조사도구는 연구진이 개발한 뒤 발명교육 전문가 2인의 내용검토 후 최종 설문지로 완성되었다. 설문조사는 2016년 12월 1개월 간 한국발명진흥회에서 주관하는 직무연수 과정에 참여한 115명의 학교 관리자들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자료 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는 95개였다. 자료의 분석에는 SPSS 22.0K를 활용하였다. 연구의 통계처리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 및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교육과정 내용과 '지식 재산 교과'의 필요 인식에서는 연수 참여자 모두가 보통 수준의 인식을 갖고 있었다. 둘째,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활용에 대해서는 연수 참여자 모두가 보통 이상의 인식을 갖고 있었으며,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전략은 높은 정도의 인식을 갖고 있었다. 셋째,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교육과정 인식에서는 교사의 인식수준이 관리자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필요에 대한 인식에서는 교내 활동의 활성화에 대해서만 인식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고등학교 진로선택 교과로 도입된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안정적인 정착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것으로써, 고등학교 관리자와 관련 교사들이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도입과 활용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조사도구는 연구진이 개발한 뒤 발명교육 전문가 2인의 내용검토 후 최종 설문지로 완성되었다. 설문조사는 2016년 12월 1개월 간 한국발명진흥회에서 주관하는 직무연수 과정에 참여한 115명의 학교 관리자들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자료 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는 95개였다. 자료의 분석에는 SPSS 22.0K를 활용하였다. 연구의 통계처리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 및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교육과정 내용과 '지식 재산 교과'의 필요 인식에서는 연수 참여자 모두가 보통 수준의 인식을 갖고 있었다. 둘째,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활용에 대해서는 연수 참여자 모두가 보통 이상의 인식을 갖고 있었으며,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전략은 높은 정도의 인식을 갖고 있었다. 셋째,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교육과정 인식에서는 교사의 인식수준이 관리자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필요에 대한 인식에서는 교내 활동의 활성화에 대해서만 인식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study aims to find the strategies to support the successful settlement of "Introd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which was established as a new subject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 order to assist high school students to explore career choices. For the research purpose accom...
The study aims to find the strategies to support the successful settlement of "Introd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which was established as a new subject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 order to assist high school students to explore career choices. For the research purpose accomplished, the study was performed to compare high school administrators' perception with teachers' regarding how they differently perceive the introduction and utilization of "Introd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in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f high schools. The survey tool was developed through the content investigation of two experts in the field of invention education.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115 participants in a training course run by KIPA(Korea Invention Promotion Association) for high school administrators and teachers, which lasted for one month, December in the year of 2016. However, 95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for the research. SPSS 22.K was utilized for data analysis with the 5% significance level. The study findings are as follow: First, both administrators' group and teachers' showed the moderate level of perception according to the necessity of the subject as well as the curriculum content of "Introd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Second, the two groups presented the above-average of preception according to the utilization of the subject, and the high level of perception regarding the necessity of strategies for the successful settlement in high schools. Third, teachers' perception on the curriculum of "Introd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was higher than administrators' within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 level. Moreover, the two groups showed the significant difference only in the effort to facilitate intramural activities based on the subject regarding perceiving the necessity of the subject.
The study aims to find the strategies to support the successful settlement of "Introd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which was established as a new subject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 order to assist high school students to explore career choices. For the research purpose accomplished, the study was performed to compare high school administrators' perception with teachers' regarding how they differently perceive the introduction and utilization of "Introd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in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f high schools. The survey tool was developed through the content investigation of two experts in the field of invention education.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115 participants in a training course run by KIPA(Korea Invention Promotion Association) for high school administrators and teachers, which lasted for one month, December in the year of 2016. However, 95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for the research. SPSS 22.K was utilized for data analysis with the 5% significance level. The study findings are as follow: First, both administrators' group and teachers' showed the moderate level of perception according to the necessity of the subject as well as the curriculum content of "Introd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Second, the two groups presented the above-average of preception according to the utilization of the subject, and the high level of perception regarding the necessity of strategies for the successful settlement in high schools. Third, teachers' perception on the curriculum of "Introd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was higher than administrators' within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 level. Moreover, the two groups showed the significant difference only in the effort to facilitate intramural activities based on the subject regarding perceiving the necessity of the su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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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의 '지식 재산 일반' 교과 도입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학교 관리자와 관련 교과 교사들의 인식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고자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의 '지식 재산 일반' 교과 도입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학교 관리자와 관련 교과목 교사들의 인식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연구진의 초안에 대하여 발명교육 전문가(교육학 박사 1인), 기술교사 및 발명교사 마스터 교사 1인의 총 2인으로부터 설문내용에 대한 검토를 받았다. 검토를 받은 내용은 질문지의 내용 구성과 표현에 대한 부분이었으며 해당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지식 재산 일반’ 교과 정착 전략은 발명교육에 대한 교사 연수 및 지원 전략 등에 관한 선행연구 등을 바탕으로 초안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도구는 연구진이 연구의 목적에 맞춰 관련 문헌 고찰을 통하여 시사점과 학교 교육과정 도입 및 활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자체 개발하였다 . 조사도구의 교육과정에 대한 질문은 ‘지식 재산 일반’ 교과에 대한 교육과정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며, 교과의 필요성 부분은 ‘정제영 외(2016)’의 연구를 바탕으로 초안을 구성하였다.
