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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구매결정 요인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martphone Purchasing Determinants on Re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0 no.2, 2017년, pp.1 - 12  

이중배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 ,  백동현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etition to acquire customers with repurchase intention is getting more and more intense in the saturated smartphone market. That is why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in purchasing determinants between various age groups and gender. Furthermore we aimed to analyze w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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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연령, 성별로 스마트폰 구매결정 요인에 차이가 있는 지를 밝히는 것이다. 둘째, 스마트폰 구매결정 요인 중 어떤 요인이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다. 셋째,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결정 요인이 선행연구와 차이가 있는 지에 대해서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스마트폰 구매결정을 할 때 고려하는 A/S 요인, H/W 요인, 전환비용 요인, 네트워크 효과 요인, 디자인 요인 등이 연령,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 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그리고 스마트폰 구매결정 요인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연령, 성별로 스마트폰 구매결정 요인에 차이가 있는 지를 밝히는 것이다. 둘째, 스마트폰 구매결정 요인 중 어떤 요인이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다.
  • 둘째, 스마트폰 구매결정 요인 중 어떤 요인이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다. 셋째,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결정 요인이 선행연구와 차이가 있는 지에 대해서 밝히고자 한다.
  •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이 정체되고 경쟁이 치열하여 소비자의 재구매 의도를 높이는 것이 경영의 이슈가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폰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결정 요인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선정하여, 연령과 성별에 있어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였고, 구매 결정요인 중 어떤 요인이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 스마트폰 산업은 성장이 정체되면서 업체간 치열한 차별화 경쟁을 진행하고 있고 기업은 제한된 자원으로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이 경영의 최대 이슈로 부각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떤 구매결정 요인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a : 스마트폰 구매결정 시 A/S 요인은 연령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b : 스마트폰 구매결정 시 H/W 요인은 연령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c : 스마트폰 구매결정 시 전환비용 요인은 연령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d : 스마트폰 구매결정 시 네트워크 효과 요인은 연령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e : 스마트폰 구매결정 시 디자인 요인은 연령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a : 스마트폰 구매결정 시 A/S 요인은 성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b : 스마트폰 구매결정 시 H/W 요인은 성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c : 스마트폰 구매결정 시 전환비용 요인은 성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d : 스마트폰 구매결정 시 네트워크 요인은 성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e : 스마트폰 구매결정 시 디자인 요인은 성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3.a : A/S 요인은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b : H/W 요인은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c : 전환비용 요인은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줄 것이다.
  • H3.d : 네트워크 효과 요인은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e : 디자인 요인은 재구매 의도에 정(+) 의 영향을 줄 것이다.
  • 20대는 집단보다는 개인적 업무나 목적으로 주로 사용하고 40~50대는 새로운 정보를 검색하거나 이용하는데 많이 활용하고 있으나, 60대는 SNS를 활용하지만 오프라인 관계의 비중이 높은 특징을 보였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연령대별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데 차이가 있다고 검증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구매 결정 시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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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능이 고사양으로 차별화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셋째, H/W 등 기술이 표준화되어서 OS 성능, 카메라 성능 등의 요인에 대해서는 차별화가 필요하다. 다양한 연령이 SNS, 사진촬영, 동영상 시청, 음악감상, 뉴스검색, 이러닝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기 때문에 고사양으로 차별화가 필요하다. 디지털데일리 뉴스(2017.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비용은 기존 고객 유지 비용보다 몇배 더 소요되는가?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이 정체되고 경쟁이 치열한 상황 하에서 제한된 자원을 활용하여 기존 고객을 유지하여 재구매 의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비용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비용보다 5배가 소요되고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2]. 실증 연구에 의하면 고객이탈율을 5% 감소시키면 이익은 산업별로 30%~85%로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37].
H/W 성능, A/S 요인, 전환비용, 네트워크 효과, 디자인 요인의 5요인을 선정하영 분석한 배경은 무엇인가? 선행연구를 종합하면 이동통신서비스의 구매결정 요인은 통화품질, 통화요금, 부가서비스, 종업원서비스, 고객혜택, 단말기, 기업 이미지, 전환비용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그렇지만 스마트폰이 도입된 이후에는 이동통신 서비스의 품질이 안정되어 통화품질, 데이터 품질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은 감소하고 단말기 자체의 디자인, 브랜드, A/S, 가격, H/W 성능, 전환비용 등의 요인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구매결정 요인에 초점을 맞춰 요인분석과 타당성 검정을 통해 H/W 성능, A/S 요인, 전환비용, 네트워크 효과, 디자인 요인의 5요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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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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