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 온라인교육의 효과성 검증: 플립러닝 및 PBL 기반 기업가정신교육 적용 사례 A Study between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Entrepreneurship: Based on PBL(Problem-Based Learning) and Flipped Learning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PBL) 및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은 크게 개인학습 및 팀(Team)학습 영역으로 구분되며, 1단계(스타트업과 기업가정신) 및 2단계(아이디어 제시 및 상호 평가)에서 시작하여 7단계(사업계획서 작성) 및 9단계(랜딩페이지/프로토타입)를 거쳐서 10단계(데모데이) 및 11단계(지속성장과 네트워킹)로 마무리된다. 개인학습영역과 병행된 팀학습 영역은 3단계(건강한 조직 구성)를 통해 함께할 동료를 찾고, 4단계(디자인씽킹)를 통해 현장중심의 문제해결방법을 실행하며, 6단계(비즈니스모델캔버스) 및 7단계(사업계획서)를 통해 비즈니스모델을 구현하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며, 9단계(랜딩페이지 및 프로토타입) 및 10단계(데모데이)를 통해 시장에서 제품을 검증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특히 각 단계별로 10개 내외의 동영상 등의 학습 자료를 제시하고, 각 학습내용에 대해 피드백 작성을 의무화시키도록 시스템화 했으며, 오프라인수업에서는 선행 학습한 내용에 대한 토론 및 팀활동 중심으로 진행함으로써 PBL 및 플립러닝 기반의 기업가정신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연구결과, PBL 및 플립러닝 방식의 기업가정신교육을 적용한 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교육이후 문제해결능력 및 창업의지, 기업가정신이 더욱 높게 향상되었고, '창업 진행 및 준비 중'이라는 답변이 1.83배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PBL 및 플립러닝에 기반한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을 설계할 때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PBL) 및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은 크게 개인학습 및 팀(Team)학습 영역으로 구분되며, 1단계(스타트업과 기업가정신) 및 2단계(아이디어 제시 및 상호 평가)에서 시작하여 7단계(사업계획서 작성) 및 9단계(랜딩페이지/프로토타입)를 거쳐서 10단계(데모데이) 및 11단계(지속성장과 네트워킹)로 마무리된다. 개인학습영역과 병행된 팀학습 영역은 3단계(건강한 조직 구성)를 통해 함께할 동료를 찾고, 4단계(디자인씽킹)를 통해 현장중심의 문제해결방법을 실행하며, 6단계(비즈니스모델캔버스) 및 7단계(사업계획서)를 통해 비즈니스모델을 구현하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며, 9단계(랜딩페이지 및 프로토타입) 및 10단계(데모데이)를 통해 시장에서 제품을 검증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특히 각 단계별로 10개 내외의 동영상 등의 학습 자료를 제시하고, 각 학습내용에 대해 피드백 작성을 의무화시키도록 시스템화 했으며, 오프라인수업에서는 선행 학습한 내용에 대한 토론 및 팀활동 중심으로 진행함으로써 PBL 및 플립러닝 기반의 기업가정신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연구결과, PBL 및 플립러닝 방식의 기업가정신교육을 적용한 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교육이후 문제해결능력 및 창업의지, 기업가정신이 더욱 높게 향상되었고, '창업 진행 및 준비 중'이라는 답변이 1.83배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PBL 및 플립러닝에 기반한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을 설계할 때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validate effectiveness of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based on PBL(Problem-based Learning) and flipped learning. This study reveals online education of entrepreneurship based on PBL and flipped learning method has positive effect on personal entrepreneurship, will to be an entrepren...
This study validate effectiveness of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based on PBL(Problem-based Learning) and flipped learning. This study reveals online education of entrepreneurship based on PBL and flipped learning method has positive effect on personal entrepreneurship, will to be an entrepreneur, and problem-solving skills. First, the results show that entrepreneurship education based on PBL and flipped learning can improve entrepreneurship more than a previous learning method. Second, PBL and flipped learning based online education affects will to be an entrepreneur in positive way. Experimental group who experienced problem solving activity and flipped learning has more will to be entrepreneur than control group who takes previous learning method. Lastly, PBL and flipped learning method based entrepreneurship education also has positive effect on personal problem-solving techniques. This results show that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based on PBL and flipped learning has positive impacts on entrepreneurship, will to be an entrepreneur, and improving problem-solving skills significantly.
