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소비자의 상품 광고매체 이용행태 연구
A Study on Online Consumers" Information Search and Information Channel Use 원문보기

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6 no.2, 2006년, pp.295 - 322  

이영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온라인 소비자들의 상품 정보탐색과 함께 정보탐색과정에서 광고매체를 포함한 다양한 상품 정보채널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으며, 상품 정보채널 이용에 있어 상품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정보추구 이론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내적 탐색과 상황적 요인들의 효과를 온라인 구매 상황에 적용하여 살펴보았으며, 연구 결과 온라인 구매 경험, 온라인 구매 위험(risk), 온라인 구매 관여도 등은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상품 정보탐색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정보채널 이용 면에서는 상품별로 영향력에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온라인 구매 경험이 많은 소비자들은 온라인 정보채널 이용이 많았으나, 온라인 구매 위험이 높은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체의 상품광고나 입소문(word-of-mouth)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plore online consumers" information search process and use of product information channels including advertising in mass media, articles related to the product, and word-of-mouth. Applying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to online purchase situation, this study attempts to test the ...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