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이버대학 미용 교육 경험자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미용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미용 교육 인식 하위요인을 도출 및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용 교육 인식 요인으로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 4개 예측 변인과 교육만족도 1개 요인을 도출하여 분석 도구로 이용하였다. 헤어 전공은 자격증 시험으로, 피부 전공은 이론 및 실기를 교육목적으로 하였고 경력별 관심 강좌에서 경력이 적을수록 헤어 강좌에, 많을수록 피부 강좌에 관심이 더 많았다(p<0.01). 교육 인식 4개 요인과 교육만족도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었고(p<0.01) 그 중 수업 내용과 수업 관리가 교육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결과가 나타나 수업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미용 교육에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산업협력활동, 진로 분석, 미용 수업, 학교가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 미용교육에서 수업 중요성, 수업 어려움, 소통 어려움 등이 본 연구에서 확인되었고 향후 경력별, 단계별 교육 과정 개발, 소통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 미용 교육 경험자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미용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미용 교육 인식 하위요인을 도출 및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용 교육 인식 요인으로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 4개 예측 변인과 교육만족도 1개 요인을 도출하여 분석 도구로 이용하였다. 헤어 전공은 자격증 시험으로, 피부 전공은 이론 및 실기를 교육목적으로 하였고 경력별 관심 강좌에서 경력이 적을수록 헤어 강좌에, 많을수록 피부 강좌에 관심이 더 많았다(p<0.01). 교육 인식 4개 요인과 교육만족도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었고(p<0.01) 그 중 수업 내용과 수업 관리가 교육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결과가 나타나 수업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미용 교육에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산업협력활동, 진로 분석, 미용 수업, 학교가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 미용교육에서 수업 중요성, 수업 어려움, 소통 어려움 등이 본 연구에서 확인되었고 향후 경력별, 단계별 교육 과정 개발, 소통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attempted to derive the sub-factors for the perception of cosmetology education affecting satisfaction of students with the cosmetology education and analyze their effects on career choice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against a total of a total of 120 people who had taken the cyber univ...
This study attempted to derive the sub-factors for the perception of cosmetology education affecting satisfaction of students with the cosmetology education and analyze their effects on career choice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against a total of a total of 120 people who had taken the cyber university cosmology lecture previously. For cosmetology education perception factors, four predictive variables (educational environment, operating system, curriculum and lecture management) and one variable regarding educational satisfaction were derived and used as analysis tools. The purpose of education by academic major was the acquisition of license and theory & practice education in hairdressing and skin care, respectively. Students showed more interest in hairdressing lectures as they had little work experience and in skin care lectures when they had extensive work experience (p<0.01). Correlation was found between the four education perception-related sub-regions and satisfaction with education (p<0.01). In particular, curriculum and lecture management had a positive effect on satisfaction with education with statistical significance. As the perception of lectures increased, students were more satisfied with cosmetology education (p<0.001). In addition, academia-industry cooperation, career analysis, cosmetology lectures and school had influence on career choice. This study found several issues such as difficult curriculum and poor communication, and it appears that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better communication plan and new educational lectures by career and stage.
This study attempted to derive the sub-factors for the perception of cosmetology education affecting satisfaction of students with the cosmetology education and analyze their effects on career choice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against a total of a total of 120 people who had taken the cyber university cosmology lecture previously. For cosmetology education perception factors, four predictive variables (educational environment, operating system, curriculum and lecture management) and one variable regarding educational satisfaction were derived and used as analysis tools. The purpose of education by academic major was the acquisition of license and theory & practice education in hairdressing and skin care, respectively. Students showed more interest in hairdressing lectures as they had little work experience and in skin care lectures when they had extensive work experience (p<0.01). Correlation was found between the four education perception-related sub-regions and satisfaction with education (p<0.01). In particular, curriculum and lecture management had a positive effect on satisfaction with education with statistical significance. As the perception of lectures increased, students were more satisfied with cosmetology education (p<0.001). In addition, academia-industry cooperation, career analysis, cosmetology lectures and school had influence on career choice. This study found several issues such as difficult curriculum and poor communication, and it appears that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better communication plan and new educational lectures by career and stag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사이버대학 미용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인식 변인의 하위영역으로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 4개 요인을, 교육 만족도는 1개 요인을 도출하여 교육 인식 하위요인들과 교육 만족도 사이의 상관관계 및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며 사이버대학 교육이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사이버대학 미용교육 운영 실태 분석, 교육 인식 구성 요인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이버대학 운영, 사이버대학 선택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미용 교육 인식에 대한 하위 변수, 교육 만족도 변수 간에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사이버대학 미용교육 인식 요인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또한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사이버 대학 교육이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 본다.
