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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오로나민C>에서 나타난 댄스바이럴 분석
An Analysis of Dance Viral from the Ad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6, 2017년, pp.283 - 289  

김영란 (예원예술대학교 무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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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댄스바이럴 융합 광고에서 댄스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바이럴과 댄스, 그리고 안무요소의 이론적 배경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댄스바이럴 영상은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2015년 출시된 동아오츠카의 <오로나민C> 광고는 출시된 해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중독성 있는 CM송과 댄스로 광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에 분석대상으로 <오로나민C> 2015년에서 2017년도 광고를 선택하였다. <오로나민C> 광고 분석결과는 댄스코믹양식의 특징인 간단하고 반복적인 상황연출로 이루어졌으며, 동작은 간결하고 비슷한 유사성과 반복성으로 통일성을 유지하였다. 공간 이동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고, 안무대형은 일렬대형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군중이 모인 경우, 원과 V구도 대형이 나타났다. 공간 구성은 1인칭 시점이 주를 이루었다. 댄스바이럴 <오로나민C> 광고에서 댄스는 전문가적인 댄스보다는 단순하고 쉬운 동작들로 구성된 간결하고 반복적인 요소가 어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댄스바이럴에서 댄스는 일반인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동작들과 등장인물 수가 적게 나타날 때 파급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impact of dance in dance viral convergence advertising. Dance viral images appeal to a wide range of consumers. Especially, Dong-A Otsuka's Oronamin C ad released in 2015 achieved great results and won an advertisement award with an addictive CM song and dance. So this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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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바이럴 광고와 댄스의 융합은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고 주목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댄스바이럴 융합 광고에서 댄스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바이럴(VIRAL)’이란 SNS 콘텐츠가 바이러스(VIRUS)가 퍼져나가듯이 빠르게 전파되는 것을 의미하는 단어로, 마케팅에서 주로 쓰이는 용어이다[6]. 바이럴영상광고는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소비자들 사이에 확산될 수 있는 전염성이 강한 메시지나 요소를 생성하는데 목적이 있다[7]. 전염성이 강한 메시지는 제품 자체에서 보여주는 정보나 기술력에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 이 연구는 댄스바이럴 광고에서 댄스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전체적인 분석결과는 댄스에서는 과장된 동작은 나타나지 않았고, 모든 사람들이 편하게 따라할 수 있는 정도의 동작이 주를 이루었다.
  • 이에 광고를 통해 댄스바이럴을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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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럴댄스 광고의 예시로 어떤 것이 있는가? 댄스가 광고와 융합되어 광고의 다양성(Diverse)을 확대하고, 역동성 넘치는 에너지(Dynamic)를 표현하여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즐거움(Delight)을 보여주었다[1]. 이러한 바이럴댄스 광고로는 대상 미원광고인 슈퍼주니어 김희철의 ‘픽(Pick) 미원’, 켈로그코리아 광고인 개그맨 양세형의 ‘첵스쵸코 쿠키 앤 크림’, 동서식품 광고인 마동석과 아역배우의 ‘마요 미와 오레오 댄스편’, 르까프 광고인 이서진의 ‘추억의 광고대전’, 혼다코리아 광고인 양정원의 ‘HR-V’ 등이 있다. 댄스바이럴은 다양한 광고에서 영상으로 제작되어 소비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자연스럽게 제품을 광고하는 특징을 보인다[2].
댄스바이럴의 특징은? 이러한 바이럴댄스 광고로는 대상 미원광고인 슈퍼주니어 김희철의 ‘픽(Pick) 미원’, 켈로그코리아 광고인 개그맨 양세형의 ‘첵스쵸코 쿠키 앤 크림’, 동서식품 광고인 마동석과 아역배우의 ‘마요 미와 오레오 댄스편’, 르까프 광고인 이서진의 ‘추억의 광고대전’, 혼다코리아 광고인 양정원의 ‘HR-V’ 등이 있다. 댄스바이럴은 다양한 광고에서 영상으로 제작되어 소비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자연스럽게 제품을 광고하는 특징을 보인다[2]. 소비자들은 특히 중독성 있는 댄스를 패러디하여 직접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유포하면서 댄스바이럴 영상의 인기가 확대되고 증폭시키는 현실이다.
바이럴댄스 광고의 효과는? 이에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파워풀한 퍼포먼스부터 코믹댄스까지 다양한 댄스가 담긴 영상들을 제작하여 공개함으로써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댄스가 광고와 융합되어 광고의 다양성(Diverse)을 확대하고, 역동성 넘치는 에너지(Dynamic)를 표현하여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즐거움(Delight)을 보여주었다[1]. 이러한 바이럴댄스 광고로는 대상 미원광고인 슈퍼주니어 김희철의 ‘픽(Pick) 미원’, 켈로그코리아 광고인 개그맨 양세형의 ‘첵스쵸코 쿠키 앤 크림’, 동서식품 광고인 마동석과 아역배우의 ‘마요 미와 오레오 댄스편’, 르까프 광고인 이서진의 ‘추억의 광고대전’, 혼다코리아 광고인 양정원의 ‘HR-V’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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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http://news.zum.com/articles/23250357 

  2. http://img.asiatoday.co.kr/file/2016y/12m/24d/2016122401002854600161621.jpg 

  3. J. Keane, The media and Democrocy, Dambridge:Polity Press, 1991 

  4.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732062 

  5. http://bizn.donga.com/3/all/20170119/82469520/2 

  6. S.Y. Lee, The Rules of SNS Contents that Make Viral Word of Mouth. Nexus BIZ 2017. 

  7. M. Hughes, Translated by J.Y. Gu, Buzz, the Amazing Story, Chaekbaji, 2005. 

  8. J. Kirby, & Marsden, P. Translated by Jaryong Gu, Viral Buzz Word of Mouth Marketing Renovation, GIGO Communications, 2006. 

  9. S.J. Lee, Create Viral Contents, KAA Journal, Vol. 01-02, pp.28-29, 2015. 

  10. O.H. Kim, Korean Viral Image Strategies and Tips, Websmedia IM vol.086, pp84, 2015. 

  11. J. Robinson, Translated by Duckyung Yoon, General Elements of Choreographic Language, Neulbom, 1998. 

  12. S.C. Minton, Translated by O.J. Jeong, Basic Approach Using Choreography Improvisation. Korean Studies Information, 2013. 

  13. C.B. Kyoung, The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Dance Choreography in Musicals, Dankook Master's thesis University, p.33-34, 2010. 

  14. J. Mitoma.E. Zimmer.D. A. Stieber, Translated by S.I. Kim, H.J. Kim, O.H. Jeong, S.k. Han. Dance of the Media Era: Stories Told in the Field. Gung Media, 2016 

  15. J. I. Chung, K. D. Yun, G. G. Kim, "The Influence of Ambiguity in Ads on Perceived Interpretation Difficulty and Attitude toward Ads: Moderating Effect of Thinking Styl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 142, 2015. 

  16. J. M. Lee, J. Y. Rha, "How Consumers Perceive Online Behavioral Advertising: Consumer Typology and Determining Facto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106, 2015. 

  17. E. H. Kim,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Acceptance Behavior for mobile advertising : Focusing on the difference between gend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14, No. 4, 150, 2016. 

  18. S. H. Han, "A Historical Review of the Growth and Development of Dancesport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3, pp. 52, 2016. 

  19. S. H. Choi, "A Study on Smart Campus Information Services,"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3, pp. 79,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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