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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종편TV 예능방송프로그램의 편성특성이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Study of the Impacts of Programming Characteristics of Entertainment Programs on General Programming Channels on Watching Inten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6, 2017년, pp.250 - 260  

이규환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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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종편TV 예능방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수용자가 지각하는 편성특성이 시청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시청자 360명의 설문자료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 검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종편TV 예능방송프로그램 수용자가 지각하는 편성특성 요인이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개인적 특성을 통제변수로 투입하고, 편성특성을 독립변수로, 시청의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모형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편TV 예능방송프로그램 수용자가 지각하는 편성특성 요인이 긍정적일수록 시청의도가 유의하게 향상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시청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편성특성 요인은 인접성 > 내용적충실성 > 장르비중 > 사회적증거 > 상대적우위 > 접근용이성의 순으로 정(+)의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었다. 결국 본 연구는 편성특성이 시청행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 경험적으로 검증하고, 종편 시청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편성의 구조적 요인 내에서도 어떠한 우선순위가 있는지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종편채널이 다양한 장르를 제작하고 편성하며, 이 과정에서 방송의 질적 수준과 지속성 및 차별성을 담보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impacts of programming characteristics perceived by the consumers of entertainment programs on general programming channels on watching intention and the data of a survey with 360 adult viewers in the capital area. Research questions were verified as follows: First, as a res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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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익환, 이상우[5]도 비슷한 방식으로 편성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 다양성을 살펴보았다. 다만, 이 연구는 종편의 편성 분석에만 그치지 않고 지상파 방송의 편성의 변화도 함께 연구 대상으로 삼아 경쟁 환경이 신규 채널 및 기존 채널의 프로그램 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종편은 기존 지상파 방송사와 비슷한 형태의 프로그램 편성을 하고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시청률 약진이 두드러진 종편TV 예능방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수용자가 지각하는 편성특성이 시청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다채널 미디어 환경에서 수용자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편성전략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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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합편성채널 도입의 가장 핵심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종합편성채널에 대한 필요성은 2002년 DMB방송과 위성방송 등 기존 방송시장에 새로운 신규매체가 들어오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종합편성채널 도입의 가장 핵심적인 목표는 방송시장에서 기존의 지상파 방송사들의 시장 지배력이 높음에 완화하는 것이다. 즉, 종합편성채널이 개국하기 전까지 지상파 방송사들의 콘텐츠가 거의 독과점을 이루다시피 하였으며, 그로 인한 프로그램의 다양성 저하가 시청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청할 권리를 침해했다는 것이다.
종합편성채널이란 무엇인가? 종합편성채널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장르가 아닌 보도, 교양, 예능, 드라마 등 기존 지상파에서 편성하고 있는 전 장르를 편성할 수 있는 방송사를 의미하는데, 방송법 제2조 18호에 따라 보도, 교양, 오락 등 다양한 방송분야를 상호간에 조화를 이루도록 방송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것을 말한다. 종합편성채널에 대한 필요성은 2002년 DMB방송과 위성방송 등 기존 방송시장에 새로운 신규매체가 들어오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선, 후 프로그램의 인접효과의 발현이 나타나는 사례엔 무엇이 있는가? 그리고 이러한 인접효과의 발현 정도는 앞이나 뒤 프로그램의 가시청자 수(audience availability), 프로그램 유형 선호도(program type preference), 선택가능한 프로그램 수(available program options)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17]. 이를테면, 한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는 시청자는 다음에 방송되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든지, 인접한 프로그램이 서로 같은 유형이라면 특정 프로그램 유형을 선호하는 시청자들은 그 두 프로그램을 연속해서 시청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 또한 프로그램이 끝났을 때 선택 가능한 다른 채널의 프로그램 수가 많을수록 다음 프로그램을 연속해서 시청할 확률은 낮아진다는 것 등이다. 이러한 인접효과는 시청자가 한 프로그램을 선택한 후에 자신의 필요나 욕구에 따라 합리적이고 적극적으로 다음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것이 아니라 관성(inertia)에 젖어, 즉 의식적인 선택의 과정이 결여된 상태에서 다음 프로그램으로 흘러들어 가는 상황을 상정하는데, 다수의 채널이 제공되어 채널 변경 및 선택이 이전보다 훨씬 자유로워진 현시점에서도 인접효과가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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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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