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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한 고등학교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도입과 활용에 대한 학교 관리자와 교사의 인식 비교 연구
Comparison of high school administrators' perception and teachers' on the introduction and utilization of "Instr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2 no.1, 2017년, pp.68 - 86  

임윤진 (대전전민고등학교) ,  이건환 (한국발명진흥회 발명영재교육연구원) ,  박경선 (한국발명진흥회 발명영재교육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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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고등학교 진로선택 교과로 도입된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안정적인 정착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것으로써, 고등학교 관리자와 관련 교사들이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도입과 활용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조사도구는 연구진이 개발한 뒤 발명교육 전문가 2인의 내용검토 후 최종 설문지로 완성되었다. 설문조사는 2016년 12월 1개월 간 한국발명진흥회에서 주관하는 직무연수 과정에 참여한 115명의 학교 관리자들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자료 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는 95개였다. 자료의 분석에는 SPSS 22.0K를 활용하였다. 연구의 통계처리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 및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교육과정 내용과 '지식 재산 교과'의 필요 인식에서는 연수 참여자 모두가 보통 수준의 인식을 갖고 있었다. 둘째,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활용에 대해서는 연수 참여자 모두가 보통 이상의 인식을 갖고 있었으며,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전략은 높은 정도의 인식을 갖고 있었다. 셋째,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교육과정 인식에서는 교사의 인식수준이 관리자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지식 재산 일반' 교과의 필요에 대한 인식에서는 교내 활동의 활성화에 대해서만 인식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find the strategies to support the successful settlement of "Introd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which was established as a new subject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 order to assist high school students to explore career choices. For the research purpose ac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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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의 '지식 재산 일반' 교과 도입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학교 관리자와 관련 교과 교사들의 인식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고자 설문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의 '지식 재산 일반' 교과 도입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학교 관리자와 관련 교과목 교사들의 인식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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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 재산 일반' 교과는 어떤 교과인가? '지식 재산 일반' 교과는 교육부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고등학교 진로선택 교과로 도입되어 2018년부터 현장 적용되는 교과로, 지식 재산의 이해, 창출, 보호 및 활용의 세 가지 핵심내용에 대한 교양 및 진로탐색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교과이다.
지식 재산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무엇의 토대가 되는 것인가? 이러한 이유로 지식 재산을 권리화 하고 사업화하는 과정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시키는 지식 재산권 교육은 매우 중요하며(이병욱 외, 2014, p.119), 교육을 통하여 지식 재산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지식기반사회의 미래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것이고 글로벌 환경에서 창조산업·창조경제 실현의 토대가 될 것이다(정제영 외, 2016).
지식 재산권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지식기반 경제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비교 우위기준이 과거에 부존자원, 경제규모 등에서 기술력·정보력으로 전환됨에 따라 국가경쟁력은 지식 재산권의 확보로 연결되며(박윤희 외, 2006, p.44), 이를 위한 국가 및 기업의 지식 재산권에 대한 선점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지식 재산을 권리화 하고 사업화하는 과정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시키는 지식 재산권 교육은 매우 중요하며(이병욱 외, 2014,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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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교육부(2015a).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교육부. 

  2. 교육부(2015b). 고등학교 교육과정(I, II, III).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4권. 교육부. 

  3. 문대영(2014). 초등학교 실과의 발명교육 내용요소 도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1), 219-233. 

  4. 박윤희 외(2006).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식 재산권 교육의 활성화 방안 탐색. 직업교육연구, 25(1), 43-70. 

  5. 이규녀, 이병욱(2014). 초. 중. 고에서의 발명-지식 재산 교육 핵심 학습 요소 편성 실태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4(2), 194-215. 

  6. 이병욱, 안재영, 임유화(2014). 중등 직업교육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과서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 반영 실태 분석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4(2), 118-135. 

  7. 이병욱, 이상현(2015).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학생의 직무발명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 요소 추출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5(3), 203-228. 

  8. 이정훈, 김기수, 이창훈(2009). 중등 기술교과교육에서 발명교육 내용의 구성 체계 구안. 실과교육연구, 15(2), 275-294. 

  9. 이춘식 외(2006). 정규교과를 통한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실과교육연구, 12(3), 89-102. 

  10. 임윤진, 최유현(2015). 초.중학생용 지식 재산태도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실과교육연구, 21(4), 205-226. 

  11. 정제영 외(2016). 2016년 발명교사 양성 체계화 및 교육확산 연구보고서. 한국발명진흥회. 

  12. 최유현 외(2012). 초. 중. 고등학생을 위한 발명 교육 내용 표준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1), 148-168. 

  13. 최유현 외(2017). 고등학교 '지식 재산 일반' 교과 지도를 위한 예비기술교사 교육과정의 진단과 과제. 미간행 연구보고서. 한국발명진흥회. pp.3-4. 

  14. 특허청(2012). 제2차 국가지식 재산 인력양성 종합계획. 특허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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