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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분석을 활용한 일방통행 선정기준 정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riteria Establishment for One-way road using AHP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3, 2017년, pp.39 - 49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민철 (브이엔지니어링 교통부) ,  김재곤 (전라남도청 자연재난과)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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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계획상 도로로 지정되지 못한 구도심의 이면도로에 있어서 교통혼잡 해소 등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국내에 맞는 일방통행 선정기준의 정립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방통행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교통체계관리기법 중 가장 효과가 큰 일방통행의 선정기준을 재정립하고, 이면도로를 대상으로 이용효율 및 일방통행 지정 확대를 위한 선정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일방통행제 선정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교통관련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계층분석법(AHP)을 수행한 결과, 보행량 및 보행교통 사고요인의 중요도가 높게 분석되었다. 세부 평가항목과 평가척도를 조합한 발생가능한 모든 시나리오 중 10,000개를 임의 추출하여 시나리오별 분석 결과를 그래프화 한 결과, 변곡점을 갖는 3개 구간($1{\leq}$A구간<1.91, 1.9$1{\leq}B$구간 <2.08, $2.08{\leq}C$구간<3)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수행을 통해 제시된 이면도로 일방통행 선정기준은 향후 일방통행 지정 및 재정비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ndards suitable for local conditions on deciding one-way road are desperately required to solve traffic congestions at the backside roads in the old downtown areas which were not designated as a road by urban planning. Therefore, this study intends to re-establish a standard to decide one-way ro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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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면도로에서의 일방통행은 통과교통을 억제하고, 좁은 도로에서 주차공간을 확보하여 보행공간 확보 및 교통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방통행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일방통행 선정기준을 재정립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방통행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교통체계관리기법 중 가장 효과가 높다고 알려진 일방통행의 선정기준을 재정립하고, 이면도로를 대상으로 이용효율 및 일방통행 지정 확대를 위한 선정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통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AHP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일방통행 선정 요인의 중요도(가중치)를 정하고, 세부항목별 기준 척도 제시 및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일방통행 선정기준을 제시하였다.
  • 특히 도시계획상 도로로 지정되지 못한 구도심의 이면도로에 있어서 교통혼잡 해소 등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국내 실정에 맞는 일방통행 선정기준의 수립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방통행제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교통체계관리기법 중 가장 효과가 큰 일방통행의 선정기준을 제시하고, 이면도로를 대상으로 이용효율 및 일방통행 지정 확대를 위한 선정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일방통행제 선정요인에 대해서 교통관련 전문가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계층분석법(AHP)을 수행한 결과, 거주자 민원 및 보행교통 사고요인이 중요도가 높게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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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i N. N.(1999), "Evaluation Methodology for Implementing One-way Operation at Urban Arterial,"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Conference, pp.173-178. 

  2. Gang S. H.(2007), "A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about Operation of One-way System in a Central District Street -Focussing Wonju City,"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Master Degree Thesis. 

  3. Glennon J. C. and D. W.(1978), "Highway design consistency and systematic design related to highway safety". 

  4. GwonJ. O.(1992), "Study on The Implementing an One-way System,"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pp.9-12. 

  5. Hong W. P.(2002), "Effective Utilization of Two-Phase," Inje University, KimHae Development Strategy Institute. 

  6. Kim D. U. et al.(2004), "Study on Standards of Reasonable Enforcement of One-Way System for Back Road," Kyungil University, Master Degree Thesis. 

  7. Lamm R. et al.(1999), "Highway Design and Traffic Safety Engineering Handbook". 

  8. Lee T. K.(2003), "A Study on Improvement of Traffic Flow According to Operating One-way System at Seoul," University of Seoul, Master Degree Thesis. 

  9.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2010), "Selection of safe pedestrian environment project site and development of design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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