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인 유학생의 아증후군적 우울증 회복을 위한 방법 연구
A Study on the Recovery of Sub-Syndromatic Depression in Chinese Student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4 no.10, 2021년, pp.1425 - 1434  

정선요 (Dept. of Storytelling, Graduate School, Dong-Eui University) ,  이연우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Center, Dong-Eui University) ,  김치용 (Major of Game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tely, the mental issues of Chinese worldwide understudies have become an unavoidable examination issue. As per important explores in different nations, the level of discouragement inclination of Chinese understudies has been on the ascent. This examination utilizes the Bread cook Wretchedness Scal...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제안 방법

  • 이 설문 영문판이 실시한 평가에서두 인자에 포함된 문항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주요 문항은 일치하며 인자 구성을 일치했다.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인자 분석을 통해 2가지의 인자를 추출하여 SA-C 인자 모델에 부합하고, BDI-II 중국어 버전이 영문 버전의 디자인 철학에 부합하는 구조의 효율을 제시한다.
  • 자료 수집은 2021년 4월 21일부터 4월 24일까지 인터넷에서 설문조사 링크를 연구대상자들에 배포하였고 연구자가 연구대상자들의 개인정보를 식별할 수 없도록 수거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는 한국에 있는 중국인 유학생 총 24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가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 한국에 있는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 각 변수 중에 학력과 생활만족도만 우울경상 간의 상관관계를 가졌고, 다음으로 각 변수와 우울 경상의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Table 5과 같이 학력과 우울 경상의 카이제곱검정 Chi-Square = 13.
  • 우울경상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는 0.
  • 자료 분석은 SPSS 24.0으로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도를 분석하고,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IMD World Digital Competitiveness Ranking 2020, https://www.imd.org/wcc/world-competitiveness-center-rankings/world-digitalcompetitiveness-rankings-2020/ (accessed October 1, 2021). 

  2. Agreement on Educational Exchange and Cooperation between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and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Republic of Korea, http://korea.lxgz.org.cn/eportal/ui?pageId8d2886f984d24e6faf7b8d1617dfe330&articleKey133536hi&columnId9c450bede1ed4af39101367bf81e9dad (accessed October 1, 2021). 

  3. Ministry of Education of China, Statistics of students studying abroad in 2019, http://www.moe.gov.cn/jyb_xwfb/gzdt_gzdt/s5987/202012/t20201214_505447.html (accessed October 1, 2021). 

  4. 한국교육개발원(KEDI), 2020년 국내 고등교육기관 외국인 유학생 통계,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50&boardSeq82916&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309&opTypeN (accessed October 1, 2021). 

  5. WHO, Depression, https://www.who.int/zh/news-room/fact-sheets/detail/depression (accessed October 1, 2021). 

  6. M.Y. Qian, Z.G. Chen, and S. Zhang, "Goal Setting and Self-Evaluation of Depressed People in Solitaire Tasks," Journal of Chinese Psychology ACTA Psychologica Sinica, pp. 209-214, 1999. 

  7. C.J. Fu, Experimental Study on Implicit and Explicit Self-Esteem of Depressed People, Master's Thesis of Jiangxi Normal University, 2005. 

  8. S.Y. Ah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nformant-Report Form of the Personality Inventory for DSM-5 (PID-5-IRF), Master's Thesis of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5. 

  9. X.S. Han, X.M. Han, Q.L. Luo, S. Jacobs, and M. Jean-Baptiste, "Report of a Mental Health Survey Among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at Yale University,"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Vol. 61, No. 1, pp. 1-8, 2013. 

  10. Z. Lian and B.C. Wallace,"Prevalence of Past-Year Mental Disorders and Its Correlates among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 US Higher Education,"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Vol. 68, No. 2, pp. 176-184, 2020. 

  1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m,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 orders, Fifth Edition,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American,2013. 

  12. L.L. Judd, M.H. Rapaport, M.P. Paulus, et al. "Subsyndromal Symptomatic Depression :A New Mood Disorder?," Journal of Clinical Psy chiatry, Vol. 55, pp. 18-28, 1994. 

  13. J.H. Park and K.W. Kim. "Subsyndromal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Biological Psychiatry, Vol. 18, No. 4, pp. 210-216, 2011. 

  14. S.H. Jung, "Factors Influencing on Depression among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5, No. 1, pp. 107-120, 2015. 

  15. H.J. Kim and E.J. Son, "The Influence of Acculturative Stress, Ego-Resilience and Optimism on Depression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Youth Facility Environment, Vol. 9, No. 3, pp. 3-12. 2011. 

  16. H.K. Kim, Y.J. Son, L.R. Lee, K.C. Lim, H.K. Jang, and S.J. Han, "Predictors of Acculturative Stres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Academic Adult Nursing, Vol. 22, No. 2, pp. 143-152, 2010. 

  17. L.L. Zhu,"A Study of Group Arts Therapy on Released Depression for the New Chinese Students in Korea," Master's Thesis of Wonkwang University, 2012. 

  18. H.Z. Kang and C.Y. Kim, "SNS Utilization of Youth and Use as a Learning Tool,"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3, No. 1. pp. 93-101, 2020. 

  19. B.H. Back, I. Ha, and B.C. Ahn,"An Extraction Method of Sentiment Infromation from Unstructed Big Data on SN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7, No. 6, pp. 671-680, 2014. 

  20. H.S. Hoon and C.Z. Kim,"A Study on Generational Differences in the Internet Use and Privacy Paradox,"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2, No. 9, pp. 1046-1054, 2019. 

  21. Z. Wang,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Chinese Version of Beck Depression Inventory-II among Depression Patients," Chinese Mental Health Journal, Vol. 25, No. 6, pp. 476-480,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