사이버대학 선택 동기, 미용 교육 과정, 교육 목적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공별 교육목적에 대한 인식 및 경력별 관심 있는 강좌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다. 미용 교육 인식에 대한 하위 변수, 교육 만족도 변수 간에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사이버대학 미용교육 인식 요인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또한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사이버 대학 교육이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 본다.
본 연구 결과를 현 시점에서 일반화하는데 연구의 한계가 있지만 사이버대학 환경요인 보다 수업내용, 수업관리가 교육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쳤고 수업의 어려움, 실습교육 불만족[39] 등 문제가 확인되어 미용 교육 전반적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미용 교육 인식에 대한 요인 도출 및 교육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탐색해 봄으로써 향후 학습자와 학교, 교수와의 소통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구안하고 현장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수준별 교육 과정, 다양한 경력의 학습자를 위한 단계별 프로그램을 개설하며 학습자들이 학교 선택 시 환경적인 요소보다 수업 등 내적 요인에 대한 사전 검토를 엄밀히 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사이버대학 미용교육학과 운영과 학습자 학교 선택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사이버 대학 미용 교육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사이버 미용 교육 인식에 대한 구성 요인을 도출하여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진로 결정 선택에 도움이 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총 41개 문항의 설문지를 구성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의 미용 교육 수강 경험이 있는 성인 총 120명을 대상으로 미용 교육 인식의 하위영역 구성 요인을 재구성하였고 인식 구성 요인이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진로 선택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사이버대학 미용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인식 변인의 하위영역으로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 4개 요인을, 교육 만족도는 1개 요인을 도출하여 교육 인식 하위요인들과 교육 만족도 사이의 상관관계 및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며 사이버대학 교육이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사이버대학 미용교육 운영 실태 분석, 교육 인식 구성 요인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이버대학 운영, 사이버대학 선택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미용교육 인식에 대한 구성 요인은 [24,25]의 연구 문항을 분석하여 하위영역으로 교육환경(8문항), 운영시스템(4문항), 수업내용(5문항), 수업관리(4문항) 총 4가지를 도출하였다. 교육만족도는 [26]의 연구 설문지를 토대로 4문항으로 재구성하였다.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은 [10,12,27]의 연구설문지를 토대로 5문항으로 재구성하였고 진로 결정 및 취업, 학교 추천 관련하여 [28]의 설문지를 검토하여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사이버대학 미용 교육 인식을 구성하는 하위요인이 교육만족도에 미친다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는 독립변수로, 교육만족도는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회귀선식이 회귀모델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고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0.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 지역 미용 관련 사이버 대학의 재학생 및 졸업생 총 135명을 대상으로 2015년 10월 15일부터 30일까지 설문을 진행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한 15부를 제외한 총 12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네이버 폼을 사용하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블로그, 카페, facebook에 배포한 후 회수하였다. 미용 분야 특성상 여성이 남성보다 많았고 연령은 20대가 가장 많았으며 전공에서 헤어 전공과 피부 전공 선택이 집중되어 있었다[Table 1].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은 [10,12,27]의 연구설문지를 토대로 5문항으로 재구성하였고 진로 결정 및 취업, 학교 추천 관련하여 [28]의 설문지를 검토하여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미용교육 인식 구성 요인, 교육 만족도, 진로 선택 영향은 5점 리커트 척도, 기타 문항은 명목척도를 이용하였다.
