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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베이비부머세대의 직업훈련학습과 취업동아리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
Narrative Study on Job Training Education and Job Club Experience of Female Baby-Boomer Generatio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9 no.3 = no.87, 2017년, pp.878 - 887  

이병준 (부산대학교) ,  김지현 (부산대학교) ,  한현우 (동서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formed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 transformative learning cases in vocational education for female baby-boom generation. The baby-boom generation that recently starts retirement is participating in vocational education for their re-employment. Even though their first goal of educ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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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A인력개발센터에서 여성 베이비붐 세대들이 직업훈련에서 경험한 전환학습 사례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인생 2막을 살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에 있어 직업훈련은 재취업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이러한 전이과정에서의 학습경험은 Kim Ji-Young(2014)의 연구결과에 같이, 자신에 대한 성찰과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첫째, 연구목적에서 연구결과로 이어지는 일련의 연구과정에 대한 타당도에 관한 고민이다. 본 연구는 여성 베이비붐 세대 학습자들이 직업훈련에서 어떠한 학습경험을 하는지를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질적사례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연구자는 학습자들이 직업훈련과정에서 직업적 성장뿐만 아니라 전환적 관점에서 자신을 되찾아가는 학습의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여성 베이비붐 세대가 직업훈련과정에서 자신을 재발견하는 어떠한 전환적 학습을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질적사례분석을 수행하였다. 우선 연구를 시작함에 있어 연구참여자 선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 Kang, Jin-Hee(2013)의 연구 또한 이러한 관점에서 여성이 직업훈련과정에서 삶의 과정으로서의 성장을 경험한다고 보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성장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학습경험을 의미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서 전략적 표집을 통한 연구자 선정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에 대한 해석을 위해서 전환학습이론을 분석틀로 삼았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직업훈련과정에서 여성 베이비붐 세대가 어떠한 학습경험을 하는지 특히 학습경험이 그들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며 , 이를 질적사례분석을 통해서 밝히고자 한다.
  • 질적연구의 강점이자 약점은 주관성이다. 이러한 주관성을 최대한 배제하고 상호주관성을 넓히기 위해서 연구자들 간의 비판적 검토를 통해서 부정적인 주관성을 줄이고 또한, 해석의 결과물을 연구참여자에게 검증받음으로서 연구의 타당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학습경험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 그러나 중년여성이 직업훈련 의 진입부터 현재까지 일련의 경험과정에 관한 전체적인 접근 그리고 통과의례 단계처럼 순간순간 성장하는 학습자를 발견해낼 수 있는 이론적 접근이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여성 베이비붐 세대 학습자가 직업훈련의 진입부터 시작되는 일련의 과정을 생애사건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여성 베이비붐 세대 학습자들이 직업훈련에서 어떠한 학습경험을 하는지를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질적사례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연구자는 학습자들이 직업훈련과정에서 직업적 성장뿐만 아니라 전환적 관점에서 자신을 되찾아가는 학습의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Kang, Jin-Hee(2013)의 연구 또한 이러한 관점에서 여성이 직업훈련과정에서 삶의 과정으로서의 성장을 경험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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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년 이후 여성이 갱년기를 겪고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의 시간을 가지게 되는 단계를 Erikson은 무엇이라 표현하였는가? 특히, 중년 이후 여성은 신체적으로 호르몬의 변화로 갱년기를 겪고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의 시간을 가지게 된다. Erikson은 이 단계를 생산성대 침체성으로 표현했다. 이러한 실존의 문제는 개인에게 적지 않은 혼란을 만들어낸다.
베이비붐 세대란 무엇인가? 이런 맥락에서 최근 은퇴를 시작한 베이비붐 세대는 커다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는 한국전쟁 이후 급격한 출생률 증가를 보인 1955년부터 산아제한정책이 시행 된 1963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Kim Ui-Yeong, 2013). 현재 그들은 은퇴를 시작하고 있지만, 과거와는 달리 은퇴 이후에도 일을 함으로써 사회참여를 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내러티브 인터뷰는 어떻게 진행되었나? 내러티브 인터뷰는 세 가지 단계로 진행되었다. 첫째, 개방적 질문 단계로 ‘지금까지 직업훈련에서의 학습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실 수 있나요?’ 로 시작하였다. 내러티브가 시작되면 연구자는 이야기가 종료될 때까지 개입하지 않았다(Schütze, 1983). 둘째, 추가질문 단계로 개방질문에 대한 연구참여자의 내러티브가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때 시작되었다. 추가질문은 내러티브 중 불명확하거나 제대로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질문을 하였다. 셋째, 선택질문 단계로 내러티브 중 언급되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 연구자가 직접적인 질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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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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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Yoon Hye-Kyung(2008). An analysis on vocational exploration experiences of highly educated middle-aged women with discontinued employment,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4(1), 83-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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