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유아과학교육 내용분석
The Analysis of Young Children Science Educational Content Shown in the Child Picture Book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8, 2015년, pp.588 - 597  

윤은경 (전남도립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미나 (전남도립대학교 아동복지미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5세 누리과정 유아과학교육 내용의 범주별 분포를 알아보고, 유아과학교육 내용의 범주별 분포는 국내 외 그림책과 장르에 따라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2012, 2013년 어린이도서연구회에서 발간한 <어린이 권장도서 목록>에 수록되어 있는 만 4세~7세 유아용 그림책 219권이었다. 연구도구는 유아용 그림책의 유아과학교육 내용분석을 위하여 5세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체계로 제시되어 있는 항목을 사용하였다. 내용분석 범주는 2개의 상위범주와 7개의 하위범주로 설정하였다. 연구 자료는 내용분석 방법으로 분석준거에 의한 각 분석 항목에 해당하는 범주의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219권의 그림책에 나타난 유아과학교육 내용 상위범주 분석결과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탐구기술 활용하기', '탐구과정 즐기기',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자연현상 알아보기'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내 외 그림책과 그림책의 장르에 따라서 살펴본 결과,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보다 '과학적 탐구하기' 내용이 더 높게 분포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istribute 5-year-old nuri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contents in child picture books, and to investigate the categorical difference of science education contents between domestic and foreign picture books and among genres. The subjects were 219 picture books for children from 4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유아과학교육 내용의 범주별 분포를 알아보고, 유아과학교육 내용의 범주별 분포에 따른 국내·외 그림책과 장르에 따라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5세 누리과정 유아과학교육 내용의 범주별 분포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으며, 각 연구문제에 따라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유아과학교육 내용을 5세 누리과정 상·하위 범주별로 알아보기 위하여 분석하였으며, 각 연구문제에 따른 논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 국내·외 그림책과 장르에 따라 유아교육 내용에 영향을 미친다[7]. 이를 통해 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이 과학교육매체로서 그림책을 활용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그러므로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5세 누리과정 유아과학교육 분석을 통해 다양한 그림책을 선정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5세 누리 과정 과학교육의 각 영역별 내용을 분석하여 각 범주별 분포와 국내․외 그림책과 장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밝혀봄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매체의 하나로 그림책을 활용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누리과정에서 제시한 자연탐구 영역의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와 ‘과학적 탐구하기’ 내용에 적합한 유아용 그림책을 선정하여 유아과학활동을 제시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과학교육이란 무엇인가? 유아과학교육이란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유아들의 과학적 자아[37]를 더욱 증진시키기 위해 유아들의 과학적 질문에 대해 탐구할 수 있는 환경과 경험을 제공하려는 일련의 교육적 행위이다[34]. 그래서 유아과학 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일반적인 과학지식 뿐 아니라 보다 탐구하는 과학적 태도와 과정 측면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현대 사회는 어떠한 이름으로 일컬어지는가? 현대 사회는 ‘정보 창조력의 사회’, ‘정보혁명의 사회’, ‘지식 집약 사회’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일컬어진다[5]. 기본적인 정보와 지식획득을 넘어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을 중시하는 정보화, 창조화 사회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32].
그림책을 활용한 과학활동이 아동의 과학적 탐구 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근거는 무엇인가? 과학적 맥락이 있는 그림책 활동은 과학을 배우는 것과 일상생활에서 과학적으로 사는 것 사이에 존재할 수있는 이분 상태를 무너뜨리고 과학을 친숙한 놀이로 느끼도록 돕는다. 그림책은 텍스트와 그림이 함께 나오는 것으로 영ㆍ유아가 세상에 태어나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공감각적 작품이자, 양육자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매개체이다[19]. 그림책을 활용한 과학활동은 자연스럽게 유아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며, 스스로의 방식으로 탐구하면서 과학적 호기심을 해결해 가는 과학적 탐구 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유추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교육부, 문학적 접근에 의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교육부, 1995. 

  2.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3.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4. 김금주, 변은미, "판타지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유아의 가상놀이수준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제11권, 제4호, pp.189-211, 2011. 

  5. 김성재, 체계이론과 커뮤니케이션 루만의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6. 김수향, 정대련,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 결과정의 효과",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5호, pp.291-310, 2004. 