연구 대상자 일반적 특성은 [23]의 연구를 토대로 6문항으로, 미용 교육 실태는 [10]의 연구 문항을 분석하여본 연구에 맞게 5문항으로 재구성하였다. 미용교육 인식에 대한 구성 요인은 [24,25]의 연구 문항을 분석하여 하위영역으로 교육환경(8문항), 운영시스템(4문항), 수업내용(5문항), 수업관리(4문항) 총 4가지를 도출하였다. 교육만족도는 [26]의 연구 설문지를 토대로 4문항으로 재구성하였다.
사이버대학 미용 관련 연구로 사이버대학 뷰티산업 관련 학과의 홈페이지 분석을 통하여 8개 대학의 전공 분야별 과목 개설 현황, 교육목표와 표준 교육 과정과의 일치도, 이수학점과 졸업 요건, 학과에서 제시하는 자격증에 대해 분석하였다[9].
사이버대학 선택 동기, 미용 교육 과정, 교육 목적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공별 교육목적에 대한 인식 및 경력별 관심 있는 강좌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다. 미용 교육 인식에 대한 하위 변수, 교육 만족도 변수 간에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사이버대학 미용교육 인식 요인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연구 대상자 일반적 특성은 [23]의 연구를 토대로 6문항으로, 미용 교육 실태는 [10]의 연구 문항을 분석하여본 연구에 맞게 5문항으로 재구성하였다. 미용교육 인식에 대한 구성 요인은 [24,25]의 연구 문항을 분석하여 하위영역으로 교육환경(8문항), 운영시스템(4문항), 수업내용(5문항), 수업관리(4문항) 총 4가지를 도출하였다.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은 [10,12,27]의 연구설문지를 토대로 5문항으로 재구성하였고 진로 결정 및 취업, 학교 추천 관련하여 [28]의 설문지를 검토하여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 지역 미용 관련 사이버 대학의 재학생 및 졸업생 총 135명을 대상으로 2015년 10월 15일부터 30일까지 설문을 진행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한 15부를 제외한 총 12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네이버 폼을 사용하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블로그, 카페, facebook에 배포한 후 회수하였다.
데이터처리
Bartlett의 단위행렬 점검 결과 χ2=211.592(p=0.000)이므로 변수들 상이에 요인을 이룰만한 상관관계가 충분하고 KMO의 표본적합도 점검 결과 값이 0.816로, 공통성을 점검한 결과에서 측정 자료의 요인분석 가정을 만족시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사이버대학 미용 교육 인식 구성요인, 교육만족도에 대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교육 인식 구성 요인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다중회귀분석을 하였으며 유의확률은 *p<0.05, **p<0.01, ***p<0.001으로 표시하였다.
먼저 Bartlett의 단위행렬 점검결과 χ2=1539.611(p=0.000)이므로 변수들 사이에 요인을 이룰만한 상관관계가 충분하고, KMO의 표본적합도 점검 결과 값이 0.891이며 공통성을 점검한 결과에서 측정자료의 요인분석 가정을 만족시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구성개념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사용하였다.
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사이버대학 교육에 대한 인식은 빈도 분석(Frequency)을 사용하였고 직업, 전공, 경력별 교육 목적, 관심 있는 강좌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Cross Tabulation)을 실시하였다. 사이버대학 미용 교육 인식 구성 요인, 교육 만족도는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신뢰도 검증을 하였다.
사이버대학 교육에 대한 인식은 빈도 분석(Frequency)을 사용하였고 직업, 전공, 경력별 교육 목적, 관심 있는 강좌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Cross Tabulation)을 실시하였다. 사이버대학 미용 교육 인식 구성 요인, 교육 만족도는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신뢰도 검증을 하였다. 학년별, 전공별 사이버대학 관리 만족도 주요 변인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만족도는 Likert 방식에 의한 5단계 척도를 이용하였다.
