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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6, 2017년, pp.424 - 435
Because services are delivered through the behaviors of people, it is very difficult to do the quality control and services failures are often happened. If services failures are not recovered by appropriate methods, customers make the negative word-of-mouth communications and have the negative inte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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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배적 공정성이란 무엇인가? | 분배적 공정성(distributive fairness)이란 서비스 실패로 인해 발생한 고객들의 불만족을 상쇄시키기 위해 고객들이 제공받는 보상과 혜택이 얼마나 공평하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것을 말한다. 이에는 제품의 교환, 가격의 할인, 사과(apology)의 말과 같이 서비스 기업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경제적 심리적 혜택을 포함한다. | |
서비스 실패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결과는 무엇인가? | 또한 서비스 상품은 유형의 실체를 갖지 않고, 종업원들의 행위를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표준화와 품질관리가 어렵고, 서비스 실패(service failure)가 자주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 실패는 고객의 불만족으로 이어지고 주위에 부정적 구전을 하게 되고 고객충성도를 떨어뜨려 기업의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서비스 실패가 발생한 경우에 이를 어떠한 방법으로 회복시킬 것인가 하는 서비스 회복(service recovery)은 서비스 마케팅에서 대단히 중요한 과제이다. | |
그 동안의 서비스 회복에 관한 연구는 주로 어느 분야에서 진행되어 왔는가? | 그 동안의 서비스 회복에 관한 연구가 크게 세 가지 방향에서 진행되어 온 것과 연관이 있다. 즉 지금까지 서비스 실패와 회복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운영관리(operations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그리고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라는 서로 다른 분야에서 이루어지다 보니 관심을 갖는 내용과 분석의 수준이 다르다는 것이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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