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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5 no.3, 2017년, pp.253 - 269
석효정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 이은진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This study identified fashion consumers disposal behavior and analyzed the effects of consumers pursuing values in disposal, environmental awareness, and sustainable fashion consumption attitudes in regards to fashion disposal behavior. A survey questionnaire was developed and data were obtained f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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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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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제품 폐기물이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의 하나로 지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패션 제품 폐기물은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의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 글로벌 의류 생산은 2000년 이후 2배로 증가하였고, 글로벌 의류 매출액 또한 2015년 기준 1.8조 달러 규모로 급증하였으며, 소비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양의 의류를 구매하지만 예전에 비해 더 짧게 소비하고, 더 많이 버리고 있다(“The environmental costs”,2017). 패션 제품의 처분행동은 구매나 사용 못지않게 중요한 소비행동으로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패션 제품을 어떻게 처분할 것인가는 소비자가 주도적으로 결정하고 실행하는 소비자 행동의 마지막 단계이며(Harrell & McConocha, 1992),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의 관점에서 소비자의 처분행동이 구매나 사용 행동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Choi & Kim, 2007). | |
패션산업의 방향성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 그동안 패션산업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생산과정에서의 환경적인 영향, 즉 지속가능한 재료의 사용이나 유해 화학물질의 금지, 노동 및 인권문제 등업스트림 생산망 관리에 중점을 두었으나, 최근에는 소비자의 사용이나 재사용, 사용 후의 관리 등 다운스트림 생산망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극히 일부 패션 브랜드들이 통합적 관점에서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전 과정을 책임질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데(Hvass,2014) 아디다스, 파타고니아 등은 자원의 재활용을, H&M과 유니클로, 막스앤스펜서는 제품의 수거와 재활용 프로그램 활용을 실천하는 등 기업 차원에서 패션 폐기물의 효율적인 선순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
패션처분행동이란 무엇인가? | 패션처분행동이란 소비자가 패션 제품을 구매, 사용 후에 더 이상 착용하지 않는 제품을 처분하는 행동을 말한다. 패션처분행동의 개념은 패션 제품의 소비과정 모델을 토대로 능동적 사용, 수동적 보관, 폐기라는 세 가지 과정이 동시에 일어나는 수정된 소비과정 모델(bathtub model)로 발전하였는데(Veverka,1974 as cited in Kwon, Kim, & Lee, 2002), 처분 유형에 따라 경제적 처분, 책임있는 처분, 무책임한 처분행동(Harrell & McConocha, 1992; Jang & Park,1997)으로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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