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Action (Implementation) Plans of Subject Education for Enhancing Core Competenc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진의남
참여연구자 유창완 , 장근주 , 이영미 , 박소영 , 양윤정 , 백경선 , 류상희 , 박정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94
과제고유번호 1105010414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94

초록

핵심역량 기반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연구․개발 과정을 통하여 2015년 9월에 확정․고시되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학교 또는 교실 수준에서 핵심역량이 발현될 수 있는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에 초점을 두고 교수․학습, 평가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이 증진될 수 있도록 교실 수준에서의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학습, 평가를 통한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교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을

Abstract

The 2015 core competency-based revised curriculum has been developed through a research and development process. Schools and teachers need to focus on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education assessment for the 2015 core competency-based revised curriculum to be applied successfully. Based on these 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23
  • I.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29
  • 3. 연구 방법 ... 30
  • II. 교육과정 실행의 방향 탐색 ... 37
  •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 ... 39
  • 2. 핵심역량 교육과정 실행 방향 ... 43
  • III.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실행 방안 ... 53
  • 1.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동향 ... 55
  • 2.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인식 및 요구 ... 94
  • 3. 실과(기술·가정) 수업 관찰 ... 120
  • 4.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실행 방안 ... 135
  • IV.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체육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 155
  • 1. 체육과 교육과정 동향 ... 157
  • 2. 체육과 교육과정 인식 및 요구 ... 180
  • 3. 체육과 수업 관찰 ... 199
  • 4. 체육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 235
  • V.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음악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 251
  • 1. 음악과 교육과정 동향 ... 253
  • 2. 음악과 교육과정 인식 및 요구 ... 297
  • 3. 음악과 수업 관찰 ... 332
  • 4. 음악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 350
  • VI.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미술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 371
  • 1. 미술과 교육과정 동향 탐색 ... 373
  • 2. 미술과 교육과정 인식 및 요구 ... 406
  • 3. 미술과 수업 관찰 ... 431
  • 4. 미술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 447
  • VII. 요약 및 정책 제언 ... 477
  • 1. 요약 ... 479
  • 2. 정책 제언 ... 488
  • 참고문헌 ... 502
  • Abstract ... 513
  • 부록 ... 517
  • 1. 설문지(교사용) ... 519
  • 2. 설문지(학생용) ... 543
  • 끝페이지 ... 549

표/그림 (28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