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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요관리정책에 대한 의식분석과 교통행동관리(Mobility Management)에 관한 연구
The Analysis of Awareness on 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 Policy and A Study on Mobility Managemen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1, 2017년, pp.50 - 62  

하종주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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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술의 발전과 보급의 증가로 자가용 승용차 이용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교통혼잡비용의 상승 및 도로의 손상 등 수많은 도시교통문제들이 야기되고 있다. 도시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증가하고 있는 승용차의 높은 수단분담률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강제적이며 규제적인 교통수요 억제정책보다 운전자 스스로가 합리적인 승용차 이용을 가능하게 하는 자발적인 교통수요관리정책 참여유도 기법이 절실한 시점이다. 과거에 비해 어느 정도 도시교통인프라가 정비된 현 시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개인의 의식변화를 통해 행동변화를 도모함으로서 합리적인 승용차이용을 유도하는 교통행동관리기법(MM)의 도입이 현 시점에서는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M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부산광역시 시민들을 대상으로 종전의 교통수요관리(TDM)에 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여 교통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특히 교통행동관리를 위해 자발적으로 시민들이 승용차 이용저감에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use of private cars increases along with the technological advancement in the automobile industries and their capabilities to supply, a wide range of issues are followed including the increase in traffic congestion costs, pavement damages and more. In spite of consistent effort to resolve su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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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행동관리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기에 앞서서 현재 교통수요관리정책의 효과가 한계를 보이고 있기에 우선 교통수요관리정책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 다음으로 시민들이 생각하는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우선순위를 파악해 보았다. Table 4는 설문조사를 통해 부산광역시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수립과 추진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항목에 대해 분석한 결과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개개인 또는 가구마다 개별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면서 사람들의 의식과 행동의 자발적인 변화를 촉구하는 교통행동관리기법(MM)의 도입과 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개인의 교통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교통행동관리(MM)를 위해 자발적으로 시민들이 승용차 이용저감에 참여하는 방안에 대하여 모색하고자 한다.
  • 즉 시민이 교통수요관리에 대해 어떠한 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찾아내어 이들의 자발적인 정책참여방안을 도출해 내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수요관리정책에 대한 시민의 의식을 살펴보기 위해 우리나라의 대도시중 하나인 부산광역시에 거주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응답자의 개인 속성 항목으로는 성별, 나이, 거주 지역, 가구 구성원수, 주택의 유형, 직업, 월소득 항목을 구성하였으며, 개인의 통행특성 항목으로 운전빈도, 자동차 보유대수, 통행목적, 통행수단, 교통수단 이용시간, 집에서 버스정류장, 도시철도 역까지의 도보 이동시간 문항으로 조사표를 작성하였다. 또한 교통수요관리정책에 대한 의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교통수요관리정책시행의 인지도와 교통수요관리정책에 대한 만족도, 필요도를 질의하였다. 다음으로 교통수요관리정책 수립의 우선순위를 살펴보기 위해 우리나라 및 부산광역시에서 종전에 시행하였거나 도입을 추진 중인 교통수요관리정책을 검토하여 Table 2와 같이 구성해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교통행동관리기법(MM) 도입을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서 개인의 교통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종전의 교통수요관리정책에 관한 시민들의 의식을 분석하였으며, 주성분분석을 통해 기 시행되었던 교통수요관리정책과 도입 가능성이 있는 정책들의 공통점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서 기존에 시행되었던 교통수요관리정책들과 시행할 가능성이 있는 정책들을 좀 더 세분화하여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23개의 항목으로 구성해 리커트 7점척도를 활용하여 각 항목의 중요도를 응답자에게 질의하였다. 교통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각 항목의 공통점을 찾아내기 위해 주성분분석을 실시하여 어떠한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에 거주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교통수요관리정책에 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시민들이 생각하는 교통수요관리정책 수립의 우선순위와 개인의 교통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수요관리정책 항목들의 중요도를 중심으로 주성분분석을 통하여 각 성분별로 분류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교통행동관리기법(MM)의 핵심인 시민의 자발적인 교통수요관리정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 이상과 같이 MM과 관련하여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정책참여의 주체이자 승용차 이용의 주체인 시민의 의식에 대해서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국내 MM도입을 위한 기초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에 거주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교통수요관리정책에 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시민들이 생각하는 교통수요관리정책 수립의 우선순위와 개인의 교통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수요관리정책 항목들의 중요도를 중심으로 주성분분석을 통하여 각 성분별로 분류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교통행동관리기법(MM)의 핵심인 시민의 자발적인 교통수요관리정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개개인 또는 가구마다 개별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면서 사람들의 의식과 행동의 자발적인 변화를 촉구하는 교통행동관리기법(MM)의 도입과 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개인의 교통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교통행동관리(MM)를 위해 자발적으로 시민들이 승용차 이용저감에 참여하는 방안에 대하여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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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행동관리기법이란 무엇인가? 교통행동관리기법(MM)은 사회심리학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여 운전자 스스로의 자발적인 교통행동의 변화를 촉구를 통해 승용차 이용수요 감소에 목표를 둔 시책으로서 기존의 규제적인 교통수요관리정책의 보완책이라 할 수 있다. 유럽과 호주, 일본 등 해외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실제 정책시행을 통해 그 효과가 검증되고 있기에 최근 국내에서도 교통행동관리기법(MM)에 관한 연구들이 시작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교통수요관리정책들이 실패한 이유는? 그러나 정책 시행 당시 자가용 승용차 이용을 대신할 대중교통 등 교통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했을 뿐만 아니라 홍보 역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대부분의 교통수요관리정책들은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즉 정부기관과 민간의 컨센서스(consensus)가 성립되지 않은 채 수요관리정책들이 시행되었기 때문에 우수한 수요관리정책들이 도입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정책들이 효과를 거두지 못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도시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해 펼친 교통수요관리정책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도시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해 우리나라에서도 자가용승용차 이용 수요를 억제하기 위한 교통유발부담금, 주차장 급지조절 및 주차상한제, 혼잡통행료 징수 등의 규제적 정책에서부터 승용차요일제, 카풀, 유연근무제 등의 참여유도 정책까지 다양한 교통수요관리정책(TDM : 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들이 펼쳐져왔다. 그러나 정책 시행 당시 자가용 승용차 이용을 대신할 대중교통 등 교통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했을 뿐만 아니라 홍보 역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대부분의 교통수요관리정책들은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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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usan Development Institute (2016), A Study on Promotion of Public Transportation Uses through Traffic Demand Management(TDM), 29-31. 

