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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트확산화염과 예혼합화염의 다양한 속도 섭동에 대한 응답 특성
A Study on Response Characteristics of Jet-diffusion Flame and Premixed Flame with Various Velocity Perturbations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22 no.2, 2017년, pp.19 - 26  

안명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태성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희동 (안동대학교 기계공학부) ,  윤영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study investigates the flame response characteristics of jet-diffusion flame and premixed flame.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while varying the amplitude. Flame lengths were quantified for OH chemiluminescence measurement and compared with the result of the flame transfer function.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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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전 연구사례를 보았을 때 확산화염에 대한 화염응답특성에 대한 사례가 많지 않았으며 예혼합화염과 제트확산화염의 화염응답특성을 비교한 사례 또한 많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혼합화염과 확산화염의 화염특성을 비교하였으며 실험변수로 CH4/H2가 50/50%인 혼합연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속도 섭동에 대한 화염응답특성을 연구하였다. OH 자발광 계측을 통하여 화염길이를 수치화하였으며 이를 정규화(normalize)하여 정량적으로 비교를 하였다.
  • 40slpm으로 상대적유량이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량이 상대적으로 큰 산화제 공급라인에 가진주파수를 공급하여 화염섭동을 관찰하였다. 속도측정을 위한 열선유속계(Hot-wire anemometer)는 화염이 형성되는 노즐과 가능한 가까이 배치하여 속도측정 및 스피커의 주기성에 용이하도록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예혼합화염과 제트확산화염의 화염특성을 연구하였다. 실험 변수로 CH4/H2의 혼합연료를 사용하였으며 혼합비는 50/50 %이다.
  • 15에 해당하는 진폭이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화염길이를 수치화하기 위한 OH 자발광 계측 시 0.15의 진폭은 계측하지 않았지만 0.15의 열 방출량을 계측함으로써 0.12와 0.25 사이의 열 방출량을 계측함으로써 화염거동 특성을 파악해 보았다. 계측결과 Fig.

가설 설정

  • 1. Schematic diagram of the burner; (a) premixed flame burner (b) jet-diffusion flame bur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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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소불안정 연구는 어떻게 나뉘어지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연소불안정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연소불안정 연구는 연소불안정의 예측과 제어로 나뉘는데 연소불안정의 예측을 위해서는 연소불안정이 발생하는 인자에 대해연구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연소불안정이 발생하는 인자는 음향학적 섭동, 열 방출량 섭동, 속도 섭동이 있는데 이 세 가지 요인 중 한 가지 요인이 발생하였을 때 그 요인이 다른 요인에 영향을 미치고다시 처음으로 되돌아오는 양성피드백연동(positivefeedback coupling)을 통하여 세기가 증폭이 되어 주기적인 진동이 발생하면 연소불안정이 발생한다고알려져 있다.
연소불안정이 발생하는 인자에는 무엇이 있는가? 연소불안정 연구는 연소불안정의 예측과 제어로 나뉘는데 연소불안정의 예측을 위해서는 연소불안정이 발생하는 인자에 대해연구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연소불안정이 발생하는 인자는 음향학적 섭동, 열 방출량 섭동, 속도 섭동이 있는데 이 세 가지 요인 중 한 가지 요인이 발생하였을 때 그 요인이 다른 요인에 영향을 미치고다시 처음으로 되돌아오는 양성피드백연동(positivefeedback coupling)을 통하여 세기가 증폭이 되어 주기적인 진동이 발생하면 연소불안정이 발생한다고알려져 있다. 이러한 문제는 연소시스템 작동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연소기의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
연소불안정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연소불안정이 발생하는 인자는 음향학적 섭동, 열 방출량 섭동, 속도 섭동이 있는데 이 세 가지 요인 중 한 가지 요인이 발생하였을 때 그 요인이 다른 요인에 영향을 미치고다시 처음으로 되돌아오는 양성피드백연동(positivefeedback coupling)을 통하여 세기가 증폭이 되어 주기적인 진동이 발생하면 연소불안정이 발생한다고알려져 있다. 이러한 문제는 연소시스템 작동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연소기의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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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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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 Lakshminarasimhan, M.D. Ryan, N.T. Clemens, O.A. Ezekoye, Mixing Characteristics in Strongly Forced Non-premixed Methane Jet Flames, Proc. Combust. Inst., 31 (2007) 1617-1624. 

  4. S. Joo, J. Yoon, J. Kim, M.C. Lee, Y. Yoon, NOx Emissions Characteristics of the Partially Premixed Combustion of $H_2/CO/CH_4$ Syngas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s, Appl. Therm. Eng., 80 (2015) 436-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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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D. Durox, T. Schuller, N. Noiray, S. Candel, Experimental Analysis of Nonlinear Flame Transfer Functions for Different Flame Geometries, Proc, Combust. Inst., 32 (2009) 1391-1398. 

  12. T. Schuller, S. Ducruix, D. Durox, S. Candel, Modeling Tools for The Prediction od Premixed Flame Transfer Functions, Proc, Combust, Inst., 29 (2002) 107-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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