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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6세와 만9세 아동이 선호하는 그림책의 장르에 대한 질적 연구
Qualitative Research of Picture Books Preferred by 6 Year Old and 9 Year Ol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6, 2017년, pp.9 - 21  

박소윤 (동주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민정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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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 성과들에 기반 하여 장르를 중심으로 연령별로 아동이 좋아하는 그림책의 특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 10월부터 2016년 1월까지 만6세와 만9세 아동을 면담하고 최종 34명의 자료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약호화의 과정을 거쳐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만6세 아동들이 선호하는 그림책은 옛이야기 그림책, 이야기 그림책, 국내 시 그림책, 정보 그림책 순으로 나타났으며 번역 시 그림책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흥미로운 줄거리와 잘 짜인 플롯을 좋아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만9세 아동들이 선호하는 그림책은 이야기 그림책, 옛이야기 그림책, 국내 시 그림책 순으로 조사되었고 정보 그림책과 번역 시 그림책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문학적 요소를 폭넓게 탐색하고 그것을 재미요소로 여겼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연령별 아동들이 특정 그림책 장르를 선호하는 이유를 밝히고, 연령별로 그림책 장르를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favorite picture books by age according to genre. For this purpose, children of 6 and 9 year old were interviewed from October 2015 to January 2016, and the final data of 34 children were selected for analysis. The collected ...

주제어

표/그림 (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 독자가 그림책을 보는 목적은 무엇인가? 그러나 기억해야 할 것은 그림책의 다양한 효용은 그림책의 독자인 아동이 그림책을 즐기는 바탕 위에서 실현된다는 점이다. 아동 독자가 그림책을 보는 목적은 즐거움이고, 발달적 혹은 교육적 성취는 그에 후행하는 부차적인 결과이다. 따라서 아동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좋아하는 그림책의 특성을 다각도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번역 시 그림책이 아동들에게 흥미를 주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시 그림책의 경우 정보그림책과 동일하게 선호된 반면에 번역 시 그림책의 경우 연구 참여 아동들에게 선호되지 않았다. 번역 시 그림책의 경우 말의 멋을 살려내는 문체나 운율과 같은 언어적 표현, 사용된 단어, 간결성과 같은 시 그림책의 특성을 우리말로 충분히 살릴 수 없으므로 아동들에게 흥미를 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번역 시 그림책의 경우 영문 원본과 번역문을 함께 제시하거나 최대한 말의 멋을 느낄 수 있도록 번역에 노력을 기울이는 등의 방법으로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만6세 아동들은 어떤 특징의 그림책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는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만6세 아동들이 선호하는 그림책은 옛이야기 그림책, 이야기 그림책, 국내 시 그림책, 정보 그림책 순으로 나타났으며 번역 시 그림책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흥미로운 줄거리와 잘 짜인 플롯을 좋아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만9세 아동들이 선호하는 그림책은 이야기 그림책, 옛이야기 그림책, 국내 시 그림책 순으로 조사되었고 정보 그림책과 번역 시 그림책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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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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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박명주, 아동을 위한 연령별 동화책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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