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대학 미용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인식 요인 분석
Analysis of Perception Factors Affecting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Cosmetology Education of a Cyber Univers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6, 2017년, pp.493 - 504  

김민경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학과) ,  김귀정 (경북전문대학교 뷰티케어과) ,  리순화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 미용 교육 경험자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미용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미용 교육 인식 하위요인을 도출 및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용 교육 인식 요인으로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 4개 예측 변인과 교육만족도 1개 요인을 도출하여 분석 도구로 이용하였다. 헤어 전공은 자격증 시험으로, 피부 전공은 이론 및 실기를 교육목적으로 하였고 경력별 관심 강좌에서 경력이 적을수록 헤어 강좌에, 많을수록 피부 강좌에 관심이 더 많았다(p<0.01). 교육 인식 4개 요인과 교육만족도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었고(p<0.01) 그 중 수업 내용과 수업 관리가 교육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결과가 나타나 수업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미용 교육에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산업협력활동, 진로 분석, 미용 수업, 학교가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 미용교육에서 수업 중요성, 수업 어려움, 소통 어려움 등이 본 연구에서 확인되었고 향후 경력별, 단계별 교육 과정 개발, 소통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derive the sub-factors for the perception of cosmetology education affecting satisfaction of students with the cosmetology education and analyze their effects on career choice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against a total of a total of 120 people who had taken the cyber uni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사이버대학 미용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인식 변인의 하위영역으로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 4개 요인을, 교육 만족도는 1개 요인을 도출하여 교육 인식 하위요인들과 교육 만족도 사이의 상관관계 및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며 사이버대학 교육이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사이버대학 미용교육 운영 실태 분석, 교육 인식 구성 요인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이버대학 운영, 사이버대학 선택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미용 교육 인식에 대한 하위 변수, 교육 만족도 변수 간에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사이버대학 미용교육 인식 요인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또한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사이버 대학 교육이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 본다.
  • 사이버대학 선택 동기, 미용 교육 과정, 교육 목적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공별 교육목적에 대한 인식 및 경력별 관심 있는 강좌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다. 미용 교육 인식에 대한 하위 변수, 교육 만족도 변수 간에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사이버대학 미용교육 인식 요인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또한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사이버 대학 교육이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 본다.
  • 본 연구 결과를 현 시점에서 일반화하는데 연구의 한계가 있지만 사이버대학 환경요인 보다 수업내용, 수업관리가 교육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쳤고 수업의 어려움, 실습교육 불만족[39] 등 문제가 확인되어 미용 교육 전반적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미용 교육 인식에 대한 요인 도출 및 교육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탐색해 봄으로써 향후 학습자와 학교, 교수와의 소통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구안하고 현장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수준별 교육 과정, 다양한 경력의 학습자를 위한 단계별 프로그램을 개설하며 학습자들이 학교 선택 시 환경적인 요소보다 수업 등 내적 요인에 대한 사전 검토를 엄밀히 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사이버대학 미용교육학과 운영과 학습자 학교 선택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사이버 대학 미용 교육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사이버 미용 교육 인식에 대한 구성 요인을 도출하여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진로 결정 선택에 도움이 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총 41개 문항의 설문지를 구성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의 미용 교육 수강 경험이 있는 성인 총 120명을 대상으로 미용 교육 인식의 하위영역 구성 요인을 재구성하였고 인식 구성 요인이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진로 선택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사이버대학 미용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인식 변인의 하위영역으로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 4개 요인을, 교육 만족도는 1개 요인을 도출하여 교육 인식 하위요인들과 교육 만족도 사이의 상관관계 및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며 사이버대학 교육이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사이버대학 미용교육 운영 실태 분석, 교육 인식 구성 요인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이버대학 운영, 사이버대학 선택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 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사이버 교육은 시·공간을 초월하는 특성으로 기존 오프라인 대학의 한계점인 연령별, 지역별, 직업을 가진 학습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1]. 하지만 최근 들어 오프라인 교육과 비교하여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취약한 유대 관계로 교육 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교육 전반에서 학습자 중심이 아닌 시스템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2].
본 연구에서 분석 도구로 이용한 미용 교육 인식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 미용 교육 경험자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미용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미용 교육 인식 하위요인을 도출 및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용 교육 인식 요인으로 교육환경, 운영시스템, 수업내용, 수업관리 4개 예측 변인과 교육만족도 1개 요인을 도출하여 분석 도구로 이용하였다. 헤어 전공은 자격증 시험으로, 피부 전공은 이론 및 실기를 교육목적으로 하였고 경력별 관심 강좌에서 경력이 적을수록 헤어 강좌에, 많을수록 피부 강좌에 관심이 더 많았다(p<0.
사이버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사이버 교육은 시·공간을 초월하는 특성으로 기존 오프라인 대학의 한계점인 연령별, 지역별, 직업을 가진 학습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1]. 하지만 최근 들어 오프라인 교육과 비교하여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취약한 유대 관계로 교육 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교육 전반에서 학습자 중심이 아닌 시스템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Jong-Yeon Lee, "A model for implementing cyber education system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4, No. 2, pp.301-330, 1998. 