사이버대학 미용 교육 인식을 구성하는 하위요인이 교육만족도에 미친다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는 독립변수로, 교육만족도는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 과정을 거쳐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 20.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사이버대학 교육에 대한 인식은 빈도 분석(Frequency)을 사용하였고 직업, 전공, 경력별 교육 목적, 관심 있는 강좌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Cross Tabulation)을 실시하였다.
사이버대학 미용 교육 인식 구성 요인, 교육 만족도는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신뢰도 검증을 하였다. 학년별, 전공별 사이버대학 관리 만족도 주요 변인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만족도는 Likert 방식에 의한 5단계 척도를 이용하였다. 또한, 사이버대학 미용 교육 인식 구성요인, 교육만족도에 대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교육 인식 구성 요인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다중회귀분석을 하였으며 유의확률은 *p<0.
성능/효과
각 변수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상관 계수는 0,8 이하로 독립변수의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의 문제가 없고 사이버대학 미용교육 인식의 하위 요인 별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는 교육만족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816로, 공통성을 점검한 결과에서 측정 자료의 요인분석 가정을 만족시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1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신뢰도는 0.60 이상으로 나타나 신뢰할 수준인 것으로 볼 수 있다[Table 3].
891이며 공통성을 점검한 결과에서 측정자료의 요인분석 가정을 만족시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각 요인을 구성 하는 문항의 중심개념을 토대로 교육환경(21.183%), 운영시스템(16.695%), 수업내용(16.013%), 수업관리(11.589%)로 명명하였고 이 4개 요인의 적재값이 0.5 이상으로 나타나 추출된 요인의 타당성이 확보되었으며 신뢰도 값이 0.60 이상으로 신뢰도가 검증되었다[Table2].
사이버대학 미용 교육 인식 하위 요인과 교육만족도 변수 간에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미용 교육 인식 하위 요인에서 수업내용, 수업관리가 교육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결과가 나타나 수업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교육에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사이버대학 미용 교육 주요의 기술통계 및 변수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Table 8] 사이버대학 미용교육 인식 하위요인에서 ‘운영시스템(M=3.50)', ‘수업내용(M=3.35)', ‘교육환경’(M=3.33)', ‘수업관리(M=3.20)' 순으로 나타났고 교육만족도는 평균 3.45점으로 나타났다.
001). 수업관리의 질이 좋아지면 교육만족도는 0.489의 상승이 있고 수업내용의 질이 좋아지면 교육만족도는 0.429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별 교육환경과 운영시스템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아 외적환경, 운영 면에서 안정적인 경향을 보인다[36]는 선행연구와 유사하였다.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조사에서 ‘4년제 대학원 진학’이28.3%, 샵 취업이 27.5%로 높게 나타났고 진로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적성과 실무능력’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Table 11] 취업과 학위를 모두 중요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 중 산학 협력 활동, 진로 분야와 학생에 대한 분석, 미용 수업, 선택 학교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p<0.001) 보통 정도(3.23-3.40)로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Table10].
헤어와 피부 전공별 교육목적에 차이가 있으며(p<0.01) 헤어 전공자의 우선 목적은 자격증 시험이었고 피부 전공자의 우선 교육 목적은 이론과 실습교육을 위함이었으며 선택 동기와 교육 목적이 일치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Table 6].
회귀선식이 회귀모델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고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0.524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15.262, p<0.001).
후속연구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가 서울, 경기 지역만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표본을 조사하는데 한계가 있었고 향후 메이크업과 네일 아트 학습자와 졸업생 표본을 확장하여 미용 분야 전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40)로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Table10]. 선행 연구에서 교육 내용이 취업 및 진로탐색에 큰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는데[38]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 미용 교육 수업 및 미용 교육 서비스 품질 향상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미용 교육 인식에 대한 요인 도출 및 교육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탐색해 봄으로써 향후 학습자와 학교, 교수와의 소통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구안하고 현장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수준별 교육 과정, 다양한 경력의 학습자를 위한 단계별 프로그램을 개설하며 학습자들이 학교 선택 시 환경적인 요소보다 수업 등 내적 요인에 대한 사전 검토를 엄밀히 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사이버대학 미용교육학과 운영과 학습자 학교 선택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 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사이버 교육은 시·공간을 초월하는 특성으로 기존 오프라인 대학의 한계점인 연령별, 지역별, 직업을 가진 학습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1]. 하지만 최근 들어 오프라인 교육과 비교하여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취약한 유대 관계로 교육 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교육 전반에서 학습자 중심이 아닌 시스템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2].
