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생의 패션제품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College Women's Online Shopping Motivation Effect on Satisfaction Level in Purchasing Fashion Products원문보기
Fashion market in the past had a physical structure, and the supply and demand developed within that space. However, this has changed with the development of online fashion market, as it no longer requires physical spa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atisfaction level of online shop...
Fashion market in the past had a physical structure, and the supply and demand developed within that space. However, this has changed with the development of online fashion market, as it no longer requires physical spa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atisfaction level of online shopping purchase based on the purchase motivation of women in their 20's. It aimed to look into how the online media affected the market, and find ways to improve the shopping malls according to the demands of the market.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female students' online shopping motivation on their satisfaction with a premise that purchase motivation is related to the satisfaction level. The researched subjects were selected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and the regression analysis was done using the collected questionnaires. Results showed that economic purchase motivation, product purchase motivation, hedonic purchase motivation, and social purchase motivation had positive correlation to satisfaction level. The most influential factors to the satisfaction level were convenient purchase motivation and product purchase motivation, then social purchase motivation in shopping. Hedonic purchase and economic purchase were less influential than other factors in online shopping. Social purchase motivation factor is least influential when compared to others. As for detailed purchase motivations affecting the satisfaction level, reasonable price, latest fashion goods, interest and fun of online shopping, and the ease of shopping were important factors. The research result indicates that alternative shopping solutions can be better understood by examining the online shopp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purchase motivation, and improve current online shopping malls.
Fashion market in the past had a physical structure, and the supply and demand developed within that space. However, this has changed with the development of online fashion market, as it no longer requires physical spa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atisfaction level of online shopping purchase based on the purchase motivation of women in their 20's. It aimed to look into how the online media affected the market, and find ways to improve the shopping malls according to the demands of the market.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female students' online shopping motivation on their satisfaction with a premise that purchase motivation is related to the satisfaction level. The researched subjects were selected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and the regression analysis was done using the collected questionnaires. Results showed that economic purchase motivation, product purchase motivation, hedonic purchase motivation, and social purchase motivation had positive correlation to satisfaction level. The most influential factors to the satisfaction level were convenient purchase motivation and product purchase motivation, then social purchase motivation in shopping. Hedonic purchase and economic purchase were less influential than other factors in online shopping. Social purchase motivation factor is least influential when compared to others. As for detailed purchase motivations affecting the satisfaction level, reasonable price, latest fashion goods, interest and fun of online shopping, and the ease of shopping were important factors. The research result indicates that alternative shopping solutions can be better understood by examining the online shopp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purchase motivation, and improve current online shopping mall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경제적 쇼핑 동기의 요인을 다른 곳보다 싸게 쇼핑할 수 있음, 대체로 좋은 가격에 쇼핑할 수 있음, 그리고 가격 비교가 쉬움의 세가지 변수로 추출하였으며, 온라인에서 패션 제품 구매 시 경제적 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사회적 쇼핑 동기의 요인을 주위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 온라인 쇼핑을 함, 친구들에게 뒤떨어지지 않으려고 쇼핑함, 그리고 친구들이 온라인 쇼핑에서 샀기 때문에 나도 구매함으로 세 가지 변수로 추출하여온라인에서 패션 제품 구매 시 사회적 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제품적 쇼핑 동기의 요인을 최신 유행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과 독특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의 변수로 추출하였으며, 온라인에서 패션 제품 구매 시 제품적 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패션제품의 경제적 쇼핑동기와 소비자 만족도에 관한 Kim(2002)의 연구에서 인터넷 쇼핑의 만족도와 쾌락적 요소에 포함되는 인터넷 쇼핑 흥미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였고, Na(2006)의 연구 또한 패션상품 구매자가 쇼핑 과정에서 느끼는 쾌락적 쇼핑가치가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쾌락적 쇼핑 동기의 요인을 온라인 쇼핑은 재미있고 즐거움, 온라인 쇼핑 이벤트 참여가 즐거움, 그리고 온라인쇼핑으로 스트레스가 해소됨의 세 가지 변수로 추출하여 온라인에서 패션 제품 구매 시 쾌락적 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편의적 쇼핑 동기의 요인을 온라인 쇼핑은 시간의 절약,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쇼핑이 가능함, 그리고 편안하게 물건을 배송 받음의 세 가지 변수로 추출하여온라인에서 패션 제품 구매 시 편의적 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동기와 관련된 다섯 가지 요인과 각각의 요인별 세부 사항을 선행연구를 토대로 추출하였다. 또한 여대생의 패션제품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세밀히 분석하기 위하여 온라인 쇼핑 만족도를 세부 항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문제1. 여대생들의 온라인 쇼핑에서 경제적 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연구문제5. 여대생들의 온라인 쇼핑에서 사회적 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연구문제2. 여대생들의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적 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연구문제3. 여대생들의 온라인 쇼핑에서 쾌락적 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연구문제4. 여대생들의 온라인 쇼핑에서 편의적 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전체 여성 가운데 여대생을 대상으로 패션제품에 대한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이 온라인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지금까지 여대생의 패션제품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시장에서 소비자로 적극적 활동을 하고 있으며, 미래의 계속적인 소비자층으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현재의 20대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특히 남자보다 여자들이 패션제품 쇼핑에 보다 적극적인 점을 고려하여 20대 여대생을 대상으로 패션제품의 온라인 쇼핑에 대한 동기 요인이 쇼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온라인 시장에서의 소비자의 니즈에 따른 온라인 쇼핑몰의 발전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온라인 패션 시장 발전에 기여하고자함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온라인 쇼핑에서 경제적 동기 요인은 쇼핑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설1).
