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사의 개인 특성과 환경 특성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Secondary-school Teachers on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등학생의 융합교육 실행자인 중등교사의 개인특성, 환경특성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광주 전남 지역의 55개 중등학교 남녀 교사 696명을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검사 실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사효능감은 소명감, 교수학습, 동료관계, 학교조직의 4가지 요인으로, 직무만족도는 직무관계, 보상체계, 근무환경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다변량 분석결과, 교사의 개인적 특성과 근무환경에 따라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의의 있는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는 교사의 개인특성, 환경특성 등에 의해 형성되는 복합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중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개인특성과 환경특성을 모두 반영한 교사교육과 연수 프로그램 개발 등의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중등학생의 융합교육 실행자인 중등교사의 개인특성, 환경특성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광주 전남 지역의 55개 중등학교 남녀 교사 696명을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검사 실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사효능감은 소명감, 교수학습, 동료관계, 학교조직의 4가지 요인으로, 직무만족도는 직무관계, 보상체계, 근무환경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다변량 분석결과, 교사의 개인적 특성과 근무환경에 따라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의의 있는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는 교사의 개인특성, 환경특성 등에 의해 형성되는 복합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중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개인특성과 환경특성을 모두 반영한 교사교육과 연수 프로그램 개발 등의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This study was executed to verify the effects of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secondary-school teachers on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To do so, a survey of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was conducted to 696 man and woman teachers from 55 secondary schools in Gw...
This study was executed to verify the effects of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secondary-school teachers on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To do so, a survey of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was conducted to 696 man and woman teachers from 55 secondary schools in Gwangju and Jeonnam province, and then the results of the survey were analyzed. In this study, teacher efficacy was composed as four factors: sense of calling, teaching-learning, colleague relation and school organization. And job satisfaction was categorized as three factors: job relation, compensation system and working environment. The Multivariate analysis results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teachers'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working environment. Conclusively,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are complicated factors formed by teachers'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To improve secondary-school teachers'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it is necessary to develop training and education programs reflecting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This study was executed to verify the effects of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secondary-school teachers on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To do so, a survey of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was conducted to 696 man and woman teachers from 55 secondary schools in Gwangju and Jeonnam province, and then the results of the survey were analyzed. In this study, teacher efficacy was composed as four factors: sense of calling, teaching-learning, colleague relation and school organization. And job satisfaction was categorized as three factors: job relation, compensation system and working environment. The Multivariate analysis results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teachers'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working environment. Conclusively,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are complicated factors formed by teachers'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To improve secondary-school teachers'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it is necessary to develop training and education programs reflecting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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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중등 교사가 지닌 개인적·환경적 요인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보다 효과적․효율적인 교사효능감과 직무 만족도 제고 방안 마련을 살펴보고자 실행되었다.
본 연구는 중등학교의 융합교육 실행자인 중등학교 교사의 개인특성과 환경특성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 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아 중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제고 방안 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광주․전남지역 중등학교 교사 696명을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검사를 실시한 후 교사의 개인특성(성별, 직책, 경력)과 환경특성(학교급, 근무지 역)별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보았다.
중등교사의 개인특성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개인특성에 따른 교사효능 감과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보았다.
중등교사의 환경특성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환경특성에 따른 교사효능 감과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1. 중등교사의 개인특성별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에 차이가 있는가?
2. 중등교사의 환경특성별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 도에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Ashton과 Webb(1986), Gibson와 Dembo(1984), Friedman와 Kass(2002)에 근거하여 교사 효능감의 개인차원과 집단차원을 모두 포함하여 살펴보았다[16,17,18]. 개인차원의 효능감에는 소명감과 교수학습 관련 효능감, 조직차원의 효능감에는 동료관계와 학교조직 관련 효능감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교사효능감 검사 실시 후, 문항들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교사효능감 요인을 정리하였다.
