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1 no.1, 2017년, pp.307 - 33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contradictions in library internship, and address them. As a case study, students who were enrolled in the internship class opened in the 2016 fall semester in a university in Seoul were interviewed. Through applying Activity Theory, the process of internshi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턴십 프로그램 설계에 필요한 요소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 인턴십 기관의 담당자와 대학의 담당교수는 인턴십 참여자의 요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인턴십 프로그램 설계에 필요한 요소에는 필수 이수과목, 일일 근무시간, 장소, 인턴십 수행 기간, 대학이나 도서관으로부터의 인턴십 지원여부, 도서관의 목적, 인턴십 참여자의 수, 인턴십 수행에 필요한 비용, 인턴십 평가 기준, 인턴십 진행 조건, 인턴십 과정의 인증 방법 등이 있다(Choukimath, Choukimath and Koganuramath 2006). 차성종(2015; 2016)은 인턴십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해 현장실습을 담당할 전문인력의 확충과 체계적인 사전준비 및 실습매뉴얼, 실습기관의 담당자와 대학의 담당자 간의 협력 필요성을 제안한 바 있다. | |
인턴십은 참여자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인턴십은 참여 학생들이 대학의 이론과 현장의 실무를 연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강의실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참여자와 참여기관이 얻는 장점은 무엇인가? | 인턴십 프로그램은 참여하는 학생과 참여기관 모두에게 유용하다. 학생은 인턴십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인턴십 기관의 입장에 서는 인턴십 참여자들을 통해 기관의 업무수행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내부에서 인지하지 못했던 문제점을 인식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Lee and Ogbonnaya 2002). 또한 인턴십 기관에서는 인턴십 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지원자가 자관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판단하는데 참고할 수도 있다(정종기 2011). |
박성재. 2015. 액티비티 이론을 활용한 협력형 온라인 참고정보서비스 분석 연구. 소통과인문학, 21: 51-68.(Park, Sungjae. 2015. "Analysis of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using Activity Theory." Communication and Humanity, 21: 51-68.)
이수영, 김유승. 2012. 문헌정보학 분야 공공도서관 실습교육에 관한 연구: S공공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4): 147-168.(Lee, Su-Young and Kim, You-Seung. 2012. "A Study on Library and Information School's Practical Training Program: Focused on a Case of S Publ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4): 147-168.)
정종기. 2011. 예비사서의 도서관실습을 위한 저널피드백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사례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277-297.(Jung, Jong-Kee. 2011.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 Application of Journal Feedback Program in Pre-librarians' Library Field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277-297.)
차성종. 2015. 문헌정보학 전공 학생의 현장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학제별 비교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2): 355-379.(Cha, Sung-Jong. 2015.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the Field Practice Program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between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2): 355-379.)
차성종. 2016.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문헌정보학 현장실습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1): 457-491.(Cha, Sung-Jong. 2016. "A Study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based Curriculum Design of the Practical Training Course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1): 457-491.)
Allen, D. K. et al. 2016. "Developing Activity Theory in Information Studies (DATIS)." In Proceedings of IConference 2016, March 20-23, 2016, Philadelphia, PA: Loews Philadelphia Hotel: 1-3.
Anderson, W. et al. 2012. "Science Librarian Internship As a Way to Get Started in EScience." Journal of eScience Librarianship, 1(1): 36-40.
ChanLin, L. J. and Hung, W. H. 2015. "Evaluation Of an Online Internship Journal System For Interns."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91: 1024-1027.
Choukimath, P., Choukimath, U. and Koganuramath, M. M. 2006. "Library Internship: A Key to the Development of Sustainable Professional Competence." In Proceedings of XXIII IATLIS National Conference 2006, November 23-25, 2006, Patiala: Punjabi University: 381-389.
Clemmensen, T., Kaptelinin, V. and Nardi, B. 2016. "Making HCI Theory Work: An Analysis of the Use of Activity Theory in HCI Research."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35(8): 608-627.
Dyment, J. E. and O'Connell, T. S. 2010. "The Quality of Reflection of Student Journals: A Review of Limiting and Enabling Factors." Innovative Higher Education, 35(4): 233-244.
Engestrom, Y. 1987. Learning by Expanding: An Activity-Theoretical Approach to Developmental Research.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Foot, K. 2001.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as Practical Theory: Illuminating the Development of a Conflict Monitoring Network." Communication Theory, 11(1): 56-83.
Lee E. R. and Elechi, O. O. 2002. "Student Attitudes Towards Internship Experiences: From Theory to Practice." Journal of Criminal Justice Education, 13(2): 297-312. DOI: 10.1080/10511250200085491.
Mediavilla, C. et al. 2006. Public Library Internships: Advice From the Field. Lanham, MD: Scarecrow Prdess.
Wang, L. 2013.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and Domain Analysis: Metatheoretical Implications for Information Science." Information Research: An 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18(3): 1-18.
Wilson, T. D. 2005. "A Re-Examination of Information Seeking Behaviour in the Context of Activity Theory." Information Research, 11(4): 1-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