“온라인 쇼핑에서 사회적 동기 요인은 쇼핑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설5).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적 동기 요인은 쇼핑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설2).
“온라인 쇼핑에서 쾌락적 동기 요인은 쇼핑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설3).
“온라인 쇼핑에서 편의적 동기 요인은 쇼핑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설4).
가설1: 패션제품에 대한 온라인 쇼핑에서 경제적 동기 요인은 쇼핑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적 동기 요인은 쇼핑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온라인 쇼핑에서 쾌락적 동기 요인은 쇼핑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4: 온라인 쇼핑에서 편의적 동기 요인은 쇼핑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5: 온라인 쇼핑에서 사회적 동기 요인은 쇼핑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여대생의 패션제품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세밀히 분석하기 위하여 온라인 쇼핑 만족도를 세부 항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각 온라인쇼핑동기 요인 변수들이 온라인 쇼핑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Fig.
본 연구는 여대생의 온라인 쇼핑에서 패션 제품을 구입할 때 쇼핑의 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를 수행하였다. 대체적으로 기존 연구들은 구매동기 요인을 구매행동의 측면에서 접근하기도 하고 구매동기를 구매의사 결정요인의 관계를 검증하는 등에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본 연구는 구매 동기 요인을 보다 구체화하고 각각의 동기에 대하여 세분화된 요인을 구분하여 온라인 쇼핑 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 의의를 가진다.
제안 방법
편의적 쇼핑동기: 온라인 쇼핑동기의 하위 요인인 편의적 쇼핑동기가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Lim & Hong(2004)과 Park et al.(2009), 그리고 Lee(2011)가사용한 편의적 쇼핑동기 설문항목을 종합하여 3개 문항을 구성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품적 쇼핑동기: 온라인 쇼핑동기의 하위 요인인 제품적 쇼핑동기가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Kim(2008)과Lim & Hong(2004), 그리고 Park et al.(2009)이사용한 제품적 쇼핑동기 설문항목을 종합하여 2개 문항을 구성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20대 여대생들의 패션제품에 대한 온라인 쇼핑 동기 요인이 온라인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는 5점 리커트 척도(Likert Type Scale)를 사용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와 쇼핑 동기 요인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였으며, 온라인 쇼핑행동에 관한 평가는 조사자의 선호도에 따라 체크하도록 하였다.
경제적 쇼핑동기: 온라인 쇼핑동기의 하위 요인인 경제적 쇼핑동기가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Na(2006)와 Lee(2011)가 사용한 경제적 쇼핑동기 설문항목을 종합하여 3개 문항을 구성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다섯 가지 쇼핑의 동기 요인 중 경제적 동기 요인, 쾌락적 동기 요인, 편의적 동기 요인, 그리고 사회적 동기 요인이 Lee(2011)의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과 개념상 유사한 부분이 많다는 점에서 관련된 지표를 추출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들을 검토한 후 제품적 동기 요인을 포함시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동기와 관련된 다섯 가지 요인과 각각의 요인별 세부 사항을 선행연구를 토대로 추출하였다. 또한 여대생의 패션제품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세밀히 분석하기 위하여 온라인 쇼핑 만족도를 세부 항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각 온라인쇼핑동기 요인 변수들이 온라인 쇼핑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온라인 쇼핑의 동기 요인은 크게 경제적 동기 요인, 제품적 동기 요인, 쾌락적 동기 요인, 편의적 동기 요인, 사회적 동기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다섯 가지 쇼핑의 동기 요인 중 경제적 동기 요인, 쾌락적 동기 요인, 편의적 동기 요인, 그리고 사회적 동기 요인이 Lee(2011)의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과 개념상 유사한 부분이 많다는 점에서 관련된 지표를 추출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들을 검토한 후 제품적 동기 요인을 포함시켜 연구를 수행하였다.
