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수학교과서가 학생에게 제공하는 함수 학습기회 탐색
Exploring How Middle-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n Functions Provide Students an Opportunity-To-Learn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2, 2017년, pp.289 - 317  

김구연 (서강대학교) ,  전미현 (서강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함수 단원에서 학생에게 어떠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지를 탐색한다. 구체적으로, 교과서가 제시하는 수학 내용과 실행, 수학 과제의 인지적 노력수준, 학생 응답의 유형, 문제 상황의 형태 및 특징 등의 측면을 탐구하여서 교과서가 학생들에게 어떠한 학습기회를 제안하며 구조화하는가를 살펴본다. 이를 위해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교과서 3종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교과서가 학생에게 제공하는 함수에 대한 학습기회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절차적 지식과 개념 간의 연결성이 매우 약하며 함수의 내용 간의 의미를 연결하는 기회가 매우 제한되어 있다. 둘째, 학생들은 함수를 정의, 규칙, 법칙만으로 학습하게 되며 예제와 수학과제를 통해서 계산의 절차 수행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셋째,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대해서 수학적으로 설명하거나 추론하는 과정을 경험할 가능성이 매우 적다. 넷째, 수학과제와 상황과제를 통해 학생의 인지적 사고 과정이 확장되거나 심화되기 보다는 분절적이고 파편화된 지식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여지가 많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how Korean middle-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n functions provide students an opportunity-to-learn [OTL]. For this purpose, we investigate 3 textbooks in terms of mathematics content and practice, the level of cognitive demands of mathematical tasks, types of student r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수학에서 교과서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마찬가지로 교사도 교과서가 제안하는 수학 내용과 그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Freeman & Porter, 1989; Lloyd, 1999; NCTM, 2000; Reys, Reys, & Chavez, 2004). 학교수학에서 교과서의 역할은 막중한데 교과서의 내용과 형식이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교과서의 내용과 형식은 학생과 교사가 수학 내용과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할 것인지를 내포한다(Reys, Reys, & Chavez, 2004). 
수학 교과역량 측면에서 2009 개정 교과서는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수학 교과역량은 단순한 문제 풀이나 계산 기능의 습득으로 기를 수 있는 능력이 아니며 매우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이다. 그러나 2009 개정에 따른 교과서에 포함된 과제들은 과제의 인지적 노력수준 관점에서 볼 때 고차원적 사고를 강조하기 보다는 낮은 수준의 매우 단편적이고 단선적인 계산 기능을 강조하며 따라서 수학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고차원적 사고 습관개발 및 함양에 대한 강조점이 실현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7 개정에 따른 중학교 교과서에 포함된 수학과제 분석을 시도한 선행연구 결과(김구연, 2010; 홍창준ㆍ김구연, 2012; 권지현ㆍ김구연, 2013; 김미희ㆍ김구연, 2013)와도 일맥상통한 결과이다.
교과서가 변화율, 공변의 개념을 명시적으로 제공하지 않아 학생들에게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 그러나 중학교 교과서의 내용 조직은 선형성의 의미를 변화율과 연결하여서 다른 유형의 함수를 구분하기 보다는 (독립)변수의 지수로 구분하는 방식을 암시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교과서가 변화율, 공변의 개념도 명시적으로 제공하지 않으므로 학생들은 함수의 개념적 의미를 변화율과 공변의 개념으로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그래프의 의미를 제대로 해석하지 못하고 (마민영ㆍ신재홍ㆍ이수진ㆍ박종희, 2016; 이광상ㆍ조민식ㆍ류희찬, 2006; 박종희ㆍ신재홍ㆍ이수진ㆍ마민영, 2017) 함수의 내용을 대수적 계산으로만 이해할 가능성이 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2. 교육과학기술부 (2010). 2011년 주요 업무계획: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Retrieved from http://if-blog.tistory.com/939 

  3. 권지현?김구연 (2013).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기하영역의 수학 과제 분석. 수학교육, 52(1), 111-128. 

  4. 김구연 (2011a). How teachers use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n planing and implementing mathematics lessons. 학교수학, 13(4), 485-500. 

  5. 김구연 (2011b). The impact of enacted curriculum on student learning in mathematics classrooms.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1), 31-42. 

  6. 김대영 . 김구연 (2014). 중등 수학교사의 교과서 수학과제 이해 및 변형 능력. 학교수학, 16(3), 445-469. 

  7. 김미희?김구연 (2013). 고등학교 교과서의 수학과제 분석. 학교수학, 15(1), 37-59. 

  8. 김민혁 (2014). 수학 교사의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활용도 조사. 학교수학, 16(3), 503-531. 

  9. 마민영?신재홍?이수진?박종희 (2016). 중학생들의 함수의 그래프에 대한 이해와 발달. 학교수학, 18(3), 457-478. 

  10. 문진수?김구연 (2014). 중등 수학교사의 함수에 대한 지식(MKT)측정 및 분석. 학교수학, 17(3), 469-492. 

  11. 박종희?신재홍?이수진?마민영 (2017). 그래프 유형에 따른 두 공변 추론 수준 이론의 적용 및 비교. 수학교육학연구, 27(1), 23-49. 

  12. 이광상?조민식?류희찬 (2006). 엑셀의 활용이 일차함수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학교수학, 8(3), 265-290. 

  13. 이혜림 . 김구연 (2013). 수학교과서 문제에 대한 예비중등교사의 이해 및 변형 능력. 수학교육학연구, 23(3), 353-371. 