  2. Fujii S., Taniguchi A. (2006), Determinants of the Effectiveness of Travel Feedback Programs-a Review of Communicative Mobility Management Measures for Changing Travel Behaviour in Japan, Transport Policy 13;Elsevier, 339-348. 

  3. Hwang J. H. (2013), A Comparative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Mode Choice and Mode Transfer to Public Transit by Mode-Choice Class for the Effective 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 Impl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3(6), 2493-2501. 

  4. Jung D. Y., Yun J. H., Park S. W., Kim J. Y. (2011), The Strategies of Transport Demand Management to Decrease the Greenhouse Gases in Transportation Part, J. Korean Soc. Transp., 29(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9-38. 

  5. Kim J.H., Kim S. H., Ryu I. G., Choi K.C. (2015), Mobility Management in Korea and Its Impacts on Modal Shift,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12(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1-37. 

  6. Kim K. H., Lee J. H. (2015), A Study on the 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 Policy Using AHP Analysis: Domestic and Foreign Policy Comparison of Importantance Measur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5(4), 907-920. 

  7. Lee B.K., Kim J.K., Yi C. Y. (2013),An Analysis of Decision Making Process in Voluntary Reducing Private Car U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3(2), 679-689. 

  8. Silje H., Tornblad Steffen K., Kristine K., TorbenK Mideksa (2014), Using Mobility Management to Reduce Private Car Use: Results From a Natural Field Experiment in Norway, Transport Policy, 32, Elsevier, 9-15. 

  9. Taniguchi A., Suzuki H., Fujii S. (2007), Mobility Management in Japan: Its Development and Meta-analysis of Travel Feedback Program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021, 100-109. 

  10.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4), Forecast the Traffic Congestion Cost 2015, Press Release. 

  11. Yi C. Y., Ryo J. H. (2010), Introduction of the Mobility Management Policies for Voluntary Reduction of a Passenger Car Uses,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66,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3-24. 

  12. (社)日本土木??(2005), モビリティマネジメソ卜の手引き, 2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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