사회적 쇼핑동기: 온라인 쇼핑동기의 하위 요인인 사회적 쇼핑동기가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Lee(2011)와 Lee & Kim(2013)이 사용한 사회적 쇼핑동기 설문항목을 종합하여 3개 문항을 구성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측정도구인 설문지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와 예비조사를 거쳐 연구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과 보완 과정을 거쳐 완성하였다. 설문 내용은 온라인 쇼핑 동기 요인과 온라인 쇼핑 만족도 구분하였다.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경제적 동기, 제품적 동기, 쾌락적 동기, 편의적 동기, 사회적 동기를 선정하였으며, 각 요소들이 온라인쇼핑 만족도(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에 만족함,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다시 구매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였다.
설문 내용은 온라인 쇼핑 동기 요인과 온라인 쇼핑 만족도 구분하였다.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경제적 동기, 제품적 동기, 쾌락적 동기, 편의적 동기, 사회적 동기를 선정하였으며, 각 요소들이 온라인쇼핑 만족도(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에 만족함,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다시 구매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였다.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 쇼핑 만족도 지표의 하나로 온라인 쇼핑의 만족을 통하여 온라인쇼핑몰의 재방문이나 온라인 쇼핑의 재이용을 평가하는 문항이며,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여(1=전혀 그렇지 않다, 5=매우 그렇다) 측정하였다.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다시 구매함: 쇼핑 만족도 지표의 하나로 온라인 쇼핑의 만족을 통하여 제품 자체의 재구매를 평가하는 문항이며,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여(1=전혀 그렇지 않다, 5=매우 그렇다) 측정하였다.
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에 만족함: 쇼핑만족도 지표의 하나로 제품 고유의 특성에 대한만족도를 평가하는 문항이며, 리커트 5점 척도를사용하여(1=전혀 그렇지 않다, 5=매우 그렇다)측정하였다.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 쇼핑 만족도 지표의 하나로 온라인 쇼핑의 만족을 통하여 온라인쇼핑몰의 재방문이나 온라인 쇼핑의 재이용을 평가하는 문항이며,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여(1=전혀 그렇지 않다, 5=매우 그렇다) 측정하였다.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다시 구매함: 쇼핑 만족도 지표의 하나로 온라인 쇼핑의 만족을 통하여 제품 자체의 재구매를 평가하는 문항이며,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여(1=전혀 그렇지 않다, 5=매우 그렇다) 측정하였다.
조사방법은 질문지법을 활용하였으며, 조사도구로는 폐쇄형 질문지를 이용하였다. 측정도구인 설문지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와 예비조사를 거쳐 연구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과 보완 과정을 거쳐 완성하였다.
조사방법은 질문지법을 활용하였으며, 조사도구로는 폐쇄형 질문지를 이용하였다. 측정도구인 설문지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와 예비조사를 거쳐 연구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과 보완 과정을 거쳐 완성하였다. 설문 내용은 온라인 쇼핑 동기 요인과 온라인 쇼핑 만족도 구분하였다.
쾌락적 쇼핑동기: 온라인 쇼핑동기의 하위 요인인 쾌락적 쇼핑동기가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Na(2012)와 Lee(2011), 그리고 Kim(2014)이 사용한 쾌락적 쇼핑 동기 설문항목을 종합하여 3개 문항을 구성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인터넷 쇼핑에서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Jung, 2005), 시니어의 인터넷쇼핑 구매의사결정 요인에 대한 분석(Gu, 2014)과 같이 온라인쇼핑의 구매의사에 관하여 다각적으로 연구되고 있지만 패션제품에 대한 온라인 쇼핑에서 쇼핑의 동기 요인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시장에서 소비자로 적극적 활동을 하고 있으며, 미래의 계속적인 소비자층으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현재의 20대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특히 남자보다 여자들이 패션제품 쇼핑에 보다 적극적인 점을 고려하여 20대 여대생을 대상으로 패션제품의 온라인 쇼핑에 대한 동기 요인이 쇼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온라인 시장에서의 소비자의 니즈에 따른 온라인 쇼핑몰의 발전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온라인 패션 시장 발전에 기여하고자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과 경기도, 대전광역시와 충청도, 부산광역시와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와 제주도의 2년제 대학과 4년제 대학에 다니고 있는 여대생을 중심으로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조사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조사기간은 2016년 9월 1일부터 2016년 10월 7일로 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조사기간은 2016년 9월 1일부터 2016년 10월 7일로 하였다. 설문지는 총 340부 가운데 297부가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하거나 회피내용 등이 포함된다고 판단되는 43부와 온라인 쇼핑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14부를 폐기하여 총 283부의 유효설문지를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과 경기도, 대전광역시와 충청도, 부산광역시와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와 제주도의 2년제 대학과 4년제 대학에 다니고 있는 여대생을 중심으로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조사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조사기간은 2016년 9월 1일부터 2016년 10월 7일로 하였다. 설문지는 총 340부 가운데 297부가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하거나 회피내용 등이 포함된다고 판단되는 43부와 온라인 쇼핑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14부를 폐기하여 총 283부의 유효설문지를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의 통계적 검정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자료 유효표본은 통계 프로그램 SPS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신뢰도 측정은 Cronbach’s alpha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신뢰도 측정은 Cronbach’s alpha를 활용하였다. 