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 대인관계 능력이 간호 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linical Nurses' Professional Self Concept and Interpersonal Relations on Nursing Competence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2 no.2, 2017년, pp.28 - 43  

서미숙 (아주대학교 병원 간호본부 병동 간호 1팀 EBP 위원회) ,  박정순 (아주대학교 병원 간호본부 병동 간호 1팀 EBP 위원회) ,  김옥경 (아주대학교 병원 간호본부 병동 간호 1팀 EBP 위원회) ,  허문희 (아주대학교 병원 간호본부 병동 간호 1팀 EBP 위원회) ,  박정옥 (아주대학교 병원 간호본부 병동 간호 1팀 EBP 위원회) ,  박미미 (아주대학교 병원 간호본부 병동 간호 1팀 EBP 위원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interpersonal relations on nursing competence of clinical nurses.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 descriptive cross sectional survey with 182 nurses who work at a tertiary hospital which has over 1,000 beds, l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을 확인하고 간호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 되었다.
  • 본 연구는 임상 현장에서 임상간호사를 위한 전문직 자아개념과 대인관계 능력, 간호 역량 향상을 위한 현장 교육적인 프로그램 개발 전략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향후 임상간호사의 긍정적 조직 문화 형성을 위한 중재 전략의 유용한 이론적 지침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 대인관계 능력이 간호 역량에 미치는 영향 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대인관계 능력이 간호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간호조직의 효율적인 인력 자원 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 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 대인관계 능력이 간호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조사 연구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임상간호사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교육적 전략을 통하여, 전문직 실무와 대인관계 능력을 갖추어 나갈 수 있는 다학제적이고 지지적인, 다양화 된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병원 경쟁력 확보와 간호조직의 유효성 증대와 인적자원 관리를 위한 전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써 유용하리라 생각된다.
  • 이에 임상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대인관계 능력이 간호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간호조직의 효율적인 인력 자원 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기초 자료로의 활용을 위한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으며, 이는 곧 병원의 주요 인적자원으로서 간호조직의 유효성을 높이고, 나아가 간호 서비스의 질과 환자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리라 생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역량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또한, 간호 관리 차원에서는 간호사 부족을 인력의 공급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확보된 역량 있는 간호사의 기술과 지식이 현장에서 발휘할 수 있도록 업무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1,2]. 간호역량은 모든 임상적 수행에 포함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총체적으로 의미하며[3], 전문 간호사들의 탁월한 간호 역량은 오랜 시간 환자를 직접 관찰하고 간호를 통해 획득하며 그들은 전체적인 맥락에 따라 판단함으로써 복잡하고 미묘한 상황을 조기에 인식한다[4]. 또한, 간호역량이 임상에서의 능숙한 기술과 문제 해결능력을 나타낸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간호업무 중에서 간호의 기술적 요소 외에도 대인관계/의사소통과 전문직 발전 영역의 간호 수행을 많이 함으로써 간호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5].
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을수록 무엇이 좋은가? 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업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스스로의 느낌과 견해로 선행연구에 의하면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을수록 스스로 직무에 만족 할 수 있게 되어 결과적으로 간호업무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며 환자에게 질 높은 간호서비스 제공과 병원 이미지 상승에 크게 기여한다[6]. 다양한 전문직이 공존하는 의료 현장에서 간호사들이 다른 전문인과 조화를 이루며 효율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하고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여 사회적으로 간호사의 위치를 확립하고 간호사 스스로도 만족하기 위해 간호사로서의 전문직 자아개념의 확립은 매우 중요하다[7].
간호사의 대인관계 능력의 발달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또한, 간호사는 병원이라는 임상현장에서 다양한 유형의 환자들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어야 하며 다른 건강 관리팀과도 원만한 협력관계를 형성하여야 하므로, 간호사들에게 있어 대인관계 능력의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9]. 이는 환자의 질병 회복과 건강의 유지, 증진, 치료계획 및 조정, 환자와 보호자 교육 및 상담 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Lee[10]은 대인관계 능력을 사회적 유능성의 한 부분으로 보고, 생활 상황에 적절하게 반응하고, 환경을 효율적으로 다루는 능력이며, 주위환경과 효율적으로 상호작용 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9)

  1. Lee TW, Kang KH, Ko YK, Cho SH, Kim EY. Issues and challenges of nurse workforce policy: a critical review anc implication. J Korean Acad Nurs Admin 2014;20(1):106-116. 