조사 결과 분석은 통계의 객관적 내용에 대한 기술과 더불어 선행 연구의 고찰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인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도입과 활용을 위한 인식 현황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조사도구의 교육과정에 대한 질문은 ‘지식 재산 일반’ 교과에 대한 교육과정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며, 교과의 필요성 부분은 ‘정제영 외(2016)’의 연구를 바탕으로 초안을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하여 해당 연수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총 115부의 설문지가 배부되었으며, 총 99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설문지 회수율 86%).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누락 문항이 3개 이상인 설문지 4부는 모두 제외하고, 누락된 문항이 1개인 설문지 3개, 누락 문항이 2개인 설문지 4개에 대해서는 해당 문항의 평균값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의 대상은 2016년 12월 한국발명진흥회 산하 발명영재교육연구원에서 주관한' 지식 재산 일반' 관리자 직무연수 연수생 75명과 '지식 재산 일반' 교과 직무연수 연수생 40명으로총 115명이었다.
이 중 설문조사에 응답한 99명 가운데 자료 분석의 대상(결측 제외)은 관리자 60명, 교사 35명으로 나타났다(참조).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누락 문항이 3개 이상인 설문지 4부는 모두 제외하고, 누락된 문항이 1개인 설문지 3개, 누락 문항이 2개인 설문지 4개에 대해서는 해당 문항의 평균값을 적용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총 95개의 설문지를 분석의 대상으로 활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2.
공교육에서 경제, 법, 환경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첫 번째 방안은 기존 타 교과에 일부 학습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던 것을 독립적인 단일 교과로 신설하는 것임을 고려할 때 '지식 재산 일반' 교과가 단일 교과로 신설된 것은 지식 재산 교육의 괄목할 만한 성장과 발전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그 결과,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교육과정 내용과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필요 인식에서는 연수 참여자 모두가 보통 수준(3.29)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사들의 교육과정 인식수준(3.67)이 학교 관리자의 인식수준(3.00)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수 참여자들을 학교 관리자와 관련 교사 집단으로 구분하여 인식을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표 6>참조). 그 결과, 교사들의 교육과정 인식수준(3.67)이 학교 관리자의 인식수준 (3.00)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식의 차이는 8개의 문항에서 모두 나타났으며, 내용체계에 대한 인식차이(t=-3.
둘째,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활용에 대해서는 연수 참여자 모두가 보통 이상의 인식을 갖고 있었으며,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전략은 높은 정도의 인식을 갖고 있었다.
둘째, 단위학교가 '지식 재산 일반' 교과를 선택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교육 행정적 및 교수· 학습적 측면에서의 지원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설문 결과, ‘지식 재산 일반' 교과에 대한 장학사, 교장(감), 교사들의 과목 개설여부와 교과의 교육적 효용성에 대한 다소 회의적인 반응을 볼 때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적극적인 전략이 수립될 필요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교육과정 인식에서는 교사가 관리자보다 인식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필요에 대한 인식에서는 교내 활동의 활성화에 대해서만 인식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수 참여자들은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개설 인식과 성격, 목표, 도입 시기, 적용 대상 등에 대하여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지식 재산 일반' 내용체계와 교수학습 방향에 대해서는 보통수준으로 인식, 그리고 교과의 평가 방향에 대해서는 보통이하의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 조사도구의 양적 문항 35개에 대한 신뢰도는 Cronbach 알파 값 .881로 높게 나타났다.
첫째,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교육과정 내용과 지식 재산 교과의 필요 인식에서는 연수 참여자 모두가 보통 수준의 인식을 갖고 있었다.
첫째, 2017년 올 한 해는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확산을 위한 중요한 시기로써 학교 관리자와 교사 모두에게 '지식 재산 일반' 교과에 대한 홍보가 활발하게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위한 조사 대상의 선정과정에 있어 한국발명진흥회 주관의 연수과정에 참여한 학교 관리자와 기술·가정 교과 교사만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연구 결과를 전국의 고등학교 관리자 및 교사로 확대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는 향후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고등학교 현장 보급 및 정착,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의 모색을 위한 토대가 될 수 있으며 관련 연구와 사업의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 재산 일반' 교과는 어떤 교과인가?
'지식 재산 일반' 교과는 교육부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고등학교 진로선택 교과로 도입되어 2018년부터 현장 적용되는 교과로, 지식 재산의 이해, 창출, 보호 및 활용의 세 가지 핵심내용에 대한 교양 및 진로탐색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교과이다.
지식 재산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무엇의 토대가 되는 것인가?
이러한 이유로 지식 재산을 권리화 하고 사업화하는 과정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시키는 지식 재산권 교육은 매우 중요하며(이병욱 외, 2014, p.119), 교육을 통하여 지식 재산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지식기반사회의 미래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것이고 글로벌 환경에서 창조산업·창조경제 실현의 토대가 될 것이다(정제영 외, 2016).
지식 재산권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지식기반 경제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비교 우위기준이 과거에 부존자원, 경제규모 등에서 기술력·정보력으로 전환됨에 따라 국가경쟁력은 지식 재산권의 확보로 연결되며(박윤희 외, 2006, p.44), 이를 위한 국가 및 기업의 지식 재산권에 대한 선점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지식 재산을 권리화 하고 사업화하는 과정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시키는 지식 재산권 교육은 매우 중요하며(이병욱 외, 2014, p.
참고문헌 (14)
교육부(2015a).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교육부.
교육부(2015b). 고등학교 교육과정(I, II, III).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4권. 교육부.
문대영(2014). 초등학교 실과의 발명교육 내용요소 도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1), 219-233.
박윤희 외(2006).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식 재산권 교육의 활성화 방안 탐색. 직업교육연구, 25(1), 43-70.
이규녀, 이병욱(2014). 초. 중. 고에서의 발명-지식 재산 교육 핵심 학습 요소 편성 실태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4(2), 194-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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