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교사의 개인 특성과 환경 특성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Secondary-school Teachers on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6, 2017년, pp.171 - 180  

이성주 (동신대학교) ,  강대용 (동신대학교) ,  김경희 (동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등학생의 융합교육 실행자인 중등교사의 개인특성, 환경특성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광주 전남 지역의 55개 중등학교 남녀 교사 696명을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검사 실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사효능감은 소명감, 교수학습, 동료관계, 학교조직의 4가지 요인으로, 직무만족도는 직무관계, 보상체계, 근무환경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다변량 분석결과, 교사의 개인적 특성과 근무환경에 따라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의의 있는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는 교사의 개인특성, 환경특성 등에 의해 형성되는 복합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중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개인특성과 환경특성을 모두 반영한 교사교육과 연수 프로그램 개발 등의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executed to verify the effects of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secondary-school teachers on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To do so, a survey of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was conducted to 696 man and woman teachers from 55 secondary schools in G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등 교사가 지닌 개인적·환경적 요인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보다 효과적․효율적인 교사효능감과 직무 만족도 제고 방안 마련을 살펴보고자 실행되었다.
  • 본 연구는 중등학교의 융합교육 실행자인 중등학교 교사의 개인특성과 환경특성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 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아 중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제고 방안 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광주․전남지역 중등학교 교사 696명을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검사를 실시한 후 교사의 개인특성(성별, 직책, 경력)과 환경특성(학교급, 근무지 역)별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보았다.
  • 중등교사의 개인특성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개인특성에 따른 교사효능 감과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보았다.
  • 중등교사의 환경특성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환경특성에 따른 교사효능 감과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1. 중등교사의 개인특성별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에 차이가 있는가?
  • 2. 중등교사의 환경특성별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 도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효능감이란 무엇인가? 교사효능감은 일반적으로 가치 있는 학생들의 성과 즉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교사들 자신의 신념 또는 기대를 말한다[4,6,10,11,12]. 교사효능감은 교수관련 행동들에 대한 교사들의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측면과 연관되는 것으로, 교사의 수업방식, 직무관련 스트레스, 과업 몰입도 및 과업의 지속성, 학생에 대한 반응 등과 관련된다[3,13].
중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제고를 위해서 개인특성뿐 아니라 환경적 맥락까지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등교사의 개인적 특성(성별, 직책, 경력)과 환경특성(학교급)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 족도에 의의 있는 영향을 미친다. 중등교사의 개인특성과 환경특성 중, 개인특성이 보다 강력하게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성별, 경력, 직책 등 개인 수준의 특성뿐 아니라, 학교급과 같은 환경적 맥락까지 특성을 함께 고려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교사 직무만족도의 요인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교사의 직무만족도 측정 결과는 교사의 직무만족을 구성하는 하위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22]. 선행연구에 나타난 교사 직무만족도의 요인을 살펴보면, 근로 부담, 재교육, 인간관계, 복지, 임용 및 승진[23,24], 직무자체, 인정지위, 인간관계, 보수, 전문성 신장, 행정 체제, 근무 환경, 업무량,동료 관계, 감독, 직무 자체, 근무 환경, 보수·승진[25,26] 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C. S. Oh, Issues and Tasks of the Practical Application Ways of Convergence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53, No. 3, pp. 229-264, 2015. 

  2. S. J. Lee & C. H. Lim. "Effect of the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on the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ol.30, No.4, pp.459-467, 2011. 

  3. Y. Cho, & S. S. Shim, "Predicting teachers' achievement goals for teaching: The role of perceived school goal structure and teachers' sense of efficac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32, pp.12-21, 2013. 

  4. K. W. Wheatley, "The case for reconceptualizing teacher efficacy research"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 21, pp.747-766, 2005. 

  5. E. Hatfiled, J. T. Cacioppo & R. Rapson, "Emotional contagion",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s, Vol.2, pp.96-99, 1993. 

  6. Y. J. Jeon, "The Relationships among the Leadership Styles of Principals by Organizational Culture, Teacher's Job Satisfaction & Teacher Efficacy",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Vol.18, No.2, pp. 267-288, 2011. 

  7. A. Somech & A. Drach-Zahavy, "Understanding extra-role behavior in schools: the relationships between job satisfaction, sense of efficacy, and teachers' extra-role behavio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16, pp.649-659, 2000. 

