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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재한 중국 유학생이 지각한 부모애착과 불안의 관계: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Parental Attachment and State-Trait Anxiety by Chinese Students in Korea: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College Life Adjust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6, 2017년, pp.580 - 590  

주원 (중앙대학교 대학원 아동청소년학과 가족전공) ,  박정윤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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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한 중국 유학생이 지각한 부모애착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과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서울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 유학생 253명으로 모집하였으며, SPSS 18.0 프로그램으로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조사대상자의 연령, 학력, 대학생 자녀가 지각한 부모와의 의사소통, 신뢰감, 그리고 학업적응, 사회적응, 개인-정서적응, 대학환경적응이 불안과 부정적인 관련성이 있었으며, 소외감과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대상자가 지각한 부모애착 중의 하위변인 신뢰감과 대학생활적응의 하위변인인 학업적응과 개인-정서적응이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부모애착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재한 중국 유학생의 불안정서를 감소하기 위하여 안정적 부모애착뿐만 아니라 대학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arental attachment on anxiety of Chinese students in Korea as well as the role of the mediating in the adjustment of college lif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Chinese students in Seoul in 4-year colleges. And through SPSS 18.0 this study has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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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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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모애착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유학생의 경우도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재한 중국 유학생의 부모애착이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 따라서 부모애착이 학생의 불안정서와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부모애착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재한 중국 유학생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대부분 선행연구들이 종속변인으로 연구가 수행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 재한 중국 유학생의 부모애착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학 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자고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유학생에 대한 대학생활적응이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연구가 없고 가족관련 변인을 고려하여 이루어진 연구도 소수였다.
  • 그러나 지금까지 유학생에 대한 대학생활적응이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연구가 없고 가족관련 변인을 고려하여 이루어진 연구도 소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한 중국 유학생이 지각한 부모애착에 따른 불안의 관계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재한 중국 유학생이 지각한 부모애착, 불안, 대학생활적응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유학생의 불안을 완화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연구문제를 도출하여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재한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본인이 지각한 부모애착이 불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며,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부, 대학원 과정의 중국 유학생을 선정하였다.
  • 유학생의 대학 시기는 모국에 있는 부모를 떠나 독립적이고 성공적인 사회역할을 수행하기 전 단계라서 정신과 정서의 건강이 중요한 시기이다[4]. 따라서 본 연구는 재한 중국 유학생의 부정적인 정서 불안이 있어서 가족변인 중 하나인 부모애착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그리고 대학생활적응은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자들의 불안이 가족관계 개선이나 강화하고 학교생활을 잘 적응하는 것을 통하여 불안을 감소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재한 중국 유학생의 부정적인 정서 불안이 있어서 가족변인 중 하나인 부모애착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그리고 대학생활적응은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자들의 불안이 가족관계 개선이나 강화하고 학교생활을 잘 적응하는 것을 통하여 불안을 감소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연구의 의의 및 몇 가지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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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이 느끼는 불안은 무엇에 영향을 끼치는가? 또한 불안은 음주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으며[5], 대학생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스트레스와 불안 정서를 계속 느끼기 때문에 타 학교로 옮겨 다니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6]. 실제 불안은 대학생의 적응, 학업수행, 사이버 중독, 삶의 만족도 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7]. 이처럼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국내 대학생의 불안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는 반면, 유학생의 불안정서에 대한 연구가 소수였다.
대학생의 정신건강 문제 중 가장 유병률이 높은 질환은? 대학생이 느끼는 불안은 다양한 문제로 나타날 수 있다[3]. 최근 대학생의 자살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학생의 정신건강 문제 중 가장 유병률이 높은 질환은 우울로 알려져 있으며, 대학생의 우울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은 불안 등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4]. 또한 불안은 음주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으며[5], 대학생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스트레스와 불안 정서를 계속 느끼기 때문에 타 학교로 옮겨 다니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6].
신체적, 정서적 과민상태를 지칭하는 불안은 어떤 감정인가? 불안은 유기체의 활성화 또는 각성에 있어서 신체적, 정서적 과민상태를 지칭한다[8]. 불안이란 자기에게 닥칠 위험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지 않지만 미래에 일어날 것이라는 가능성으로 존재하여 자기의 안전이 깨질까 두려워하는 감정이다[9]. 또한 불안은 명확한 원인 없이 미래의 위험이나 불행을 미리 걱정하고 염려함으로써 생기는 두려움, 근심, 긴장 등으로 정의되는 감정반응이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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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2016 유학생관련 현황, 2016. 

