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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만족도 연구
A Study of Satisfaction with the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y through Taekwondo progra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6, 2017년, pp.535 - 543  

안상윤 (호남대학교 태권도경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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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만족도를 향상시켜 건강하고 건전한 태권도 활동을 권면하고 학교생활만족, 여가만족, 행복만족 등의 변화 정도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실험군 20명과 스포츠 활동을 실시하지 않는 비교군 20명으로 구분하여 집단별 사전검사, 중간검사, 사후검사의 반복측정 분산분석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결론은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스포츠 활동을 하지 않는 비교군은 집단 간 측정시점에 따라 학교생활만족, 여가만족, 행복만족의 변화에 차이가 있었다. 즉, 실험군의 변화는 비교군에 비하여 더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경우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기간이 증가함에 따라 뚜렷한 효과가 나타났으며, 학교생활만족, 여가만족, 행복만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mprove the satisfaction of multi-cultural children by encouraging their participation in healthy exercises, and confirm the level of changes in their school life, the satisfaction with happiness.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dividing the participants in this program into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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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만족도를 향상시켜, 건강하고 건전한 태권도 참여를 권면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생활 만족, 여가만족, 행복만족 등의 변화 정도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만족도의 변화차이를 검정하기에 앞서 집단 간 사전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이 검사는 집단의 특성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활용가능한 방법이다[20].
  • 이 연구는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만족도를 향상시켜 건강하고 건전한 태권도 활동을 권면하고 학교생활만족, 여가만족, 행복만족 등의 변화 정도를 확인하는 것에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실험군 20명과 스포츠 활동을 실시하지 않는 비교군 20명으로 구분하여 집단별로 세 번의 반복측정분산분석을 통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러한 선행연구를 근거로 이 연구는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게 학교생활만족과 여가만족, 행복만족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으리라 판단하여 이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모색과 건강하고 건전한 태권도 참여를 권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실시하게 되었다. 그 결과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비교군보다 학교생활만족, 여가만족, 행복만족의 변화에 차이가 있었다.
  • 따라서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우리 사회에 잘 적응하고 보다 나은 삶을 영위토록 하기 위해 태권도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만족도를 향상시켜, 건강하고 건전한 태권도 참여를 권면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생활 만족, 여가만족, 행복만족 등의 변화 정도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우리나라보다 먼저 다문화 사회로 진입한 국가들 중 다문화로 발생되는 사회적 갈등은 스포츠를 통해 해결한 선행연구[21,22]는 효과적인 다문화 교육을 구현하는데 유용하다고 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근거로 이 연구는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게 학교생활만족과 여가만족, 행복만족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으리라 판단하여 이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모색과 건강하고 건전한 태권도 참여를 권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실시하게 되었다.
  • 이러한 시점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한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한국의 문화를 체험하고, 문화를 익히며, 원만한 대인관계와 학교생활에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적절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만족도를 모색하는데 그 필요성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이 검사는 집단의 특성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활용가능한 방법이다[20]. 즉, 평균점수 차이를 확인하여 두 집단에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을 때 두 집단이 동일하다고 가정하게 된다. 1차 설문에서 얻은 자료를 활용하여 독립 t-test를 실시한 결과 학교생활만족(t=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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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의 범위는? 다문화가정의 범위는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근로자 가정과 새터민 가정을 포함하고 있다. 우리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이 된 외국인들의 경우, 우리나라의 문화와 언어를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이 된 외국인들의 경우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다문화가정의 범위는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근로자 가정과 새터민 가정을 포함하고 있다. 우리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이 된 외국인들의 경우, 우리나라의 문화와 언어를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에 대한 주위인식도 부정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정착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왜 국제결혼 가정과 외국인근로자 가정의 자녀들은 지나치게 소극적인 성격이거나 반대로 폭력성 또는 과잉행동장애 등을 보이는 정서장애를 보이는가? 우리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이 된 외국인들의 경우, 우리나라의 문화와 언어를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에 대한 주위인식도 부정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정착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더욱이 국제결혼 가정과 외국인근로자 가정의 자녀들은 한국어가 미숙한 어머니와 생활함으로써 언어 발달 자체가 지체되어 한국어를 비롯한 학습의 이해도가 낮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지나치게 소극적인 성격이거나 반대로 폭력성 또는 과잉행동장애 등을 보이는 정서장애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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