검사지는 총 727부가 수거되었으며, 이 중 응답에 일관성이 없거나 불성실한 검사지 31부를 제외한 696부를 연구자료로 사용하였다. 검사 실시 전연구대상자들에게 연구에 대한 이해를 위한 오리엔테이션과 참여 동의를 구한 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광주․전남지역 중등학교 교사 696명을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검사를 실시한 후 교사의 개인특성(성별, 직책, 경력)과 환경특성(학교급, 근무지 역)별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보았다. 교사효능감은 소명감, 교수학습, 동료관계, 학교조직의 4 가지 요인으로 그리고 직무만족도는 직무관계, 보상체계, 근무환경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여 살펴보았다.
개인차원의 효능감에는 소명감과 교수학습 관련 효능감, 조직차원의 효능감에는 동료관계와 학교조직 관련 효능감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교사효능감 검사 실시 후, 문항들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교사효능감 요인을 정리하였다. 세부내용은 [Table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23,24,25]에 근거하여 직무만 족도의 요인을 크게 직무관계, 보상체계, 근무환경의 3가지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직무만족도 검사 실시 후, 문항들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직무만족도 요인을 정리하였다. 세부적인 내용은 [Table 2]와 같다.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검증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검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타당도검증을 위하여, 문항 상관계수 행렬의 대각선 값에서 고유요인의 분산을 제거하여 만들어지는 축소상관행렬 (reduced correlation matrix)을 분해하여 공통요인을 추출하는 공통요인분석(common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각 문항에 대해서는 Likert식 5단계 척도에 따라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순으로 5, 4, 3, 2, 1점을 부여 하였다. 문항 구성 후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어휘와 문장을 수정하였다. 검사의 내적 일치 도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를 산출한 결과 교사효능감 검사는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23,24,25]에 근거하여 직무만 족도의 요인을 크게 직무관계, 보상체계, 근무환경의 3가지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직무만족도 검사 실시 후, 문항들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직무만족도 요인을 정리하였다.
선행연구와 문헌 분석에 기반하여 검사도구의 영역과 세부영역을 결정한 후, 개개의 문항을 수정․보완하였다. 전문가로부터 개발문항의 문법과 내용을 검수한 후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중등학교의 융합교육 실행자인 중등학교 교사의 개인특성과 환경특성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 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아 중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제고 방안 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광주․전남지역 중등학교 교사 696명을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검사를 실시한 후 교사의 개인특성(성별, 직책, 경력)과 환경특성(학교급, 근무지 역)별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보았다. 교사효능감은 소명감, 교수학습, 동료관계, 학교조직의 4 가지 요인으로 그리고 직무만족도는 직무관계, 보상체계, 근무환경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여 살펴보았다.
선행연구와 문헌 분석에 기반하여 검사도구의 영역과 세부영역을 결정한 후, 개개의 문항을 수정․보완하였다. 전문가로부터 개발문항의 문법과 내용을 검수한 후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파일럿 테스트 결과를 반영하여 문항을 수정한 후 광주·전남지역 중·고에 1,200부의 검사지를 배포하였다.
대상 데이터
파일럿 테스트 결과를 반영하여 문항을 수정한 후 광주·전남지역 중·고에 1,200부의 검사지를 배포하였다. 검사지는 총 727부가 수거되었으며, 이 중 응답에 일관성이 없거나 불성실한 검사지 31부를 제외한 696부를 연구자료로 사용하였다. 검사 실시 전연구대상자들에게 연구에 대한 이해를 위한 오리엔테이션과 참여 동의를 구한 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광주․전남 지역의 55개교 남녀 교사 696명 (남 272명, 여 424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Table 3].
파일럿 테스트 결과를 반영하여 문항을 수정한 후 광주·전남지역 중·고에 1,200부의 검사지를 배포하였다.
데이터처리
공분산성 가정이 긍정되므로(p>.05), 교사의 개인특성과 환경특성에 따른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감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다변량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교사 경력에 따른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다변량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7]과 같다.
