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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5 no.3, 2017년, pp.7 - 14
김정아 (부산대학교 재료공학과) , 박유진 (부산대학교 재료공학과) , 오철민 (전자부품연구원 시스템로버스트 연구센터) , 홍원식 (전자부품연구원 시스템로버스트 연구센터) , 고용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마이크로조이닝센터) , 안성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마이크로조이닝센터) , 강남현 (부산대학교 재료공학과)
The effect of high temperature-moisture on corrosion and mechanical properties for Sn-0.7Cu, Sn-3.0Ag-0.5Cu (SAC305) solders on flexible substrate was studied using Highly Accelerated Temperature/Humidity Stress Test (HAST) followed by three-point bending test. Both Sn-0.7Cu and SAC305 solders pro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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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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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경우에 Sn계 무연솔더에 부식이 일어나게 되는가? | Sn계 무연솔더는 일반적인 작동환경에서 산화를 방지하는 Sn 산화층이 표면에 형성되어 높은 내식성을 가진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솔더가 고온고습, halide 이온과 같은 가혹한 환경에 노출되면 부식이 일어나게 된다5,6). 이에 따른 부식생성물에 의해 솔더 접합부는 전기적 단락을 야기하고 기계적 특성이 감소한다7-10). | |
Sn계 무연솔더가 높은 내식성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Sn계 무연솔더는 일반적인 작동환경에서 산화를 방지하는 Sn 산화층이 표면에 형성되어 높은 내식성을 가진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솔더가 고온고습, halide 이온과 같은 가혹한 환경에 노출되면 부식이 일어나게 된다5,6). | |
자동차의 전장부품에 납이 함유되지 않은 무연부품과 무연솔더를 적용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오늘날 친환경 소재사용에 대한 환경규제 법안에 의해 전자제품에서의 무연솔더 적용은 이미 상용화 되었다1). 자동차 전장부품도 2016년부터 유해물질규제(RoHS)가 발효되었고, 유럽의 폐차처리지침(End-of-Life Vehicle, ELV)에서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4대 중금속(납, 수은,카드뮴, 6가 크롬)을 포함하는 부품의 사용 금지를 결정하였다2-4). 이와 같은 이유로 자동차 전장부품에는 납이 함유되지 않은 무연부품과 무연솔더를 적용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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