This study validate effectiveness of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based on PBL(Problem-based Learning) and flipped learning. This study reveals online education of entrepreneurship based on PBL and flipped learning method has positive effect on personal entrepreneurship, will to be an entrepreneur, and problem-solving skills. First, the results show that entrepreneurship education based on PBL and flipped learning can improve entrepreneurship more than a previous learning method. Second, PBL and flipped learning based online education affects will to be an entrepreneur in positive way. Experimental group who experienced problem solving activity and flipped learning has more will to be entrepreneur than control group who takes previous learning method. Lastly, PBL and flipped learning method based entrepreneurship education also has positive effect on personal problem-solving techniques. This results show that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based on PBL and flipped learning has positive impacts on entrepreneurship, will to be an entrepreneur, and improving problem-solving skills significan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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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기업가정신교육의 구체적인 목적은 기업가정신기반의 창업 전주기적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기업가정신, 창업의지의 제고를 통해 실제 창업으로 유인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계한 교과내용은 전문교수 1인, 실제 창업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가 2인의 검토를 통해 수정및 보완을 하였고, 실제 온라인교육시스템은 3개월 동안 개발하여, 같은 해 2학기 수업에 적용하면서 학생들의 반응을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발전시켰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PBL 및 플립러닝 기반의 기업가정신교육은 기존의 이론을 앞세우는 교육이나 일회성 체험에 그치는 창업활동을 지양하고, 창업교육 관련 교과목을 모듈화시킴으로써 기업가정신의 함양, 아이디어 개발 및 발굴을 통한 사업화 과정 등 창업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단계별로 구성하여 보다 쉽고 체계적인 창업교육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본 연구는 교육학에서 주목하고 있는 문제해결중심학습 및 플립러닝을 기업가정신교육에 적용한 결과에 대한 교육 효과성을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판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에 설정된 창업의지는 Crant(1996)의 선행논문을 이용하여 5문항으로 측정하였고, 기업가정신 측정문항은 선행연구(남정민, 2015)에 따라 창의성, 아이디어수용능력, 위기극복능력, 사회적 책임을 기반으로 15문항, 문제해결능력은Warner(2007) 및 정태영(2011)연구에 근거하여 수평적 사고, 인식 및 판단, 대안 평가 및 결정을 기반으로 15문항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 및 플립러닝을 적용한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2016년 초부터 개발하기 시작한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은 2016년 2학기부터 수도권소재 4년제 대학에 적용했으며, 이에 대한 효과성은 사전- 사후 검사 통제집단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방식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실험은 2016년 2학기에 개설된 ‘기업가정신과 창업’ 등에 수강하여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총 15주 동안 진행되었다. 실험설계는 와 같이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방식으로 교과목의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9월 첫째 주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마지막 15주차 이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PBL 및 플립러닝을 적용한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기존의 대학생 대상 기업가정신교육 교과목의 개발동향을 분석하여 교과내용을 설계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제시하는 교과내용은 창업 전 과정을 단계별 모듈화시킴으로써 기업가정신의 함양, 아이디어 개발 및 발굴을 통한 사업화과정, 팀 구축 및 조직운영,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기반문제해결, 지속가능한 창업기업 경영 등 창업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단계별로 구성하였다.
PBL기반 기업가정신 플립러닝의 효과성을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기에 앞서 집단 별 사전·사후 기술통계량을 에 제시하였다.