  2. Bae JY. Experiences of clinical nurses in overcoming conflicts with fellow nurses[dissertation]. Busan: Kosin University;2016. 

  3. Lim EA. Correlation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e in ICU[master]. Kongju:Kongju National University;2009. 

  4. Benner P. From nivice to expert : Excellence and power in clinical nursing practice. California: Addison-Wesley;1984. 

  5. Sung MH, Eum OB.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in 2009;15(1):26-36. 

  6. Kim WK, Chung KH.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in 2008;14(3):287-296. 

  7. Park SY. The effect of value clarification training on nurse professional self-concept, job motivation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Kyungpook Nursing science 2004;8:31-42. 

  8. Choi J, Park HJ. Professional self-concept,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 in schoolwork. J Korean Acad Nurs Admin 2009;15(1):37-44. 

  9. Kim DH. Understanding experience of nurses dealing with difficult patients. J Koran Acad Psych Mental Health Nurs 2002;11(1):62-77. 

  10. Lee GS. Impact of college students' emotional experience on their mental health : mediating effect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egoresilience[master]. Seoul:Yonsei University;2009. 

  11. Bae JY. The relationships among the level of communication competence, the types of communication, and the level of nursing performance[master]. Busan:Kosin University;2009. 

  12. Park BK, A study on the self-concept on nursing profession and the performance of nursing practice in general hospital nurses[master]. Seoul: Kyung Hee University;2001. 

  13. Kim YJ, Song HK, Lee MA. Perceived relationship among professional self-cencept, head nurse's leadership, and nursing clinical competency by clinical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in 2011;17(1):96-105. 

  14. Lim SY. The correlation of professional self concept, leadership and nursing competency perceived by nurses[master]. Chuncheon:Hallym University;2008. 

  15. Kang KJ, Kim EM, Ryu SA.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for general hospital nurses. The Korea Contents Society 2011;11(1):284-293. 

  16. Noh YS. Relation between ability of clinical decision making of nurse in emergency room with performing nursing work[master]. Suwon:Ajou University;2010. 

  17. Jung MS. Study on the correlation among new graduate nurses' OSCE results, self-efficacy and competence[master]. Seoul:Sungkyunkwan University;2008. 

  18. Lee MJ. A study of factors related to clinical competency in Nurses[master]. Seoul:Yonsei University;2002. 

  19. Chang YH, Cho YS, Kwak MJ. A study of factirs related nursing competency in nurses. J Korean Clin Nurs Res 2006;12(1):7-19. 

  20. Lee SJ.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clinical nurses [master]. Suwon:Ajou University;2013. 

  21. Arthur D.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 concept of nurses. Master of educational Thesis, University of Newcastle:Australia;1990. 

  22. Weis D, Schank MJ.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 Nurs Schllarsh 2000;32(2):201-204. 

  23. Leddy S, Pepper JM. Conceptual bases of professional nursing. Philadelphia: Lippincott; 1985. 

  24. Yeom EY, Jeon HO. Relations of burnout, interpersonal relations,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depress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14(6):2869-2879. 

  25. Chung BY, Han JY. Influential factors related to job satisfaction in hospice nurses : focus on emotional labor and burnout. J Korean Acad Nurs Adm 2014;20(3):322-331. 

  26. Sung MH, Kim YA, Ha MJ. The relationship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professional autonomy and self-esteem to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s. J Koran Acad fundam Nurs 2011;18(4):547-555. 

  27. Choi SH. The influence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Humor sense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master]. Seoul:Korea University; 2012. 

  28. Chung T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managers' life-long education coaching leadership and its merber's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ability[dissertation]. Suwon: Ajou University;2011. 

  29. Im SI, Park J, Kim HS. The effects of nurse's communication and self-leadership on nursing performance. Korean J Occup Health Nurs 2012;21(3):274-282. 

