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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웨어러블 센서를 활용한 운전자 상태 인식
Driver's Status Recognition Using Multiple Wearable Sensor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6 no.6, 2017년, pp.271 - 280  

신의섭 (가톨릭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김명국 (유정시스템(주)) ,  이창욱 (유정시스템(주)) ,  강행봉 (가톨릭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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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의 안전운전을 위해서 운전자의 생체정보를 수집하여 운전자의 상태에 따라 운전자에게 적절한 경보를 하거나, 직접 자동자를 제어할 수 있는 기반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운전자 얼굴정보를 촬영하여 정보를 획득하거나, 운전자의 시트나 스티어링 휠에 센서를 장착하여 생제정보를 획득하는 방식이 부정확하거나 단속적인 정보만을 얻을 수 있는데 비하여, 본 논문에서 제시한 웨어러블 장치는 의료장비 수준의 정확도를 얻을 수 있었으며, 지속적으로 높은 정확도의 생체신호를 얻을 수 있었다. 개발된 웨어러블 장치에는 심박, 피부전도도, 피부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장착하였으며, 자동차에서 발생되는 각종 잡음을 제거할 수 있는 필터 기술을 적용하였고, 가속도센서와 자이로 센서를 장착하여 측정 오차를 제거하는 기술을 적용하였다. 수집된 생체신호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상태를 판별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였고, 공인인증기관에 의뢰하여 의료수준 정도의 정확성이 있음을 검증하였다. 실험실 시험과 실차 시험을 통하여 개발된 장치가 운전자의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로 활용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safety system composed of wearable devices, driver's seat belt, and integrating controllers. The wearable device and driver's seat belt capture driver's biological information, while the integrating controller analyzes captured signal to alarm the driver or directly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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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장에서는 운전자의 획득가능한 생체신호에 대해 설명한다. 또 자동차 개발사에서제시한 운전자의 생체신호 획득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이에대한 문제점을 분석한다. 3장에서는 자동차 개발사에서 개발한 생체신호 획득 장치의 단점을 개선한 웨어러블 장치와수집된 정보를 분석 처리할 수 있는 통합운전자지원시스템을 제안한다.
  • 향후과제는 운전자의 심장마비, 블랙아웃 혹은 휴대폰 사용이나 DMB 시청 또는 음주운전에 따른 생체신호를 측정하고, 이에 대한 경보를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것이다. 또, PPG 센서로 부터 호흡률을 계산할 수 있는 알고리즘 개발과 차내 공기가 운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파악 등 생체신호와 센서에 관련된 연구와, 전방 카메라로부터 주변 환경을 인식하여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운전자를보호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상태를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였고, 각 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각방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운전자의 생체신호 수집이 가능한 웨어러블 장치를 고안하여 제시하였고,이 장치를 기존의 의학용 생체신호 수집 장비와 비교 분석하여 활용도가 높음을 보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의 안전운전을 위해서 운전자의 생체정보를 수집하여 운전자의 상태에 따라 운전자에게 적절한경보를 하거나, 직접 자동자를 제어할 수 있는 기반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운전자의 생체정보를 정확하게 수집하기 위한 장비는 대체로 운전자에게 직접 부착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운전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기 때문에 운전자에게 부담을주지 않는 웨어러블 장치를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 운전자의 맥박을 측정하여맥박이 빠를수록 운전자의 심리적 압박감이 심하고, 심각한상황에서 위험 가능성이 더욱 높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것을 바탕으로 톱핏트럭에 운전자의 생리학적 안전과 운전자의 쾌적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장치를 추가했다. 예를 들어 신체 온도를 높이면서 대체적으로 에너지 소모를 덜하도록 하는 에어컨디셔닝 시스템, 심리적 안정감을 추구하는오디오 자동선곡, 긴장을 풀어주는 마사지 시트와 특수 향기 등의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였다.
  • 연구진은 측정된 자료를 처리하고 이를 자동차의 컨트롤러와 연동하는 장치도 함께 개발했다. 이는자료의 효용을 확장시켜 운전자 건강 상태에 대해 높은 신뢰성을 지니는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혈압 모니터와 같은추가적 외부장치와의 무선 연결을 가능토록 했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운전자의 상태를 측정하여 운전자의 상태가 좋지않을 때 자동차가 이를 감지하여 적절한 조치를 조기에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이는자료의 효용을 확장시켜 운전자 건강 상태에 대해 높은 신뢰성을 지니는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혈압 모니터와 같은추가적 외부장치와의 무선 연결을 가능토록 했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운전자의 상태를 측정하여 운전자의 상태가 좋지않을 때 자동차가 이를 감지하여 적절한 조치를 조기에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국내에서 운전자는 대부분 20대에서 60대까지이므로 이연령대의 값을 활용하였다. 피로도 측정에 활용한 값은SDNN이고 20대에서 60대까지의 운전자는 고른 분포라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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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 스트레스가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은? 자동차의 꾸준한 증가와 이에 따른 교통체증 등으로 인하여 자동차 운전자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운전 스트레스는 운전자 자신도 인지 못하는 난폭운전, 졸음운전 등 교통사고를 유발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운전 중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시청이나 휴대전화 사용이 급증하여 이로 인한 전방주시 태만 등으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
자동차 운전자가 운전 스트레스를 받게되는 원인은? 자동차의 꾸준한 증가와 이에 따른 교통체증 등으로 인하여 자동차 운전자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운전 스트레스는 운전자 자신도 인지 못하는 난폭운전, 졸음운전 등 교통사고를 유발하고 있다.
자동차 운전자의 노령화가 위험한 원인은? 또한 최근에는 운전 중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시청이나 휴대전화 사용이 급증하여 이로 인한 전방주시 태만 등으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 또한 운전자의 노령화는 인지 능력저하, 위험대처 능력 저하, 신체기능 저하 등으로 많은 사고를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3, 4]. 교통사고를예방하기 위해 운전자의 상태를 파악하여 운전에 적합하지 않은 상태일 경우, 운전자에게 경보를 발생하거나, 자동차의 속도를 줄이는 등 직접 제어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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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Transport Safety Agency, "A Study on types and causes of distracted driving in a vehicle accident,"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zation, Policy-research 2012-1, 2012. 