개인학습영역과 병행된 팀학습영역에서는 3단계(건강한 조직 구성)를 통해 함께할 동료를 찾고, 4단계(디자인씽킹)를 통해 현장중심의 문제해결방법을 실행하며, 6단계(BM개발) 및 7단계(사업계획서 작성)를 통해 비즈니스모델을 구현하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며, 9단계(랜딩페이지 및 프로토타입 구현) 및 10단계(데모데이)를 통해 시장에서 제품을 검증하도록 하였다. 개인영역은 플립러닝방식을 토대로 각 영역별로 제시된 10개 내외의 동영상을 온라인으로 학습하고, 오프라인에서는 주요 주제별로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팀영역은 PBL방식을 기반으로 팀별 창업준비과정을 문제해결방식을 적용하여, 각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기본구조는 크게 개인영역과 팀영역으로 구분되어지며, 1단계(스타트업과 기업가정신) 및 2단계(아이디어제시와 상호평가)에서 시작하여 7단계(사업계획서 작성) 및 9단계(랜딩페이지/프로토타입)를 거쳐서 10단계(데모데이) 및 11단계(지속성장과 네트워킹)로 마무리된다. 개인학습영역과 병행된 팀학습영역에서는 3단계(건강한 조직 구성)를 통해 함께할 동료를 찾고, 4단계(디자인씽킹)를 통해 현장중심의 문제해결방법을 실행하며, 6단계(BM개발) 및 7단계(사업계획서 작성)를 통해 비즈니스모델을 구현하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며, 9단계(랜딩페이지 및 프로토타입 구현) 및 10단계(데모데이)를 통해 시장에서 제품을 검증하도록 하였다. 개인영역은 플립러닝방식을 토대로 각 영역별로 제시된 10개 내외의 동영상을 온라인으로 학습하고, 오프라인에서는 주요 주제별로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팀영역은 PBL방식을 기반으로 팀별 창업준비과정을 문제해결방식을 적용하여, 각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PBL 및 플립러닝 기반의 기업가정신교육은 기존의 이론을 앞세우는 교육이나 일회성 체험에 그치는 창업활동을 지양하고, 창업교육 관련 교과목을 모듈화시킴으로써 기업가정신의 함양, 아이디어 개발 및 발굴을 통한 사업화 과정 등 창업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단계별로 구성하여 보다 쉽고 체계적인 창업교육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본 연구는 교육학에서 주목하고 있는 문제해결중심학습 및 플립러닝을 기업가정신교육에 적용한 결과에 대한 교육 효과성을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의 교육방법에서 팀학습영역은 3단계(건강한 조직구성)를 통해 함께할 동료를 찾고, 4단계(디자인씽킹)를 통해 현장중심의 문제해결방법을 실행하며, 6단계 BM개발) 및 7단계(사업계획서 작성)를 통해 비즈니스모델을 구현하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며, 9단계(랜딩페이지 및 프로토타입 구현) 및 10단계(데모데이)를 통해 시장에서 제품을 검증한다.
본 프로그램은 정차근(2014)의 연구에서 제시한 새로운 창업교육의 방향성에 근거하여, 이론을 앞세우는 창업교육에서 벗어나 창업 전 과정에 단계별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개발함으로써 기업가정신의 함양, 팀 결성, 아이디어 발굴 및 개발을 통한 사업화, 지속성장 등 창업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단계별로 구성하였다. 또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혁신적인 사업화아이템으로 발전시켜 가는 개인 또는 집단 과정(Sanders,2001)을 강조함으로써 학습자들이 효과적인 협업을 통해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구조화시켰다.
실험설계는 와 같이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방식으로 교과목의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9월 첫째 주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마지막 15주차 이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계한 교과내용은 전문교수 1인, 실제 창업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가 2인의 검토를 통해 수정및 보완을 하였고, 실제 온라인교육시스템은 3개월 동안 개발하여, 같은 해 2학기 수업에 적용하면서 학생들의 반응을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발전시켰다.
또한 플립러닝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학습자는 교수자 중심의 하향식 강의에서 벗어나 미리 제시한 수업자료를 통해 개인의 상황 및 학습 속도에 맞게 학습할 기회를 가지며, 수업시간에는 교수자 및 학습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이정민 외, 2016). 이러한 점에서 교육공학 영역에서 주목하는 문제중심학습 및 플립러닝을 기업가정신교육에 적용함으로써 창업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제적 문제를 개인 및 집단이 공동으로 해결함과 동시에 온라인을 통한 선행학습을 기반으로 온오프(On-Off)방식의 토론 및 문제해결로 진행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 및 방식을 설계하여 진행하였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밖에도 경험적 결과를 보완하고자 개방형 질문을 통해 온라인기업가정신교육 참여자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연구자 간 협의를 통해 학생들의 반응내용에 코드를 생성한 뒤 주제별로 유형화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각 단계별로 10개 내외의 동영상(동영상의 대부분은 학습자의 집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3분 내외로 제작) 등 학습자료를 제시하고, 각 학습내용에 대해 피드백 작성을 의무화시키도록 시스템화했으며, 오프라인수업에서는 선행 학습한내용에 대한 토론 및 팀활동 중심으로 진행함으로써 PBL 및플립러닝 기반의 기업가정신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PBL 및 플립러닝을 적용한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기존의 대학생 대상 기업가정신교육 교과목의 개발동향을 분석하여 교과내용을 설계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제시하는 교과내용은 창업 전 과정을 단계별 모듈화시킴으로써 기업가정신의 함양, 아이디어 개발 및 발굴을 통한 사업화과정, 팀 구축 및 조직운영,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기반문제해결, 지속가능한 창업기업 경영 등 창업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단계별로 구성하였다. 특히 개인 단위뿐만 아니라 팀 단위의 활동을 강조하며, 내부 공유사이트를 통해 교수와 학생, 팀원들 간의 온라인 소통을 강화하였다.
