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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보컬 입문자를 위한 즉흥연주에 관한 연구 - 코드의 근음과 코드 톤을 이용한 연습방법 및 연출 분석
A study on the Improvisation for Jazz vocal starter - Practice and analysis using root position in chord and chord-ton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6, 2017년, pp.377 - 383  

강은미 (청운대학교 대학원) ,  조태선 (청운대학교 실용음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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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재즈 음악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재즈 보컬의 즉흥연주 즉, 스캣의 연습 및 연출을 코드의 근음과 코드 톤을 응용한 접근 방법으로 제안하였다. 스캣은 악보에 표기 되어 있는 가사와 멜로디를 가창하지 않고 의미 없는 음절인 스캣 실러블을 이용하여 가창자의 역량에 맞추어 재창조한 음들로 솔로를 구사 한다. 이를 위해 코드의 근음을 이용하는 것은 재즈 보컬이 음악적 선율을 구성해 가는데 중요한 기준점이 된다. 가창 자는 그 기준점을 발전시켜 단순한 스캣에서 부터 점차 발전적이고 복잡한 구조의 스캣을 구사하며 다양한 음악적 표현과 교감을 표출할 수 있다. 즉흥연주로 연출하고자 하는 곡의 코트 톤 구성부터 베이스 라인의 연출과 베이스 스캣 그리고 코드 톤 아르페지오의 분석과 표현까지 스탠더드 재즈곡 '올 오브 미'를 중심으로 음악을 기능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다소 난해 하고 복잡해 보일 수 있는 재즈 보컬의 즉흥연주 또한 점진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비교적 손쉽게 구성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thesis, Improvisation of Jazz Vocal that can be characterized as Jazz music, namely practice of Scat suggest that way of applied approach that root position of chord and chord tones. Scat plays a solo using reproduced tunes of meaningless scat syllable that is not use the lyrics and melod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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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소리의 유연한 이동은 다양한 멜로디와 옥타브를 넘나드는 화려한 스킬과 전문적인 스캣 구사를 가능하게 해준다[12]. 기초 연습 시에 이를 염두하여 소리의 이동이 경직되지 않도록 열린 스캣 실러블을 사용하도록 한다.
  • 베이스 스캣은 또 다른 의미의 간단한 코드 톤 스캣이라고 할 수 있다. 리듬이 일정한 두 마디 패턴을 기본으로 [Fig. 2]의 코드를 사용하였고, 코드가 바뀔 때 자연스러운 멜로디 연결을 위해 근접 음을 사용하였다. 다양한 멜로디를 사용하고 옥타브를 넘나드는 화려한 구성도 중요하나, 입문과정에서는 코드의 변화 간 멜로디의 부드러운 이동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좋다.
  • 입문 과정에서는 코드와 코드 톤(Chord-Tones)을 이용한 기초 이론 연습과 스캣 실러블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때 까지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들의 체득이 선행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악곡의 코드를 분석하고, 분석된 코드의 근음을 중심으로 가창하는 베이스 스캣(Bass scat)부터 코드 톤을 분산시켜 만드는 코드 톤 아르페지오(Arpeggio)까지 살펴보았다. 귀로만 듣던 코드 톤을 정확히 가창하는 것이 관건이다.
  • 지금까지 재즈 보컬 입문자를 위한 즉흥연주에 필요한 연습 및 연출 방법을 코드와 코드 톤을 이용한 분석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체계적인 접근과 해결을 위해 재즈곡 ‘All of me’에서 사용된 코드 8개의 코드 톤과, 근접 음정을 사용한 코드 톤 아르페지오를 이론적으로 나열하였다.
  • 체계적인 접근과 해결을 위해 재즈곡 ‘All of me’에서 사용된 코드 8개의 코드 톤과, 근접 음정을 사용한 코드 톤 아르페지오를 이론적으로 나열하였다.