  2. Hyung-Sub Kim, "A study on development methodology of web-based business simulation gam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1, pp.53-60, 2017. 

  3. Young-sun Lee, "An analysis of motivation, self-efficacy and networking according to the participatory method of students in the academic credit bank system - Focusing on both cyber and face to face study",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2, No. 1, pp.279-305, 2014. 

  4. Wook Lee, Gwang-In Byun, "Effect of education service affecting learning motivation and satisfaction in cybe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Cyber society & Culture, Vol. 3, No. 1, pp.1-25, 2012. 

  5. A-Ra Cho, Seak-Zoon Roh, "The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learning attitude, academic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9, No. 4, pp.849-879, 2013. 

  6. Jae-Sam Chung, Jee-Hyun Lee, "Path analysis among perceived autonomy support,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in a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8, No. 3, pp.365-387, 2012. 

  7. Yeong Lee, Inn-Woo Park, "Investigation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Learner Characteristics, Learning Strategies, Teaching Presence, and Learning Effects in e-Learning of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8, No. 1, pp.137-168, 2012. 

  8. In-Sung Jung, Cheol-Il Lim, Seong-Hee Choi, Jung-Hoon Leem,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interaction on learning and satisfaction in Web-based lifelong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6, No. 1, pp.223-246, 2000. 

  9. Chang-Ho Hur, Min-Song Kim, "Beauty industryrelated departments at cyber colleges and universities: A curriculum review", Journal of Investigative Cosmetology, Vol. 12, No. 4, pp.267-377, 2016. 

  10. Jin-Ok Lee, Hye-Young Lee, Soon-Young Choi. "Research paper : A study of satisfaction in the lecture course at beauty department of cyber university and its curriculum improvement pl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16, No. 4, pp.960-968, 2010. 

  11. Yeon-wook Im, Ok-hwa Lee, "A study on relations among the learning participation,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cyber learner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16, No. 2, pp.177-200, 2008. 

  12. Young-ju Joo, Aran-Kang, Eu-Gene Lim, "A meta-analysis on the learning satisfaction for cyber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12, No. 2, pp.146-173, 2016. 

  13. Young-Ran Joung, Eun-Jung Jang, "Analysis on current status of quality management and strategies of quality improvement for cyber university",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8, No. 3, pp.201-232, 2012. 

  14. Myung-Hee Kang, Na-Yeon Kim, Min-Jeong Kim, Ji-Yoon Kim, Hyun-Jin Lim, "A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ing presence, learning presence and learning outcomes of e-Learning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7, No. 2, pp.153-176, 2011. 

  15. Kyu-Dong Kim, Yu-Jung Ko, Ko-Un Choi, Inn-Woo Park, "A study on effective factors on academic achievement in e-Learning environment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18, No. 1, pp.169-188, 2012. 

