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호사물탕(柴胡四物湯)의 임상 사례에 대한 연구 - 『경보신편(輕寶新篇)』의 의안(醫案)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linical Case of Shihosamul-tang (柴胡四物湯, Bupleurum Four Substances Decoction) - Focusing on case records (醫案) of KyungBoSinPyun (輕寶新篇, New Treatise of Light Treasure) - 원문보기

한국의사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history, v.30 no.1, 2017년, pp.51 - 59  

구민석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  차웅석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  김남일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hosamul-tang (柴胡四物湯, Bupleurum Four Substances Decoction) is a very effective and widely utilized prescription in Korean medicine. However, there has not been a clinical example written in the classical literature of Korean medicine that deals with Shihosamul-tang and the delicate and changeab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인 醫案을 소개하기 앞서 房勞 후의 諸症에 柴胡四物湯이 효과적일 수 있는 病機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론적으로 검토한다. 房勞는 사전적으로는 ‘성생활’이라는 일반적 의미도 있지만, 병리적으로는 성생활이 과도하여 腎精이몹시 소모된 것을 의미한다.
  • 한편 『東醫寶鑑』의에서는 産後發熱에서 柴胡四物湯을 제시하면서도 이것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加減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따로 구분하여 서술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복잡한 임상에서 환자의 상황에 따른 처방의 加減은 불가피한데, 『輕寶新篇』의 醫案 중에는 産後諸證에 대한 柴胡四物湯의 加減을 엿볼 수 있는 사례가 있어 이를 소개한다.
  • 본고는 柴胡四物湯의 구체적인 임상 구현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그러므로 본문은 『輕寶新篇』의柴胡四物湯 醫案을 소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통해 柴胡四物湯이 실제 임상에서 효과적으로 응용될 수 있는 처방이라는 것에 대한 실증적인 문헌 사례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한다. 동시에 醫案에서 柴胡四物湯의 미묘한 임상적 지점을 드러내어 이 처방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일조하고자 하였다.
  • 그러므로 본문은 『輕寶新篇』의柴胡四物湯 醫案을 소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통해 柴胡四物湯이 실제 임상에서 효과적으로 응용될 수 있는 처방이라는 것에 대한 실증적인 문헌 사례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한다. 동시에 醫案에서 柴胡四物湯의 미묘한 임상적 지점을 드러내어 이 처방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일조하고자 하였다.
  • 본 醫案은 柴胡四物湯의 구체적 臨床例를 드러내면서 응용할만한 또 다른 加減例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 다른 房勞 후 諸症에 대한 柴胡四物湯 加減例를 살펴보기로 한다.
  • 본 醫案을 통해 임상에서 柴胡四物湯에 去 人蔘 加 山藥이라는 加減法이 응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다른柴胡四物湯의 加減例를 살펴보기로 한다.
  • 본고는 柴胡四物湯의 구체적인 임상 구현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그러므로 본문은 『輕寶新篇』의柴胡四物湯 醫案을 소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통해 柴胡四物湯이 실제 임상에서 효과적으로 응용될 수 있는 처방이라는 것에 대한 실증적인 문헌 사례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한다.
  • 본고는 단지 이 두 醫案의 결과를 사실로 받아들이고, 이로써 얻을 수 있는 교훈인 ‘산후의 제반 증상에도 柴胡四物湯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조명해보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이 3가지 醫案의 공통점을 房勞로 보고, ‘房勞 後 諸 證에 대한 柴胡四物湯의 용례’로 분류하였는데, 본장에서는 이 醫案들을 다루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갈증을 해소할만한 실제 柴胡四物湯임상 사례를 고전 문헌에서 발견하였기에 보고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출처는 『輕寶新篇』이라는 필사본 醫案書籍이며, 이 책에 대한 설명과 연구대상으로의 선택 배경, 연구방법, 연구의의 등에 대해서는 본론 1장에서 자세히 다루기로 한다.
  • 21) 이중에서도 三陰溫瘧은사기가 陰經에 있고 血虛하므로 그 증상이 주로 밤에 발작한다고 볼 수 있다. 상술한 瘧疾은『輕寶新篇』의 醫案에서도 유사한 사례를 찾아볼 수 있는데, 이에 아래에 소개하고 논의해보고자 한다.
  • 이 점에 착안하여 본고는 柴胡四物湯의 실제 임상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이 처방이 실제 임상에서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처방이라는 문헌적 실증 사례를 구축하는 동시에, 柴胡四物湯의 미묘한 임상적 지점을 드러내어 이 처방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일조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실제 임상 사례를 『東醫寶鑑』의 醫論을 통해 검토하여, 醫書가 임상에서 활용되는 방식에 대해서도 조명하고자 하였다.
  • 이 점에 착안하여 본고는 柴胡四物湯의 실제 임상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이 처방이 실제 임상에서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처방이라는 문헌적 실증 사례를 구축하는 동시에, 柴胡四物湯의 미묘한 임상적 지점을 드러내어 이 처방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일조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실제 임상 사례를 『東醫寶鑑』의 醫論을 통해 검토하여, 醫書가 임상에서 활용되는 방식에 대해서도 조명하고자 하였다.
  • 그 중에서 2개의 醫案은 柴胡四物湯을 응용하여 치료에 성공한 것이고, 2개는柴胡四物湯을 잘못 사용하여 증상이 심해진 경우에 관한 것이다. 이 중에서 효과가 좋았던 사례부터 소개하기로 한다. 바로 소개할 다음의 醫案은 『東醫寶鑑』의에서 소개한 “産後發熱”의 전형적인 적응증을 대상으로 하며, 이것이 실제 임상에서는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구체적으로 드러낸다.
  • 30) 그러므로 房勞 후 생기는 다양한 병증은 血虛한 상황을 기본적으로 바탕에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제 구체적인 房勞 後 諸證에 대한 柴胡四物湯의 사례를 살펴보기로 한다.
  • 한편 『輕寶新篇』의 醫案에서 産後諸症에 대한 柴胡四物湯의 투여가 늘 효과가 있었던 것은 아닌데, 다음의 두 醫案을 연속적으로 살펴보고 논의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柴胡四物湯는 주로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柴胡四物湯은 同名의 처방이 다수 있으나, 小柴胡湯과 四物湯의 合으로 이루어진 것이 가장 보편적이다. 구체적으로 柴胡, 人蔘, 黃芩, 半夏, 甘草, 生薑, 大棗로 구성된 小柴胡湯과 熟地黃, 當歸, 白芍藥, 川芎으로 이루어진 四物湯의 合이며, 醫家와 醫書에 따라 미묘한 加減이 이루어진다.
加減의 예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구체적으로 柴胡, 人蔘, 黃芩, 半夏, 甘草, 生薑, 大棗로 구성된 小柴胡湯과 熟地黃, 當歸, 白芍藥, 川芎으로 이루어진 四物湯의 合이며, 醫家와 醫書에 따라 미묘한 加減이 이루어진다. 加減의 예시로는 熟地黃을 乾地黃, 生地黃 등으로 변경하거나 白芍藥을 赤芍藥으로 바꾸는 것 등이 있고,3) 각 本草의 세부 용량이 변경되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아예 구성 本草 자체가 변경되어 加減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종류로는 『證治準繩』의 柴胡四物湯4)이 유명하다.
『東醫寶鑑』에서는 柴胡四物湯에 대해 어떻게 언급하여 서술하고 있는가? 『東醫寶鑑』에서는 柴胡四物湯에 대해 세 차례 언급하는데, 六經瘧과 夜發瘧, 産後發熱이 그것이다. 六經瘧에서는 “三陰溫瘧, 宜白虎桂枝湯, 麻黃白朮湯, 或小柴胡合四物湯 名曰 柴胡四物湯”라고 하여 三陰經溫瘧증에 간혹 이 처방을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 “血虛夜發, 宜柴胡四物湯.”라고 하여 柴胡四物湯이 夜發한 瘧에도 응용해봄직 하다고 서술하고 있으며, “産後血虛, 熱入血室, 以致發熱煩躁, 晝輕夜重, 或譫語如見鬼, 或往來寒熱, 宜用柴胡四物湯.”이라 하여, 産後血虛 하여 發熱하는 상황에도 응용해볼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고대원, 김동율, 김태우, 차웅석. 숙종의 痘瘡에 관한 承政院日記의 醫案 연구. 한국의사학회지. 2012;25(1):43-51. 