한편, 실험을 실시하기 전에 두 집단이 기업가정신 관련 변인에 있어서 서로 동질적인지 확인하기 위해여 동질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표 3>에 나타난 바와 같이 기업가정신, 창업의지에 있어서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실험은 2016년 2학기에 개설된 ‘기업가정신과 창업’ 등에 수강하여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총 15주 동안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139명이다. 이 중에서 실험집단은 2016년 2학기에 개설된 ‘기업가정신과 창업’ 등에 수강하여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에 참여한 64명의 학생이며, 통제집단은 같은 학기에 개설된 ‘기업가정신토크콘서트’에 수강하여 특강 중심의 기업가사례수업에 참여한 75명의 학생들이다.
이 중에서 실험집단은 2016년 2학기에 개설된 ‘기업가정신과 창업’ 등에 수강하여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에 참여한 64명의 학생이며, 통제집단은 같은 학기에 개설된 ‘기업가정신토크콘서트’에 수강하여 특강 중심의 기업가사례수업에 참여한 75명의 학생들이다.
데이터처리
이밖에도 경험적 결과를 보완하고자 개방형 질문을 통해 온라인기업가정신교육 참여자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연구자 간 협의를 통해 학생들의 반응내용에 코드를 생성한 뒤 주제별로 유형화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 및 플립러닝을 적용한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2016년 초부터 개발하기 시작한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은 2016년 2학기부터 수도권소재 4년제 대학에 적용했으며, 이에 대한 효과성은 사전- 사후 검사 통제집단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방식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루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온라인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판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에 설정된 창업의지는 Crant(1996)의 선행논문을 이용하여 5문항으로 측정하였고, 기업가정신 측정문항은 선행연구(남정민, 2015)에 따라 창의성, 아이디어수용능력, 위기극복능력, 사회적 책임을 기반으로 15문항, 문제해결능력은Warner(2007) 및 정태영(2011)연구에 근거하여 수평적 사고, 인식 및 판단, 대안 평가 및 결정을 기반으로 15문항을 이용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정규과정 종료시점에서 실험집단의 학생들에게 ‘이 수업을 통해 배운 점, 달라진 점, 느낀 점’에대해 자유롭게 기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PBL 및 플립러닝방식의 기업가정신교육방법은 개인의 기업가정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PBL 및 플립러닝 방식의 기업가정신교육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기업가정신 평균이 3.78로 통제집단보다 높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창업은 끊임없는 문제해결의 연속과정이다.
PBL 및 플립러닝 방식의 기업가정신교육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문제해결능력 평균이 3.76로 통제집단(M=3.58, SD=.59)보다 높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1.141, p<1).
PBL 및 플립러닝 방식의 기업가정신교육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창업의지 평균이 3.94로 통제집단보다 높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통계적으로 검증하지 않았지만, ‘교육이수 시점의 창업계획’에 대한 응답에서 실험집단의 경우 ‘창업을 진행 중이거나 준비 중에 있다’라는 응답이 41.
PBL기반 기업가정신 플립러닝에 참여한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25.0%의 학생들이 기업가정신 및 창업에 대한 이해도 향상 및 구체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응답했다. 다양한 학년 및 전공으로 분포된 학생들이라서 편차는 다소 존재하지만, 본 교육을 통해 창업과 기업가정신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 함양 및 단계별 활동을 통해 창업전반에 대한 이해가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BL 및 플립러닝방식의 기업가정신 교육방법은 창업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들을 학습자들이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이며,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공통의 해결안을 마련하기 때문에 개인의 기업가정신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다. 기업가정신은 기존의 일방향적인 강의식교육보다는 쌍방향 및 경험적인 학습과정을 통해 향상될 수 있음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문제해결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t=-1.669, p<.1)에서 실험집단의 문제해결능력 평균이 3.76로 통제집단(M=3.59, SD=.59)보다 높게 나타나는 등 모든 결과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다(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사후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넷째, 참여자의 12.5%는 창업동료를 만나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10.0%는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기술창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가진 구성원들의 조합이 요구되지만, 실제 공동창업에 대한 국내의 인식은 부정적인 게 사실이다.