  16. Hyun-Jin Kim,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among environmental constraints, perfectionism,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among cybe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7, No. 3, pp.555-573, 2013. 

  17. Eun-Soo Choi, Soon-Young Seo, "Adult learner's satisfaction with lifelong education programs of community centers",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Vol. 1, No. 2, pp.55-75, 2005. 

  18. Hye-Weon Kwak, Sung-Woo Hwang, "A comparative study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 focus on a four-year technical college and univers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2, pp.239-249, 2017. 

  19. Tyler-Smith K, "Early attrition among first time e-Learners: A review of factors that contribute to drop-out, withdrawal and non-completion rates of adult learners undertaking e-Learning programmes", Journal of Online Learning and Teaching, Vol. 2, No. 2, pp.73-85, 2006 

  20. Soon-hyoung Kwon, Shin-dong Nam, Ji-won Hwang, "A study of cyber university's operating based on the relative efficiency",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11, No. 1, pp.63-88, 2015. 

  21. Jung-Hoon Yang, "Cyber education environment in the information oriented society", Journal of Cyber Communication, Vol. 10, No. 2002-2, pp.149-189, 2002. 

  22. Seong-youn Hong, "Developing competency model of learners in distance universiti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5, No. 4, pp.157-186, 2009. 

  23. Eun-Jung Jang, Wan-young Ryoo, "A case study of the students' course evaluation and the learning achievement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1, No. 2, pp.103-126, 2005. 

  24. Jun-Cheul Park, "Strategies for the growth of cyber university", Korea Business Review, Vol. 10, No. 1, pp.201-240, 2006. 

  25. Young-Ran Joung, "Analysis on factors affecting the retention rate in cyber university", Journal & Article Management System.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8, No. 4, pp.791-814, 2016. 

  26. Jong-Cheol Choi,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university education programs according to the awareness of adult learner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14, No. 3, pp.99-127, 2008. 

  27. Prideaux L, Creed P, "A career maturity,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ndecision: A review of the accrued evidence", Australian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Vol. 10, No. 3, pp.7-12, 2001. 

  28. Hyun-Ah Kim, Ja-Young Lee, "Effects of cyber universities' career maturity on academic stress : mediator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1, pp.486-496, 2014. 

  29. Yeong Seon-Yang, Jeong-Im Choe, "A needs analysis for implementing cyber education at university level : A case of K university",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Broadcasting, Vol. 9, No. 4, pp.33-72, 2003. 

  30. Il-Woo Park, "Enhancing the interaction between instructor and students in the e-Learning class: a case stud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5, No. 2, pp.321-353, 2011. 

  31. Young-Back Seo, "The problem solution and direction of cyber education for its Further development", Master's Program Education Majoring Computer Scienc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1. 

  32. Yeob-Myeong Son, Byeong-Soo Jung, "Convergence Development of Video and E-learning System for Education Disabl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13-119, 2015. 

  33. Eun-Hee Seo, "Development of students' evaluation instrument for cyber instruction", Yonsei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15, No. 1, pp.139-153, 2002 

  34. Seung-Won Lee, "A study to improve full- cyber lectures: With focus on instructors proposa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4, pp.409-414, 2013. 

  35. So-Mi An, "Study on the convergence between spatial design education and on.offline communication method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5, pp.317-327, 2015. 

  36. Byung-ro Lim, Jung-hoon Leam, Insung Jung, "Current status of cyber education in korean higher education and quality control: The year of 2002",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1, No. 3, pp.541-569, 2003. 

  37. Hee-Jeong Koo, "A study on motivation for choosing teaching profess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of pre service child care teachers in cyber universiti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5, No. 1, pp.393-414, 2015. 

  38. Soo-Jeong Kim, In-Hee Lee. "The effects of a cosmetology education for reemployment women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7, pp.4432-4440, 2015. 

  39. Kyoung-A Lee,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for 4-Year Beauty Convergence Curriculum and methods of oper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2, pp. 227-233,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