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교육프로그램 중 태권도 해외인턴십의 중요성
The Importance of an Internships abroad in the course of a University Education Program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9, 2018년, pp.253 - 262  

고보라 (건양대학교) ,  서희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진승태 (단국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국내 대학의 해외취업 인재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 해외현장실습 및 인턴십의 효율적인 적용과 함께 준비된 미래의 태권도 전문인을 세계가 원하는 태권도 산업체에 성공적인 해외 취업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의 대상은 해외인턴십 경험자 15명으로 심층면담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인턴십의 강점과 약점, 둘째, 인턴십경험 후 변화 셋째, 인턴십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것이다. 기대방안은 첫째, 대학에서의 체계화된 해외태권도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구축, 둘째, 대학 수업과 연계된 해외현장실습 및 인턴십 프로그램 구축, 셋째, 준비된 글로벌 태권도 지도자, 넷째, 맞춤형 지도자, 다섯째, 새로운 태권도산업 창출, 여섯째, 비전공 태권도인의 해외취업 기회, 일곱째, 태권도 융합문화 특성화 사업 등이다. 활용방안은 첫째, 학문적기여도, 둘째, 사회적기여도, 셋째, 인력양성방안 마지막으로 교육과의 연계활동 방안으로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esent an opinion on the development of a systematic program for the training of talented students at domestic universities for overseas employment, effective usage of overseas field practice and internship, and the importance of the programs that can provide pre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미래의 태권도 전문인을 세계가 원하는 태권도 산업체에 성공적인 해외 취업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경험자들의 의견을 통해 해외현장실습 및 인턴십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과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들 그리고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학교교육프로그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는 국내 대학의 해외취업 인재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해외현장실습 및 인턴십의 효율적인 적용을 위해 경험자들의 의견을 바탕을 토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미래의 태권도 전문인을 세계가 원하는 태권도 산업체에 성공적인 해외 취업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경험자들의 의견을 통해 해외현장실습 및 인턴십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과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들 그리고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학교교육프로그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는 국내 대학의 해외취업 인재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해외현장실습 및 인턴십의 효율적인 적용을 위해 경험자들의 의견을 바탕을 토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미래의 태권도 전문인을 세계가 원하는 태권도 산업체에 성공적인 해외 취업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해외인턴십을 다녀온 경험자로 태권도인턴십 프로그램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얻기 위해 실시하였다. 인터뷰 절차는 인터뷰가 이루어지기 전 인터뷰 실시 목적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메일과 팩스를 통하여 연구목적과 관련된 반구조화 된 질문지를 전달하였다.
  • 본 연구의 엄격성을 위해 연구의 시작단계에서 연구자의 이해와 편견 등을 검토하고 기록하였다. 또한, 태권도교육전문가, 국내·외 태권도인턴십 전문가와 지속적으로 인터뷰 내용을 논의하고 각 과정에 피드백을 하였다.
  • 대학교육 프로그램 중 인턴십의 중요성을 위해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자들의 자료를 정리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경험자들의 의견을 통해 해외현장실습 및 인턴십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과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들 그리고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학교교육프로그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자신을 가지고 도전하자. 동기란 행동을 유발하고 그 행동에 목표를 갖게 하며 이를 유지시킬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다[1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취업난의 원인으로 보이는 것은 무엇인가? 이 중 대학생 취업난은 더욱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갖지 않아야 할 젊은이들은 변화를 두려워하고 있으며, 도전보다는 안정을 찾아 나서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취업난으로 이어지고 있다.
학창시절 휴학의 가장 큰 이유로 보이는 것은 무엇인가? 1%가 휴학경험이 있고, 4년 만에 졸업한 졸업생은 5명 중 2명에 그쳤다. 학창시절 휴학을 한 이유 중에는 진로 탐색을 위해 33.3%로 가장 많았고, 취업에 도움이 될 사회경험(인턴십 등)이25.
인턴십 프로그램의 장점 중 학생입장에서의 장점은? 다양한 프로그램 중 인턴십은 개인의 역량을 발전시키는 학습의 과정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취업경쟁력을 높일 수가 있다. 현장에서 필요한 자격요건 및 정보를 수집하고, 인맥형성을 통해 인턴십을 경험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취업에 있어 유리하다. 즉, 인턴십 프로그램참여자들의 고용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Y. K. Sin(2018). I am a student at the University of ... 45.1% of college students: Until the graduation of a four-year college, 'average 5 years 1 month'. [on-line] 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180626112445565531. 