여대생의 패션제품 온라인 쇼핑동기와 관련된 5대 요인이 온라인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변수가 두 개 이상이고 종속변수가 하나일 때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신뢰도 측정은 Cronbach’s alpha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가격비교가 쉬움의 경제적 동기 요인은 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에 만족함과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p<0.05)를 보였으며,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1의 검정 결과 온라인 쇼핑에서 고객이 느끼는 좋은 가격의 정도와 가격 비교의 용이함이제품 구매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온라인 쇼핑을 통한 제품의 재구매 및 쇼핑몰의 재이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가설3의 검정 결과 온라인 쇼핑을 통한 재미와 즐거움은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의 만족 및 제품의 재구매를 이끄는 요소로 쇼핑의 계속적 구매를 유도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의 이벤트 참여는 온라인쇼핑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결과로부터 온라인 쇼핑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경제적 동기 요인 가운데 대체적으로 좋은 가격에 쇼핑할 수 있음은 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에 만족함,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 그리고,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다시 구매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p<0.001)를 보였으며,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대생의 패션제품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이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살펴본 결과 경제적 동기, 제품적 동기, 쾌락적 동기, 편의적 동기, 사회적 동기에 유의한 정(+)의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경제적 요인 가운데 대체로 좋은 가격에 쇼핑을 할 수 있음이 온라인쇼핑을 다시 이용함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보다는 낮은 영향을 미치지만 가격 비교가 쉬움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신 유행을 구입할수 있음과 독특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의 제품 적 동기 요인 모두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쇼핑의 만족도에 경제적 동기, 제품적 동기, 쾌락적 동기, 편의적 동기 그리고 사회적 동기가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모든 세부 요인들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각각의 세부요인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다르게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01)를 보였으며,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 이벤트 참여가 즐거움은 온라인쇼핑 만족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쇼핑의 만족도에 편의적 동기와 제품적 동기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다음으로는 경제적 동기가 온라인 쇼핑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쾌락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는 상대적으로 다른 동기 요인들에 비하여 온라인 쇼핑 만족도에 보다 낮은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적 동기 요인은 다른 구매 동기 요인에 비하여 가장 낮은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독특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의 요인 또한 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에 만족함,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 그리고,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다시 구매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p<0.05)를 보였으며,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쾌락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는 상대적으로 다른 동기 요인들에 비하여 온라인 쇼핑 만족도에 보다 낮은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적 동기 요인은 다른 구매 동기 요인에 비하여 가장 낮은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구매동기 요인으로는 대체로 좋은 가격에 쇼핑할 있음, 최신 유행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 온라인 쇼핑은 재미있고 즐거움,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쇼핑이 가능함이 온라인에서 쇼핑의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적 요인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쇼핑이 가능함이 온라인 쇼핑 제품 구매 만족에 상당한 영향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였다. 또한 온라인 쇼핑으로 시간이 절약됨은 제품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낮은 결과를 보였다. 사회적 동기 요인 가운데 온라인으로 구매한 제품에 대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친구들을 온라인 쇼핑에서 샀기 때문에 나도 구매함이 영향을 미치는 결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동기 요인은 다른 구매 동기 요인에 비하여 가장 낮은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구매동기 요인으로는 대체로 좋은 가격에 쇼핑할 있음, 최신 유행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 온라인 쇼핑은 재미있고 즐거움,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쇼핑이 가능함이 온라인에서 쇼핑의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독특한 제품을 구입 할 수 있음과 친구들이 온라인 쇼핑에서 샀기 때문에 나도 구매함이 온라인 쇼핑 만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동기 요인 가운데 친구들이 온라인 쇼핑에서 샀기 때문에 나도 구매함이 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에 만족함,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 그리고,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다시 구매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p<0.1)를 보였으며,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대생의 패션제품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이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다시 구매함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살펴본 결과 경제적 동기, 제품적 동기, 쾌락적 동기, 편의적 동기, 사회적 동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온라인 쇼핑을 통한 제품의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동기 요인의 요소는 대체로 좋은 가격에 쇼핑을 할 수 있음만이 재구매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대생의 패션제품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이 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살펴본 결과 경제적 동기, 제품적 동기,쾌락적 동기, 편의적 동기, 사회적 동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에 만족함은 경제적으로 좋은 가격에 쇼핑할 수 있음이 가장 큰 영향 요인으로 작용하며, 그 이외에도 가격 비교의 용이성 또한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였다.
