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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KRISO 추진효율 향상 장치(K-duct)의 성능 해석
CFD Analysis of Performance of KRISO Devices (K-DUCT) for Propulsion Efficiency Improvement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1 no.3, 2017년, pp.183 - 188  

서성부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vides numerical results for the estimation of the efficiency of KRISO energy saving devices in the design stage. A finite volume method is used to solve 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RANS) equations, where the SST k-$\omega$ model is selected for turbulence closure. Th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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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치해석 및 모형시험 결과와의 비교로부터, Supramax선형의 최적 효율 K-duct 형상은 조건 Case1의 경우로 판단되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KDUCT2(Case1 조건) 장치의 부착 유무에 따른 선미부에서의 포괄적인 유체역학적 특성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국부유동 변화를 비교하여 보았다.
  • 본 논문은 K-duct를 Supramax급 선형에 적용하여, 유체역학적으로 최적의 추진효율 향상을 얻을 수 있는 형상을 찾기 위하여 수행한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수치해석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수치해석은 모형 크기인 K-duct의 설계변수 변화에 따른 저항 및 자항성능을 해석하고 전달마력의 절감을 추정하였다.
  • 본 논문은 KRISO에서 개발한 덕트-핀 복합형 추진효율 향상 장치인 K-duct의 Supramax급 선형에 대한 최적 형상을 찾기 위한 CFD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모형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168이다. 수치해석은 타(Rudder)가 없는 조건에서 수행하고, 선체의 자세변화 및 자유수면의 영향을 배제한 이중모형(Double-body) 유동으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은 대상 선의 설계 선속이 비교적 낮아 자유수면의 영향 및 선체의 자세변화가 K-duct 장치의 유체역학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에서 결정하였다.
  • 수치해석은 타(Rudder)가 없는 조건에서 수행하고, 선체의 자세변화 및 자유수면의 영향을 배제한 이중모형(Double-body) 유동으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은 대상 선의 설계 선속이 비교적 낮아 자유수면의 영향 및 선체의 자세변화가 K-duct 장치의 유체역학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에서 결정하였다. 또한, 나선 상태에 대비된 K-duct 장치가 부착된 상태의 상대적(정성적) 추진효율 차이(전달 마력 감소 효과)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이 장치의 성능을 검증하는데 충분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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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항 및 추진 성능이 향상되게 하기 위해 어떤 방안이 실제 선박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가? 최근 국제해사기구(IMO, 2011)의 에너지효율 설계지수(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가 적용되면서 신조 및 기존 운항 선박의 추진효율 향상에 대한 핵심기술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저항 및 추진 성능이 향상되도록 선형과 프로펠러의 형상 최적화가 문제 해결의 주된 일환이지만 에너지절감장치(Energy saving device, ESD)를 부착하여 효율을 향상시키는 많은 방안들이 연구되고 실제 선박에 적용되고 있다. 다양한 장치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덕트 형태 및 전류 고정날개(Pre-swirl stator)가 성공적으로 실선에 적용되고 있다.
덕트 형태 및 전류 고정날개와 같은 추진효율 향상 장치는 어떤 것을 개선시킬 수 있는가? (2016)의 문헌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형태의 추진효율 향상 장치는 프로펠러 유입유동의 유속 분포 및 프로펠러에 대한 유동의 입사각을 개선시킬 수 있다. 그 결과, 프로펠러의 추진효율은 물론 프로펠러에 의한 진동과 소음 그리고 캐비테이션 성능향상을 함께 기대할 수 있다.
추진효율 향상을 얻을 수 있는 형상을 찾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어떤 결과를 소개하고 있는가? 최근 선박해양플랜트 연구소(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KRISO)도 덕트 장치와 핀(Pre-swirl stator) 장치를 함께 접목한 형태의 복합형 추진효율 향상 장치인 K-duct를 개발하고, KVLCC2 선형에 부착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은 K-duct를 Supramax급 선형에 적용하여, 유체역학적으로 최적의 추진효율 향상을 얻을 수 있는 형상을 찾기 위하여 수행한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수치해석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수치해석은 모형 크기인 K-duct의 설계변수 변화에 따른 저항 및 자항성능을 해석하고 전달마력의 절감을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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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D-adapco, 2015. STAR-CCM+ 10.04 User's Manual. 

  2. Celik, F., 2007. A Numerical Study for Effectiveness of a Wake Equalizing Duct. Ocean Engineering, 34(16), 2138-2145. 

  3. Cho, H.N., Choi, J.E., Chun, H.H., 2016. Parametric Designs of a Pre-swirl Duct for the 180,000DWT Bulk Carrier Using CF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3(5), 343-352. 

  4. Dang, J., Chen, H., Dong, G., 2011. An Exploratory Study on the Working Principles of Energy Saving Devices(ESDs). Proceedings of the Symposium on Green Ship Technology (Greenship'2011), Wuxi, China. 

  5.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IMO), 2011. Report of the 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on Its Sixty-second Session. MEPC 62/24/Add.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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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Mewis, F., Guiard, T., 2011. Mewis duct - New Developments, Solutions and Conclusions. Proceedings of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Propulsors, Hamburg Germany. 

  9. Park, I.R., 2015. Numerical Analysis of Flow around Propeller Rotating Beneath Free Surfac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9(6), 427-435. 

  10. Shin, H.J. Lee, J.S. Lee, K.H. Han, M.R. Hur, E.B., Shin, S.C., 2013. Numeric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Conventional and Un-conventional Preswirl Duct for VLCC. Journal of International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5(3), 414-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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