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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여 한복에 대한 연구 - 2006년과 2016년 시장과 소비자 변화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ntal Hanbok - Focusing on the market and consumer changes between 2006 and 2016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5 no.3, 2017년, pp.405 - 418  

심준영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hanges in the rental Hanbok market and consumer during the past 10 years. This study was done by analyzing internet news about rental Hanbok and in-depth interview. The results provide basic data that can be used to understand the rental Hanbok market. 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생활에 착용 가능하도록 변화된 한복은 무엇이 있는가? 먼저 실생활에 착용 가능하도록 변화된 한복은 1980년대까지의 ‘개량한복’, 1985년 이후에 등장한 ‘생활한복’ 그리고 2014년 이후 한복진흥센터에서 실시한 ‘신한복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발표된 ‘신한복’ 등이 대표적이다(Hanbok Advancement Center, n.d.
한복을 입고 인사동이나 한옥마을 등에서 사진을 찍으며 노는 10대들을 신조어로 뭐라고 지칭하는가? 특히 놀이를 통한 소통 부분에서 ‘한복 놀이단’과 ‘한복입기 좋은 날’이라는 단체의 활동을 주목했는데, 이들은 각종 행사에 한복을 입고 참석하여 대한민국을 알리고, 소모임에서도 한복을 착용하고 즐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단체 활동 외에 개인적 한복 착용도 관찰되는데, 한복을 입고 인사동이나 한옥마을 등에서 사진을 찍으며 노는 10대들을 ‘한놀족’이라고 지칭하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이다(Han, 2016).
한복 업계의 상황은 어떠한가? 그러나 젊은이들의 한복입기 열풍에도 불구하고, 한복 업계의 상황은 밝지 않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7년 4,562개였던 한복 제작업체가 2014년에는 3,054개로 급감하였고, 소매업체의 매출액도 2009년 984억 원에서 2014년 863억 원으로 줄어들어, 전체적으로 한복 업계가 축소되고 있다고 밝혔다(Kang & Kim, 2016). 한복 소비 시장과 한복 업계 사이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차이는 한복 소비 방식의 변화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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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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