본 연구에서 분석 도구로 이용한 미용 교육 인식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 미용 교육 경험자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미용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미용 교육 인식 하위요인을 도출 및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용 교육 인식 요인으로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 4개 예측 변인과 교육만족도 1개 요인을 도출하여 분석 도구로 이용하였다. 헤어 전공은 자격증 시험으로, 피부 전공은 이론 및 실기를 교육목적으로 하였고 경력별 관심 강좌에서 경력이 적을수록 헤어 강좌에, 많을수록 피부 강좌에 관심이 더 많았다(p<0.
사이버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사이버 교육은 시·공간을 초월하는 특성으로 기존 오프라인 대학의 한계점인 연령별, 지역별, 직업을 가진 학습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1]. 하지만 최근 들어 오프라인 교육과 비교하여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취약한 유대 관계로 교육 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교육 전반에서 학습자 중심이 아닌 시스템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2].
참고문헌 (39)
Jong-Yeon Lee, "A model for implementing cyber education system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4, No. 2, pp.301-330, 1998.
Hyung-Sub Kim, "A study on development methodology of web-based business simulation gam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1, pp.53-60, 2017.
Young-sun Lee, "An analysis of motivation, self-efficacy and networking according to the participatory method of students in the academic credit bank system - Focusing on both cyber and face to face study",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2, No. 1, pp.279-305, 2014.
Wook Lee, Gwang-In Byun, "Effect of education service affecting learning motivation and satisfaction in cybe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Cyber society & Culture, Vol. 3, No. 1, pp.1-25, 2012.
A-Ra Cho, Seak-Zoon Roh, "The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learning attitude, academic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9, No. 4, pp.849-879, 2013.
Jae-Sam Chung, Jee-Hyun Lee, "Path analysis among perceived autonomy support,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in a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8, No. 3, pp.365-387, 2012.
Yeong Lee, Inn-Woo Park, "Investigation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Learner Characteristics, Learning Strategies, Teaching Presence, and Learning Effects in e-Learning of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8, No. 1, pp.137-168, 2012.
In-Sung Jung, Cheol-Il Lim, Seong-Hee Choi, Jung-Hoon Leem,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interaction on learning and satisfaction in Web-based lifelong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6, No. 1, pp.223-246, 2000.
Chang-Ho Hur, Min-Song Kim, "Beauty industryrelated departments at cyber colleges and universities: A curriculum review", Journal of Investigative Cosmetology, Vol. 12, No. 4, pp.267-377, 2016.
Jin-Ok Lee, Hye-Young Lee, Soon-Young Choi. "Research paper : A study of satisfaction in the lecture course at beauty department of cyber university and its curriculum improvement pl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16, No. 4, pp.960-968, 2010.
Yeon-wook Im, Ok-hwa Lee, "A study on relations among the learning participation,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cyber learner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16, No. 2, pp.177-200, 2008.
Young-ju Joo, Aran-Kang, Eu-Gene Lim, "A meta-analysis on the learning satisfaction for cyber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12, No. 2, pp.146-173, 2016.
Young-Ran Joung, Eun-Jung Jang, "Analysis on current status of quality management and strategies of quality improvement for cyber university",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8, No. 3, pp.201-232, 2012.
Myung-Hee Kang, Na-Yeon Kim, Min-Jeong Kim, Ji-Yoon Kim, Hyun-Jin Lim, "A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ing presence, learning presence and learning outcomes of e-Learning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7, No. 2, pp.153-176, 2011.
