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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과 미국 중학교 교과서의 통계 영역 수학과제가 제시하는 통계적 추론에 대한 학습기회 탐색
How middle-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and the US support to develop students' statistical reaso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1, 2019년, pp.139 - 160  

이선정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구연 (서강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examine statistical tasks in the middle-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and Connected Mathematics 3 [CMP] of the US in terms of an opportunity-to-learn for statistical reasoning. We utilized an analytical framework consisting of types of context, statistical reasoning 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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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무엇을 강조하는가? 우리나라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가 요구 하는 핵심역량을 구현하고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강조한다. 수학교과에서는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 처리, 태도 및 실천’의 6가지 수학 교과역량을 규정하고 이를 교육부(2015)는 [표 1]과 같이 설명한다.
규준기반 교과서는 무엇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Cain(2002)의 연구에 따르면 규준기반 교과서의 내용을 가지고 3년 동안 수업한 학생들이 더나은 비판적 사고와 함께 문제 해결을 하고 스스로 개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규준기반 교과서는 CCSSM이 제시하는 내용 규준과 실행 규준(Standards for Mathematical Practices)을 구현할 수 있는 문제해결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학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강화하고 여러 수학적 지식을 연결하는 경험을 강조한다 (Lappan, Fey, Fizgerald, Friel, & Phillips, 1996; Senk & Tompson, 2003). CCSSM은 수학 내용 규준과 실행규준을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수학 내용 규준은 우리나라의 내용 영역과 학습 요소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으로 비와 비례관계(Number and Number Relationships), 수 체계(Number Systems and Number Theory), 계산과 추정(Computation and Estimation), 패턴 찾기와 함수(Pattern and Functions), 문자와 식 (Algebra), 통계(Statistics), 확률(Probability) 기하 (Geometry), 측정(Measurement)의 9개의 영역으로 구분 하여 각각의 영역을 연결해서 학생들이 학습해야할 수학 내용을 서술하고 실행 규준은 모든 학년의 학생들이 실행에 옮겨야 할 8가지 기술하고 있다(Senk & Tompson, 2003).
한국 중학교 교과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CMP3 교과서가 제시하는 수학과제/문제들은 매우 복합적으로 수학의 내용뿐만 아니라 수학적 사고과정도 강조하며 내용과 과정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다. 우리나라 교과서는 하나의 소단원 주제가 곧 하나의 성취기준을 의미하며 여러 가지의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지 않는다. 또한, 우리나라 교과서에 포함된 문제들은 수학 개념과 주제를 설명하기 위한 상황 혹은 맥락을 단 대단원의 서두에서 제시하는데 이러한 상황과 맥락이 본격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적용하는 데에 있어서 연결성이 부족하다. 그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현상을 소재로 문제를 제시하는 경향성이 뚜렷하며 이는 실제로 고차원적 사고를 촉진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지만,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실생활 문제들의 대부분이 수학적 개념과 실제 상황과의 연결을 강조하기보다는 문제의 내용과 상황이 다시 비현실적인 실생활을 묘사하는 것에 그친다(권지현·김구연,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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