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현재 공공디자인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다양한 공공기관에서 다양한 디자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이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둔다. 공공디자인과 경험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였으며, 관련 연구 및 선행연구 사례를 통하여 본 연구를 위한 공공디자인의 평가 항목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한국 공공디자인협회에서 언급한 사례를 바탕으로, Shedroff의 경험요소와 사용자 경험요소를 통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해당 사례 유(有)경험자들의 응답만 모아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공공디자인 요소인 접근성, 지역정체성이 사용자 경험요소인 Pleasurable, Meaningful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고, 사용자들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2.64점이 나왔다. 공공디자인에 있어 심미적인 측면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보고 쓰는 사용자가 누구인지, 또 그들이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공공디자인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다양한 공공기관에서 다양한 디자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이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둔다. 공공디자인과 경험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였으며, 관련 연구 및 선행연구 사례를 통하여 본 연구를 위한 공공디자인의 평가 항목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한국 공공디자인협회에서 언급한 사례를 바탕으로, Shedroff의 경험요소와 사용자 경험요소를 통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해당 사례 유(有)경험자들의 응답만 모아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공공디자인 요소인 접근성, 지역정체성이 사용자 경험요소인 Pleasurable, Meaningful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고, 사용자들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2.64점이 나왔다. 공공디자인에 있어 심미적인 측면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보고 쓰는 사용자가 누구인지, 또 그들이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할 것이다.
Diverse public institutions from Republic of Korea currently hold various policies regarding public design with close attentions. Thus, the primary goal of this study relies on analyzing relation between public design and user experience. In accordance with comprehensive understanding from literatur...
Diverse public institutions from Republic of Korea currently hold various policies regarding public design with close attentions. Thus, the primary goal of this study relies on analyzing relation between public design and user experience. In accordance with comprehensive understanding from literature researches, and the evaluation criteria of public design could be identified through diverse pilot researches and existing relative researches. Analysis regarding Shedroff's experiential elements and user-experience factors had been conducted based on an instance mentioned by Korea Association of Public Design. The field test was conducted among experienced users (100 individuals) through survey. The research could detect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public design(accessibility, regionalism) and user experience(pleasurable, meaningful). The overall user satisfaction level has been remarked as 2.64 out of 5.0 despite vigorous policies. Even though the importance of esthetic aspects should not be disregarded, the priority of study should rely on identifying 'who' are the actual users and 'the way' they understand.
Diverse public institutions from Republic of Korea currently hold various policies regarding public design with close attentions. Thus, the primary goal of this study relies on analyzing relation between public design and user experience. In accordance with comprehensive understanding from literature researches, and the evaluation criteria of public design could be identified through diverse pilot researches and existing relative researches. Analysis regarding Shedroff's experiential elements and user-experience factors had been conducted based on an instance mentioned by Korea Association of Public Design. The field test was conducted among experienced users (100 individuals) through survey. The research could detect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public design(accessibility, regionalism) and user experience(pleasurable, meaningful). The overall user satisfaction level has been remarked as 2.64 out of 5.0 despite vigorous policies. Even though the importance of esthetic aspects should not be disregarded, the priority of study should rely on identifying 'who' are the actual users and 'the way' they underst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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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최근, 사용자 중심의 심리적 측면을 강조하는 공공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일반인들에게 공공디자인이라는 단어가 생소할 만큼 우리는 안타까운 사례를 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사용자들이 직접 경험했을 당시 어떻게 느끼고 이해했는지에 대한 질문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선행연구 사례에서 나타나는 사용자 경험과 공공디자인의 요소들을 도출하고, 그들의 상관성을 분석한 뒤, 이를 통한 공공디자인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그 가치를 갖는다.
본연구는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이기 떄문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남녀, 나이, 직업 구분 없이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연구를 진행하도록 한다. 설문조사 및 사례연구를 통한 연구의 시사점을 종합하여 요약한 후, 연구결과를 도출해내는 동시에 향후 공공디자인의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는 것으로 결론을 맺고자 한다.
디자인에 있어 경험은 철학이나 다른 분야의 시각적 경험만을 간주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여러 공공디자인의 사례연구와 분석을 시행하며 다양한 사용자 경험분석을 위한 연구를 하였다. 조사 결과 공공디자인의 요소인 접근성, 지역 정체성이 사용자 경험 요소 중 Pleasurable, Meaningful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 것을 파악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공공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로 공공디자인과 경험의 유형 등 연구에 필요한 문헌연구를 먼저 시행하여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도록 한다. 관련 문헌 및 여러 공공디자인 연구 사례를 대상으로 선행연구를 진행한 후, 본 연구를 위한 공공디자인의 평가 항목들을 도출해내도록 한다.