  2. 구민석. 輕寶新篇의 의안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3. 김태기, 박선동, 문진영. 시호사물탕이 t-BHP로 유도된 간세포의 산화적 손상 및 자유기에 의한 지질과산화 반응에 미치는 영향. 大韓韓醫學方劑學會誌. 2000;8(1):241-255. 

  4. 김헌관, 차웅석, 김남일. 醫學正傳의 醫案分析을 통해 본 虞?의 醫學理論에 관한 고찰. 한국의사학회지. 2004;17(1):57-82. 

  5. 방성혜, 김홍균, 김남일. 湯火傷 醫案 연구. 한국의사학회지. 2008;21(2):49-60. 

  6. 백유상. 熱入血室證에 대한 小考.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013;26(4):264-280. 

  7. 오재근. 조선 의관 허준의 임상 의학 사유 엿보기. 의사학. 2015;24(3):581-619. 

  8. 임창경, 윤용갑. 東醫寶鑑에 수록된 紅花가 配伍된 處方에 대한 方劑學的 考察. 대한한의학방제학회지. 2000;8(1):39-59. 

  9. 하지용, 백태현, 이재복. 시호사물탕이 (柴胡四物湯) CCl4로 유발된 백서의 (白鼠) 간손상에 미치는 영향. 동의병리학회지. 1997;11(2):27-36. 

  10. 동양의학대사전편찬위원회. 동양의학대사전 3권. 경희대학교 출판국. 1999. 

  11. 王肯堂. 證治準繩. 北京:中國中醫藥出版社. 1997. 

  12. 陳大舜, 曾勇, 黃政德. 맹웅재 외 역. 各家學說. 서울:대성의학사. 2004. 

  13. 허준. 신증보판 동의보감(동의문헌연구실 역). 서울:법인문화사. 2012. 

  14.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고전명저총서. 

  15.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학고전DB.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