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장실습 전 현장적응교육이 치위생과 재학생의 수행자신감과 실무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daptation Education on Performance Confidence and Practical Skill of Dental Hygiene Students before Field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620 - 628  

김명은 (대원대학교 치위생과) ,  김희경 (대원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첫 현장실습을 시작하는 치위생과 재학생들에게 현장적응교육을 수행한 후 수행자신감과 실무능력의 향상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치위생과 재학생 30명을 대상으로 15시간 동안 현장적응교육을 시행하였다. 교육 전·후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행자신감을 조사하였고 교육 후 간접 및 직접 실기 평가를 통해 실무능력을 측정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한 현장실습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교육 전후비교는 paired t-test, 현장적응교육과 현장실습만족도와의 상관성은 Pearson's correlation, 현장실습만족도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교육 수행 후 재학생의 수행자신감, 간접실무능력 및 직접실무능력은 교육 전에 비해 증가하였다(p<0.05). 수행자신감, 간접/직접실무능력, 교육만족도과 현장실습만족도와의 연관성 분석 결과, 교육만족도가 현장실습만족도 중 '교육내용', '현장실습에 도움' 영역과 상관관계를 나타냈다(p<0.05). 이상의 결과에 따라 현장적응교육은 첫 현장실습의 적응력을 높이고 현장실습 만족도를 높이므로 향후 다양한 적응 교육을 개발하여 운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degree of improvement in performance confidence and executive ability after conducting field adaptation education to dental hygiene students who start their first field practice. Thirty dental hygiene students were evaluated with performance confidence, in...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첫 현장실습을 수행하는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적응교육을 적용하여 교육 효과 및 임상 실습 만족도를 확인하고자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장적응교육은 수행 자신감과 실질적 수행능력 및 현장실습 만족도의 향상을 확인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 현장실습을 시작하는 치위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습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술식위주의 교육내용을 소규모 밀착 교육을 시행하였고, 시행 후 재학생의 수행자신감과 간접/직접 실무능력향상 정도를 확인함으로써 치위생과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학생의 기대에 부응하는 현장실습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더 나아가 현장실습 체계를 구축하는데 기초자료가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https://www.kdha.or.kr/introduce/dentalhygienist.aspx#introduce 

  2. 한양금, 김한홍, "치위생과 학생들의 현장실습만족도가 치과위생사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치위생과학회지, 제15권, 제4호, pp.457-464, 2015. 

  3. 이선미, 박경숙, "치과위생사의 전문직업이미지에 관한 주관성 연구," 중앙간호논문집, 제3권, 제2호, pp.73-94, 1999. 

  4. 원복연, 장계원, 황미영, 장종화, "치위생학 현장실습교육 현황분석,"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6권, 제6호, pp.993-1007, 2016. 

  5. 김정숙, 전북지역 치위생과 현장실습 교육의 표준화 필요성,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6. 양정승, "치위생과 학생의 지역사회 구강진료기관 현장실습에 대한 만족도 조사,"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24권, 제3호, pp.205-215, 2000. 

  7. 전주연, 이현옥, 김진, "치위생과 학생의 자기표현이 현장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치위생과학회지, 제7권, 제2호, pp.89-96, 2007. 

  8. 박정희, 이명주, 구효진, "치위생과 학생들의 현장실습 내용에 따른 실습기관별 만족도,"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5권, 제4호, pp.631-639, 2015. 

  9. 김수경, "치위생(학)과 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현장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9권, 제6호, pp.1037-1046, 2019. 

  10. 심형순, 이향님, "일부지역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대처,"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4권, 제2호, pp.139-145, 2014. 

  11. 전기하, 임순연, 김미, "치위생(학)과 학생의 통합성, 현장실습스트레스, 학과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치위생과학회지, 제16권, 제5호, pp.323-330, 2016. 

  12. 고은정, 김은정, "임상실습 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간호지식, 임상실습 불안,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6권, 제3호, pp.289-299, 2019. 

  13. 함영희, 김상남,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전 상태불안과 자아 존중감에 관한 연구," 금구농촌 제8권, pp.45-54, 2001. 

  14. 이혜숙, "향기 흡입법이 간호 대학생의 첫 임상 실습 전 불안과 스트레스 반응에 미치는 효과,"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19권, 제1호, pp.112-119, 2008. 

  15. 이향님, 김은미,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관련 불안과 피로 조사,"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4권, 제2호, pp.131-137, 2014. 

  16. 장경애,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6권, 제6호, pp.35-42, 2015. 

  17. 박영례, "간호학생의 병원감염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자신감," 기본간호학회지, 제14권, 제4호, pp.429-436, 2007. 

  18. 전현숙,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의 임상수행경험,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에 관한 융복합적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9권, 제11호, pp.569-579, 2018. 

  19. 최금희, 홍민주, 권수혜,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영향요인: 간호전문직관과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기본간호학회지, 제26권, 제2호, pp.107-116, 2019. 

  20. 심선주, 백하영, 엄정선, 정하얀, 지혜미, 황시내, 한지혜,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현장임상실습 만족도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한치과의료관리학회지, 제5권, 제1호, pp.22-30, 2017. 

  21. 허남숙, 이유희,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 자아개념간의 관련성 연구,"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8권, 제3호, pp.399-410, 2018. 

  22. 김서희, 치위생(학)과 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가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23. 장현숙, 이정순, "간호학생의 밀착형 실무진입 현장실습교육이 임상수행능력, 상태불안 및 현장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3권, 제4호, pp.419-429, 2016. 

  24. 김은하, 오윤희, "3년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6권, 제2호, pp.186-198, 2000. 

  25. 김명은, 김희경, 김준영, 치위생 Level up+ 프로그램, 기초학습전공기초능력증진지원보고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pp.35-50, 2017. 

  26. A. Lofmark and K. Wikblad, "Facilitating and obstructing factors for development of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a student perspective," J Adv Nurs, Vol.34, No.1, pp.43-50, 2001. 

  27. 전미진, 유미선, 김화숙,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현장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융합요인," 융합정보논문지, 제8권, 제3호, pp.127-136, 2018. 

  28. 한종숙, 백희정, 정안순, "정신질환자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불안과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6권, 제11호, pp.7812-7819, 2015. 

  29. 최정희, 고은경, 이성림, "치위생과 학생이 지각한 가족지지와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3권, 제2호, pp.315-322, 2013. 

  30. 성미경, 황세현, 강현경, 장경애, "치위생 전공 학생들의 현장실습기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6권, 제3호, pp.391-399,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