  30. Huber D. Leadership and Nursing Care Management. Philadelphia:W.B. Saunders;2000. 

  31. Woo KH. Relationship of interpersonal relation tendency, Personality and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clinical nurses [master]. Seoul:Hanyang University;2008. 

  32. Mun EG.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burnout of hospital nurses[master]. Jinju: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2012. 

  33. Shin YJ. The effect of the assertive training program on assertiveness, self-effica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hospital nurses [master]. Seoul:Kyung Hee University;2009. 

  34. Lee HS, Kim JK.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typ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in 2010;16(4):488-496. 

  35. Ahn YH, Kweon EK, Choi ES. Effects of competency level in communication on professional competence of public health nurs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1;25(2):233-243. 

  36. Oh EJ, Lee SY, Sung KM. Interpersonal relations, hop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turnover intertion according to adult attachment styles in early stage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 2013;19(4):491-500. 

  37. Jang KS. A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s[dissertation]. Seoul:Yonsei University;2000. 

  38. Sung YH, Jeong JH. Defining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nursing in a tertiary hospital and comparing different units based on their respective characteristics. J Korean Acad Nurs Admin 2006;12(1):76-93. 

  39. Son YE. Study of clinical competency weight and content validity of behavioral indicators for nursing performance appraisal[master]. Seoul: Dankook University;2006. 

  40. Lee MH.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leadership and competency in operating room nurses[master]. Seoul:Yonsei University;2004. 

  41. Kim MW. Development of objectives of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the nursing core competency[dissertation]. Seoul:Yonsei University;2003. 

  42. Han SJ. A study on clinical competence and education needs of hospital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in 2007;13(3):302-310. 

  43. Kim YO. Perceive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RNs in the ICU[master]. Seoul:Yonsei University;2006. 

  44. AHN YM. Competency of nursing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of operating room nurse by type of nurse staffing[master]. Seoul:The Catholic University;2005. 

  45. Choi JS. A study on work implementation and clinical ladder related factors by operating room nurse's clinical career[master]. Jinju: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2006. 

  46. Sohng KY, Noh CH. 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 Korean Acad Nurs 1996;26(1):94-106. 

  47. Guerney BG. Relationship enhancement : skill-training programs for therapy, problem prevention, and enrichment. San Francisco: Jossey-Bass; 1977. 

  48. Choi EY, Kim GH. A studyon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self-efficacy and jon satisfaction on nepharology nurses. Korean J Adult Nurs 2000;12:345-355. 

  49. Sung MH, Oh MO. The relationship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role conflict and job satisfaction on emergency depatment nurses. J Koran Acad fundam Nurs 2011;18(1):107-115. 

  50. Chung YH. Comparative study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rele conflict between new graduated nurse and experienced nurse in ICU[master]. Seoul:Hanyang University;2007. 

  51. Park EJ, Han JY, Jo NY. Effect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self efficacy on the job satisfaction in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6;27(1):191-201. 

  52. Jeong KJ. The effectiveness of communication program for employe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terpersonal stress, and work satisfaction [master]. Seoul:Sookmyung Women's University;2010. 

  53. Ha NS, Choi J. An analysis of nursing competency affecting on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clinical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in 2010;16(3):286-294. 

  54. Kwon EG. Evaluation of clinical competency weight and content validity of behavioral indicators for developing nursing performance appraisal[master]. Incheon:Inha University;2001. 

  55. Jeong EH. Professional self-concept, stress, clinical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s[master]. Seoul:Korea University;2015. 

  56. Arthur D, Pang S, Wong T, Alexander MF, Drury J, Eastwood H. Caring attributes, professional self concept and technological influences in a sample of registered nurses in eleven countries. Internation Journal Nurs Stud 1999;36:387-394. 

  57. Park JW, Kim CJ, Kim YS, Yoo MS, Yoo HR, Chae SM, et al. Impa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general self-efficacy, and leadership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12;24(3):223-231. 

  58. Kim MH. A study of relation between grade of nurse staffing and nursing practice, nurse'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master]. Seoul:Korea University;2008. 

  59. Keon HJ, Kim HS, Choe KS, Lee KS, Sung YH. A study on verbal abuse experienced at medical centers. J Korean Clin Nurs Res 2008;13(2):113-12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