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8, 2015년, pp.588 - 597
윤은경 (전남도립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미나 (전남도립대학교 아동복지미술학과)
This study is to distribute 5-year-old nuri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contents in child picture books, and to investigate the categorical difference of science education contents between domestic and foreign picture books and among genres. The subjects were 219 picture books for children from 4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과학교육이란 무엇인가? | 유아과학교육이란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유아들의 과학적 자아[37]를 더욱 증진시키기 위해 유아들의 과학적 질문에 대해 탐구할 수 있는 환경과 경험을 제공하려는 일련의 교육적 행위이다[34]. 그래서 유아과학 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일반적인 과학지식 뿐 아니라 보다 탐구하는 과학적 태도와 과정 측면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 |
현대 사회는 어떠한 이름으로 일컬어지는가? | 현대 사회는 ‘정보 창조력의 사회’, ‘정보혁명의 사회’, ‘지식 집약 사회’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일컬어진다[5]. 기본적인 정보와 지식획득을 넘어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을 중시하는 정보화, 창조화 사회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32]. | |
그림책을 활용한 과학활동이 아동의 과학적 탐구 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근거는 무엇인가? | 과학적 맥락이 있는 그림책 활동은 과학을 배우는 것과 일상생활에서 과학적으로 사는 것 사이에 존재할 수있는 이분 상태를 무너뜨리고 과학을 친숙한 놀이로 느끼도록 돕는다. 그림책은 텍스트와 그림이 함께 나오는 것으로 영ㆍ유아가 세상에 태어나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공감각적 작품이자, 양육자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매개체이다[19]. 그림책을 활용한 과학활동은 자연스럽게 유아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며, 스스로의 방식으로 탐구하면서 과학적 호기심을 해결해 가는 과학적 탐구 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유추하게 된다. |
교육부, 문학적 접근에 의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교육부, 1995.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김금주, 변은미, "판타지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유아의 가상놀이수준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제11권, 제4호, pp.189-211, 2011.
김성재, 체계이론과 커뮤니케이션 루만의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김수향, 정대련,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 결과정의 효과",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5호, pp.291-310, 2004.
김영애, "그림책에 나타난 5세 누리과정 유아사회 교육 내용분석",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2013.
김은주,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과학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김지은, 황보영란, "동화를 이용한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제논집, 제19권, 제1호, pp.13-28, 2004.
김현희, 박상희, 유아문학이론과 실제, 경기: 학지사, 2012.
박두란, 과학동화가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박선희, 전래동화를 활용한 교육적 개입이 유아의 창의성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6.
백희나, 구름빵, 서울: 한솔수북, 2005.
안효정, 유아를 위한 정보그림책의 현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1.
양승희, 윤희경, "유아의 기질 특성에 따른 그림책 유형과 그림책 그림 유형에 대한 반응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제8권, 제4호, pp.49-66, 2008.
어린이도서연구회, 어린이도서연구회가 뽑은 어린이.청소년 책, 어린이도서연구회 목록위원회 역음, 2012, 2011.
2012 어린이도서연구회가 뽑은 어린이.청소년 책, 어린이도서연구회 목록위원회 엮음, 2013.
윤정희, 나귀옥, "유아 과학교육의 문학적 접근을 위한 과학그림책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3권, 제3호, pp.137-161, 2006.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노영희, 현은자,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서울: 양서원, 1997.
이경우, 장혜순, 조부경, 김정준, 유아과학교육의 문학적 접근, 서울: 창지사, 1998.
이상교, 야! 비온다, 서울: 보림, 2002.
이순덕, 동화를 활용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이은진, 그림책을 중심으로한 통합적 과학교수 방법이 유아의 과학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이정화, 배소정, "문학을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 및 태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0권, 제2호, pp.61-83, 2003.
정순희, 동화 읽어주기 후속 언어활동이 유아의 문자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조부경, 문학을 중심으로 한 유아 과학교육의 통합적 접근, 유아교육교원자율 연수교재, 서울: 유아인지교육연구회, 2004.
조부경, 서성미, "이야기책을 통한 소리 활동의 전개: 교사의 교수 방법을 중심으로", 어린이 교육, 제15권, pp.37-53, 1997.
채종옥, 이경우, "문학작품을 통한 과학 활동의 통합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 연구논집(이화여자대학교), 제27권, pp.69-100, 1994.
최윤정, 그림동화책 읽어주기와 토의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추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998.
최은경, 문학을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최인숙, "과학 주제 중심 통합교육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제6권, 제3호, pp.1-26, 2009.
한애희, 문학을 중심으로 한 통합적 과학교수법이 유아의 호기심 및 과학적 과정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황의명, 조형숙, 탐구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과학 교육, 경기: 정민사, 2011.
D. P. Cerbus and C. F. Rice, "Connecting science & literatur," Huntington Beach, CA: Teacher Created Materials Corporation, 1991.
C. R. Hefner and K. R. Lewis, "Literature based Science: Children's books and activities to enrich the K-5 curriculum. Phoenix," AZ: The Oryx Press, 1995.
J. Koch, Science Stories: Teachers and Children as Science Learners, Boston, New York: Houghton Mufflin Company, 1999.
J. S. Kolakowski, "Linking math with literature: Math activities to accompany 50 words of literature," NC: Carson Dellosa Publishing, 1994.
D. J. Martin,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3rd ed) Belmont, CA: Wadsworth: Thompson Learning, 2003.
P. Stariano, "Storytime math: Math explorations in children's literature," Palo Alto, CA: Dale Seymour Publications, 1994.
A. Toffler and H. Toffler, 부의 미래 (Revolutionary Wealth), (김중웅 역), 서울: 청림 출판사, 20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