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P(지식재산권) 교육 저변확대를 위한 교과운영모델 방안
Curriculum model plans to extend the IP training base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7 no.5, 2016년, pp.329 - 338  

조재신 (Chonnam National University, Innovation Center for Engineering Education) ,  송요순 (Chonnam National University, Dept. of Chemical Engineering)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창조경제가 중요시 되면서 학습자 중심의 IP 교육이 각 대학별로 급속히 확산되고 IP 교육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급속히 높아지고 있는 반면 아직 이를 위한 교과과정 및 IP 교육 이수 인증(확인)에 대하여 충분히 갖추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IP 교육 모듈을 제시하고, IP 교육 이수 인증(확인)에 대한 필요성과 인증 방안을 제시한다. 지식재산인력 및 교육의 필요성과, 현재 운영되고 있는 지식재산교육의 현황 및 분석, 지식재산 선도 대학 전체의 지식재산 강좌 추세를 살펴본다. 이어 국내교육인증제도인 교육인증제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육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교과운영모델(안)으로서 IP교육 8개 과정 모형, 지식재산 표준교육과정 교육 이수체계 및 교육모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reative economy is considered important recently, learner-centered IP(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has proliferated rapidly to universities, and there are greater attention and demand on IP education. On the other hand, there are lack of curriculums and an accreditation for IP educ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디지털 콘텐츠 분야를 포함한 모든 공학교육에 있어서 지식재산인력 및 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지식재산교육 현황 및 분석과, 국내교육인증제도인 교육인증제 및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살펴본 후 IP 교과운영모델 설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알리칸테 대학의 Magister Lvcentinvs(LLM) 과정은 스페인 알리칸테(Alicante)가 유럽연합 기구로서 유럽공동체 상표 등록 권한을 가지게 된 유럽상표청(OHIM)이 설립된다고 결정된 1994년에 신설된 지식재산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서로 다른 학위를 가진 대학 졸업생이 지식재산법과 정보기술법에 대한 석사학위를 원하는 대학원생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 지식재산이 존중되는 사회 환경 조성, 지식재산 전문 인력과 연구기관 육성 등 지식재산의 창출·보호 및 활용 촉진을 위한 기반 조성시책을 추진하도록 한다.
  • STEAM 교육방법론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를 의미하는 과학예술종합교육으로서 새로운 융합 교육 방법론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서 학습내용을 핵심 역량 위주로 재구조화하는 것이다. 체험, 탐구활동 및 과목 간 연계를 강화하고 예술적 기법을 접목하여, 타 학문에 대한 이해가 깊은 과학기술과 공학분야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수학, 과학, 기술, 공학 간 상호 연계성을 고려하여 학문 간 공통 핵심 요소 중심으로 교육하며 예술적 소양을 함양하고 타 학문에 대한 이해가 깊은 다음의 기업이 필요로 하는 미래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교육을 진행하는 방법론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재산 교육 평가 체계 미비 때문에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또한 지식재산 교육 평가 체계 미비로 인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첫째, 지식재산 교육의 타당성과 신뢰성에 대한 불신과 오해가 크다. 둘째, 지식재산 교육 효과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고, 단지 교양으로 한 두 교과목 운영하면 되는 보조적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지식재산 교육과 관련한 기관이나 단체, 학회를 통해 여러 문제점들을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지식재산교육의 확산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가 없는 실정이어서 지식재산교육확인제도를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
지식재산 인력 양성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다출원 기업 등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의하면 기업의 62%가 지식재산의 인력부족에 의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지식재산 관련 분쟁 위협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식재산 인력의 부족은 기업 경영에 큰 위협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며, 이와 같은 인력 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지식재산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지식재산 집약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 보고서는 분석단위를 주(州)로 하여 미국의 모든 50개 주 및 콜롬비아 특별구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고, 고용ㆍ생산ㆍ수출ㆍ임금 등 지역별 경제 제표를 지식재산과 연관시켜서 분석하였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지식재산 집약기업이 다른 기업에 비해 지역경제에 더욱 기여를 하고 있고 그 경제효과는 미국 경제성장 및 고용에서 40% 이상을 차지한다. 캘리포니아 주는 지식재산을 통해 창출되는 고용이 약 783만 건 이상이고 연구개발 비용이 675억 달러로 혁신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www.theglobalipcenter.com: (Global Intellectual Pro perty Center: GIPC). 

  2. www.commerce.gov. 

  3. Koera Patetent Office(KIPO), 'Intellectual Property trade', Press release, May 2015. 

  4. Koera Patetent Office(KIPO), "Intellectual Property Expert Investigation and Demand Survey," p.5, Dec. 2007. 

  5. Koera Patetent Office(KIPO), "Common Curriculum Development via IP Educational Institutes Aborad and the Collaborative Research Project," p.14, Oct. 2006. 

  6. Korea Institute of Intellectual Property(KIIP), "Intellectual Property Trends and Prospects," p.197, 2013. 

  7. McGee, R., "Some Thoughts on Certification and Graduate Accounting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s of Law," Economics & Ethics. Journal of Accounting, Ethics & Public Policy, Vol.1, No.4, pp.703-715, 1998. 

  8. Hongju Jeong, "Trading Education Accreditation System Study of College: Based on the case study business education accreditation," Korea Trade Research Association Journal, Vol.26, No.3, pp.221-243, 2011. 

  9. Moran, R. F., "Of Rankings and Regulation: Are the U.S. News & World Report Rankings Really a Subversive Force in Legal Education," Vol.81, pp.383- 399, 2006. 

  10.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p.1, 2013. 

  11. Jaesik Choi, Yuheum Ko, "Study on the Practical Intellectual Property Expert and the Implementation of the Field Type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al Program(clinic)," KIIP, pp.4-11, 2012. 

  12. Jinsu Kim, "Pyramid Model and Cubic Model for the STEAM," Paper on the subject of Korean Society for Field Science Education Symposium, p.3, 2011. 

  13. Jae Min Lee, "An Approach to Implementation of Creative Design-Oriented Curriculum and Engineering Design Complex,"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6, No.1, p.3, 20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