  2. S. I. Kwon(2013). The impact of the internships' effect on employment and the methods of strategic activation. Master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3. S. Y. Um(2015). The effect of the university internship experience on labor market outcomes.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4. T. H. Kim, Y. N. Lee, H. H. Park, (2001). An exploratory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internship job satisfaction, first job choice, and word-of-mouth in food service industry.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7, 203-228. 

  5. Zopiatis, A. (2007). Hospitality internships in cyprus: A genuine academic experience or a continuing frust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19(1), 65-77. 

  6. Y. J. Kang(2013). Study on the meaning of workplace learning of university students' business consulting internship.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7. K. M. Lee, A. J. Hong(2011). Undergraduate students' career exploration experience from internship participation.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0(3), 241-266. 

  8. D. H. Yoo(2017). A study on defining the necessities of Taekwondo demonstration by the perceptions of Taekwondo majored undergraduates through vomparing before & after participation in the united states' internship program. Taekwondo Study, 8(1), 107-121. 

  9. Y. S. Kang(2003). The study of how to activate Taekwondo majors' foreign thrust throughout the ethnographic method. Doctoral thesis. Kyunghee University Graduate School. 

  10. Y. R. Park(2012). A study on the effect of global internship: Focused on the college students of Taekwondo department. Doctoral thesis. Soongsil University Graduate School. 

  11. S. J. Kang(1994). Physical education research methods. Seoul: 21st educator. 

  12. Y. C. Kim(2010). Qualitative research method I. Seoul: Muneumsa. 

  13. J. Y. Kim(2015).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Effect of Internship Program Experience on Career Development of College Students. Commercial Education Research, 34(2), 75-108. 

  14. K. H. Lee, H. S. Seo(2017). A study on direction of sports diplomacy curriculum development for Taekwondo major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1(4), 91-101. 

  15. B. Y. Lee(2013). Effects of college students' motivation of voluntary service participation and commitment experience on formation of welfare consciousness. Master thesis.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16. D. H.Yoo, S. G. Jo(2016). Exploration on awareness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Taekwondo towards advancement into overseas countries through Taekwondo overseas voluntary Service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ports Science, 25(6), 109-120. 

  17. S. Y. Park, J. S. Huh(2017). The Study of the Diffusion of Taekwondo in Overseas for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Taekwondo Study, 8(4), 127-146. 

  18. H. Y. Lee(2011). Investigating factors of successful overseas internship program for nurturing global talent.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13(1), 139-162. 

  19. Narayanan, V. K., Olk, P., & Fukami, C. (2006). Determinant of internship effectiveness: An exploratory model. Paper presented as the annual meeting of the Academy of Management, Atlanta, GA. 

  20. Rothman, M. (2007). Lessons learned: Advice to employers from intern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82, 140-144. 

  21. Braswell, C. M., & Cobia, D. (2000). The effect of internship and a personal trait on career development.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Southern Association for Institutional Research, Myrtle Beach, SC. 

  22. Callanan, G., & Benzing, C. (2004). Assessing the role of graduating college students. Education Training, 46, 82-89. 

  23. H. G. Chin(2012). Effect of internship's fidelity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of the new employees. Master thesis. Ch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24. Gruneberg, M. M. (1979). Understanding job satisfaction. New York: John Wiley. 

  25. Barron, P., & Maxwell, W. (1993). Hospitality management students' image of the hospitality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5(5), 5-8. 

  26. Waryszak, R. Z. (1999). Students' expectations from their cooperative educatin placements in the hospitality industry: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Education + Traning, 41(1), 33-40. 

  27. S. H. Sin(2012).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organizational justice, trust,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job satisfaction, and application intention within students' internship programs, particularly of tourism related majors. Doctoral thesis. Keimy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28. Beard, F., & Morton, L. (1999). Effects of internship predictors on successful field experience.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Educator, 53(4), 42-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