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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중등 발명·지식재산 교육과정의 적정 편성 방안 연구
An Analysis of Proper Curriculum Organization Plan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Invention/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2 no.1, 2017년, pp.106 - 124  

이규녀 (충남대학교) ,  이병욱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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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 중등 발명 지식재산교육의 목표 및 교육과정에 대한 적정 편성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전문가 대상으로 2차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에서 제안한 학교급별 발명 지식재산교육의 핵심 목적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 목적은 초등학교가 '발명 인식과 태도 함양'(M=4.5), 중학교가 '발명 과정과 기법 이해'(M=4.2), 일반계고가 '발명 기법 적용 및 평가'(M=4.1), 특성화고가 '직무 발명 이해와 적용'(M=4.6)으로 나타났다. 학교급별 교육목적 및 목표도 타당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이 연구에서 제안한 초 중등 발명 지식재산교육의 핵심 학습요소에 대한 적정 편성 방안은 선행문헌의 편성 실태와 대동소이하게 나타났으나, 학교급별 발명 지식재산교육의 목적 및 목표에 따른 각 학습요소의 편성 비중은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발명의 기본적인 학습요소(발명의 이해(A), 창의성 이해와 활동(B), 문제 인식과 활동(C), 문제해결과 활동(D), 발명 융합 지식(E), 발명 기법과 실제(F))에 집중하여 편성하고(73.2%, 65.1%), 고등학교는 초 중학교에서 집중했던 기본 학습요소의 비중을 낮추며(51.0%) 발명과 진로(H), 특허 출원(K) 등 발명과 연계되어 확장된 학습요소들의 비중을 높여 편성하는 것이 적정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초 중등 발명 지식재산교육 체계는 학교급별 발명 지식재산교육의 목적 및 목표를 지향점으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핵심 학습요소는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등 타일러(Tyler)의 학습조직 원리에 근거하여 학교급별로 적정 편성 방안을 구축해야 한다. 특히 특성화고는 초 중학교뿐만 아니라 일반계고와의 차별화가 필요하며 직무 발명 이해와 적용을 위한 중등 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교육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sed the secondary Delphi method for experts, in order to propse a proper formation plan for the goal and curriculum of elementary and secondary invention/intellection property education. Its results are as following; First, the key objective of invention/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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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에서 활용하였거나 이미 활용되고 있는 발명·지식재산교육 관련 교재를 대상으로 한 핵심 학습요소의 편성 실태와 문제점 분석을 통해 학교급에서의 발명·지식재산교육 목표와 교육내용의 편성 방안을 도출하여 초·중등의 발명·지식재산교육 체계를 구축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초·중등 발명·지식재산교육의 교육과정에 대한 적정 편성 방안을 제안하기 위하여 전문가 대상으로 2차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학교급별 발명·지식재산교육 목적 및 목표에 대한 타당도와 핵심 학습요소에 대한 적정 편성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델파이 조사를 2회에 걸쳐 실시하였고 전문가 12명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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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발명교육은 몇 차 교육과정과 관련성이 있는가? 학교 발명교육은 우리나라 국가수준 교육과정 사상 처음으로 ‘중앙 집권형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여 시·도교육청과 학교의 자율·재량 권한을 확대하기 시작한 제 6차 교육과정의 재량활동 교육과정과 관련성이 있다. 단위 학교의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허용한 재량활동은 초·중등학교가 발명교육을 자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학교 발명교육의 실정은 어떠한가? 하지만, 학교 발명교육이 주로 비교과 등 재량활동 과정에서 운영되다 보니 체계적인 발명 교육과정이 아닌 단위학교 및 교사의 역량과 자율성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로 인한 문제점은 즉각적으로 교육성과를 내는 발명대회 등 단기적이고 이벤트성의 교육에 편중되어 운영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경쟁력 있는 산업 환경을 갖추기 위해서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경쟁력 있는 산업 환경을 갖추기 위해서는 발명, 창의적 문제해결, 특허 등 지식재산에 대한 발명지식재산 역량이 전문인력뿐만 아니라 누구나 갖춰야 하는 기본적인 역량이다. 이를 위해서 지식재산교육이 직업을 위한 고등교육과 성인교육단계, 그리고 교양수준의 초·중등 학교급에서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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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교육부(2011).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2. 김용익 외(2010). 발명영재 교육 프로그램(초급, 중급, 고급). 광주교육대학교, 특허청. 

  3. 김용익(2005). 학교 발명교육의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교사들의 의견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8(4), 151-176. 

  4. 남현욱 외(2008).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초급, 중급, 고급). 특허청. 

  5. 서혜애 외(2006). 발명교육 내용표준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특허청. 

  6. 유승현 외(2005).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초급, 중급, 고급). 아주대학교. 

  7. 이규녀, 이병욱(2014). 초.중.고에서의 발명.지식재산교육 핵심 학습요소 편성 실태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4(2), 194-215. 

  8. 이병욱 외(2012). 창의발명인재 육성 사업 추진 현황 및 중장기 발전 방안 연구. 특허청, 충남대학교. 

  9. 이병욱 외(2013a). 청소년 발명교육 실태와 중장기 발전 방안 타당성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2), 199-224. 

  10. 이병욱 외(2013b).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체계 구축 및 활성화 연구.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충남대학교. 

  11. 이병욱, 이규녀, 이혁기(2014). 초.중등학교 발명.지식재산교육의 핵심 학습 요소 추출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4(1), 25-48. 

  12. 이병욱, 이찬주, 이상현(2014).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교육내용 반영 실태 및 요구 분석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9(2), 1-18. 

  13. 이춘식 외(2006). 정규 교과를 통한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발명진흥회, 특허청. 

  14. 최유현 외(2005). 발명부터 특허까지(초급, 중급, 고급). 한국발명진흥회, 특허청. 

  15. 최유현 외(2011). 창의와 발명: 발명교육표준교재 개발(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국고, 충남대학교, 한국발명진흥회, 특허청. 

  16. 최유현 외(2012).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발명 교육내용 표준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1), 148-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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