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1, 2017년, pp.50 - 62
하종주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As the use of private cars increases along with the technological advancement in the automobile industries and their capabilities to supply, a wide range of issues are followed including the increase in traffic congestion costs, pavement damages and more. In spite of consistent effort to resolve su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통행동관리기법이란 무엇인가? | 교통행동관리기법(MM)은 사회심리학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여 운전자 스스로의 자발적인 교통행동의 변화를 촉구를 통해 승용차 이용수요 감소에 목표를 둔 시책으로서 기존의 규제적인 교통수요관리정책의 보완책이라 할 수 있다. 유럽과 호주, 일본 등 해외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실제 정책시행을 통해 그 효과가 검증되고 있기에 최근 국내에서도 교통행동관리기법(MM)에 관한 연구들이 시작되고 있다. | |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교통수요관리정책들이 실패한 이유는? | 그러나 정책 시행 당시 자가용 승용차 이용을 대신할 대중교통 등 교통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했을 뿐만 아니라 홍보 역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대부분의 교통수요관리정책들은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즉 정부기관과 민간의 컨센서스(consensus)가 성립되지 않은 채 수요관리정책들이 시행되었기 때문에 우수한 수요관리정책들이 도입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정책들이 효과를 거두지 못한 것이다. | |
우리나라에서 도시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해 펼친 교통수요관리정책은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도시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해 우리나라에서도 자가용승용차 이용 수요를 억제하기 위한 교통유발부담금, 주차장 급지조절 및 주차상한제, 혼잡통행료 징수 등의 규제적 정책에서부터 승용차요일제, 카풀, 유연근무제 등의 참여유도 정책까지 다양한 교통수요관리정책(TDM : 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들이 펼쳐져왔다. 그러나 정책 시행 당시 자가용 승용차 이용을 대신할 대중교통 등 교통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했을 뿐만 아니라 홍보 역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대부분의 교통수요관리정책들은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
Busan Development Institute (2016), A Study on Promotion of Public Transportation Uses through Traffic Demand Management(TDM), 29-31.
Fujii S., Taniguchi A. (2006), Determinants of the Effectiveness of Travel Feedback Programs-a Review of Communicative Mobility Management Measures for Changing Travel Behaviour in Japan, Transport Policy 13;Elsevier, 339-348.
Jung D. Y., Yun J. H., Park S. W., Kim J. Y. (2011), The Strategies of Transport Demand Management to Decrease the Greenhouse Gases in Transportation Part, J. Korean Soc. Transp., 29(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9-38.
Kim J.H., Kim S. H., Ryu I. G., Choi K.C. (2015), Mobility Management in Korea and Its Impacts on Modal Shift,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12(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1-37.
Silje H., Tornblad Steffen K., Kristine K., TorbenK Mideksa (2014), Using Mobility Management to Reduce Private Car Use: Results From a Natural Field Experiment in Norway, Transport Policy, 32, Elsevier, 9-15.
Taniguchi A., Suzuki H., Fujii S. (2007), Mobility Management in Japan: Its Development and Meta-analysis of Travel Feedback Program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021, 100-109.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4), Forecast the Traffic Congestion Cost 2015, Press Release.
(社)日本土木??(2005), モビリティマネジメソ卜の手引き, 26-4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