여대생의 패션제품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이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살펴본 결과 경제적 동기, 제품적 동기, 쾌락적 동기, 편의적 동기, 사회적 동기에 유의한 정(+)의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경제적 요인 가운데 대체로 좋은 가격에 쇼핑을 할 수 있음이 온라인쇼핑을 다시 이용함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보다는 낮은 영향을 미치지만 가격 비교가 쉬움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쇼핑의 만족도에 경제적 동기, 제품적 동기, 쾌락적 동기, 편의적 동기 그리고 사회적 동기가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모든 세부 요인들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각각의 세부요인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다르게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대체적으로 기존 연구들은 구매동기 요인을 구매행동의 측면에서 접근하기도 하고 구매동기를 구매의사 결정요인의 관계를 검증하는 등에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본 연구는 구매 동기 요인을 보다 구체화하고 각각의 동기에 대하여 세분화된 요인을 구분하여 온라인 쇼핑 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 의의를 가진다. 연구를 통해 여대생들이 패션 제품을 온라인을 통하여 쇼핑할 때 구매 동기 요인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특히 쇼핑의 만족도에 편의적 동기와 제품적 동기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다음으로는 경제적 동기가 온라인 쇼핑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여대생의 패션제품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이 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살펴본 결과 경제적 동기, 제품적 동기,쾌락적 동기, 편의적 동기, 사회적 동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에 만족함은 경제적으로 좋은 가격에 쇼핑할 수 있음이 가장 큰 영향 요인으로 작용하며, 그 이외에도 가격 비교의 용이성 또한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였다. 제품적인 요인으로는 최신 유행 제품 구입의 가능성이 제품구매의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독특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 또한 영향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였다.
온라인 쇼핑이 재미있고 즐거움의 쾌락적 요인도 온라인 쇼핑 재이용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으로 스트레스가 해소됨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였지만 온라인 쇼핑이 재미있고 즐거움보다는 그 영향의 정도가 낮게 나타났다. 편의적 동기의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쇼핑이 가능함과 편안하게 물건을 배송 받음의 요인은 온라인쇼핑을 다시 이용함에 모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결과를 보였다.
쾌락적 동기 요인 가운데 온라인 쇼핑 자체에 대한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는 것은 제품의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으로 스트레스가 해소됨은 쇼핑한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은 미치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적 요인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쇼핑이 가능함이 온라인 쇼핑 제품 구매 만족에 상당한 영향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였다.
온라인 쇼핑으로 스트레스가 해소됨의 요인은 쇼핑 만족도 중 온라인 쇼핑으로 구매한 제품에 만족함과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p<0.01)를 보였으며,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은 시간이 절약됨의 요인은 온라인 쇼핑으로 구매한 제품에 만족함과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다시 구매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p<0.01)를 보였으며,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대생의 패션제품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이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다시 구매함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살펴본 결과 경제적 동기, 제품적 동기, 쾌락적 동기, 편의적 동기, 사회적 동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온라인 쇼핑을 통한 제품의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동기 요인의 요소는 대체로 좋은 가격에 쇼핑을 할 수 있음만이 재구매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적 동기 요인에서는 최신 유행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이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독특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동기의 요인은 대체적으로 좋은 가격에 쇼핑할 수 있음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가격 비교가 쉬움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편의적 동기의 요인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쇼핑이 가능함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간과 장소의 제한을 적게 받는 온라인 쇼핑의 특성과 함께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확산되는 온라인 쇼핑의 확대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 쇼핑의 편리성이 쇼핑의 만족도 및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최신 유행을 구입할수 있음과 독특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의 제품 적 동기 요인 모두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온라인 쇼핑이 재미있고 즐거움의 쾌락적 요인도 온라인 쇼핑 재이용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으로 스트레스가 해소됨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였지만 온라인 쇼핑이 재미있고 즐거움보다는 그 영향의 정도가 낮게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을 통한 제품의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동기 요인의 요소는 대체로 좋은 가격에 쇼핑을 할 수 있음만이 재구매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적 동기 요인에서는 최신 