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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 온라인교육의 효과성 검증: 플립러닝 및 PBL 기반 기업가정신교육 적용 사례
A Study between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Entrepreneurship: Based on PBL(Problem-Based Learning) and Flipped Learning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2 no.2, 2017년, pp.31 - 40  

남정민 (단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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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PBL)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은 크게 개인학습 및 팀(Team)학습 영역으로 구분되며, 1단계(스타트업과 기업가정신) 및 2단계(아이디어 제시 및 상호 평가)에서 시작하여 7단계(사업계획서 작성) 및 9단계(랜딩페이지/프로토타입)를 거쳐서 10단계(데모데이) 및 11단계(지속성장과 네트워킹)로 마무리된다. 개인학습영역과 병행된 팀학습 영역은 3단계(건강한 조직 구성)를 통해 함께할 동료를 찾고, 4단계(디자인씽킹)를 통해 현장중심의 문제해결방법을 실행하며, 6단계(비즈니스모델캔버스) 및 7단계(사업계획서)를 통해 비즈니스모델을 구현하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며, 9단계(랜딩페이지 및 프로토타입) 및 10단계(데모데이)를 통해 시장에서 제품을 검증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특히 각 단계별로 10개 내외의 동영상 등의 학습 자료를 제시하고, 각 학습내용에 대해 피드백 작성을 의무화시키도록 시스템화 했으며, 오프라인수업에서는 선행 학습한 내용에 대한 토론 및 팀활동 중심으로 진행함으로써 PBL 및 플립러닝 기반의 기업가정신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연구결과, PBL 및 플립러닝 방식의 기업가정신교육을 적용한 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교육이후 문제해결능력 및 창업의지, 기업가정신이 더욱 높게 향상되었고, '창업 진행 및 준비 중'이라는 답변이 1.83배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PBL 및 플립러닝에 기반한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을 설계할 때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alidate effectiveness of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based on PBL(Problem-based Learning) and flipped learning. This study reveals online education of entrepreneurship based on PBL and flipped learning method has positive effect on personal entrepreneurship, will to be an entrepr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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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업가정신교육의 구체적인 목적은 기업가정신기반의 창업 전주기적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기업가정신, 창업의지의 제고를 통해 실제 창업으로 유인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계한 교과내용은 전문교수 1인, 실제 창업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가 2인의 검토를 통해 수정및 보완을 하였고, 실제 온라인교육시스템은 3개월 동안 개발하여, 같은 해 2학기 수업에 적용하면서 학생들의 반응을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발전시켰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PBL 및 플립러닝 기반의 기업가정신교육은 기존의 이론을 앞세우는 교육이나 일회성 체험에 그치는 창업활동을 지양하고, 창업교육 관련 교과목을 모듈화시킴으로써 기업가정신의 함양, 아이디어 개발 및 발굴을 통한 사업화 과정 등 창업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단계별로 구성하여 보다 쉽고 체계적인 창업교육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본 연구는 교육학에서 주목하고 있는 문제해결중심학습 및 플립러닝을 기업가정신교육에 적용한 결과에 대한 교육 효과성을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판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에 설정된 창업의지는 Crant(1996)의 선행논문을 이용하여 5문항으로 측정하였고, 기업가정신 측정문항은 선행연구(남정민, 2015)에 따라 창의성, 아이디어수용능력, 위기극복능력, 사회적 책임을 기반으로 15문항, 문제해결능력은Warner(2007) 및 정태영(2011)연구에 근거하여 수평적 사고, 인식 및 판단, 대안 평가 및 결정을 기반으로 15문항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 및 플립러닝을 적용한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2016년 초부터 개발하기 시작한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은 2016년 2학기부터 수도권소재 4년제 대학에 적용했으며, 이에 대한 효과성은 사전- 사후 검사 통제집단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방식으로 검증하였다.
  • 본 연구를 위한 실험은 2016년 2학기에 개설된 ‘기업가정신과 창업’ 등에 수강하여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총 15주 동안 진행되었다. 실험설계는 와 같이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방식으로 교과목의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9월 첫째 주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마지막 15주차 이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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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가정신교육의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본 기업가정신교육의 구체적인 목적은 기업가정신기반의 창업 전주기적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기업가정신, 창업의지의 제고를 통해 실제 창업으로 유인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계한 교과내용은 전문교수 1인, 실제 창업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가 2인의 검토를 통해 수정및 보완을 하였고, 실제 온라인교육시스템은 3개월 동안 개발하여, 같은 해 2학기 수업에 적용하면서 학생들의 반응을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발전시켰다.
기업가정신은 어떤 요인으로 구성되는가? 기업가정신은 혁신과 창업 측면에서 조직의 재탄생 과정과 관련된 요인으로, 크게 혁신성, 진취성 그리고 위험감수성 등 세 가지 요인으로 구성된다. 기업가정신은 사람들을 사회·경제적 주류세계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메커니즘이며, 실제 창업의 성공요인에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초기기업을 만들고 성장시킬 수 있는 창업가의 준비와 자세(리더십), 즉 기업가정신이다.
국내 대학의 창업교육을 질적으로 한 단계 성장시키기 위해서 보다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대학의 창업교육은 다소 범용적인 경영이론이나 교양수준 정도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거나, 이론 중심의 창업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에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국내 대학의 창업교육을 질적으로 한 단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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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hung, T. Y.(2011),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Managers'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Ability,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2. Crant, J. M.(1996). The proactive personality scale as a predictor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34, 42-49 

  3. Kan, J. S.(2015), Flipped Learning Instruction Design. 25th e-Learning Match Point: Flip & Redesign for New Paradigm Announcement. Korea U Learning Association. 

  4. Kim, J. M., Oh, S. H. & Yang. J. K(2007), A Study on the Entrepreneurship Education of Korea : Focusing on the Entrepreneurship Graduate School, Seoul: Korea Small Business Institute. 

  5. Lee, J. M., Cho, B. R., Park, H. K. & Jung, Y. J.(2016), Effects of Academic Emotion Regulation and Group Cohesiveness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Interest in the University Flipp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4), 341-356. 

  6. Lee, C. W., Han, Y. J. & Kim. D. H. & Seo, Y. M. & Lee, H. W. & Lee, Y. D.(2014), Understanding of entrepreneurship, Seoul: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Korea Entrepreneurship Foundation. 

  7. Nam, J. M.(2014), Entrepreneurship & Start-up, Seoul: Booknet. 

  8. Nam, J. M.(2014),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uccess of Start-up in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9(5), 13-20. 

  9. Nam, J. M.(2015), The Effect of Hackaton Program on the Willingness of Entrepreneurship : The Moderating Effect of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ial Motivation and Team Culture,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0(6), 133-141. 

  10. Oh, H. S. & Maeng, Y. I.(2014), A Study on Measures to Nurture Young Entrepreneurs and Promote Business Startups, Sejong: NYPI Research Report: Journal of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11. Sanders, L.(2001). Collective creativity, LOOP : AIGA Journal of Interaction Design Education , no. 3, August 2001. 

  12. Shin, H. W. & Kim, H. R.(2016), Effects and class case of problem based learning in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3), 33-45. 

  13. Warner, J.(2007), Problem-Solving and Decision-making Profile, HRD Press, MA 

  14. Yang, J. H.(2014), Effect of Entrepreneurial Education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Entrepreneurial motiva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9(6), 65-77. 

  15. 이정기(2014),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플립 러닝, 블렌디드 러닝 가이드북, 한양대학교 교수학습지원팀. 

  16. 정차근(2014),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대학 창업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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