  2. 주운, 이용남, "중국유학생의 한국어 학습동기, 의사소통 불안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 교육연구, 제33집, pp. 23-37, 2010. 

  3. 백세진, 중국인 유학생의 불안과 불확실성이 문화 적응과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4. 최승혜, 이해영, "대학생의 불안, 취업스트레스 및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 619-627, 2014. 

  5. 양승희, 윤지원, "대학생의 우울, 불안, 금주 자기 효능감이 음주문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2호, pp. 304-313, 2015. 

  6. 오도영, 중국인 유학생 그들은 누구인가? 현황과 실태, 충청일보, 2008. 

  7. 심은정, "성별에 따른 대학생의 불안과 우울의 유병률과 관련요인,"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12호, pp. 663-698, 2016. 

  8. 이봉섭, 비블리오드라마가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9. 장조현, 부모의 정서적 학대와 아동의 불안 및 공격성과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0. 강경호, 홍혜영, "부모애착과 불안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 청소년학회, 제19권, 제7호, pp. 51-77, 2012. 

  11. 조진주, 청소년의 애착과 완벽주의성향이 특성 불안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2. 최은희, 조택희, "부모양육태도와 우울 및 자살 생각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 152-162, 2016. 

  13. 주원, 재한 중국 유학생들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애착과 부모의 부부관계 질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성향적 낙관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14. 윤혜경, 부모애착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자기 자비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15. 한승희, 청소년의 부모애착이 대인불안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6. 王玉廷, 父母婚姻?量. ?子依??幼?焦?的?系?究, 山??范大學, ?士學位論文, 2008. 

  17. 김현순, 청소년의 애착과 자아탄력성이 정서?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8. 우선유,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19. 이해경, 김수연, 김혜원, "남녀 특성화고등학생들의 진로의사결정유형,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자아 존중감 및 우울, 불안이 학교생활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제15권, 제4호, pp. 129-156, 2013. 

  20. 김미숙, 초등학생의 발표불안과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 적응도,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1. 심태은, 이송이, "부모애착 및 스마트폰 사용이 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제19권, 제3호, pp. 471-487, 2014. 

  22. 박범혁, 정영숙,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부모와의 애착 및 대학생활적응,"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5권, 제3호, pp. 45-57, 2007. 

  23. 김종운, 김지현, "대학생의 부모애착과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테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9호, pp. 248-259, 2013. 

  24. G. C. Armsden and M. T. Greenberg,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 16, No. 5, pp. 427-454, 1987. 

  25. 정정숙, 자아정체감과 독립성 및 애착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26. R. W. Baker and B. Siryk, "Measuring academic motivation of matriculating college freshmen,"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Vol. 25, No. 5, pp. 459-464, 1984. 

  27. ???, 心境?焦?症狀?卷?式中文版在大學生中的信度. 效度?究, 湖南中南大學, ?士學位論文, 2009. 

  28.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1173, 1986. 

  29. 김점희, 대학생들의 부모애착과 특성불안이 진로결정상태에 미치는 영향:자기격려의 매개효과,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30. 김효정, 이승연, 노경란, "대학생의 애착, 분리-개별화와 불안과의 관계-사회적 지지의 완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제19권, 제4호, pp. 339-359, 2014. 

  31. 조현재, 김정미, "대학생의 애착안정성과 대인불안의 관계: 자기표상 및 타인표상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1호, pp. 201-222, 2011. 

  32. 주원, 박정윤, 장영은, "재한 중국 유학생들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애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성향적 낙관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테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 82-95, 2017. 

  33. 강경호, 부모애착과 불안과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4. 김종운, 최미숙, "대학생의 부모애착과 자아탄력성 및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2호, pp. 45-6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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