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사콘텐츠의 긍정평가에 영향을 주는 내러티브 정체성과 역사적 노스탤지어 효과와 유도 요인 연구
Effects of Narrative Identity and Historical Nostalgia and Inducing Factors on Historical Contents Evaluation 원문보기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 산경연구논집, v.10 no.9, 2019년, pp.25 - 36  

임아영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Consumers have memories of their past time that they have not experienced. So consumers want to experience the past time and get pleasure through historical contents such as movies or dramas. This is because the re-created the past time sets the identity of the consumers who live today, an...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지한 레저는 무엇인가? 실제로 현대 소비자에게 재창조된 시간의 소비는 삶의 의미를 탐구할 수 있는 주요한 원천 중에 하나로(Firat & Venkatesh, 1995), 이것은 유형적 제품소비가 주는 기쁨을 대체할 수 있다. 따라서 재창조된 과거의 시간을 즐기는 소비가 레저 활동으로도 등장하였고(Clifford, 1985; Dannerfer, 1981), Holt(1995)는 이러한 시간 소비활동을 ‘진지한 레저(serious leisure)’로 명명하고 연구를 수행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특정시간을 재현한 진지한 레저가 주는 소비효과는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영상콘텐츠를 통해 더 많이 나타나고 있다.
역사적 시간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리고 최근에는 게임은 물론 관광마케팅 소재로도 활용되고 있다. 이는 역사적 시간이 소비자의 상상력과 감성을 자극하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때문이다(Belk & Costa, 1998).
내러티브 정체성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작용하는가? McAdams(1995, 2001)는 심리학적 측면에서 내러티브 정체성을 스토리과정을 통해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통합하고 미래 삶에 대한 목표와 방향성을 내면화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그리고 소비자는 지나간 시간 경험을 이야기함으로써 자신이 누군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Clark & Rossiter, 2008), 자신이 경험하지 않은 과거 경험도 재구성하여 자신의 경험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Riessman, 1993). McAdams and McLean(2013)에 따르면, 이것은 소비자가 자신의 내러티브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으로, 소비자는 스토리 소비를 통해 자신을 성찰하고 자신의 존재와 가치를 확인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Arnett, D., German, S., & Hunt, S. D. (2003). The Identity Salience Model of Relationship Marketing Success: The Case of Nonprofit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67(4), 89-105. 

  2. Baker, S. M., & Kennedy, P. F. (1994). Death by Nostalgia: A Diagnosis of Context-Specific Cases. In C. T. Allen & D. R. John. (Ed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21, pp.169-174). Provo, UT: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3. Belk, R. W., & Costa, J. A. (1998). The Mountain Man Myth: A Contemporary Consuming Fantas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5(december), 218-240. 

  4. Bodner, R., & Prelec, D. (2003). Self-Signaling & Diagnostic Utility in Everday Decision Marketing. In I. Brocas & J. D. Carrillos (Eds), The Psychology of Economic Decisions. Oxford, England: Oxford University Press. 

  5. Brown, A. D., & Humphreys, M. (2002). Nostalgia and the Narrativization of Identity: A Turkish Case Study.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13, 141-159. 

  6. Burke, P. J. (2000), The Present, Past, and Future of Identity Theory, Social Psychology Quarterly, 63(4), 284-297. 

  7. Choi, M. J. (2004). The Study of Fantasy Identification of Visual Text Audience : Focusing on Audience Study of 'The Friend'.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8(3), 222-248. 

  8. Choi, N. H., & Lim, A. Y. (2009). The Roles of Sympathy and Empathy on the Effects of Dramatic Factors on Attitude toward Film.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0(3), 243-271. 

  9. Choi, N. H. (2014). Effects of Consumers' Response to Historical Nostalgic Advertisements on Brand Evaluation.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7(3). 1309-1332. 

  10. Choi, N. H., Ha, K. S., & Lim, A. Y. (2016). Roles of Pride, Gratitude and Global Self-Corporate Brand Congruity in Corporate Association on Positive Behavior.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14(9), 73-83. 

  11. Choi, N. H., Wang, C. X., & Lim, A. Y. (2017). Roles of Character Identification and Positive Emotion Response on Intent to Purchase Character-Attached Product.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8(7), 51-63. 

  12. Choi, N. H., Yu, C., & Mu, P. (2014). The effects of self-referencing and counteractive construl on consumption goal reversion.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12(3), 7-15. 

  13. Clark, M. C., & Rossiter, M. (2008). Narrative Learning in Adulthood. New Directions for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19, 61-70. 

  14. Clifford, J. (1985). Objects and Selves: An Afterword. In G. W. Stocking (Eds.), Objects & Others: Essays on Museums and Material Culture (pp.236-246).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5. Dennefer, D. (1981). Neither Socialization nor Recruitment: The Avocational Careers of Old-Car Enthusiasts. Social Forces, 60(December), 395-346. 