  14. 전미현?김구연 (2015). 예비교사들의 수학교수지식(MKT) 측정 및 분석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5(4), 691-715. 

  15. 홍창준?김구연 (2012). 중학교 함수 단원의 수학 과제 분석. 학교수학, 14(2), 213-232. 

  16. Ball, D. L., & Cohen, D. K. (1996). Reform by the book: What is-or might be-the role of curriculum materials in teacher learning and instructional reform? Educational Researcher, 25(9), 6-8. 

  17. Bell, A. (1993). Principles for the design of teach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4, 5-34. 

  18. Charalambous, C. Y., Delaney, S., Hsu, H., & Mesa, V. (2010).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addition and subtraction of fractions in textbooks from three countrie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2, 117-151. 

  19. Collopy, R. (2003). Curriculum materials as a professional development tool: How a mathematics textbook affected two teachers' learn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103, 287-311. 

  20. Cooney, T. J., Beckmann, S., & Lloyd, G. M. (2010).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functions for teaching mathematics in grades 9-1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1. Davis, E. A., & Krajcik, J. S. (2005). Designing 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to promote teacher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34(3), 3-14. 

  22. Day, L. (2015). Mathematically rich, investigative tasks for teaching algebra. Mathematics teacher, 108(7), 512-518 

  23. Freeman, D. J., & Porter, A. C. (1989). Do textbooks dictate the content of mathematics instruction in elementary school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6(3), 403-421. 

  24. Haggarty, L., & Pepin, B. (2002). An investigation of mathematics textbooks in England, France and Germany: Some challenges for England.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1), 127-144. 

  25. Henningsen, M., & Stein, M. K. (1997). Mathematical tasks and student cognition: Classroom-Based Factors that support and inhibit high-level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5), 524-549. 

  26. Hill, H. C., & Charalambous, C. Y. (2012). Teacher knowledge, curriculum materials, and quality of instruction: Lessons learned and open issues.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44, 559-576. 

  27. Kilpatrick, J. (2003). What works? In S. L. Senk & D. R. Thompson (Eds.), Standards-based school mathematics curricula. What are they? What do students learn? (pp. 471-493). Mahwah, NJ: Lawrence Erlbaum. 

  28. Lappan, G., Phillips, E. D., Fey, J. T., & Friel, S. N. (2014). Connected Mathematics 3: Grade 7.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29. Liu, X. (2009). Linking competence to opportunities to learn: Models of competence and data mining. Springer: New York. 

  30. Lloyd, G. M. (1999). Two teachers' conceptions of a reform curriculum: Implications for mathematics teacher development.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2, 227-252. 

  31. Lloyd, G. M., Herbel-Eisenmann, B., & Star, J. R. (2011).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expressions, equations, and functions for teaching mathematics in grades 6-8.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32. Lloyd, G. M., Remillard, J. T., & Herbel-Eisenmann, B. A. (2009). Teachers' use of curriculum materials: An emerging field.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3-14). Routledge: New York. 

  3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3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35.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1). Adding it up: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J. Kilpatrick, J. Swafford, & B. Findell (E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36. Remilard, J. T. (2005). Examining key concepts in research on teachers' use of mathematics curricula.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5(2), 211-246. 

  37. Remillard, J. T., & Bryans, M. B. (2004). Teachers' orientations toward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mpllications for teacher lear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5, 352-388. 

  38. Reys, B. J., Reys, R. E., & Chavez, O. (2004). Why mathematics textbooks matter. Educational Leadership, 61(5), 61-66. 

  39. Reys, R. E, Reys, B. J., Lapan, R., Holliday, G., & Wasman, D. (2003). Assessing the impact of Standards-based middle grades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on student achievemen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 74-95. 

  40. Schmidt, W. H. (2012). Measuring content through textbooks: The cumulative effect of middle-school tracking. In G. Gueudet, B. Pepin, & L. Trouche (Eds.), From text to 'lived'resources;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and teacher development (pp. 143-160). Dordrecht: Springer. 

  41. Senk, S. L., & Thompson, D. R. (2003).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reform. In S. L. Senk & D. R. Thompson (Eds.), Standardsbased school mathematics curricula: What are they? What do students learn? (pp. 181-191). Mahwah, NJ: Lawrence Erlbaum. 

  42. Sherin, M., & Drake, C. (2009). Curriculum strategy framework: Investigating patterns in teachers' use of a reform-based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41(4), 467-500. 

  43. Stein, M. K., & Kim, G. (2009). The role of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n large-scale urban reform: An analysis of demands and opportunities for teacher learning. In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37-55). Routledge: New York. 

  44. Stein, M. K., Kim, G., & Seeley, M. (2006). The enactment of reform mathematics curricula in urban settings: A comparative analysi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45. Stein, M. K., Remilard, J. T., & Smith, M. S. (2007).How curriculum influences student learning. In F. K.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319-370).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46. Tarr, J. E., Chavez, O., Reys, R. E., & Reys, B. J. (2006). From the written to the enacted curricula: The intermediary role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ers in shaping students' opportunity to lear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6(4), 191-201. 

  47. Tornroos, J. (2005). Mathematics textbooks, opportunity to learn and student achievement.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31(4), 315-327. 

  48. Wijaya, A., van den Heuvel-Panhuizen, M., & Doorman, M. (2015). Opportunity-to-learn contextbased tasks provided by mathematics textbook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9, 41-6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