유행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이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독특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쾌락적 동기는 온라인 쇼핑은 재미있고 즐거움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제품적 동기요인에서 최신 유행 제품을 구입할수 있음의 요인이 독특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의 요인보다 쇼핑의 만족도에 보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온라인의 발달에 의한 빠른 정보의 교환으로 최신 유행제품에 대한 쉬운 접근과 빠른 제품 검색의 가능성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제품적 쇼핑 동기 요인 중에서 최신 유행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은 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에 만족함,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 그리고,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다시 구매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p<0.001)를 보였으며,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에 만족함은 경제적으로 좋은 가격에 쇼핑할 수 있음이 가장 큰 영향 요인으로 작용하며, 그 이외에도 가격 비교의 용이성 또한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였다. 제품적인 요인으로는 최신 유행 제품 구입의 가능성이 제품구매의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독특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 또한 영향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였다. 쾌락적 동기 요인 가운데 온라인 쇼핑 자체에 대한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는 것은 제품의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요인 가운데 대체로 좋은 가격에 쇼핑을 할 수 있음이 온라인쇼핑을 다시 이용함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보다는 낮은 영향을 미치지만 가격 비교가 쉬움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신 유행을 구입할수 있음과 독특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의 제품 적 동기 요인 모두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온라인 쇼핑이 재미있고 즐거움의 쾌락적 요인도 온라인 쇼핑 재이용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적인 요인으로는 최신 유행 제품 구입의 가능성이 제품구매의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독특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 또한 영향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였다. 쾌락적 동기 요인 가운데 온라인 쇼핑 자체에 대한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는 것은 제품의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으로 스트레스가 해소됨은 쇼핑한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은 미치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쾌락적 동기 요인 가운데 온라인 쇼핑은 재미있고 즐거움은 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에 만족함,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 그리고,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다시 구매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p<0.001)를 보였으며,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적 동기 요인에서는 최신 유행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이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독특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쾌락적 동기는 온라인 쇼핑은 재미있고 즐거움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편의적 동기에서는 온라인 쇼핑으로 시간이 절약됨,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쇼핑이 가능함, 그리고 편안하게 물건을 배송 받음의 요인 모두가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다시 구매하는 것에 중요한 영향 요인으로 작용함을 보여주었다.
연구를 통해 여대생들이 패션 제품을 온라인을 통하여 쇼핑할 때 구매 동기 요인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특히 쇼핑의 만족도에 편의적 동기와 제품적 동기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다음으로는 경제적 동기가 온라인 쇼핑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쾌락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는 상대적으로 다른 동기 요인들에 비하여 온라인 쇼핑 만족도에 보다 낮은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편안하게 물건을 배송 받음의 요인은 쇼핑의 만족도 중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과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다시 구매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p<0.001)를 보였으며,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적 동기 요인 가운데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쇼핑이 가능함은 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한 제품에 만족함, 온라인 쇼핑을 다시 이용함 그리고,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다시 구매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p<0.001)를 보였으며,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온라인 쇼핑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편의적 동기의 요인은 편안하게 물건을 배송 받음으로 나타나 온라인 쇼핑의 만족도를 높이고 제품의 재구매 및 쇼핑몰의 지속적인 이용을 위해서 제품 판매에 따른 배송의 관리가 함께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편의적 동기의 세부 요인 가운데 온라인 쇼핑은 시간이 절약됨은 쇼핑의 만족도에 가장 낮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으로 스트레스가 해소됨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였지만 온라인 쇼핑이 재미있고 즐거움보다는 그 영향의 정도가 낮게 나타났다. 편의적 동기의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쇼핑이 가능함과 편안하게 물건을 배송 받음의 요인은 온라인쇼핑을 다시 이용함에 모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결과를 보였다. 사회적 요인에서는 친구들이 온라인 쇼핑에서 샀기 때문에 나도 구매함이 온라인 쇼핑 재이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주었다.