교사 성별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에 따른 교사효능 감과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다변량분석 (MANOV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교사 직책에 따른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다변량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그결과는 [Table 6]과 같다.
교사의 근무 학교급에 따른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다변량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8]과 같다.
교사의 근무지역에 따른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다변량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9]와과 같다.
신뢰도 검증은 문항의 내적 일치도와 문항 동질성파악, 측정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해 Cronbach α 계수를 적용하였다.
먼저, 검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타당도검증을 위하여, 문항 상관계수 행렬의 대각선 값에서 고유요인의 분산을 제거하여 만들어지는 축소상관행렬 (reduced correlation matrix)을 분해하여 공통요인을 추출하는 공통요인분석(common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검증은 문항의 내적 일치도와 문항 동질성파악, 측정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해 Cronbach α 계수를 적용하였다.
이론/모형
교사효능감 검사는 Ashton & Webb(1986), Gibson와 Dembo(1984), Friedman와 Kass(2002) 등에 기반하여, 요인별로 3-6 문항씩 총 1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16,17,18].
본 연구에서는 Ashton과 Webb(1986), Gibson와 Dembo(1984), Friedman와 Kass(2002)에 근거하여 교사 효능감의 개인차원과 집단차원을 모두 포함하여 살펴보았다[16,17,18]. 개인차원의 효능감에는 소명감과 교수학습 관련 효능감, 조직차원의 효능감에는 동료관계와 학교조직 관련 효능감으로 구분하였다.
직무만족도 검사는 박현정(2000) 등에 기반하여, 요인 별로 4-7 문항씩 총 16문항으로 구성하였다[25]. 각 문항에 대해서는 Likert식 5단계 척도에 따라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순으로 5, 4, 3, 2, 1점을 부여 하였다.
성능/효과
교사의 경력별로 교사효능감에 차이가 있었는데, 11~ 20년 경력의 교사들의 소명감과 학교조직 효능감이 1~ 10년 경력의 교사보다 의의 있게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1~10년차 초임 교사들보다 11~20년차 교사들이 높은 소명감, 자신감을 가지고 학교생활을 주도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교직경력에 따른 교수효능감에 차이가 없거나, 일정기간 증가하다가 그 이후에는 감소한다는 연구결과[15,17,31]와는 온전히 일치 하는 결과로, 교수효능감은 계속적인 상승보다는 일정기간 상승 후에는 감소하는 것으로 보인다. 교사의 경력별로 직무만족도에도 차이가 있었는데, 21년 이상 경력의 교사들의 직무관계, 보상체계, 근무환경 만족도가 1~10 년, 11~20년 경력 교사들보다 의의 있게 높았다.
그러나 성별로 교사효능감에 차이가 없다는 연구도 있다[8]. 교사의 성별에 따라 직무만족도에도 차이가 있었는데, 남교사의 보상체계 만족도가 여교사 보다 의의 있게 높았다. 성별에 따른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대한 연구결과들은 일치하지 않는 편이며, 이에 대해 보다 포괄적이고 맥락 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는 부장교사들이 평교사 보다 행정지원, 학교조직에의 헌신에 더 만족한다는 연구와 일치한다[8,9,28,29]. 교사의 직책별 직무만족도를 보면 보직교사의 직무관계, 보상체계, 근무환경이 모두 일반교사보다 의의 있게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보직교 사들이 자신의 업무, 평가와 보상, 학교 환경에 대해 일반 교사들보다 만족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교사의 직책별로 교사효능감에 차이가 있었는데, 보직 교사의 소명감, 교수학습, 동료관계, 학교조직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일반교사보다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보직교사들이 일반교사들 보다 높은 소명감, 훌륭한 교수학습, 좋은 동료관계를 형성하며 학교조직을 보다 더 신뢰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중학교 교사의 동료관계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고등학교 교사보다 의의 있게 높았다. 근무 학교급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중학교 교사의 직무관계, 근무환경 만족도가 고등학교 교사보다 의의 있게 높았다. 중학교 교사에 비해 대입진 학지도, 생활지도 등에 대한 부담이 많은 고등학교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가 낮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 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등교사의 개인적 특성(성별, 직책, 경력)과 환경특성(학교급)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 족도에 의의 있는 영향을 미친다. 중등교사의 개인특성과 환경특성 중, 개인특성이 보다 강력하게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등교사의 개인적 특성(성별, 직책, 경력)과 환경특성(학교급)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 족도에 의의 있는 영향을 미친다. 중등교사의 개인특성과 환경특성 중, 개인특성이 보다 강력하게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성별, 경력, 직책 등 개인 수준의 특성뿐 아니라, 학교급과 같은 환경적 맥락까지 특성을 함께 고려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중등교사의 환경특성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교사의 근무 학교급별로 교사효능 감에 의의 있는 차이가 있었다. 중학교 교사의 동료관계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고등학교 교사보다 의의 있게 높았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의 표집 대상이 광주․전남지역 중·고 교사로 국한되어, 그 적용범위에 제한점이 될 수 있다.