대상 데이터

  • 1마디 CM7의 근음은 도(C), 3마디 E7의 근음은 미(E)이다. 총 16마디의 근음을 표기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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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캣이란? 본 논문에서는 재즈 음악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재즈 보컬의 즉흥연주 즉, 스캣의 연습 및 연출을 코드의 근음과 코드 톤을 응용한 접근 방법으로 제안하였다. 스캣은 악보에 표기 되어 있는 가사와 멜로디를 가창하지 않고 의미 없는 음절인 스캣 실러블을 이용하여 가창자의 역량에 맞추어 재창조한 음들로 솔로를 구사 한다. 이를 위해 코드의 근음을 이용하는 것은 재즈 보컬이 음악적 선율을 구성해 가는데 중요한 기준점이 된다.
무엇을 위해 코드의 근음을 이용하는 것은 재즈 보컬이 음악적 선율을 구성해 가는데 중요한 기준점이 되는가? 본 논문에서는 재즈 음악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재즈 보컬의 즉흥연주 즉, 스캣의 연습 및 연출을 코드의 근음과 코드 톤을 응용한 접근 방법으로 제안하였다. 스캣은 악보에 표기 되어 있는 가사와 멜로디를 가창하지 않고 의미 없는 음절인 스캣 실러블을 이용하여 가창자의 역량에 맞추어 재창조한 음들로 솔로를 구사 한다. 이를 위해 코드의 근음을 이용하는 것은 재즈 보컬이 음악적 선율을 구성해 가는데 중요한 기준점이 된다.
재즈 음악의 특징은? 본 논문에서는 재즈 음악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재즈 보컬의 즉흥연주 즉, 스캣의 연습 및 연출을 코드의 근음과 코드 톤을 응용한 접근 방법으로 제안하였다. 스캣은 악보에 표기 되어 있는 가사와 멜로디를 가창하지 않고 의미 없는 음절인 스캣 실러블을 이용하여 가창자의 역량에 맞추어 재창조한 음들로 솔로를 구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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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yung-sung yu "A study on How to Teach vocal provisation: for 10th graders" A master's thesis. Myogj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9 

  2. Jung-min Kim "A study on improvisation of 'Bill Evans': played 'Autumn Leaves' Chord scale as the center" A master' thesis. Sangmyung University Music department, 2001 

  3. Beom-Jin Jo Tae-seon Cho A study on Arrangement through Avoid note and Tension not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11 pp 349-355 2015. 

  4. Malo "Secret of Jazz singing" Consonants and Vowels, 2013 

  5. Sam-ho Music Department "Popular music dictionary & Classic music dictionary" Sam-ho Music, 2002 

  6. Hea-Kwon Lim Tae-seon Cho A study of Individuality of Seung-Hwan Lee's Music Repres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11 pp409-415 2015. 

  7. Seung-Hyun Cho Long term solution for K-POP globalization-Concentrating to the change in educ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 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7 pp. 4418-4423, 2015. 

  8. Macheuda Masa " Basic knowledge of Jazz chord (Arrangement method of light music, for arrangement of Jazz and ad-lib)" Doors, 2011 

  9. Byung-yul Moon " Sing with Maschera (Vocalization method of singing by the principle of creation)"Ye-young Communication , 2011 

  10. Do-Toung Yoon Tae-Seon Cho Analysis Of the Bass Performance Of Jimmy Blant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1 pp56-61 2015. 

  11. Tae-seon Cho Na-Rae Bae A study on curtural Activityamong the Baby-boom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2 pp470-475 2016. 

  12. Min-Guen Kim Tae-seon Cho A study of Pat Methen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1 pp80-85 2016 

  13. Byung-Jin Yoon Tae-seon Cho Steve Wonder's Music has had on the K-POP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 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0 pp104-108 2016. 

  14. Jiyeun Chang, "Convergence of Education and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of SNS Affecting Relationship Development between Professor and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13-219, 2015. 

  15. Dong-Hyuk Yang, Soo-Kyun Kim, "The Design of 2D Side-Scrolling Casual Games in a Multi-platform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47-15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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