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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5 no.3, 2017년, pp.82 - 87
안규백 (조선대학교 공과대학 선박해양공학과) , 홍승래 (조선대학교 공과대학 선박해양공학과) , 박정웅 (조선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노찬승 (조선이공대학교 기계공학과) , 한일욱 (POSCO 기술연구원)
Recent trends in shipbuilding and offshore industries are a huge increase in the ship size and the exploration and production of oil and natural gas in the arctic offshore region. High performance steel plates are required by these industrial trends. Also in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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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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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괴안전성 평가에는 무엇이 많이 이용되는가? | 따라서 파괴안전성 평가를 위해 파괴인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파라메타중 하나인 3점 굽힘(CTOD: Crack Tip Opening Displacement)에 의한 평가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3). 종래에는 해양구조물의 주요부재에 사용되는 강재에서만 모재 및 용접부의 CTOD 값을 요구 하였으나, 최근에는 선박에 적용되는 강재의 강도 상승과 극후물강재가 적용되고, 사용 환경이 극저온화 됨에 따라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CTOD 값을 요구하고 있으며, 일부 선급에서는 규칙으로 제정하여4) 강재의 개발 및 시공에 있어서 파괴인성 값을 만족시킬 것을 의무화 하고 있다. | |
친환경 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선박 건조가 시작된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적용환경은 심해저 및 극지로 이동하고 있으며, 적용하는 강재 또한 저온 물성이 확보된 강재가 요구 되고 있다. 또한 해양환경 규제가 본격화됨에 따라 기존의 벙커C유 기반의 추진체계가 친환경 연료를 적용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면서 선박에 적용되는 연료에 큰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1). 따라서 새롭게 건조되는 선박에 적용될 연료는 친환경 연료인 LNG(Liquefied Natural Gas)를 사용하는 선박의 건조가 시작되었다. | |
극저온용강재로 Al합금, SUS304, 9%Ni강 등을 사용할 경우의 단점은 무엇인가? | 또한 적용성의 확장을 위하여 극저온(-163℃ 이하) 환경에서의 모재 및 용접부의 각종 물성 확보와 파괴안전성의 확보가 중요하다2). 종래에는 극저온용강재로서 Al합금, SUS304, 9%Ni강등이 대부분 사용 되었으나, 강재가격의 변동이 심하고 용접이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새롭게 개발된 극저온용 강재는 종래의 강재에 비하여 비교적 강재의 가격이 저렴하고 건전한 용접이음부의 제작이 가능하게 되었다. |
Donghyun Moon, Deokgeun Kim, Jeongsoo Lee, Jaemyung Lee, and Myunghyun Kim, Estimation of Constraint Fact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 integral and CTOD for Offshore Structural Steel Weldments, Journal of Offshore Mechanics and Arctic Engineering, 137 (2015), 064001-6
Sungwon Kang, Myunghyun Kim, Yongbin Kim, Yongtaek Shin and Haewoo Lee, A Study on the Fracture Toughness Characteristics of FCAW Weldment of Steel for Offshore Structures, Journal of KWJS , 22 (6) (2004), 57-63
Jongman Han, Joongkyoo Kang, Kwangseok Kim, An Effect of Local Compression on Shape of Crack Plane in Crack Tip Opening Displacement(CTOD) Test of Weldment, Proceedings of KWJS, 36 (2000), 151-154 (in Korean)
BV NR 216 2017.Rules on Materials and Welding for the Classification of Marine Units (2017)
The Japan Welding Engineering Society, Method of assessment for flaws in fusion welded joints with respect to brittle fracture and fatigue crack growth, WES 2805 (2011)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Standard Test Methods for Notched Bar Impact Testing of Metallic Materials, ASTM E 23-0a (2007)
British Standard Institute, Fracture Mechanics Toughness Tests-Part 1:Method for Determination of KIC, Critical CTOD and Critical J Values of Metallic Materials, BS7448 (1991)
British Standard Institute, Fracture Mechanics Toughness Tests-Part 2:Method for Determination of KIC, Critical CTOD and Critical J Values of Welds in Metallic Materials, BS7448 (1997)
Sungwon Kang, Myunghyun Kim, Yongtaek Shin and Haewoo Lee, The Effec of Heat Input on Fracture Toughness(CTOD) in Submerged Arc Offshore Steel Weldment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 41 (6) (2004), 40-47(in Korean)
Sehwan Jeong, Donghwan Park, Hyeonsu Kim, Sangbeom Shin and Taejong Park, A study on reduction of precrack deviation in CTOD specimen using reverse bending method, J. Welding and Joining, 33 (2) (2015), 62- 68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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