후속연구
또한 최근 테블렛PC 및 모바일폰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 확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소비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계속적인 쇼핑 프로그램 및 앱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더불어 친구들의 따라 쇼핑을 하는 패션 제품의 동조성을 고려하여소비자의 주변인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새로운 방법을 통한 사회적인 쇼핑 마케팅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트렌드를 반영한 최신 유행 제품을 소비자들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빠르고 즉각적인 제품 순환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이며, 독특하고 특이한 제품을 계속적인으로 공급하는 노력이 필요 할 것이다. 또한 최근 테블렛PC 및 모바일폰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 확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소비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계속적인 쇼핑 프로그램 및 앱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더불어 친구들의 따라 쇼핑을 하는 패션 제품의 동조성을 고려하여소비자의 주변인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새로운 방법을 통한 사회적인 쇼핑 마케팅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온라인 쇼핑의 판매자들은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만족과 제품의 재구매 및 지속적인 온라인 쇼핑의 구매를 위하여 소비자들이 좋은 가격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제품에 대한가격의 책정에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트렌드를 반영한 최신 유행 제품을 소비자들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빠르고 즉각적인 제품 순환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이며, 독특하고 특이한 제품을 계속적인으로 공급하는 노력이 필요 할 것이다. 또한 최근 테블렛PC 및 모바일폰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 확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소비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계속적인 쇼핑 프로그램 및 앱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온라인 쇼핑에서 동기 요인은 제품 자체의 만족도, 온라인 쇼핑에서의 제품 재구매, 온라인 쇼핑의 제이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학술적으로는 확장되는 온라인 쇼핑 시장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증명할 수 있었으며, 후속 연구를 통하여 온라인 쇼핑을 세분화 및 각각의 쇼핑동기 요인들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규명이 필요하며, 온라인 쇼핑의 종류와 구매 동기 요인간에 어떤 관계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온라인 쇼핑의 판매자들은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만족과 제품의 재구매 및 지속적인 온라인 쇼핑의 구매를 위하여 소비자들이 좋은 가격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제품에 대한가격의 책정에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트렌드를 반영한 최신 유행 제품을 소비자들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빠르고 즉각적인 제품 순환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이며, 독특하고 특이한 제품을 계속적인으로 공급하는 노력이 필요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쇼핑의 동기가 다양한 요인으로 구성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온라인 쇼핑동기는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판매 및 구매 형태인 통신 회선을 활용한 온라인시스템(Online system)에서의 쇼핑동기라고 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의 동기는 개인의 가치나 욕구 등에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특정한 요인으로 대표되기 보다는 다양한 요인으로 구성되며, 그 연구 또한 다양한 차원으로 분류되어 연구되고 있다. Li,Kuo & Russell(1999)은 온라인 쇼핑의 동기를 경험적 동기와 편의적 동기로 구분하였으며, Brown& Voges(2002)는 편의적 동기와 쾌락적 동기로 구분하였고, To, Liao, & Lin(2007)은 쾌락적 동기와 효용적 동기로 구분하였다.
쇼핑동기란 무엇인가?
쇼핑동기는 쇼핑지향성 또는 쇼핑성향으로도 지칭되는 것으로써 개인의 욕구를 총족하기 위하여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Park, Lee, &Kim, 2009)하는 쇼핑행동과 관련된 경향(Predisposition)을 의미한다(Park & Kang, 2011). 쇼핑 동기는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이유로(Park et al.
온라인 쇼핑의 만족도에 가장 낮은 영향을 주는 편의적 동기의 요인은 무엇인가?
두 번째로 온라인 쇼핑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편의적 동기의 요인은 편안하게 물건을 배송 받음으로 나타나 온라인 쇼핑의 만족도를 높이고 제품의 재구매 및 쇼핑몰의 지속적인 이용을 위해서 제품 판매에 따른 배송의 관리가 함께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편의적 동기의 세부 요인 가운데 온라인 쇼핑은 시간이 절약됨은 쇼핑의 만족도에 가장 낮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46)
In, K. (2009). The Impact of Service Satisfaction on Repurchase Intentions and Word-of-Mouth: The Moderating Role of Relationship Quality and Service Invol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Bae, J., Kim, Y., Park, J. & Lee, K. (2006). Purchase Motives of Fashion Products in Surrogate Internet Shopping Malls,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3), 379-380.
Bellenger, D. N. & Korgaonkar, P. K. (1980). Profiling the Recreational Shopper. Journal of Retailing, 56(3), 77-92.
Brown, M., Pope, N., & Voges, K. (2002). Buying of Browsing? An Exploration of Shopping Orientations and On-line Purchase Inten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7, 1666-1688.
Gu, S. (2014). The Stud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n Social Shopp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4), 2048-2061.
Fang, L. (2012). A Study on the Effect of Shopping Motivation of Social Commerce on Flow,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Holbrook, M. B. & Elizabeth C. H. (1987).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2-140.
Jo, K & Song, H. (2002). Shopping Orientation's Differentiation between On-line Consumer Group and Off-line Consumer Group,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10, 71-90.
Ju, Y. (2013). A research on internet consumer's fashion product purchase behavior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between Lorea and China: comparison of the 20-30 female consumer in Seoul, Shanghai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Jung, C. (2005). A Study on the Factors having Influence upon Consumers' Buying Behavior at Internet Shopping Mal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Kim, G. (2014). A Study of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Social Commerce on Perceived Value and Satisfaction with Shopping, Journal of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17(4), 15-22.
Kim, H. (2000). A Study on Types of User Behavior and Satisfaction Level on the Information on Internet Fashion Web Sites (Master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8423517
Kim, J. (2002), A Study on Searching Information and Satisfaction of Internet Clothing Shopping (Master Dissertation, Silla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9446644
Kim, J. (2008).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Addictive Buying Tendencies to buy Fashion Products from Internet Shopping Malls: Focusing on Age 20-30 Women (Master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216915
Kim, S., Kim, K., Park, M. & Yang, J. (2011). Effect of Customer's Emotion Experienced during Internet Shopping On Shopping Behavior According to Internet Shopping Motivati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30(1), 1-37.
