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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현장운영에 따른 적용성 분석
Adaptability Analysis of Emergency Preemption System in Field Opera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3, 2017년, pp.95 - 109  

김상연 (경찰청 교통운영과 첨단교통계) ,  고광용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박순용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정영제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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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출동을 위한 골든타임 확보는 생명과 직결되는 것으로, 초동 출동시간 단축방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동 출동시간 단축을 위해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을 실제 현장에 도입하고, 시범운영한 후 국내 도입가능여부를 판단하였다. 도입여부 판단은 긴급차량 우선신호 효과검증을 위해 통행시간을 분석하였고, 부방향과 대향직진방향에 미치는 영향 정도는 알아보기 위해 대기행렬길이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긴급차량 효과검증에서는 우선신호를 운영할 경우에 긴급차량의 통행시간이 최대 350%에서 최소 24%까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우선신호에 의한 부방향과 대향방향의 영향은 포화상태일 때 대기행렬길이가 최대 15분, 근포화상태에서는 30분에서 45분 정도까지 지속되었으며, 비포화 상태에서는 긴급차량 통과 직후에도 대기행렬길이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lden time of emergency vehicle is directly connected to the public safety. Therefore, national attention has increased to cut down the emergency vehicle's travel time. In order to shorten the intial dispatch time of it, emergency preemption system was installed at five intersections, and af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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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연구에서는 모의시뮬레이션을 통한 효과검증이 대부분인 반면, 국외의 경우에는 긴급차량우선시스템을 실제 현장에 구축하고, 운영 결과에 따라 도입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을 취한다. 본 연구는 기존 모형 및 알고리즘 개발 중심의 이론적 접근을 탈피하여, 국내 현실에 맞는 시스템 및 운영방법을 개발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지를 판단하는 것으로 기존 국내 연구와 차별성을 두었다.
  • 본 연구는 이론 및 모의실험 단계에서 탈피하여, 실제 국내 현실을 반영한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제 현장(의왕시)에 시범운영하여, 효과검증(통행시간) 및 운영에 따른 영향(대기행렬) 정도를 파악한 후, 국내 도입가능 여부를 판단하였다.
  • 본 통행시간 분석은 사업대상지를 통과하는 긴급차량의 통행시간의 변화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체 사업대상지를 통과하는 교통량 차이가 없다는 전제 조건하에서 긴급차량이 일반신호 및 우선신호에 의한 영향이 있는지를 확인하였다(비포화 상태 14~15시 제외).
  • 본 통행시간 비교 분석은 이 두 운영조건에 따른 긴급차량의 통행시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Table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근포화 상태에서 긴급차량 우선 시 254초로 가장 많이 출동시간 단축되었고, 포화상태에서 104초로 가장 적게 단축되었다.
  • Kim and Gu(2015)는 V2X(차량 간)통신을 기반으로 한 “긴급차량 우선 통과 시스템”의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이 시나리오는 V2X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긴급 차량의 상황을 타 차량과 교통신호 제어기 등의 도로 인프라에 전송하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타 차량이 긴급차량이 우선 통과하도록 경로를 확보할 수 있게 하고, 교통신호제어기는 긴급차량의 경로를 분석하여 교통신호를 부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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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교통법 2조 22에 따르면 긴급자동차는 어떤 차량인가? National Police Agency(enforcement date: 2017) 도로교통법 2조 22에 따르면 긴급자동차란 소방차, 구급차, 혈액 공급차량,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동차로 정의 되어 있다. 긴급자동차의 통행에 대하여는 도로 교통법 제29조(긴급자동차의 우선 통행)에 “모든 차의 운전자는 교차로나 그 부근에서 긴급자동차가 접근하는 경우에는 교차로를 피하여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 정지하여야 한다.
긴급차량우선통과시스템의 이점은? (2006)은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와 교통신호제어기가 상호 정보를 연계하여 실시간으로 교통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긴급차량우선통과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실시간교통정보를 반영하여 긴급차량을 운행할 경우, 교차로에서 논스톱(Nonstop) 운행이 가능하고, 안전성면측면에서도 기존 긴급 차량 운전자의 판단에 의해 운행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효과가 있다고 제시하였다.
골든타임의 개념은 ? 화재, 구조, 구급 등 재난상황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서는 골든타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골든타임은 화재 또는 사고환자 발생 후 최초 5분을 말한다. 긴급출동을 위한 골든타임 확보는 생명과 직결되는 것이기에 초동 출동시간 단축방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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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ullock D., Morales J. M. and Sacderson B.(1999), "Impact of Signal Preemption on the Operation of the Virginia Route 7 Corridor," Proceedings of the 1999 ITS America Conference, pp.19-22. 

  2. Choi K. J., Kim D. H., Yoon D. W. and Park S. K.(2006), "The traffic management system for Emergency Vehicles based on DSRC System,"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43TC, no. 9, pp.40-48. 

  3. Hong K. S., Jung J. H. and Ahn G. H.(2012), "Development of the Emergency Vehicle Preemption Contorl System Based on UTI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vol. 11 no. 2, pp.39-47. 

  4. Kim J. S. and Gu B. G.(2016), "Consideration of Preemptive Passing System for Emergency Vehicle based on V2X Communication," Proceedings of KIIT Summer Conference, pp.140-142. 

  5. Kotani J. and Yamazaki K.(2011), "Expanding Fast Emergency Vehicle Preemption System in Tokyo," 18th ITS World Congress. 

  6. Lee S. I. and Seok J. S.(2013), "A Study on Construction of an emergency vehicledispatchsupport system," The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15, no. 2, pp.95-101. 

  7. National Police Agency(Traffic Laws, enforcement date: 2017), http://www.law.go.kr, 2017.03.03. 

  8. Nelson E. and Bullock D.(2000), "Impact of Emergency Vehicle Preemption on Signalized Corridor Operation: An Evaluation," The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727, pp.1-11. 

  9. Park S. Y., Kim D. N., Kim M. S. and Lee J. B.(2012), "Applicability of Emergency Preemption Signal Control under UTI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vol. 11 no. 5 pp.27-37. 

  10.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http://www.itsdepaloyment.its.dot.gov, 2015.11.16. 

  11. Yang L.H., Lee S. S. and Oh Y. T.(2008), "Assessment of Preemption Signal Control Strategy for Emergency Vehicl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5, pp.63-72. 

  12. Yun I., Best M. and Park B.(2007), "Evaluation of Emergency Vehicle Preemption Strategies on a Coordinated Actuated Signal System Using Hardware-in-the-Loop Simulation," The 85th TRB Annual Meeting, CD-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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