덧붙여 본 연구는 교사의 주관적 판단을 바탕으로 한설문지 응답을 통한 양적 방법론에 의존하였기 때문에 실제 일반인이 느끼는 수준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연구대상이 광주ㆍ전남 중ㆍ고 교사로 한정 되었고 연령이나 학교규모 등 개인적인 차이를 고르게 반영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범위 확대와 함께 성별이나 경력 등의 개인별 특성 비율을 고려한 표집이 필요하며, 양적 연구 방법과 심층면접과 같은 질적 연구 방법을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교사의 성별에 따라 직무만족도에도 차이가 있었는데, 남교사의 보상체계 만족도가 여교사 보다 의의 있게 높았다. 성별에 따른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대한 연구결과들은 일치하지 않는 편이며, 이에 대해 보다 포괄적이고 맥락 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 수준이 높다는 연구(채영병, 정철영, 2006)와는 일치하지 않는다[33]. 이러한 상이한 연구결과는 후속 연구를 통해 검증될 필요가 있다.
또한 연구대상이 광주ㆍ전남 중ㆍ고 교사로 한정 되었고 연령이나 학교규모 등 개인적인 차이를 고르게 반영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범위 확대와 함께 성별이나 경력 등의 개인별 특성 비율을 고려한 표집이 필요하며, 양적 연구 방법과 심층면접과 같은 질적 연구 방법을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효능감이란 무엇인가?
교사효능감은 일반적으로 가치 있는 학생들의 성과 즉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교사들 자신의 신념 또는 기대를 말한다[4,6,10,11,12]. 교사효능감은 교수관련 행동들에 대한 교사들의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측면과 연관되는 것으로, 교사의 수업방식, 직무관련 스트레스, 과업 몰입도 및 과업의 지속성, 학생에 대한 반응 등과 관련된다[3,13].
중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제고를 위해서 개인특성뿐 아니라 환경적 맥락까지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등교사의 개인적 특성(성별, 직책, 경력)과 환경특성(학교급)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 족도에 의의 있는 영향을 미친다. 중등교사의 개인특성과 환경특성 중, 개인특성이 보다 강력하게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성별, 경력, 직책 등 개인 수준의 특성뿐 아니라, 학교급과 같은 환경적 맥락까지 특성을 함께 고려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교사 직무만족도의 요인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교사의 직무만족도 측정 결과는 교사의 직무만족을 구성하는 하위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22]. 선행연구에 나타난 교사 직무만족도의 요인을 살펴보면, 근로 부담, 재교육, 인간관계, 복지, 임용 및 승진[23,24], 직무자체, 인정지위, 인간관계, 보수, 전문성 신장, 행정 체제, 근무 환경, 업무량,동료 관계, 감독, 직무 자체, 근무 환경, 보수·승진[25,26]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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