본 연구는 공공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로 공공디자인과 경험의 유형 등 연구에 필요한 문헌연구를 먼저 시행하여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도록 한다. 관련 문헌 및 여러 공공디자인 연구 사례를 대상으로 선행연구를 진행한 후, 본 연구를 위한 공공디자인의 평가 항목들을 도출해내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시 공공디자인협회 및 한국문화예술 위원회에서 언급한 사례를 본 연구 분석의 대표 사례로 선정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디자인 협회의 3분법 요소를 대분류로 나누고,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심미성, 미래에도 유지할 수 있는지를 따지는 지속가능성, 지역이 가지고 있는 환경·역사·문화를 의미하는 지역 정체성, 자연요소와 인간의 활동이 만들어낸 인공요소의 조화를 의미하는 경관성, 사용자의 접근을 따지는 접근성, 마지막으로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일컫는 사용성, 총 6개의 세부 평가항목으로 [Table 3]과 같이 구성하도록 한다.
공공시설, 공공공간, 공공매체의 사례를 중심으로 (올림픽기념 조형물, 벽화, 버스정보시스템) Shedroff의 3가지 경험을 대분류로 나누고, 선행연구에서 도출해낸 공공디자인의 평가항목요소들과 Stephen P.의 사용자 경험요소를 결합하여, 5점 등간척도로 구성된 설문지로 1월과 3월(약 2주씩), 두 차례에 걸쳐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관련 문헌 및 여러 공공디자인 연구 사례를 대상으로 선행연구를 진행한 후, 본 연구를 위한 공공디자인의 평가 항목들을 도출해내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시 공공디자인협회 및 한국문화예술 위원회에서 언급한 사례를 본 연구 분석의 대표 사례로 선정하도록 한다. 본연구는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이기 떄문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남녀, 나이, 직업 구분 없이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연구를 진행하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시 공공디자인협회 및 한국문화예술 위원회에서 언급한 사례를 본 연구 분석의 대표 사례로 선정하도록 한다. 본연구는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이기 떄문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남녀, 나이, 직업 구분 없이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연구를 진행하도록 한다. 설문조사 및 사례연구를 통한 연구의 시사점을 종합하여 요약한 후, 연구결과를 도출해내는 동시에 향후 공공디자인의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는 것으로 결론을 맺고자 한다.
서울시 공공디자인협회 및 한국문화예술 위원회에서 공공디자인의 유형을 바탕으로 ‘서울시 공공미술 관리개선 방향 연구 2015’를 통해 언급한 사례인, 올림픽기념 조형물, 벽화, 버스시스템을 본 연구의 대표사례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총 122명이 응답하였고, 오직 3개의 사례 有경험자들의 응답만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또한, 500점을 기준으로 한 응답 점수 및 응답률을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위의 선행 연구 사례들을 종합해 본 결과, 접근성, 사용성, 경관성 등의 순서로 평가항목을 선정하였음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디자인 협회의 3분법 요소를 대분류로 나누고,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심미성, 미래에도 유지할 수 있는지를 따지는 지속가능성, 지역이 가지고 있는 환경·역사·문화를 의미하는 지역 정체성, 자연요소와 인간의 활동이 만들어낸 인공요소의 조화를 의미하는 경관성, 사용자의 접근을 따지는 접근성, 마지막으로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일컫는 사용성, 총 6개의 세부 평가항목으로 [Table 3]과 같이 구성하도록 한다.
5%)로 가장 많은데, 이는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기념하기 위해 설치되었지만, 현재는 관리 및 점검에 있어 하나의 애물 덩어리로 남아있다고 보고한다. 공공디자인요소 관련 설문 조사결과에서 보듯이, 심미성이 1점 기준으로 0.68로 가장 높게 나왔으며 지속가능성(0.67), 경관성(0.63), 사용성(0.58), 지역 정체성(0.54), 접근성(0.41)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Stephen.
이 사례에서는 Stephen P.의 모형 중 Convenient의 비율이 0.86으로 가장 높았고, Reliable(0.77)과 Functional(0.77)의 결과는 매우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Table 6].