  2. Y. Heo, J. Lee, and Y. Kim, "Analysis and Processing of Driver's Biological Signal of Workload,"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20 No.3, pp.87-93, 2015. 

  3. H. Kang, "Various approaches for driver and driving behavior monitoring: a review,"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Workshops, 2013. 

  4. D. Koh and H. Kang, "Smartphone-based modeling and detection of aggressiveness reactions in senior drivers,"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IV) IEEE, 2015. 

  5. J. Kim, J. Park, and J. Lee, "A pressure sensor system for detecting driver's drowsiness based on the respiration Paper Template for the KITS Review,"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12, Issue 2, pp. 45-51, 2013. 

  6. J. Healey, J. Seger, and R. Picard, "Quantifying Driver Stress: Developing a System for Collecting and Processing Biometric Signals in Natural situations," MIT Media Lab Perceptual Computing Section TR No. 483, 1999. 

  7. Active Comfort provides for stress-free driving and recuperation in the car: Mercedes cars take on the role of personal coach (april 2012) [Internet], http://media.daimler.com/ marsMediaSite/en/instance/ko/Active-Comfort-provides-for -stress-free-driving-and-recupera.xhtml?oid9916585 (Accessed Feb., 15 2017). 

  8. Toyota demos ECG sensing steering wheel (July 26, 2011) [Internet], http://www.mobihealthnews.com/12128/toyota-de mos-ecg-sensing-steering-wheel (Accessed Feb., 15 2017). 

  9. Smart Steering Wheel Monitors Vital Signs, Diagnoses Irrational Road-Rage (Nov., 2011) [Internet], http://www.medgadget.com/2011/11/smart-steering-wheel-monitors-vital-signs-diagnoses-irrational-road-rage.html (Accessed Feb., 15 2017). 

  10. The Ford heart rate monitoring seat (May 2011) [Internet], http://www.medtees.com/content/ecg_seat_fact_sheet_2.pdf (Accessed Feb., 15 2017). 

  11. Ford Ends its ECG seat Plans (May., 2015) [Internet], http://www.ccsinsight.com/blog/ford-ends-its-ecg-seatplans (Accessed Feb., 15 2017). 

  12. Plessey PS25003 EPIC Demonstration Kit [Internet], http:// kr.mouser.com/new/Plessey-Semiconductors/plessey-ps250 03-epic-demo-kit/ (Accessed Feb., 15 2017). 

  13. M. Joo, D. Ko, and H. Kim, "Development of Smart Healthcare Wear System for Acquiring Vital Signs and Monitoring Personal Health,"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9 No.5, pp.808-817, May 2016. 

  14. K. Ann, "A P-Peak Detection Algorithm for HRV Analysis with Arterial Pulse Waveform," Mater's Thesis of Daejin Univ. 2014. 

  15. "Heart rate variability: Standards of measurement, physiological interpretation, and clinical use," European Heart Journal, (1996) 17, pp.354-381, 1996. 

  16. "Autonomic Assessment Report: A Comprehensive Heart Rate Variability Analysis," HEARTMATH Research Center, 1996. 

  17. Report of Test : 3 types of Bio-metric sensor for Yujeong System, TTA-N-16-0549-TR00, TTA, July 2016. 

  18. H. Kim, M. Choi, and Y. Bae, "Driver drowsiness recognition system based on camera image analysis," Processing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23 No.1, pp.719-722, Apri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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