  16. Dennis, B., Arnett, S., German, D., & Shelby, D. H. (2003). The Identity Salience Model of Relationships Marketing Success: The Case of Nonprofit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67(2), 89-105. 

  17. Escalas, J. E., & Stern, B. B. (2003), Sympathy & Empathy: Emotional Responses to Advertising Drama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9(4), 566-578. 

  18. Ezzy, D. (1998). Theorizing Narrative Identity. The sociological Quarterly, 39(2), 239-252. 

  19. Firat, F. A., & Venkatesh, A. (1995). Liberatory Post-Modernism and The Reenchantment of Consumption. Journal of Comsumer Research, 22(December), 239-267. 

  20. Gabrial, Y. (1993). Organizational Nostalgia: Reflections in the Golden Age, Emotion in Organization. London, England: Sage Publications. 

  21. Goldsmith, K., Cho, E., & Ravi, D. (2012). When Guilt Begets Pleasure: The Positive Effect of a Negative Emo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9(6), 872-881. 

  22. Gruen, T, W., Summers, J. O., & Acito, F. (2000). Relationship Marketing Activities, Commitment and Memberships Behavior in Professional Associations. Journal of Marketing, 64(July). 34-39. 

  23. Holbrook, M. B., & Schindler, R. M. (1991). Echoes of the Dear Depatted Past: Some Work in Progress on Nostalgia. In R. Holman & M. R. Solomon, (Ed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8, pp.330-333). Provo, UT: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24. Holt, D. (1995). How Consumer Consume: A Typology of Consumption Practices. Journal of Comsumer Research, 22(June), 1-16. 

  25. Joo, C. Y. (2017). The variation and change of television historical drama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Drama and Theatre, 56, 177-208. 

  26. Lim, A. Y. (2018). Effects of Nostalgia and Inducing Factors on Film Evaluation.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21(3), 141-161. 

  27. McAdams, D. P., & McLean, K. C. (2013). Narrative Identity.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2(3) 233-238. 

  28. McAdams, D. P. (1995). What Do We Know When We Know a Person?. Journal of Personality, 63(3), 365-369. 

  29. McAdams, D. P. (2001). The Psychology of Life Storie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5(2), 100-122. 

  30. Petrova, P. K., & Cialdini, R. B. (2005). Fluency of Consumption Imagery & the Backfire Effects of Imagery Appeal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2 (December), 442-452. 

  31. Polkinghorne, D. E. (1988). Narrative Knowing & the Human Science.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32. Radway, J. (1984). Reading the Romance. Chapel Hill, NC: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ress. 

  33. Reed II, A. (2004). Activating the Self-importance of Consumer Selves: Exploring Identity Salience Effects Judg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1(2), 286-295. 

  34. Ricoeur, P. (1991). Narrative Identity. Philosophy Today, 35(1), 73-81. 

  35. Riessman, C. K. (1993). Narrative Analysis,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Series(No.30), Newbury Park, CA: Sage. 

  36. Sedikides, C., Wildschut, T., Arndt, J., & Routledge, C. (2006). Affect and the Self. In J. P. Forgas (Eds.), Affect in Social thinking and behavior: Frontiers in Social Psychology (pp.197-215). New York, NY: Psychology Press. 

  37. Shin, K. H. (2016). Analysis Study on the Elements of Box Office in the Historical Flim, 10-Million Audience Mark : King and the Clown, Masquerade, The Admiral: Roaring Currents. Cineforum, 24, 357-387. 

  38. Sobchack, T., & Sobchack, V. C. (1997), An Introduction to Film. New York,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39. Stebbins, R. A. (1985). Serious Leisure: A Conceptual Statement. Pacific Sociological Review, 25(April), 251-272. 

  40. Stern, B. B. (1992). Historical and Personal Nostalgia in Advertising Text: The Fin de Siecle Effect. Journal of Advertising, 21, 11-22. 

  41. Stokburger-Sauer, N., Ratneshwar, S., & Sen, S. (2012). Drivers of Consumer-Brand Identif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29(4), 406-418. 

  42. Wildschut, T., Sedikides, C., Arndt, J., & Routledge, C. (2006). Nostalgia: Content, Triggers, Functions.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91, 975-993. 

  43. Wilson, J. L. (1999). Nostalgic Narrative: An Exploration of Black Nostalgia for the 1950s'. Narrative Inquiry, 9(2), 303-325. 

  44. Yang, G. A. (2017). Strategies and Echoes of Storytelling of Historical Dramas - Focusing on a factual drama, Imjin War 1592 -. The Journal of Korean Drama and Theatre, 56, 209-238. 

  45. Zhang, Y., & Khare, A. (2009). The Impact of Accessible Identities on The Evaluation of Global versus Local Produc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6(3), 524-527. 

  46. Zhou, X., Wildschut, T., Sedikides, C., Shi, K., & Feng, C. (2012). Nostalgia: The Goft That Keeps on Giv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9(1), 39-50.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