0%의 학생들이 기업가정신 및 창업에 대한 이해도 향상 및 구체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응답했다. 다양한 학년 및 전공으로 분포된 학생들이라서 편차는 다소 존재하지만, 본 교육을 통해 창업과 기업가정신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 함양 및 단계별 활동을 통해 창업전반에 대한 이해가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한 참여자들의 응답내용을 일부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둘째, PBL 및 플립러닝 방식의 기업가정신교육방법은 개인의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과목에 참여했던 22.5%의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창업 전반에 대한 학습 및 경험을 통해 실제 창업에 적용시키거나 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응답했다. 기업가정신과 창업 역량은 이론과 경험을 병행함으로써 실제 향상될 수 있다는 점에서 창업 전반에 대한 경험학습을 통해 실제 창업을 수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통계적으로 검증하지 않았지만, ‘교육이수 시점의 창업계획’에 대한 응답에서 실험집단의 경우 ‘창업을 진행 중이거나 준비 중에 있다’라는 응답이 41.6%, 통제집단의 경우 22.7%로 플립러닝 방식의 기업가정신교육방식을 적용한 집단이 1.83배 높게 나타났다.
PBL기반 기업가정신 플립러닝의 효과성을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기에 앞서 집단 별 사전·사후 기술통계량을 에 제시하였다. <표 4>를 보면, 통제집단의 경우 대부분의 하위영역에서 사전검사 대비 사후검사의 평균값이 다소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실험집단은 기업가정신, 창업의지 모두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단, 문제해결능력은 사전검사 미실시로 인해 사전-사후 비교분석을 제외하고 실험-통제집단간 사후 분석만 실시함).
셋째, PBL 및 플립러닝 방식의 기업가정신교육방법은 개인의 문제해결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PBL 및 플립러닝 방식의 기업가정신교육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문제해결능력 평균이 3.
셋째, 참여자의 22.5%는 진로의 다양성을 인식하게 되었다고 응답했다. 취업중심의 교육시스템 속에서 취업만이 진로의 유일한 방향으로 인식한 대부분의 대학생들에게 취업이외에 창업도 진로선택의 중요한 방향임을 제시한 결과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BL 및 플립러닝방식의 기업가정신교육방법은 개인의 기업가정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PBL 및 플립러닝 방식의 기업가정신교육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기업가정신 평균이 3.
후속연구
창업교육 이후 형성된 창업팀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 창업사업화로 성공적으로 이행되는지, 혹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창업실패로 연결되는지에 대한 종합적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며,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 방법의 다양한 비교연구를 통해 효과성 높은 교육의 방향을 찾아야 할 것이다. 끝으로 기존의 일회성 및 강의식 위주의 기업가정신교육방법에서 벗어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론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우리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방식을 통해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도모하고자 노력했으나, 표본의 한정(실험집단 64명, 통제집단 75명)으로 인해 일반화 한계의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대상 및 표본의 확대를 통한 추가 연구를 향후 진행할 예정이다. 또 다른 한계점은 부분적인 종단연구를 실시했다는 점이다.
창업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교육 이후 지속적인 추세연구를 통해 창업교육이 교육수료생들의 생애주기적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종단연구가 필요하다(남정민, 2014). 창업교육 이후 형성된 창업팀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 창업사업화로 성공적으로 이행되는지, 혹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창업실패로 연결되는지에 대한 종합적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며,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 방법의 다양한 비교연구를 통해 효과성 높은 교육의 방향을 찾아야 할 것이다. 끝으로 기존의 일회성 및 강의식 위주의 기업가정신교육방법에서 벗어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론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우리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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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가정신교육의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본 기업가정신교육의 구체적인 목적은 기업가정신기반의 창업 전주기적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기업가정신, 창업의지의 제고를 통해 실제 창업으로 유인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계한 교과내용은 전문교수 1인, 실제 창업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가 2인의 검토를 통해 수정및 보완을 하였고, 실제 온라인교육시스템은 3개월 동안 개발하여, 같은 해 2학기 수업에 적용하면서 학생들의 반응을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발전시켰다.
기업가정신은 어떤 요인으로 구성되는가?
기업가정신은 혁신과 창업 측면에서 조직의 재탄생 과정과 관련된 요인으로, 크게 혁신성, 진취성 그리고 위험감수성 등 세 가지 요인으로 구성된다. 기업가정신은 사람들을 사회·경제적 주류세계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메커니즘이며, 실제 창업의 성공요인에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초기기업을 만들고 성장시킬 수 있는 창업가의 준비와 자세(리더십), 즉 기업가정신이다.
국내 대학의 창업교육을 질적으로 한 단계 성장시키기 위해서 보다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대학의 창업교육은 다소 범용적인 경영이론이나 교양수준 정도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거나, 이론 중심의 창업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에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국내 대학의 창업교육을 질적으로 한 단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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