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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17 no.1, 2017년, pp.31 - 49
정하정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기록관리학전공) , 한승희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25개 기초자치단체 기록관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식수준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현황조사를 통해 5개 요인과 31개 문항으로 구성된 평가 지표를 도출하였고, 주 이용자인 소속 기관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기초자치단체 기록관의 서비스 품질은 전반적으로 기대수준이 인식수준보다 높아 실제 서비스가 이용자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그 차이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과정적 품질에 기초하여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기초자치단체 기록관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expectation level and perception level of service quality in 25 records centers in local governments based in Seoul. For this, an evaluation index consisting of 5 factors and 31 items is developed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an investigation of the p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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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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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QUAL의 구성은? | Pararuraman, Zeithaml, Berry(1988)는 이러한 관점에서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보편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 22문항의 설문을 개발하였고, 연구자들은 이를 SERVQUAL이라 명명하였다. SERVQUAL은 동일한 22개의 문항에 대해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일반적인 기대와 인식을 7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도록 구성되었다. 그리고 설문 결과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은 공식을 적용하였다. | |
기능적 품질이란? | 기능적 품질은 소비자가 서비스를 받게 되는 과정상의 품질로, 소비자가 서비스 결과물인 기술적 품질을 어떻게 받았는가에 대한 인식을 말한다(Grönroos, 1984). Pararuraman, Zeithaml, Berry(1988)는 이러한 관점에서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보편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 22문항의 설문을 개발하였고, 연구자들은 이를 SERVQUAL이라 명명하였다. | |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측면에서 SERVQUAL의 장점은? | SERVQUAL은 척도의 일반성과 평가 이후의 해석이 중요하다는 몇 가지 한계점이 있으나,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장점 때문에 아직까지 많은 영역에서 가장 보편적인 품질평가 척도로 사용되고 있다. 첫째,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수준과 인식수준 모두를 평가한다는 것이다. 둘째, SERVQUAL은 과정 품질을 반영하여 평가할 수 있다. |
강혜원 (2013). 지방자치단체 기록관리를 위한 기능분류체계 운영실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대학원, 기록관리학협동과정.(Kang, Hye Won (2013). A Study on the Operating Condition of the Business Reference Model for Records Management of Local Governm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고종희 (2010). 서울특별시 산하 기초자치단체 기록물관리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Ko, Jong Hee (2010). A Study on Records Management of Local Government in Seoul Metropolitan C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Seoul.)
김유진 (2015). 지방자치단체의 기록관리기준표 공통 개발 방안 연구: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협동과정.(Kim, Yu Jin (2015). A Study on the Common Development Plan of Records Management Schedule Table of Local Governments: Focused on Jeollanam-do.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박성애 (2007). 지방자치단체의 기록물 관리실태와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Park, Sung Ae (2007). Improving local government record manag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서향희 (2014). 지방자치단체의 정보공개제도 운영현황과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협동과정.(Seo, Hyang Hee (2014). Operational status and improvement methods of information disclosure system of local governm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Mokpo National University, Mokpo.)
안지현 (2015). 기록관 예산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An, Ji Hyun (2015). Study on the analysis of records cen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Hannam University, Seoul.)
양혜영 (2011). SERVQUAL 평가모형을 적용한 기록관 서비스의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Yang, Hye Young (2011).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an archival service using SERVQU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ung kyun kwan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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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지은 (2015). 기관위임사무에 대한 지자체 기록관리기준표 현황분석 및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기록학과.(Yun, Ji Eun (2015). Analysis of current states of records management standard tables of local governments for agency-delegated administrative affairs and their improvement measur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임미경 (2010). 기초자치단체 기록관리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Lim, Mi Kyung (2010). Study on current records management by local government and its impro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Myongji University, Seoul.)
전상식 (2014). 기록관리기준표의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6대광역시의 대기능 '문화재보존정책'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협동과정.(Jeon, Sang Sik (2014). A study on actual conditions and improvement plan of records management criteria.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정우철 (2016). 대학기록관 이용자의 기록정보서비스 평가.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Jeong, Woo Cheol (2016). Users' evaluation of information services in university archiv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Myongji University, Seoul.)
한수연 (2011). 기록물관리기관 서비스 품질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Han, Soo Yeon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chive service quality scale: focused on public institutions.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허덕행 (2014). 기록정보서비스의 평가 지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Heo, Duk Hang (2014). A study on evaluation indicators of archival information servic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Myongji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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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Peter Hernon & Ellen Altman (2001). 도서관 서비스 품질 관리론: 고객만족을 위한 도서관 경영. (이은철 역).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원전 발행년 1998).(Peter Hernon & Ellen Altman (2001). Assessing service quality: satisfying the expectations of library customers (Lee, Eun Cheol Ed).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Originally published as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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