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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61, 2019년, pp.119 - 156
The records centers service of public institutions helps efficient work activities of internal users, who actually do the work, and becomes the foundation for strengthening the competitiveness of the institution. Based on QFD technique, one of the quality control techniques, this study was intende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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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FD는 무엇인가? | QFD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이를 구체화 및 도식화하는 과정을 거쳐 제품의 생산, 설계 및 서비스 개선에 필요한 전체의 과정을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 이하 HoQ)이라는 도구를 통하여 도식화하는 것이다(박기남, 김현지 2005). QFD의 핵심 목적 중 하나는 고객의 요구를 어떻게 기술적으로 대응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정성적인 고객의 요구를 정량적인 기술특성으로 변환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
연구에서 시행한 설문조사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에게 사전에 협조를 요청하여 이에 응한 기관을 대상으로만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시행한 설문조사는 연구자가 직접 설문대상 기관을 지정하여 설문지를 배포하는 방법 대신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에게 사전에 협조를 요청하여 이에 응한 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그 이유는 기록관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이 설문조사를 수행하는 것이 내부이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접 이용자에게 접근하여 기록관 서비스 품질에 대한 현실적인 의견을 수집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 |
HoQ의 구축 방법과 역할은 무엇인가? | QFD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도출되는 HoQ는 서비스 설계 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기록관 서비스 기술특성의 우선순위 파악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품질 개선과제를 선택하여 실행함으로써 이용자 지향적인 서비스 품질을 만들 수 있다(이상복, 신동설 2002). HoQ는 파악된 이용자 요구사항과 도출된 기술특성을 기반으로 구축되며, 두 구성요소의 추상적인 상관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QFD의 장점을 기록관 서비스 평가에 적용하면 추상적인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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