Kyu-Dong Kim, Yu-Jung Ko, Ko-Un Choi, Inn-Woo Park, "A study on effective factors on academic achievement in e-Learning environment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18, No. 1, pp.169-188, 2012.
Hyun-Jin Kim,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among environmental constraints, perfectionism,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among cybe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7, No. 3, pp.555-573, 2013.
Eun-Soo Choi, Soon-Young Seo, "Adult learner's satisfaction with lifelong education programs of community centers",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Vol. 1, No. 2, pp.55-75, 2005.
Hye-Weon Kwak, Sung-Woo Hwang, "A comparative study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 focus on a four-year technical college and univers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2, pp.239-249, 2017.
Tyler-Smith K, "Early attrition among first time e-Learners: A review of factors that contribute to drop-out, withdrawal and non-completion rates of adult learners undertaking e-Learning programmes", Journal of Online Learning and Teaching, Vol. 2, No. 2, pp.73-85, 2006
Soon-hyoung Kwon, Shin-dong Nam, Ji-won Hwang, "A study of cyber university's operating based on the relative efficiency",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11, No. 1, pp.63-88, 2015.
Jung-Hoon Yang, "Cyber education environment in the information oriented society", Journal of Cyber Communication, Vol. 10, No. 2002-2, pp.149-189, 2002.
Seong-youn Hong, "Developing competency model of learners in distance universiti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5, No. 4, pp.157-186, 2009.
Eun-Jung Jang, Wan-young Ryoo, "A case study of the students' course evaluation and the learning achievement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1, No. 2, pp.103-126, 2005.
Jun-Cheul Park, "Strategies for the growth of cyber university", Korea Business Review, Vol. 10, No. 1, pp.201-240, 2006.
Young-Ran Joung, "Analysis on factors affecting the retention rate in cyber university", Journal & Article Management System.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8, No. 4, pp.791-814, 2016.
Jong-Cheol Choi,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university education programs according to the awareness of adult learner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14, No. 3, pp.99-127, 2008.
Prideaux L, Creed P, "A career maturity,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ndecision: A review of the accrued evidence", Australian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Vol. 10, No. 3, pp.7-12, 2001.
Hyun-Ah Kim, Ja-Young Lee, "Effects of cyber universities' career maturity on academic stress : mediator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1, pp.486-496, 2014.
Yeong Seon-Yang, Jeong-Im Choe, "A needs analysis for implementing cyber education at university level : A case of K university",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Broadcasting, Vol. 9, No. 4, pp.33-72, 2003.
Il-Woo Park, "Enhancing the interaction between instructor and students in the e-Learning class: a case stud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5, No. 2, pp.321-353, 2011.
Young-Back Seo, "The problem solution and direction of cyber education for its Further development", Master's Program Education Majoring Computer Scienc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1.
Yeob-Myeong Son, Byeong-Soo Jung, "Convergence Development of Video and E-learning System for Education Disabl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13-119, 2015.
Eun-Hee Seo, "Development of students' evaluation instrument for cyber instruction", Yonsei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15, No. 1, pp.139-153, 2002
Seung-Won Lee, "A study to improve full- cyber lectures: With focus on instructors proposa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4, pp.409-414, 2013.
So-Mi An, "Study on the convergence between spatial design education and on.offline communication method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5, pp.317-327, 2015.
Byung-ro Lim, Jung-hoon Leam, Insung Jung, "Current status of cyber education in korean higher education and quality control: The year of 2002",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1, No. 3, pp.541-569, 2003.
Hee-Jeong Koo, "A study on motivation for choosing teaching profess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of pre service child care teachers in cyber universiti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5, No. 1, pp.393-414, 2015.
Soo-Jeong Kim, In-Hee Lee. "The effects of a cosmetology education for reemployment women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7, pp.4432-4440, 2015.
Kyoung-A Lee,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for 4-Year Beauty Convergence Curriculum and methods of oper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2, pp. 227-233, 201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