  7. 김영애, "그림책에 나타난 5세 누리과정 유아사회 교육 내용분석",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2013. 

  8. 김은주,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과학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9. 김지은, 황보영란, "동화를 이용한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제논집, 제19권, 제1호, pp.13-28, 2004. 

  10. 김현희, 박상희, 유아문학이론과 실제, 경기: 학지사, 2012. 

  11. 박두란, 과학동화가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12. 박선희, 전래동화를 활용한 교육적 개입이 유아의 창의성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6. 

  13. 백희나, 구름빵, 서울: 한솔수북, 2005. 

  14. 안효정, 유아를 위한 정보그림책의 현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1. 

  15. 양승희, 윤희경, "유아의 기질 특성에 따른 그림책 유형과 그림책 그림 유형에 대한 반응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제8권, 제4호, pp.49-66, 2008. 

  16. 어린이도서연구회, 어린이도서연구회가 뽑은 어린이.청소년 책, 어린이도서연구회 목록위원회 역음, 2012, 2011. 

  17. 2012 어린이도서연구회가 뽑은 어린이.청소년 책, 어린이도서연구회 목록위원회 엮음, 2013. 

  18. 윤정희, 나귀옥, "유아 과학교육의 문학적 접근을 위한 과학그림책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3권, 제3호, pp.137-161, 2006. 

  19. 연혜민, 최경,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그림책과 활동내용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pp.972-981, 2014. 

  20.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노영희, 현은자,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서울: 양서원, 1997. 

  21. 이경우, 장혜순, 조부경, 김정준, 유아과학교육의 문학적 접근, 서울: 창지사, 1998. 

  22. 이상교, 야! 비온다, 서울: 보림, 2002. 

  23. 이순덕, 동화를 활용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24. 이은진, 그림책을 중심으로한 통합적 과학교수 방법이 유아의 과학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25. 이정화, 배소정, "문학을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 및 태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0권, 제2호, pp.61-83, 2003. 

  26. 정순희, 동화 읽어주기 후속 언어활동이 유아의 문자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7. 조부경, 문학을 중심으로 한 유아 과학교육의 통합적 접근, 유아교육교원자율 연수교재, 서울: 유아인지교육연구회, 2004. 

  28. 조부경, 서성미, "이야기책을 통한 소리 활동의 전개: 교사의 교수 방법을 중심으로", 어린이 교육, 제15권, pp.37-53, 1997. 

  29. 채종옥, 이경우, "문학작품을 통한 과학 활동의 통합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 연구논집(이화여자대학교), 제27권, pp.69-100, 1994. 

  30. 최윤정, 그림동화책 읽어주기와 토의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추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998. 

  31. 최은경, 문학을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32. 최인숙, "과학 주제 중심 통합교육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제6권, 제3호, pp.1-26, 2009. 

  33. 한애희, 문학을 중심으로 한 통합적 과학교수법이 유아의 호기심 및 과학적 과정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34. 황의명, 조형숙, 탐구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과학 교육, 경기: 정민사, 2011. 

  35. D. P. Cerbus and C. F. Rice, "Connecting science & literatur," Huntington Beach, CA: Teacher Created Materials Corporation, 1991. 

  36. C. R. Hefner and K. R. Lewis, "Literature based Science: Children's books and activities to enrich the K-5 curriculum. Phoenix," AZ: The Oryx Press, 1995. 

  37. J. Koch, Science Stories: Teachers and Children as Science Learners, Boston, New York: Houghton Mufflin Company, 1999. 

  38. J. S. Kolakowski, "Linking math with literature: Math activities to accompany 50 words of literature," NC: Carson Dellosa Publishing, 1994. 

  39. D. J. Martin,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3rd ed) Belmont, CA: Wadsworth: Thompson Learning, 2003. 

  40. P. Stariano, "Storytime math: Math explorations in children's literature," Palo Alto, CA: Dale Seymour Publications, 1994. 

  41. A. Toffler and H. Toffler, 부의 미래 (Revolutionary Wealth), (김중웅 역), 서울: 청림 출판사, 2006. 

  42. 전명남, 정정희, "통합적 유아과학교육과정의 접근 방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권, 제2호, pp.10-16,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