Kim, S & Rhee, E (1999). A exploratory study on Segmentation of Internet Clothing Buyer: Focusing Buying Motives,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4(2), 75-91.
Kim, S. H. & Rhee, Y. S. (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shion leadership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shopp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5(1), 162-172.
Ko, B. (2014). An Analysis on Senior's Purchase Decision-Making on the Internet Shopping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413640
Lee, H. (2005). A study on shopping orientation and a purchasing behavior of clothing from an Internet shipping mall: Focusing on Korean woman in their 20's (Master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024478
Lim, H. J., & Hong, K. H. (2004). A study on information search and impulse buying behavior according to the internet clothing shopping moti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8(8), 1065-1075.
Lee, E. & Kim, J. (2013). The Effects of Internet Fashion Consumer Characteristics, Shopping Motivation, and Price Sensitivity on Negative Purchasing Behavior, Fashion & Text. Res. J., 15(3), 381-392.
Lee, J. E., & Lee, K. H. (2009). Purchase motives, use of information sources, and decision making styles of online clothing shopp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6), 880-892.
Lee, S. (2004). A Study on Influential Factors on Consumer's Reliance and Satisfaction in Purchasing the Products from Online Shopping Mall (Master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search
Lee, T. (2011). A study on gender differences in internet shopping behaviors (Master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519407
Li, H., Kuo, C., & Russell, G. M. (1999). The impact of perceived channel utilities, shopping orientations, and demographics on the consumer's online buying behavior.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5(2), 1-20.
Lim, H. j. & Hong, K. H. (2004). A Study on Information Search and Impulse Buying Behavior according to the Internet Clothing Shopping Moti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8(8), 1065-1075.
Lotz, S. L., Eastlick, M. A., & Shim, S. (1999). Modeling Participation in Entertainment and Shopping Activities in Malls Utilizing the Flow Paradigm (Master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search
Na, Z. (2012). The Effects of Internet Shopping Motivation on Information Searching Intent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Consumers in Beijing, International Area Studies Review, 16(1), 221-239.
Na, Y. (2006). Determinants of Shopping Value and Consumer Satisfaction in Internet Shopping-mall: In case of Fashion Products (Master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342582
Park, E & Kim, E (2006). A Structural model of fashion-oriented impulse buying behavior,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0(4), 433-446.
Park. C. & Kang, Y. (2011). Internet Shopping in Japans: Shopping motivation, Perceived Risks, and Innovativenes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2(1), 91-114
Park, H., Lee, Y., & Kim. H. (2009). Clothing Shopping Motivation on Internet and Customer e-Loyalty among Korean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11), 1744-1754.
Park, I. (2003), A Study o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of Fashion Goods According to Service Quality Importance and Customer's Types in the Internet Shopping Mall (Master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8947790
Park, G. (2011), A Study on Determinants Affecting Purchase Inten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s (Master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514520
Qin, H. & Kim, C. (2016). Online Shopping Motivation, Attitudes towards Online Shopping, Shopping Satisfaction, Purchased Items for Chinese 20 to 30 Years Old Customers Between in HANGZHOU and in SHANGHAI,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569-580.
Shin, H. & Ha, O. (2001). Shopping behavior, attitude and characteristics of internet clothing shopp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5(1), 71-82.
Shin, S. & Kim, H. (2001), A Study on Types of Behavior and Satisfaction Level on the Information on Internet Fashion Web Si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8(8), 1500-1511.
Snong, W. & Lee, M. (2001). A Study on the Clothing Purchasing Behavior in Internet Shopping and Its Relation to Life Style,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9(4), 602-615.
Song, Y. (2009).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s of Internet Shopping Clients (Master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613373
To, P. L., Liao, C., & Lin, T. H. (2007). Shopping motivations on internet: A study based on utilitarian and hedonic value. Technovation, 27(12), 774-787.
Yoo. H. & Kim, G. (2001). A Consumer Satisfaction Model in Internet Shopping by Shopping Mall Type: Focused on Twenties and Thirtie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2(3), 223-255.
Yoo, J. & Park, C. (2009). The effects of shopping motiva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of open market site. The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11(3), 103-121.
Yoo. O. (2010), The Effects of Flow on Consurmers' Purchase Intention at a Fashion Internet Shopping Mall, (Master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938415
Yoo, Y. (2010). The Effects of Sales Promo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 on Fashion Customer's Purchase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Word-or-Mouth Intention (Master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161802
Westbrook, R. A. (1960). Interpersonal affective influence on consumer satisfaction with produc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June, 86.
Yoon, S. (2008). A Study on Buying Behavior of Internet Clothing Products According to Adolescents' Shopping Orientation (Master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38109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