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과 일본 그래픽 디자인에서의 여백의 비교 및 융합연구 -포스터 디자인에서 여백 표현을 중심으로-
Comparison and Convergence of the Blank Space in Chinese and Japanese Graphic Design -Focusing on the Expression of Blank Space in Poster Desig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6, 2017년, pp.153 - 162  

혜문천 (공주대학교 조형디자인학부) ,  김원석 (공주대학교 조형디자인학부)

초록

이 논문은 중국과 일본의 상이한 미적, 철학적 차이의 이해와 융합을 기반으로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여백을 통한 새로운 표현 창출을 위한 방법에 대해 논했다. 그래픽 디자인에서 동양의 특징적인 여백을 표현하는 것은 디자인의 예술적 표현과 문화적 의미를 풍부하게 하고 디자인의 창작의 가능성을 높을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중국과 일본의 미술 및 디자인에서의 여백에 대한 인식과정과 표현과정을 중국의 전통회화의 철학과 일본의 현대 그래픽 디자인의 방법이 적용된 포스터 디자인을 통해 비교∙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포스터 디자인에서 여백을 통해 중국 현대 그래픽 디자인의 새로운 접근방법으로써 융합의 개념을 적용해 그래픽 작업에서의 표현의 가능성을 확장한다. 또한, 여백에 대한 융합적 개념에 의한 표현 창출은 자신의 작품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rison and Convergence of the Blank Space in Chinese and Japanese Graphic Design This study discusses the philosophical foundation in Chinese and Japanese aesthetics. Most of the contemporary graphic designs in China lack influence or individual philosophy on aesthetics. In analyzing and compa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is paper examines the application of the void or the blank space as used historically in traditional paintings and aesthetics to explore a different realm in artistic expressions and design. The paper focused on Chinese traditional philosophy such as Daoism and Japanese traditional belief and practice of Zen Buddhism. Both have a common property - “nothingness and harmony” or “acting through inaction”, that is, refining external representations of objects with the naive concept in aesthetics of Zen, or showing profound meanings of objects with extreme simple elements.
  • As most of the layouts of modern Chinese graphic design tend to include too many elements, communication decreased through posters. This paper examines the application of the void or the blank space as used historically in traditional paintings and aesthetics to explore a different realm in artistic expressions and design. The paper focused on Chinese traditional philosophy such as Daoism and Japanese traditional belief and practice of Zen Buddhism.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Li Zehou, "Chinese Aesthetics", SDX Joint Publishing Company, 2008. 

  2. Arthur Waley, "Zen Buddhism and Its Relation to Art". LUZAC&CO.London, 1922. 

  3. Kenya Hara, "White", Guangxi Normal University Press. 2008. 

  4. Gang Seungkyoo, Future's Keyword, Convergence. Century Daily News Media, 2009 

  5. Philip B. Meggs and Alston W. History of Graphic Design, 4th edition. Wiley, 2005 

  6. Daisetz T. Suzuki, BuJu, "Zen and Japanese Culture", Unity Press, 2016. 

  7. Kenya Hara, "Designing Design", Guangxi Normal University Press, 2007. 

  8. Wang Shouzi, "A History of Graphic Design", China Youth Publishing Group, 2002. 

  9. Zong Baihua, "Aesthetics for a walk", ShangHai RenMin Publishing House, 1981. 

  10. Li Fugui, "Nothingness and Beauty", Southwest Jiaotong University Publishing, 2015 

  11. Adrian Shaughnessy, "Graphic Design: A User's Manual". Laurence King Publishing Ltd. 2009. 

  12. Jerrold Levinson. Hybrid Art Form, "Journal of Aesthetic Education, Vol.18, No.4,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1984 

  13. M. H. Lee, "The History of Cultural Interchange and Cultural Conflict between East and West", Seoul: Korean Studies Information, 2009 

  14. Herbert Read, "The Meaning of Art", London: Penguin Books, 1964 

  15. H. Kim, "The study of spatial expression by blankness", Hongik University, 2010 

  16. S. M. An, "Study on the Convergence between Spatial Design Education and On.Offline Communication Method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13, No. 5, pp. 317-327, 2015. 

  17. K. G. Kim, J. Y. Park, "Cultural Differences impact on the ERP System Implementation,"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2, pp. 1-9, 2016. 

  18. J. C. Lee, "A Classification Algorithm using Extended Represent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2, pp. 27-33,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