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9 no.3 = no.87, 2017년, pp.878 - 887
This study performed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 transformative learning cases in vocational education for female baby-boom generation. The baby-boom generation that recently starts retirement is participating in vocational education for their re-employment. Even though their first goal of educa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중년 이후 여성이 갱년기를 겪고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의 시간을 가지게 되는 단계를 Erikson은 무엇이라 표현하였는가? | 특히, 중년 이후 여성은 신체적으로 호르몬의 변화로 갱년기를 겪고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의 시간을 가지게 된다. Erikson은 이 단계를 생산성대 침체성으로 표현했다. 이러한 실존의 문제는 개인에게 적지 않은 혼란을 만들어낸다. | |
베이비붐 세대란 무엇인가? | 이런 맥락에서 최근 은퇴를 시작한 베이비붐 세대는 커다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는 한국전쟁 이후 급격한 출생률 증가를 보인 1955년부터 산아제한정책이 시행 된 1963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Kim Ui-Yeong, 2013). 현재 그들은 은퇴를 시작하고 있지만, 과거와는 달리 은퇴 이후에도 일을 함으로써 사회참여를 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 |
본 연구에서 내러티브 인터뷰는 어떻게 진행되었나? | 내러티브 인터뷰는 세 가지 단계로 진행되었다. 첫째, 개방적 질문 단계로 ‘지금까지 직업훈련에서의 학습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실 수 있나요?’ 로 시작하였다. 내러티브가 시작되면 연구자는 이야기가 종료될 때까지 개입하지 않았다(Schütze, 1983). 둘째, 추가질문 단계로 개방질문에 대한 연구참여자의 내러티브가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때 시작되었다. 추가질문은 내러티브 중 불명확하거나 제대로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질문을 하였다. 셋째, 선택질문 단계로 내러티브 중 언급되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 연구자가 직접적인 질문을 하였다. |
Brookfield, S.(2005). The power of critical theory for adult learning and teaching, Open University Press.
Chun Kyung-Hee.Park Euna(2016) Differences of characteristics of life and psycho-social factors in elderly women participating in leisure activity,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2), 428-438.
Heo Eun-Sung(2012). Analysis on baby boomers wome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 labor force participation, Journal of Korea Women's Research Institute, 11(8), 85-116.
Jarvis, P.(2013). Contemporary theories of learning : learning theorists. Seoul: Hakjisa.
Jeon Chan-Ho.Jin Sung-Mi(2011). A study of motivation in learning of mid-career baby-boomer men in career development,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13(2), 21-43.
Kim Ji-Young(2014). Qualitative Case Analysis : Meaning of the Internship Program Experience in the Undergraduate Students' Career Development,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7(4), 41-70.
Kim Nan-Jue(2016). Analysis on career-interrupted women's rentry to labor market and maintaining the reemployment.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26(2), 1-27.
Kim Ui-Yeong(2014). The manpower program development for the retirement baby-boom generation of the aging society, Korean Public Management Review 28(1), 28(1). 115-136.
Koh In-Ah(2002). A comparative study on women job-seekers' perception of job training between Korea and Germany,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17, 27-54.
Kolb, D.(1984).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Lee Hyun-Jung.Won Hyo-Heon.Kang Beo-Deul(2016). Analysis of conflict and satisfaction on learning of married woman learner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3), 760-768.
Mason, J.(1996). Qualitative researching(2nd edition), Sage Publications.
Merriam, S..Caffarella, R. & Baumgartner, L.(2007). Learning in adulthood. A comprehensive guide.(3rd edition). John Wiley & Sons, Inc.
Mezirow, J.(2003). Transformative Learning as Discourse. Journal of Transformative Education. 1(1). 58-63.
Moon Bo-Ra.Kim Beom-Sig.Kim Yong-Eun(2015). Social implications of Sport Vocational Education Program for Career-interrupted Women, Korean Journal of Socioology of Sport, 28(1), 129-152.
Park Jong-Un et al(2015). A study on adult learners' perception on the development of life competencies in Busan and Ulsan,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7(1), 160-169.
Park Seong-Hie(2009). Educational Welfare Concept to Strengthen the Employability For Elderly Women at the Base of Vocational Biography, Andragogy Today :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2(4), 61-82.
Park Sung-Jung et al(2006). Current status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for the middle aged women,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5(3), 1-20.
Park Sung-Jung.Oh Eun-Jin(2012). Vocational training experience of North Korean female refugees and policy need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1(4), 135-152)
Park Sung-Mi(2010). Analysis of Career Behaviors on the Women's Second Labor Market Transition,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2(2), 165-179.
Polkinghorne, J. (1988). Narrative knowing and the human sciences. StateUniversity of NewYork Press.
Schutze, F. (1983). Biographieforschung und narrative Interview. In: Neue Praxis, H. 3, S. 282-293.
Strauss, A. &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CA: Sage.
Transformative Learning Center(2004). The transformative learning center. from website:http://tlc.oise.utoronto.ca/wordpress
Turner, V. (1969). The Ritual Process: Structure and Anti-Structure, Aldine de Gruyter.
Yi Byung-Jun.Jeong Mi-Kyung.Seok Young-Mi(2015). A study on occupational biography of a head of female NGO lifelong educational organiz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21(3), 53-83.
Yoon Hye-Kyung(2008). An analysis on vocational exploration experiences of highly educated middle-aged women with discontinued employment,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4(1), 83-1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