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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원의 지식재산 교육에 관한 국제 비교 연구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in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1, 2008년, pp.101 - 116  

김준호 ((주)마인드브랜치 아시아 퍼시픽) ,  홍진환 ((주)옵티멈 경영컨설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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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 사회로의 전환에 따라 공학 교육에서도 지식재산권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미국, 유럽, 일본 등 특허 3극의 공과 대학원에서는 지식재산권 교육이 크게 강화되고 있으며, 교과 과정도 지식 재산권에 대한 일반 개요 뿐만 아니라 지식재산권을 활용한 창업, 지식 재산권 평가, 지식 재산권 전략 및 관리 등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반면 국내 공과대학원에서는 지식재산권 교육이 아직 초보 단계로 파악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특허 3극의 공과 대학원에서의 지식 재산권 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국내 실정과 비교하여 국내 공과 대학원에서의 지식 재산권 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dustrial society has changed to knowledge-based society, the needs for the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in the engineering school is emphasized. Therefore graduate engineering school in USA, Europe, and Japan has strengthened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The curriculum has expanded from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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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가 많은 투자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기술 강국임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기술 무역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로 지식재산권에 정통한 기술 인력의 부족 문제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갖고 특허 3극의 지식재산 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한국과 비교한 후, 국내 공과대학원의 지식재산 교육의 실시 및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기술인력의 지식재산에 관한 지식 확충 및 지식재산 전문인력의 양성은 이제 국가적인 과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지식재산인력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지식재산인력양성을 위한 정책을 제시하였다. 향후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세부 계획의 수립 및 실행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지식재산인력 수준이 향상되고, 이를 기반으로 기술 거래 및 기술 수출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 이상으로 미국, 유럽, 일본의 지식재산 교육과 비교하여 한국의 지식재산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제안하였다. 기술선진국인 독일이나 일본 등도 1990년대 초까지는 기술 무역 적자였으나, 지식재산 전문인력 육성, 기술이전기관(Technology Licensing Organization) 육성 등의 정책을 통하여 기술 수출이 급격이 증가하여 최근에는 기술 무역 흑자국이 되었으며, 기술 무역 흑자폭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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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가장 확실하고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작용하는 것은? 기술 변화와 이에 따른 시장 및 경쟁 환경의 변화가 격심하여 기존 제품이 순식간에 노후화되는 경쟁 상황에서, 성공하는 기업들은 새로운 지식을 지속적으로 창조하고 이를 기업 조직 내에 전파하여 새로운 기술과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즉 ‘지식’은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가장 확실하고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작용하게 되었다(Nonaka, 1991). 이러한 변화는 지식기반사회로의 전환을 촉진하고 있다.
2020년대 공학자에게 필요한 능력을 교육시키기 위해 강조한 점은? 이들 프로젝트를 통해 2020년대 공학자에게 필요한 능력으로 분석 능력(Strong analytical skills), 실천적 발명 능력(Practical ingenuity), 창조성(Creativity), 대화, 문서 및 문화적 커뮤니케이션 능력(Communication competencies: oral, written and cultural communication), 비즈니스, 관리 및 리더십(business, management, and leadership skills), 고도의 윤리적 기준 및 프로페셔널리즘(high ethical standards and professionalism), 민첩성, 복원력 및 유연성(Agility, resilience, flexibility)등을 도출했다. 이 보고서에서 특히 강조한 점은 공학자에게 필요한 능력을 교육시키기 위해 대학원 중심의 공과 교육과 전문직업 교육, 혁신 및 실험의 강화, 마지막으로 설계, 성과 예측 및 검토 등의 공학 기본 교육을 1학년 때부터 실시해야 한다는 점 등이었다. 다음으로 공학 교육의 연구 강화를 위해 교수자격 중 실무 능력을 강화해야 하며, 야간 MBA와 유사한 평생 공학 교육 체계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2020년대 공학자에게 필요한 능력은? 미국의 국립 공학 아카데미(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의 공학교육위원회(Committee on Engineering Education)는 ‘2020년의 엔지니어(The Engineer of 2020)’, ‘2020년의 엔지니어의 교육(Educating The Engineer of 2020)’등의 프로젝트를 통해 2020년의 바람직한 엔지니어상과 이를 위한 교육 제도를 연구하였다(NAE, 2004; NAE, 2005). 이들 프로젝트를 통해 2020년대 공학자에게 필요한 능력으로 분석 능력(Strong analytical skills), 실천적 발명 능력(Practical ingenuity), 창조성(Creativity), 대화, 문서 및 문화적 커뮤니케이션 능력(Communication competencies: oral, written and cultural communication), 비즈니스, 관리 및 리더십(business, management, and leadership skills), 고도의 윤리적 기준 및 프로페셔널리즘(high ethical standards and professionalism), 민첩성, 복원력 및 유연성(Agility, resilience, flexibility)등을 도출했다. 이 보고서에서 특히 강조한 점은 공학자에게 필요한 능력을 교육시키기 위해 대학원 중심의 공과 교육과 전문직업 교육, 혁신 및 실험의 강화, 마지막으로 설계, 성과 예측 및 검토 등의 공학 기본 교육을 1학년 때부터 실시해야 한다는 점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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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likhan, Shahid and Raghunath Mashelkar (2004), Intellectual Property and Competitive Strategies in the 21st Century, Kluwer Law International 

  2. Bader Martin A (2006), 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in R&D Collaborations: The Case of the Service Industry Sector, Physica-Verlag, 184-198 

  3. EC (2004), Manufacture A Vision for 2020: Report of the High Level Group 

  4. Engineering Council UK (2005), Chartered Engineer and Incorporated Engineer Standard 

  5. Jennewein, Klaus (2005), 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The Role of Technology-Brands in the Appropriation of Technological Innovation, Physica-Verlag 367-384 

  6. Junghans, Claas and Adam Levy (2006), 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A Guide for Scientists, Engineers, Financiers, and Managers, Wiley- VCH 

  7. Miele, Anthony (2000), Patent Strategy: A Manager's Guide to Profiting from Patent Portfolios, John Wiley & Son 

  8. NAE (2004) Visions of Engineering in the New Century,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9. NAE (2005) Adapting Engineering Education to the New Century,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The National academies Press,Washington, DC 

  10. Nonaka, Ikujiro (1991)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Harvard Business Review November- December 96-104 

  11. Obi, Toshio (2007), "Innovation Japan", Asia Innovation Forum 2007 발표 자료 

  12. Pike, Christoper (2001), Virutal Monopoly, Nicolas Brealey Publishing, London 

  13. Razgaitis, Richard (2003), Valuation and Pricing of Technology-Based Intellectual Property, John Wiley & 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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