  8. H. J. Lee, J. H. Shin, H. S. Choi & Y. K. Lee, "Multi-level Analysis of the Effects of Secondary Teachers' Background and Socio-psychological Variables on Teachers' Teacher-efficacy",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12, No.4, pp.95-124, 2011. 

  9. Y. S. Park, U. C. Kim & E. S. Park, "Factors influencing occupational achievement and job satisfaction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A Longitudinal study focusing on the influence of social support and teachers' efficac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 Vol.23, No.3, pp. 491-520, 2009. 

  10. Y. G. Kim & H. J. Lee, "A study on undergraduate students' self-growth experiences in a counseling skills training cours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315-328, 2015. 

  11. E. Liaw,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teachers in Taiwan: The influence of classroom teaching and group discussion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25, pp.176-180, 2009. 

  12. J. A. Ross, J. B. Cousins & T. Gadalla, "Within-teacher predictors of teacher efficacy" Teaching & Teacher Education, Vol.12, No.4, pp.385-400, 1996. 

  13. S. T. Lim, "Comparing the Effects of Personal Teacher Efficacy and General Tehching Efficacy on Teachers' Corporal Punishment Ideology",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39, No.3, pp.51-77, 2008. 

  14. H. R. Jung, A. R. Son, Y. J. Yun, S. H. Lee, S. B. Lee, J. A. In & K. H. Kang, "Study on self-development needs, job satisfaction, self-efficacy by general characteristics of dental hygienis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31-239, 2015. 

  15. P. T. Ashton,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325, No.5, pp.28-32, 1984. 

  16. P. T. Ashton, & R. B. Webb, "Making a difference: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student achievement". New York: Longman. 1986. 

  17. S. Gibson & M. Dembo,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6, pp.569-82, 1984. 

  18. I. A. Friedman & E. Kass,"Teacher self-efficacy: a classroom-organization conceptualiz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18, pp. 675-6, 2002. 

  19. Z. Demiratas, "Teachers' job satisfaction levels",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9, pp.1069-1073, 2010. 

  20. Y. J. Hwang, "The Effect of Socio-demographic Variables,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Support on the Job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Teachers", Korean Education Inquiry, Vol.30, No.2, pp.1-21, 2012. 

  21. E. M. Skaalvik & S. Skaalvik, "Does school context matter? Relations with teacher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25, pp.518-524, 2009. 

  22. M. O. Park, "A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of kindergarten teacher & child care teacher", Cheongju University, 2004. 

  23. K. S. Noh, S. T. Park & K. H. Park, "Convergence Study on Big Data Competency Reference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3, pp. 55-63, 2015. 

  24. S. H. Park,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Community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29-37, 2015. 

  25. H. J. Park,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in Public Kindergarten", Kyonggi University, 2000. 

  26. K. M. Yun & B. J. Jeon, "A Comparative Study on the Turnover Intention of Teacher by Child Care Center's Typ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 pp. 25-35, 2015. 

  27. A. Y. Kim & M. J. Kim. " Relationship between Teacher-Efficacy and Organizational Climate of School in Elementary School Teacher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6 No.3. pp. 5-29, 2002. 

  28. M. B. Gweon, "Relationship between School's Organizational Culture and Teachers' Job Satisfac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5. 

  29. Y. T. Kim & J. E. Lim. "The Effect of teacher efficacy and teacher satisfaction in elementary teachers according to Leisure activity participation typ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Vol.16 No.4,pp. 33-51, 2011. 

  30. W. K. Hoy & A. E. Woolfolk, "Teachers'sense of efficacy and organizational health of school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Vol.93, No.4, pp.355-372, 1993. 

  31. R. M. Klassen & M. M. Chiu, "Effects on teachers'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Teacher gender, years of experience, and job stre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02, pp.741-756, 2010. 

  32. J. O.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a between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scondary school teacher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0. 

  33. Y. J. Jyung & Y. B. Chae, "The Relationships between Role Conflict,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High School Teachers", Journal of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38, No.3, pp. 223-250, 2006. 

  34. K. S, Kang & Y. M.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Career Development Stage, Job Capabilities, and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24, No.1, pp.119-142,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