디자인에 있어 경험은 철학이나 다른 분야의 시각적 경험만을 간주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여러 공공디자인의 사례연구와 분석을 시행하며 다양한 사용자 경험분석을 위한 연구를 하였다. 조사 결과 공공디자인의 요소인 접근성, 지역 정체성이 사용자 경험 요소 중 Pleasurable, Meaningful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 것을 파악했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디자인 정책은 활발하지만, 해당 연구 설문 응답자들은 5점 만점에 평균 2.
공공디자인에 있어 심미적인 측면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보다 앞서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그것을 보고 쓰는 사용자가 누구인지, 그들이 그 디자인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또한 그들에게 어떠한 경험을 선사해줄 수 있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할 것이다. 실제로 응답자의 60%가 공공디자인에 있어 사용자의 경험과 이해가 중요하다고 응답할 만큼, 이러한 인식 및 사용자 경험이 밑받침되지 않으면, 사례연구를 통해 낙후사례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해 낼 수 있었다.
후속연구
향후 더욱 나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공공디자인 정책을 시행하는 기관 및 기업이 사용자들이 어떻게 느낄지를 생각하며 그들의 입장에 서서 접근을 한다면, 살기 편리한 도시를 조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의 질 또한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또한, 벽화 마을 사례와 같이 각 지역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고유의 공공디자인을 활용한다면 지역의 고유 잠재적 가치와 더해져 경제적 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이다.
향후 더욱 나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공공디자인 정책을 시행하는 기관 및 기업이 사용자들이 어떻게 느낄지를 생각하며 그들의 입장에 서서 접근을 한다면, 살기 편리한 도시를 조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의 질 또한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또한, 벽화 마을 사례와 같이 각 지역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고유의 공공디자인을 활용한다면 지역의 고유 잠재적 가치와 더해져 경제적 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추후 국가 경쟁력과 국가브랜드 가치까지 상승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벽화 마을 사례와 같이 각 지역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고유의 공공디자인을 활용한다면 지역의 고유 잠재적 가치와 더해져 경제적 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추후 국가 경쟁력과 국가브랜드 가치까지 상승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디자인의 범주를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즉,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공공장소를 꾸미고 디자인하여 더욱 나은 삶의 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일반 대중을 타깃으로 한 ‘우리 모두를 위한 디자인: For the People, By the People, Of the People, To the People[7]’이라고 본 연구에서는 정의하도록 한다. 또한, 공공디자인협회에 따르면, 공공디자인은 공적 영역 자체인 3분법(공공공간, 공공매체, 공공시설), 물리적 공간만이 아닌 비가시적 영역을 포함한 4분법(공공공간, 공공시설, 공공정보·사인, 공공용품), 그리고 공공이 사용하는 인공을 환경이라고 정의한 5분법(공공용품, 공공시설물, 공공건축, 공공환경, 공공시각물)으로 범주를 나눌 수 있다[8].
버스정보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각 버스에 위성항법장치(GPS)가 설치돼있어 위성을 통해 실시간으로 버스 관련 정보를 받을 수 있다[19]. 사용자들이 몇 분 뒤에 버스가 오는지 확인하기 쉽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으며, 버스 운전자, 교통 센터, 버스회사에서도 돌발 상황이라든지 위반사항을 바로바로 확인하여 안전운행을 유도하여 사용자들에게 이용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20]. 접근성 요소는 0.
공공디자인이란 무엇인가?
공공디자인이란, 공공(public)과 디자인(design)의 합성어로[4],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운영 관리하며 공공장소의 여러 장비․장치를 공공디자인 정책에 의해 심미적, 기능적, 상징적 가치 상승효과를 위해 합리적으로 꾸미는 일이라 볼 수 있다[5,6]. 즉,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공공장소를 꾸미고 디자인하여 더욱 나은 삶의 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일반 대중을 타깃으로 한 ‘우리 모두를 위한 디자인: For the People, By the People, Of the People, To the People[7]’이라고 본 연구에서는 정의하도록 한다. 또한, 공공디자인협회에 따르면, 공공디자인은 공적 영역 자체인 3분법(공공공간, 공공매체, 공공시설), 물리적 공간만이 아닌 비가시적 영역을 포함한 4분법(공공공간, 공공시설, 공공정보·사인, 공공용품), 그리고 공공이 사용하는 인공을 환경이라고 정의한 5분법(공공용품, 공공시설물, 공공건축, 공공환경, 공공시각물)으로 범주를 나눌 수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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