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공학 융합 수업의 중학교 현장적용을 위한 전문가 제안
Expert Suggestions for the Implementation of Science and Engineering Integrated Lesson in Middle Science Classroom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3, 2020년, pp.20 - 31  

이효진 (부산남중학교) ,  남윤경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meaningful way of implementing science and engineering integrated lessons in school science settings. To this end, two types of science and engineering integrated lesson units (focusing on the physic concepts of light and wave) were developed based on the co...

주제어

참고문헌 (28)

  1. 강주원.남윤경(2017). 영재 학생들의 공학 설계 기반 통합적 Stem 연구 활동이 창의적 공학문제해결 성향 및 공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4), 719-730. 

  2. 교육부(2017). 2015 개정 과학 교사용 지도서 현장 검토본. 교육부. 

  3. 교육부(2017). 과학.수학.정보 교육진흥법 [법률 제14903호]. 

  4. 금영충.배선아(2012). Steam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과 요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7(2), 57-75. 

  5. 김영민 외(2013). 초.중등교육에서의 공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중학교 건설공학분야를 중심으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2), 21-41. 

  6. 김영민.이영주.김기수(2016). 융합인재교육 (STEAM) 심화과정 연수에 대한 초.중등교사의 인식 및 교육요구도 분석. 실과교육연구, 22(2), 51-70. 

  7. 김진수(2007). 기술교육의 새로운 통합교육 방법인 Stem 교육의 탐색.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1-29. 

  8. 백윤수 외(2012).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연구보고 2012-12. 한국과학창의재단. 

  9. 심재호.이양락.김현경(2015). Stem, steam 교육과 우리나라 융합인재교육의 이해와 해결 과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4), 709-723. 

  10. 이동영.남윤경(2018). 공학설계 측면에서 한국 Steam 프로그램 분석틀 제안.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1(1), 63-77. 

  11. 이정민.신영준(2014). 융합인재교육 (STEAM) 수업에서 초등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분석. 초등과학교육, 33(3), 588-596. 

  12. 이효진.남윤경(2019). '빛'과 '소리'교육을 위한 공학설계 기반의 과학.공학 융합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현장과학교육, 13(3), 211-224. 

  13. 임유나(2012). 통합 교육과정에 근거한 융합인재교육 (Steam) 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초등교육연구, 25(4), 53-80. 

  14. 2019 EiE(Museum of Science, Boston).(2019). Engineering design process. Retrieved from https://www.eie.org/overview/engineering-design-process. 

  15. Bernie T. & Charles F.(2009). 21st century skills: Learning for life in our times. New York, United States: Jossey-Bass 

  16. Crismond, D. P., & Adams, R. S.(2012). The informed design teaching and learning matrix.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1(4), 738-797. 

  17. Fortus, D. et al.(2005). Design­based science and realworld problem­solv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7), 855-879. 

  18. Hjalmarson, M. & Lesh, R.(2008). Engineering and design research: Intersections for education research and design. Handbook of Design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Innovations 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Learning and Teaching, 96-110. 

  19. Hutchinson, J. & Karsnitz, J.(1993). Design and problem solving in technology. New York, United States: Glencoe/McGraw-Hill School Pub. 

  20. MDE(Massachusetts Department of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2016). 2016 massachusetts science and Technology/Engineering curriculum framework. malden, MA. Retrieved from http://www.doe.mass.edu/frameworks/scitech/2016-04.pdf 

  21. Moore, T. J. et al.(2014). A framework for quality K-12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J-PEER), 4(1), 2. 

  22. Hynes, M. et al.(2011). Infusing engineering design into high school STEM course 2011. Retrieved from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67233181_Infusing_Engineering_Design_into_High_School_STEM_Courses 

  23. NASA(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2018). Engineering design process. Retrieved from https://www.nasa.gov/audience/foreducators/best/edp.html 

  24. National Research Council.(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25. NGSS Lead States.(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26. Sanders, M. E.(2012). Integrative STEM education as "best practice". Paper presented at 7th biennial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Queensland, Australia. 

  27. Yakman, G.(2008). $ST\Sigma$ @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pupils attitudes towards technology. 2008 Annual Proceedings. Netherlands, 

  28. Yakman, G. & Kim, J.(2007). Using BADUK to teach purposefully integrated STEM/STEAM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37th Annual Conference International Society for Exploring Teaching and Learning, Atlanta, USA. Society for Exploring Teaching and Learning. Atlanta, US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